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정한 의미의 공학인을 양성합니다.
영남대학교 전자공학과 교육목표와 학습성과 간의 연관성
프로그램의 교육목표의 달성의 정도는 교과과정 및 비교과과정을 통한 학습성과의 성취에 의해 이루어지기 때문에 교육목표와 학습성과는 불가분의 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교육목표의 달성을 위해서는 성과중심교육(Outcome-Based-Education)을 수행함을 원칙으로 한다. <표>는 전자공학 심화 프로그램의 교육목표와 학습성과 간의 상관관계를 나타낸다. 표에서 제시한 바와 같이 교육목표와 학습성과는 매우 밀접한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으므로, 프로그램에서 요구하는 교과영역 및 비교과영역의 학습성과를 만족하 는 졸업생들은 교육목표를 달성하였다고 가정한다. 그러나, 이러한 학습성과의 만족과 실제 산업체에 진출한 졸업생들의 발현된 능력과는 차이가 존재하기 때문에, 졸업생과 고용주로부터 피드백 되는 의견을 수렴하여, 교육목표의 재설정 및 교육목표와 학습성과와의 상관관계 변화를 수용하여 교육에 반영하여야 한다.
전자공학 심화 프로그램의 교육목표와 학습성과의 관련성 (● : 상, ◎: 중, ○ : 하)
교육목표 | 학습성과 | |||||||||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
공학기초 소양응용 |
자료분석 및실험 |
공학문제 인식해결 |
공학 실무능력 |
설계능력 | 복합학제 팀워크 |
의사소통 및 협동능력 |
공학의 시사적 이해 |
직업윤리 책임인식 |
평생교육 | |
전자공학분야의 기본 능력을 지닌 공학인 양성 | ● | ◎ | ◎ | ◎ | ◎ | ◎ | ◎ | ○ | ◎ | ○ |
전자공학분야의 문제 해결 및 실무설계능력 배양 | ◎ | ● | ● | ● | ● | ● | ● | ◎ | ◎ | ● |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전문 지식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 배양 | ○ | ● | ● | ● | ● | ● | ● | ○ | ◎ | ◎ |
새로운 영역을 개척하는 도전정신의 배양 | ○ | ○ | ○ | ○ | ◎ | ◎ |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