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메뉴 열기
 

DIGITAL KOREA의 미래를 열어갑니다.

진정한 의미의 공학인을 양성합니다.

프로그램 학습성과별 수행준거

수행준거는 자체역량평가를 기초로 하여, 교과과정, 학생지도, 그리고 학생활동 중, 교과과정의 운영을 통해 학습성과를 정량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수행준거 체계를 우선 수립하고, 지속적인 개선을 이루어 나가기로 결정하였다. 기초과학 및 수학능력, 그리고 공학적 자질과 능력은 MSC, 전공필수 및 선택 교과목의 이수, 그리고, 실험보고서 및 설계보고서를 평가하는 기준으로 설정하였고, 의사교환 및 전달능력, 그리고 관리능력 등은 팀별 과제 수행으로 이루어지는 설계과목의 이수능력을 기준으로 하였다. 그 외 비교과과정을 통해 달성되어야 할 학습성과의 수행준거를 결정하였다.

프로그램 학습성과별 수행준거
학습성과 수행준거
PO 1. 수학·기초과학·공학의 지식과 정보 기술을 전자공학 문제 해결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 수학, 기초과학, 공학, 그리고 정보기술을 전자공학 분야의 문제 해결에 응용할 수 있다.
PO 2. 전자공학 문제해결을 위해 데이터를 분석하고 주어진 사실이나 가설을 실험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는 능력 실험을 체계적으로 계획하여, 수행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여, 결론을 도출하고, 그에 따른 실험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다.
PO 3. 전자공학문제를 정의하고 공식화할 수 있는 능력 전자공학 분야의 문제를 정의하고, 문제 해결을 위한 수학적 모델링, 실험, 분석, 그리고 시뮬레이션 방법을 적용할 수 있다.
PO 4. 전자공학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신 정보, 연구 결과, 적절한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 전자공학 분야에 요구되는 컴퓨터 언어, 프로그래밍,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를 사용할 수 있고, 응용할 수 있다.
PO 5. 현실적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전자공학 관련 시스템, 요소, 공정 등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체계화된 설계과목을 이수하여, 전자공학 분야의 설계에 창의적인 아이디어 창출과 선택의 과정을 이해하고, 설계 과정과 그 결과를 보고서로 작성할 수 있다.
PO 6. 전자공학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 팀의 구성원으로서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 체계적 설계과목을 이수하고, 프로젝트 수행을 통해 팀웍을 이해하여, 팀 미팅을 통한 팀원 간 협력, 브레인스토밍, 업무 분장과 업무추진 방향을 설정할 수 있으며, 팀 미팅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다.
PO 7. 전자공학 문제해결을 위해 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 체계적 설계과목을 이수하고, 프로젝트에 참여하여 팀 미팅, 경과보고, 보고서 발표 및 졸업논문 발표 등으로 자기 의사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으며 영어 또는 다른 외국어로 의사소통이 가능하며, 외국의 문화를 우리의 문화만큼 존중하여 국제적 협력을 할 수 있다.
PO 8. 전자공학 기반 해결방안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초청 세미나 참여 및 관련 교양과목 이수, 또는 신문, 잡지, 그리고 인터넷 등 다양한 정보매체로부터 관련 지식을 획득하여 공학적 해결 방법이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으며, 사회적 이슈 및 시사적 문제에 관심이 있고, 그에 대한 의견을 가지고 표현할 수 있다.
PO 9. 전자공학인으로서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공학인의 윤리를 이해하고 있으며, 전자공학 분야의 직업적, 윤리적 책임을 설명할 수 있다.
PO 10. 전자공학 관련 기술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 첨단 전자공학의 발전 속도를 이해하여, 평생학습에 대한 중요성 이해 및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