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메뉴 열기
 

DIGITAL KOREA의 미래를 열어갑니다.

진정한 의미의 공학인을 양성합니다.

학습성과 달성도 평가 및 학생의무 사항

학습성과 달성도 평가 및 학생의무 사항

학습성과 달성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평가도구를 사용되어진다
학습성과는 졸업 당시 학생들이 가져야 할 능력과 소양이므로, 학습성과 달성도에 대한 평가는 두가지로 나뉜다.

졸업생 각자의 학습성과 달성도에 대한 자체평가인 졸업생 예정자 설문조사

매년 담당위원회는 졸업예정자에 대한 축적된 자료 및 Exit Interview를 통해 학습성과 달성도를 평가하여, 졸업예정자의 자체평가와 비교하여 최종적으로 목표한 학습성과를 달성하였는지 결정한다.

자체평가를 입증할 교수 위원회를 통한 객관적인 평가

객관적인 평가자료는 학생포트폴리오, 설계포트폴리오, 그리고 교과목 포트폴리오 등으로 매학기 각 지도교수, 교과목 담당교수, 그리고 관련 위원회를 통해 수집되고, 평가된다.

  •  졸업예정자 

    졸업예정자 설문조사는 본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및 학습성과를 달성하기 위해 구축된 교육과정을 이수하고, 졸업하는 시점에 졸업예정자들이 스스로 평가하는 학습성과 달성도를 설문을 통해 조사한다. 이는 본 프로그램의 교육과정에 대한 학생들의 만족도 평가 이므로 매우 중요하다. 설문은 학습성과 및 수행준거에 대한 달성도 평가, 그리고 루브릭에 평가를 수행한다.

  •  학생 

    • 교과목이수현황
    • 봉사황동
    • 에세이작성
    • 설계포트폴리오
    • 동아리/연구회
    • 기타
    • 자격 및 어학시험
    • 해외연수
    • 경시대회/학술대회참가
    • 인턴
  •  설계 

    • 설계과제의 정의
    • 최종보고서 발표자료
    • 팀미팅 보고서
    • 최종보고서
    • 중간보고서
    • 중간보고서 발표자료
    • 자격 및 어학시험
  •  종합설계평가 

    프로그램 교육목표의 성취도를 종합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종합설계 작품에 대한 내부 및 외부 평가를 실시한다. 특히 외부 평가는 종합설계 작품 중 프로그램 소속 교수들에 의해 선정된 작품을 외부평가 위원을 선정하여 평가를 의뢰한다. 따라서,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및 학습성과에 대한 객관적인 외부 평가 자료를 수집한다. 이 내부 및 외부 평가 자료는 본 프로그램의 성취도를 평가하는 중요한 자료이다.

    • 설계프로젝트의정의
    • 중간보고서 발표자료
    • 최종보고서
    • 팀미팅보고서
    • 종합설계결과물
    • 중간보고서
    • 최종보고서 발표자료
  •  Exit Interview 

    졸업예정자 면담은 졸업년도 학기말에 하는 면담으로 본 프로그램의 교육목표에 대한 성취도, 학습성과의 성취도, 그리고 프로그램의 만족도를 심층적으로 질문하는 것이다. 이 결과는 학생의 학습성과 달성도 측정을 위한 평가 자료료 사용된다.

  •  졸업생 설문조사 

    졸업생 설문조사는 졸업 후 산업체에 진출한지 3년 이내의 졸업생의 프로그램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는 것이다. 3년 이내의 졸업생에게 설문조사를 하는 이유는 본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및 교과과정, 그리고 학생 지도방식을 잘 알고 있고, 그와 병행하여 산업체 현장 경험에 의해 보다 현실적인 평가와 건설적인 제안이 가능하기 때문이며, 또한 본 프로그램의 순환적 개선 시스템의 주기에 적합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졸업생 설문 조사는 교육목표의 설정 및 개선, 그리고 학습성과 달성을 위한 개선에 중요한 자료를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