본문으로 바로가기대메뉴로 바로가기

Y형인재 육성의 필요성

HOMEY형인재 육성의 필요성

담당부서 :학생역량개발처

print

왜 'Y형인재'인가?

현재 우리나라의 대부분의 교육기관은 정형화되고 표준화된 ‘X형 인재’를 육성하고 있다. 글로벌 마켓과 지식기반사회에서는 창의적이고 진취적인 ‘Y형인재’를 요구하고 있다. 창의적 지식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지식기반사회를 위한 창의성과 글로벌 마켓과 지식기반사회의 특성으로 인한 끊임없는 직무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진취성이 21세기에 요구되는 가장 중요한 경쟁력이다.

  1. 산업사회에서 지식기반사회로의 전환 - 지식 창출의 중요성이 커지면서 교육기관에서 새로운 유형의 인재를 길러내야 하는 책무 증대
  2. 지식과 사회의 급속한 변화 - 주어진 지식을 단순히 학습하고 습득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변화에 적극 대응하여 스스로 지식을 만들어 낼 수 있는 창의적이고 진취적인 인재육성 필요
  3. 영남대학교만의 고유한 인재 유형 모색 및 육성 필요성 - 영남대학교가 YU Glocal Initiative를 구현하여 세계수준의 지역거점대학으로 도약하기 위해 Y형 인재육성 필요

Y형 인재상

인성 - 냉철한 머리와 따뜻한 가슴(품격있는 행동,글로벌 교양을 갖춘 인재양성), 창의성 - 문제파악과 해결능력(지식과 정보의 수집분석가공능력,새로운 지식과 정보를 창출할 수 있는 능력), 진취성 - Global 역량(진취적 리더십과 조직 융화력,커뮤니케이션 skill), 전문성 - 기본을 충실히 하는 인재(국제화 역량 증진)

각 기업의 인재상

  • 삼성전자: 창의적, 도덕적, 글로벌마인드를 갖춘 전문인재
  • 한국전력공사: 창조하는 전문인, 서로 돕는 협력인, 넓게 보는 세계인
  • 현대중공업: 기본에 충실, 풍부한 상상력, 국제화 인재, 강한 추진력
  • 국민은행: 창의적인 사고, 행동으로 변화 선도
  • KT: 창조적 활동, 자유로운 사고, 도전적인 자세
  • SK텔레콤: 창의력과 패기 넘치는 도전자, 세계일류 전문가
  • 한화: 도전인, 창조인, 신용과 의리, 글로벌 스탠더드
  • 현대자동차: 도전, 글로벌마인드, 협력, 열정, 창의
  • 포스코: 프로의식, 글로벌역량, 디지털마인드
  • LG전자: 독한ㆍ실행력, 강한ㆍ전문역량 갖춘 인재
경산캠퍼스:(우)38541 경북 경산시 대학로 280 영남대학교 전화:053-810-2114 팩스:053-810-2036 대구캠퍼스:(우)42415 대구광역시 남구 현충로 170

개인정보처리방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