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목표 성취도 측정과
순환형 자율 개선 구조를 위한 시스템
교육목표 성취도 측정
교육목표 달성여부를 평가하는 과정을 체계적으로 도시하여 나타내었다.
여러 위원회는 유기적으로 평가 및 개선을 통하여 자료를 주고받으며 교육목표 평가도구인 “졸업생설문조사”, “고용주체설문조사”, “취업데이터”, “졸업생인터뷰”등을 교육목표 달성정도를 평가한다.
교육지원위원회 외부 정보 수집
- 평가도구에 의한 평가
- 졸업생 설문조사
- 고용주체 설문조사
- 취업 데이터
- 졸업생 인터뷰
프로그램 위원회
- 교육목표 설정 및 수정
- 학습성과 설정 및 수정
교과과정위원회
- 교과과정 편성 및 개편
교육수행
교과과정위원회
- 학습성과 달성평가
- 재학생능력 평가체제 구축
평가방법, 평가시기, 평가대상
교육목표 달성도 측정을 위한 평가도구, 대상, 방법, 시기의 대한 표이다.
평가도구 | 평가대상 | 평가방법 | 평가주기 및 시기 |
---|---|---|---|
졸업생 설문조사 | 사회활동 중인 졸업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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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 2년2학기(10월)1회 실시 |
고용주체 설문조사 | 고용주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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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 2년2학기(10월)1회 실시 |
취업데이터 | 졸업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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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1년1학기(4월)1회 실시 |
졸업생 인터뷰 (졸업생 포커스그룹인터뷰) |
졸업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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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2년2학기(10월)1회 실시 |
평가체계의 문서화(평가매뉴얼이나 규정)
본 프로그램의 평가체계는 전자공학심화프로그램의 운영지침에 정의되고, 그에 따라 운영되어진다. 평가자료 및 CQI 보고서는 각위원별로 작성되고 정기적으로 수집되고 문서화된다. 자료는 전자공학과에서 관리하는 DB에 저장되며, 그 외 자료는 각 위원회에서 회의록 작성을 통하여 이루어진다.
순환형 자율 개선 구조를 위한 시스템
<표>는 순환형 자율 개선시스템의 문서체계, 행정처리과정 그리고 담당 위원회를 나타내고 있다. 프로그램위원회에서 졸업예정자에 대한 학습성과 요구서를 교육평가위원에게 보내고, 교육평가위원회에서는 평가요구에 따라 평가를 수행한다. 기존 설계교육에 관련된 평가도 여기에 포함된다.
그 결과는 프로그램위원회에 보고하고, 동시에 교과과정위원회에 개선을 요구한다.
기존 MSC와 전문교양을 포함하는 교과과정위원회는 개선 결과를 프로그램위원회에 보고하고, 프로그램위원회는 평가 결과 개선 방안을 검토하여, 프로그램을 개선한다. 외부자문 및 교육지원위원회는 교과과정과 관련된 항목을 제외한 외부자문, 시설 등 모든 부분에 대해 개선을 수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