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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달성을 위한 교육과정편성 원칙

학습성과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서는 교과목으로 이루어진 교육과정과 비교과목으로 이루어진 교육과정을 전략적으로 편성하여야 한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교육과정편성 원칙에 따라 교육과정을 편성하였다.

프로그램 학습성과별 수행준거
학습성과 교육과정 편성원칙
PO 1. 수학·기초과학·공학의 지식과 정보 기술을 전자공학 문제 해결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
  • ① MSC 교과목을 개설하여 이수하게 하고 전공교과목에서 지식 및 이론을 활용하게 함
  • ② 실험실습교육 강화를 통해 기본 원리를 숙지하고 응용할 수 있게 함
PO 2. 전자공학 문제해결을 위해 데이터를 분석하고 주어진 사실이나 가설을 실험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는 능력
  • ① 전공교과목 및 실험실습과목을 개설하여 이수하게 함
  • ② 설계과목 체계화와 엄격한 학사 관리를 함
PO 3. 전자공학문제를 정의하고 공식화할 수 있는 능력
  • ① 전공교과목의 편성 및 개설
  • ② 공학문제해결에 관한 강의내용 포함
PO 4. 전자공학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신 정보, 연구 결과, 적절한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
  • ① 전공 교과목에서 과제부여
  • ② 설계과목의 이수
PO 5. 현실적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전자공학 관련 시스템, 요소, 공정 등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 ① 입문설계, 요소설계, 종합설계로 체계화하며 설계과목이수를 운영지침에 따른 졸업요건으로 규정
  • ② 전공교과목에 설계과정을 포함하도록 권장
PO 6. 전자공학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 팀의 구성원으로서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
  • ① 설계과목의 프로젝트를 팀별로 완수
  • ② 종합설계에서 산업체 연계 프로젝트를 개발하여 복합 학제적 프로젝트 수행
PO 7. 전자공학 문제해결을 위해 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
  • ① 목적성 전문교양 편성
  • ② 교과목에서의 과제 발표/토의, 설계과목에서 팀별 회의록 작성 및 발표과정을 포함
PO 8. 전자공학 기반 해결방안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 ① 전공교과목에서 전공기술의 혁신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사례조사를 권장
  • ② 설계과목에서 공학의 발전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사례조사를 권장
  • ③ 에세이 작성
PO 9. 전자공학인으로서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 ① 목적성 전문교양 편성
  • ② CEO 및 기타 교양강좌 참여권장
  • ③ 에세이 작성
PO 10. 전자공학 관련 기술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
  • ① 평생교육에 대한 교양강좌 참여를 권장
  • ② CEO 강좌 등 미래지향적인 강좌 강화
  • ③ 에세이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