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열기

 

공지사항

★[필독/2023-2학기] 수강신청 관련- 선수과목,분반변경,여석신청 등 N

No.10589609

공지사항에 나와있는 내용에 대해 문의하는 전화가 많습니다.

문의 전 본 공지사항 모두 숙지하신 후, 그래도 문의사항이 있을 시 연락 바랍니다.

- 교수님 연락처 및 메일은 학과소개-교수진소개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수강신청에 대한 공지사항은 차후 공지 될 예정이니 학교홈페이지 및 학과홈페이지 공지사항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 본 수강신청 기간 전에 분반변경 신청 및 여석 관련 요청을 하셔도 해드릴 수 있는게 없습니다. 반드시 아래 공지를 숙지하시고 매뉴얼에 맞게 진행 부탁드립니다.

1. 수강신청 관련 일정

  가. 수강지도 : ~ 7.21.(금), 교수님별 기간 상이하므로 반드시 공지사항 참고  - 관련 공지사항 확인(클릭)

  나. 예비수강신청(수강꾸러미) : 7.24.(월) ~ 7.26.(수), 10:00 ~ 17:00 - 관련 공지사항 확인(클릭)

  다. 수강신청 : 8.16.(수) ~ 8.18.(금), 10:00 ~ 19:00  - 관련 공지사항 확인(클릭)

  라. 수강정정 : 9.6.(수) ~ 9.7.(목), 8:30 ~ 19:00  - 관련 공지사항 확인(클릭)

  마. 수강취소 : 9.13.(수) ~ 9.14.(목), 9:00 ~ 17:00

   

2. 수강신청 가능 학점 / 수강세이브제


  가. 수강신청 가능 학점

  나. 수강세이브제 : https://hcms.yu.ac.kr/main/bachelor/save.do 관련 공지사항 확인

  다. 성적우수: 수강신청 기준학점 이상 취득하고 실격과목(F)강좌 없이 평점평균 3.75 이상인 자

  라.  학사경고 및 제적

      - 학업성적이 평점평균 1.75미만 취득 자(실격과목 포함)

      - 재학 중 학사경고 4회 부여시 제적처리



3. 선수과목해제신청서 (신청시기 : 수강꾸러미, 수강신청, 수강정정 전 혹은 기간 내)

* 특별한 사유가 없는 경우 반드시 선수과목을 수강하고 후수과목을 수강하셔야합니다. 

 

  가.  컴퓨터공학과 선수과목 목록 

 * 마이크로프로세서'실습' 과목은 컴퓨터구조 선수과목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나. 신청방법

 : 신청은 수강꾸러미, 수강신청 전에 선수과목해제신청서를 학과사무실 앞 테이블이나 사전에 작성하신 후 후수과목  담당 교수님께 싸인을 받아서 학과사무실로 제출하시면됩니다. 아래 선수과목 해제 신청 불가 교과목으로 기재된 과목은 신청 불가합니다.


  다. 선수과목 해제 신청 불가 교과목 

    1)  마이크로프로세서 - 후수과목 : 컴퓨터구조 과목에 대해서, 편입생또는 부복수생이라서는 해제 사유가 안됩니다. 그럼에도 문의사항이 있으신 경우 컴퓨터구조 과목 담당 교수님인 곽종욱 교수님께 전화로 문의바랍니다 ( 810-3533, 메일 문의 x)


    2)  자료구조 - 후수과목 : 알고리즘  과목에 대해서, 편입생또는 부복수생이라서는 해제 사유가 안됩니다.


    3) 데이터통신 - 후수과목 : 컴퓨터네트워크및실습  과목에 대해서, 편입생또는 부복수생이라서는 해제 사유가 안됩니다.

  

  라. 예외 과목

    1)  공학입문설계 - 후수과목 : 종합설계과제 과목에 대해서, ABEEK(공학인증) 이수하지 않는 학생에 한해 교수님 싸인 없이 학과사무실로 신청서 제출시 해제 가능

            ** ABEEK(공학인증) 이수 확인 방법 : 공지사항 참조(클릭)

 

4. 분반변경신청서 (신청시기 : 수강신청 및 수강정정 기간 내에만 가능)

 

 (주의사항)

 * 컴퓨터공학과 전공과목 한정. 교양과목 분반변경 불가

 * 컴퓨터공학과 개설 교과목에 대한 분반기준은 컴퓨터공학과 학생에게만 해당됩니다.

 * 매학기 분반 기준은 조금씩 달라질 수 있으므로 수강신청 전 반드시 본인 분반을 확인하시기바랍니다.

    - 분반구하는 방법 : https://bit.ly/3FnFEZ9

 * 수강학년이 다를 시 분반은 적용되지 않습니다.(ex. 2학년이 3학년 과목을 수강할 시 분반 적용 X)

 * 분반 변경은 과목마다 해야합니다.

 * 가능하면 학생 본인에게 배정된 반으로 수업을 들어주시기 바랍니다. 정해진 분반대로 들을 시 본인 학년의 시간표가 모두 겹치지 않게끔 배정되어 있습니다.

 * 분반 변경하려는 과목의 여석이 없을 시 변경 불가합니다.

 분반기준이 없는 경우 (시간표/수업계획서조회 탭 혹은 수강신청 화면에서 - 분반이 '공란'인 경우) 본인 분반과 상관없이 수강 가능.

     단, 분반이 '공란'이어도 비고란에 "YCSC 전용 분반"이 기재되어 있는 경우 YCSC 프로그램 참여 학생만 수강 가능. → 본 공지사항 최하단 YCSC 전용분반 관련 설명 참고

 


  가. 신청방법

    1) 수강신청할때 분반병경할 과목(기존분반 과목)은 신청하지 않는다. 혹은  제출과 동시에 수강취소한다. (과목명 동일 시 신청이 되지 않습니다)

    2) 본 수강신청기간에 [분반변경 승인원]을 작성하여 분반전 교수님, 분반후 교수님 싸인을 받아서 학과사무실로 제출한다. (직접 와야합니다.)

    3) 학과사무실 문앞에서 대기 하시면 확인 후 여석이 있을시 분반변경 처리합니다. 

        (학생이 직접 신청 할 필요 없음. 여석이 있는 경우 신청서 제출과 동시에 처리됨) 


 **주의1**

  여석이 남지 않아 해당 과목을 신청할 수 없을 경우 학과 사무실에서는 책임지지 않습니다.

 

 **주의2**

 신청방법의 1)번을 지키지 않았을 경우 = > 동일과목 신청으로 분류되어 변경/신청이 되지 않습니다.

 (수강신청때 분반변경할 과목을 (분반변경전 반으로) 신청한 상태에서 학과사무실에 왔을경우)

 

 또한 [신청을 취소하고 다시 분반변경을 위해 학과사무실에 왔을때 여석을 놓쳤다!] 이것 역시 본인 책임입니 다.

 

 **주의3**

 여석이 없어서 분반변경이 되지 않은 학생이 여석희망수강신청서를 작성해 올 경우

  => 죄송하지만 학과사무실에서는 해드릴 수 없습니다.

 이유: 물리적으로 수용할 수 있는 인원의 한계를 초과하여 불가능함.

  ex) 컴퓨터가 50대인데, 51명의 학생이 수강할 수 없습니다.


**주의4** 

과목명/수강번호/담당교수/시간/분반/변경사유를 본인이 미리 확인하여 작성해오셔야 합니다. 

하나라도 작성되어 있지 않을 경우 작성 후 다시 오셔야합니다. 이 때문에 다시 오셨을때 여석이 없을 경우 처리해드릴 수 없으며, 학생 본인 책임입니다.

 

5. 여석희망수강신청서 (신청시기 : 수강신청 및 수강정정 기간 내에만 가능)


 (주의사항)

  * 여석은 담당교수님 권한으로 학과사무실에서 교수님의 허락없이 임의로 여석을 조정할 수 없습니다. 

     하단의 나.여석 신청 불가 교과목 및 기타 안내사항 이외에 여석관련 문의는 담당 교수님께 하시기 바랍니다.

  * 부복수,타과여석 모두 동일하오니 아래공지를  잘 숙지 하신 후에 담당 교수님께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예비수강신청 기간에는 추가 여석 열리지 않습니다.(자과,부복수, 타과 모두 동일)

  * 강의실, 실습실의 총허용인원 내에 여석이 남아있는 경우만 여석을 열 수 있습니다. 

     즉 강의실 당 물리적으로 수용할 수 있는 최대 인원을 초과해서는 여석을 여는게 불가능합니다 .

     (ex . 컴퓨터가 50대인데, 51명의 학생이 수강할 수 없습니다)


  가.신청방법

    1) 본수강신청 기간에 여석이 없는 과목에 대해 여석희망수강신청서를 작성하여 과목 담당 교수님께 직접 확인 (싸인) 받으신 후 학과사무실로 제출 (하단의 여석 신청 불가 교과목은 신청 불가)

    2) 학과사무실에서 여석을 여는 동시에, 수강신청을 진행 하시면 됩니다.

 

  나. 여석 신청 불가 교과목 및 기타 안내사항

   * 안내사항이 있는 교과목은 예비수강신청 이후 실시간으로 추가 및 수정될 예정 

   * 아래 공지된 교과목 이외의 교과목 여석에 대한 문의는 교수님께 문의하셔야합니다 

   * '추가 여석 불가'로 공지된 교과목에 대해서는 교수님께 문의하셔도 열어드릴 수 없습니다

   * [부복수] 공지된 교과목 외 여석관련 모두 교수님께 문의, 자과나 타과여석이 남아 이를 부복수 여석으로 요청하는 경우 역시 교수님께 직접 문의하셔야합니다.

  

  클릭하면 교과목 안내 이동



6. YCSC분반 관련

  * "YCSC 전용 분반"이란? YCSC 비전공자 프로그램을 이수하는 학생을 위한 분반으로  이외의 학생은 해당 분반을 수강할 수 없습니다.

      (전산상으로 수강신청을 제한할 수는 없기 때문에 프로그램 이수자가 아니더라도 수강 신청은 가능하겠지만,

       수강신청기간 또는 수강정정기간에 개별 연락을 통해 취소하도록 조치할 예정이며 그럼에도 취소하지 않을 시 수업 수강에 있어 불이익이 있을 수 있습니다.)

  * YCSC 분반 수강을 위해서는 해당 프로그램을 반드시 신청해야합니다. (홈페이지: yucsc.yu.ac.kr )

  * 컴공 복수전공/부전공 학생도 YCSC 신청 가능, 신청 후 해당 분반 수강 가능합니다. (본 전공이 S/W 비전공학과여야함)

  * YCSC 신청 방법(S/W 비전공자만 가능-전자, 정통, 소프트웨어융합학부 불가) : https://bit.ly/3Oiwh1e



* 학과사무실 문의번호 

학사 관련 : 810-2550 / ABEEK, 현장실습 관련 : 810-3858 / YCSC, 대학원 관련 : 810-4565


학과사무실 방문 가능 시간 : 10:00~17:00 (점심시간 : 12:00~13:00 제외)

모든 서류 양식은 첨부파일 및 학과사무실 옆 테이블에 구비되어 있습니다 

학과사무실 방문시 불필요한 대화는 삼가해주시고,한명씩 거리를 두고 입장해주시기 바랍니다.


꼭 위 글의 내용을 확인하신후 방문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