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열기

 

졸업생 인터뷰

[국방부] 2011학번 송진욱 졸업생 N

No.10589752
  • 작성자 컴퓨터공학과
  • 등록일 : 2018.06.06 21:44
  • 조회수 : 4155

 

 

[졸업생 2011학번 송진욱]


   1. 현재 재직중인 기업은?

      국방부-해군-체계개발관리담당


 


   2. 현재 재직중인 기업 지원 시, 자기소개서는 어떻게 작성하였나요?

  

가정 및 성장환경 

 저는 『정직』 이라는 가훈을 갖고 ‘항상 책임감 있는 사람이 되어야한다’는 부모님의 믿음 속에 성장했습니다. 그 말을 실천에 옮기며 꼼꼼하게 일 처리를 하였고 점차 사람들에게 책임감 있고 믿음직한 사람으로 인정받았습니다. 열세 살 차이 나는 형 과도 서로 고민을 이야기하고 의지할 정도로 화목하게 지냈습니다.
또한 저는 의견을 나누고 조율하는 과정 속에서 올바른 결정을 내리는 방법을 배웠습니다. 아버지께서는 사소한 결정뿐 아니라 중대한 결정 등을 내리실 때 항상 모든 가족이 다 같이 모여 의논하셨습니다. 이러한 아버님의 가르침으로부터 주변 사람과 의사소통하는 법부터 스스로 올바른 선택을 내리는 법까지 배우며 자라왔다고 자신합니다. 

성장과정
(학교생활,
동아리활동,
학생회 경험,
봉사활동 등) 

 친구들과 선생님들에게 인정을 받아 초등학교 전교부회장과 중, 고등학교 총무를 맡았으며 12년의 학교생활동안 매년 개근상을 받았습니다. 이후 군대를 전역하고 대학교2학년에서 3학년, 약 2년 동안 지역아동센터에서 저소득층 아이들에게 프로그래밍을 이용한 로봇 프로그램을 가르 쳤습니다. 그때 제 지식과 전공을 살려 누군가에게 도움을 줄 수도 있다는 자신감과 봉사라는 것은 단순히 남에게 도움을 주는 것이 아닌 희망과 행복을 줄 수 있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이후 컴퓨터공학과 인공지능 로봇연구실에 추천 받아 대학교 4학년생활을 연구실에서 생활하였으며 좀 더 쉽게 프로그래밍을 아이들에게 가르치는 방법을 공부했습니다.

자아 표현
(성격,국가관,
안보관,좌우명,
인생관,
가치관 등) 

 저는 주변에서 항상 적극적이고 책임감이 있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었습니다. 일례로 대학교4학년 졸업 작품으로 [전자 태그를 이용한 스마트보관함]을 개발하였을 때 의 일입니다. 저는 조장으로서 책임감을 갖고 적합한 제품을 구하기 위해 경북산업단지에 찾아가서 일일이 개발자들을 만나 상담을 했습니다. 이후 책임감 있게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조원들과 소통한 결과 과에서 대표로 졸업 작품 발표회 하며 성공적으로 졸업을 하였습니다.


[국군이 있어야 나라가 온전하며 나라가 온전 해야 국민이 있다.]
저는 국군은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최고의 상징이라 생각합니다. 국군은 적인 북한으로부터 우리를 안전하게 지켜주며 나라를 대표할 때 또 하나의 상징인 국방력을 표현하기도 합니다. 이에 따라 우리의 주적인 북한과 현재는 경제적 협력관계이지만 잠재적 적국인 중국과 일본으로부터 우리나라 국민들을 지켜주고, 다른 나라보다 뛰어난 국방력을 갖춘 국군이 되기 위해 군무원으로써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지원동기 및 비전과 포부 

 제가 전산 병으로 군 생활을 하였을 때 군무원을 처음 접하였습니다. 병사로서 군무원분들이 하시는 일을 보조하였을 때 군대에서 보안과 체계 지원이 얼마나 중요한지, 한순간의 방심이 적의 공격을 받는 순간이라는 것, 그러한 부분을 막기 위해 군무원분들이 필요하며 사명감을 갖고 일하신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저는 군 생활을 하며 상병이 되었을 무렵 진로 상담을 하였을 때 장교 분들과 군무원분들께서는 저를 인정해 주시며 ‘군무원’을 추천해주셨습니다. 그때 ‘꼭 군무원이 되어 우리나라를 위해 일하겠다. 꼭 이루겠다!’라고 다짐했습니다.
제가 군무원이 된다면, 우리나라를 지켜주는 군을 위해 일한다는 사명감과 제 신념인 정직으로 일하겠습니다. 또한 대학시절 제 전공인 컴퓨터 임베디드 시스템의 지식을 접목시켜 신속한 체계 지원과 철통 보안을 위해 일하고 우리나라 해군에 있어 꼭 필요한 군무원이 되도록 항상 최선을 다해 노력할 것입니다. 

 

  

 

   3. 자기소개서 중 가장 강조하고자 했던 부분은 무엇인가요?

      전산직과 관련되어 봉사활동을 했던 경험과 공직자로서 청렴을 항상 지키며 조직에 융화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였습니다.



   4. 자소서 쓸 때, 재미있게 쓴다는 것 어떻게 생각하나요?

      자소서는 해당기업에서 나를 판단하는 첫 번째 문서이므로 재미있게 쓰기보다는

      비록 딱딱하지만 알맞은 형식에 맞춰 쓰는 것이 올바르다고 생각합니다.


 

   5. 후배들에게 추천하는 대학 때의 활동은 어떤 것이 있나요?

      학문의 공부도 중요하지만 단순 눈앞의 학점에 학문을 위한 공부가 아닌

      한번쯤은 미래를 자기 스스로 생각하고 이미지를 그려보는 부분이 반드시 필요한 것 같습니다.

      따라서 취업박람회를 가보거나, 내가 좋아하는 전공분야는 어떤 것인지를

      지도교수님과 상담을 한번씩은 해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6. 면접은 어떤 식으로 진행 되나요?

      면접은 5:1 압박면접으로써 꼬리 질문의 연속이 나옵니다.


 

   7. 면접 때, 본인이 받았던 특별한 질문과 그에 대한 답변은?


Q.상사의 부당한 지시를 목격할 경우 어떻게 할 것인가


Q.본인에게 주말에 출근하라하면 어떻게 할 것인가?  


Q.최저임금 인상으로 사회에 미친 영향은


Q.국가정책 중 아는 것은?  


Q.주로 국가가 추구하는 방향, 정책, 시사이슈를 물음


Q.최근 우리나라가 공격받은 해킹 공격은?  


Q. OSI- 7계층과 특징을 설명하라  


Q. 자신 있는 전산 분야는 무엇인가?  


Q. 프로젝트 한 경험이 있는가



   8. 가장 기억나는 질문과 그에 대한 답변은?

      Q.상사의 부당한 지시를 목격할 경우 어떻게 할 것인가

      A.상사의 부당한 지시를 목격할 경우 저로썬 매우 당황스러울 것 같습니다.

         하지만 공직자로서 마땅히 지켜야할 부분이 있기 때문에 다른 상사 분에게 상담을 하거나, 상담 기관에 요청할 것입니다.

 

 

   9. 면접 시, 이것만은 꼭 준비하자라면 어떤 것을 얘기하고 싶나요?

      자신이 대학교 때 공부한 내용과 가장 자신 있는 전공분야를 잘 설명할 무기를 하나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팀 프로젝트를 한 경험을 말하며 팀 단위 프로젝트 참여에도 잘 적응할 수 있다고 말할 수 있어야 합니다.

 


   10. 영어 면접도 진행 했나요?




   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