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공학심화프로그램의 교육목표는 공학교육인증원(ABEEK)의 KCC2015 인증 기준에서 권고하는 10가지 학습성과를 충분히 성취할 수 있도록 설정하고 있다.
수학, 기초과학, 인문 소양 및 컴퓨터 지식을 컴퓨팅과 융합응용 분야의 문제해결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
컴퓨팅과 응용분야 이론이나 알고리즘을 수식 또는 프로그래밍을 통해 검증할 수 있는 능력
컴퓨팅과 응용분야의 문제를 정의하고 모델링할 수 있는 능력
컴퓨팅과 융합응용 분야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신 정보, 연구 결과, 프로그래밍 언어를 포함한 적절한 도구 등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
사용자 요구사항과 현실적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컴퓨팅과 융합응용 하드웨어 또는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컴퓨팅과 융합응용 분야의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팀 구성원으로서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
다양한 환경에서 컴퓨팅과 융합응용 문제해결을 위해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
컴퓨터와 융합응용 분야의 해결방안이 안전, 경제, 사회, 환경 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컴퓨팅 공학인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컴퓨팅과 융합응용 환경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
표는 컴퓨터공학 프로그램의 학습성과를 제시한 것이다. 컴퓨터공학 프로그램의 학습성과는 교과영역과 비교과 영역으로 나누어지며 학습성과의 목표 달성은 이 두 영역의 학습성과를 합한 값의 측정으로 판단한다. 비교과 영역은 다양한 학생활동과 교과과정에서 달성할 수 없는 학습성과를 달성하도록 하였다.
구분 | 교과목명 | 학습성과 | 합계 | |||||||||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
교과영역 | BSM | 12.3 | 1.1 | 5.6 | 0 | 0 | 0 | 0 | 0 | 0 | 0 | 19 |
전문교양 | 1.2 | 0 | 0 | 2.2 | 0 | 0 | 8.85 | 4.95 | 2.55 | 6.25 | 26 | |
인증필수 | 3.6 | 4.3 | 8.4 | 8.8 | 10.7 | 3.9 | 2.1 | 0 | 0.2 | 0 | 42 | |
인증선택 | 2.8 | 9.6 | 13.4 | 16.2 | 14.1 | 4.9 | 8.5 | 6.3 | 5 | 4.2 | 83 | |
소계 | 19.9 | 15 | 27.4 | 27.2 | 24.8 | 8.8 | 19.45 | 11.25 | 7.75 | 10.45 | 172 | |
비교과영역 | Exit Interview | ○ | ○ | ○ | ○ | ○ | ○ | ○ | ○ | ○ | ○ | / |
종합설계 | ○ | ○ | ○ | ○ | ○ | ○ | ○ | / | ||||
학생포트폴리오 |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