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과대학소개

교육목표

공과대학 교육목표

영남대학교 공과대학의 교육목표는「참된 인성을 바탕으로 창의력과 현장적응력을 가진, 산업현장에서 꼭 필요한 글로벌 공학인력의 양성」으로 정하고 있다(2001 공과대학 공학교육위원회 도출). 전국 중상위권 수능성적으로 입학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그들의 창의력과 적응력을 극대화하기 위한 교육을 집중적으로 실시함으로써, 졸업 후 산업현장에서 창의적으로 적응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으로 다음과 같은 세부 교육목표를 갖고 있다.

  • ① 인간미와 도덕성을 바탕으로 성실한 자세로 서로 협동하며, 지역사회에 이바지하는 봉사정신을 기른다.
  • ② 국제적인 감각을 지닌 세계시민으로서 소양과 능력을 배양하고 정보활용능력과 의사소통능력을 기른다.
  • ③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하는 창의력을 배양시켜, 신기술 개발에 도전하고 변화하는 사회에 신속히 대처하는 능력을 기른다.
  • ④ 산업체에서 요구되는 전문지식과 생산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실무능력을 지닌 유능한 엔지니어를 양성한다.

공과대학 교육목표별 채점기준(Rubrics)과 Closed-the-loop

인간미와 도덕성을 바탕으로 성실한 자세로 서로 협동하며, 지역사회에 이바지하는 봉사정신을 기른다.
  • 1) 팀원과 협력하여 과제를 잘 수행할 수 있다.
    공과대학 교육목표별 채점기준(Rubrics)과 Closed-the-loop
    Rubrics 팀원과 협력하여 공동의 문제를 잘 해결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팀원의 업무도 도와줄 수 있다.
    팀원과 협력하여 공동의 문제를 어느 정도 해결할 수 있다.
    팀원과의 협력이 원활하지 못하고, 문제 해결에 대한 도움이 미흡하다.
    Close the loop 목표
    • 자신이 속한 조직 속에서 조화롭게 서로 돕고 공동 이익을 추구하는 자세를 가진 인력을 양성한다.
    • 졸업 3년후 졸업생의 30% 이상이 상등급, 50% 이상이 중등급을 받을 수 있게 한다.
    실행
    • (1)저명인사 및 경험자들의 특강 등을 통해서 정신교육을 강화한다.
    • (2)공학계열공통과목인 종합설계과목의 운용으로 팀웤과 협동정신을 기른다
    측정 졸업생이 소속된 직장의 고용주를 상대로 한 설문조사를 통하여 측정한다.
    평가 고용주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상중하로 평가한다.
    개선 평가 결과 및 개선사항을 대학 홈페이지 등을 통하여 공개한다.
  • 2) 봉사정신을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다.
    공과대학 교육목표별 채점기준(Rubrics)과 Closed-the-loop
    Rubrics 타인에 대한 배려와 자기 희생정신을 가지고 있으며, 조직의 목표를 이해하고 있다.
    타인을 배려하는 태도를 어느 정도 가지고 있으나, 자기 희생이 부족하다.
    타인에 대한 배려가 부족하고, 자기 이익에만 충실하다.
    Close the loop 목표
    • 자신이 속한 지역사회에 대한 책임의식을 가지고 기꺼이 봉사하는 자세를 가진 인력을 양성한다.
    • 졸업 3년후 졸업생의 30% 이상이 상등급, 50% 이상이 중등급을 받을 수 있게 한다.
    실행
    • (1)저명인사 및 경험자들의 특강 등을 통해서 정신교육을 강화한다.
    • (2)동아리 활동 또는 사회봉사단체를 통한 사회봉사활동 참여를 격려한다
    측정 졸업생이 소속된 직장의 고용주를 상대로 한 설문조사를 통하여 측정한다.
    평가 고용주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상중하로 평가한다.
    개선 평가 결과 및 개선사항을 대학 홈페이지 등을 통하여 공개한다.
국제적인 감각을 지닌 세계시민으로서의 소양과 능력을 배양하고, 정보활용능력과 의사소통능력을 기른다.
  • 1) 세계 문화와 국제 관계의 중요성을 이해한다.
    공과대학 교육목표별 채점기준(Rubrics)과 Closed-the-loop
    Rubrics 국제적인 시사 문제 및 주요 세계문화를 잘 이해하고 있으며, 적어도 한 가지 이상의 외국어로 의사소통할 수 있다.
    국제적 시사 문제 및 지구적 화제에 대한 관심과 이해가 미흡하나, 한 가지 정도의 외국어 의사소통은 가능하다.
    국제적 시사 문제 및 지구적 화제에 대한 관심과 이해가 부족하고, 외국어 활용 능력이 낮다.
    Close the loop 목표
    • 국제관계, 전지구적 과제 및 주요 국가의 문화와 역사 등을 잘 이해하고, 외국어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인력을 양성한다.
    • 졸업 3년후 졸업생의 30% 이상이 상등급, 50% 이상이 중등급을 받을 수 있게 한다.
    실행
    • (1)교양과목 중 국제관계 및 세계문화와 관련있는 과목을 수강하게 한다.
    • (2)기본교양과목 중 외국어 관련강좌를 수강하게 한다.
    • (3)또한 외국어 능력평가를 지속적으로 실시하여, 외국어능력 향상을 위한 강력한 동기를 부여한다.
    측정 국제관계 및 세계문화 관련과목의 이수학점 및 평균평점과 공인된 외국어 능력시험(TOEIC, TEPS 등) 점수로 측정한다.
    평가 관련 교과목 이수학점 및 평균평점과 외국어능력시험 점수를 기준으로 상 중하로 평가한다.
    개선 평가 결과 및 개선사항을 대학 홈페이지 등을 통하여 공개한다.
  • 2) 발표자료와 보고서를 주어진 형식에 맞추어 잘 정리하고, 자기 생각을 논리적으로 정리하여 발표할 수 있다.
    공과대학 교육목표별 채점기준(Rubrics)과 Closed-the-loop
    Rubrics 상대방이 의도하는 바를 정확히 이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자신의 의사를 효과적으로 명료하게 전달할 수 있다.
    상대방의 의도를 파악하는 능력이 보통 수준이며, 자신의 의사전달이 효과적이지 않다.
    상대방의 의도를 잘 이해하지 못하며, 자신의 의사전달이 명료하지 못하다.
    Close the loop 목표
    • 필요한 정보를 정리하고 활용하여 발표자료와 보고서를 원활하게 작성할 수 있으며, 자기의사를 효과적이고 명료하게 전달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 졸업 3년후 졸업생의 30% 이상이 상등급, 50% 이상이 중등급을 받을 수 있게 한다.
    실행
    • (1)컴퓨터 및 사무자동화도구 활용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과목을 수강하도록 하고,
    • (2)커뮤니케이션에 관한 특강을 실시한다.
    • (3)종합설계과목을 통한 의사소통능력 향상교육을 강화한다.
    측정 과제발표 심사 및 졸업생이 소속된 직장의 고용주를 상대로 한 설문조사를 통하여 측정한다.
    평가 과제발표 심사점수 및 고용주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상중하로 평가한다.
    개선 평가 결과 및 개선사항을 대학 홈페이지 등을 통하여 공개한다.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하는 창의력을 배양시켜, 신기술 개발에 도전하고 변화하는 사회에 신속히 대처하는 능력을 기른다.
  • 1) 창의적 문제 해결 방법을 이해하고 실행할 수 있다.
    공과대학 교육목표별 채점기준(Rubrics)과 Closed-the-loop
    Rubrics 문제점을 새로운 아이디어를 가지고 해결하는 능력이 뛰어나다.
    문제점에 대하여 잘 인식하나, 새로운 방법으로 해결하는 능력이 부족하다.
    문제 파악 능력이 부족하고, 새로운 방법으로 해결하려는 노력이 부족하다.
    Close the loop 목표 주어진 문제를 이해하고 개인의 잠재력을 바탕으로 다양하고 유연하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졸업 3년후 졸업생의 30% 이상이 상등급, 50% 이상이 중등급을 받을 수 있게 한다.
    실행
    • (1)교육과정에서 개인의 잠재적인 능력과 관심에 따라 다양한 해법이 나오는 과제에 대한 교육을 한다.
    • (2)공학계열 공통과목인 공학입문설계과목 교육을 통하여 창의적문제해결 능력을 향상시킨다.
    측정 외부평가위원이 참석한 가운데 공개 발표를 하고 발표자료 심사 등을 토대로 측정한다. 또한 졸업생이 소속된 직장의 고용주를 상대로 한 설문조사를 통하여 측정한다. 창의력과 관련된 대회에 입상을 하면 본 분야에 대한 교육목표가 달성되었다고 판단한다.
    평가 과제발표 심사점수 및 고용주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상중하로 평가한다.
    개선 평가 결과 및 개선사항을 대학 홈페이지 등을 통하여 공개한다.
  • 2) 주어진 문제를 신속하고 효과적인 방식으로 해결할 수 있다.
    공과대학 교육목표별 채점기준(Rubrics)과 Closed-the-loop
    Rubrics 주어진 문제의 핵심을 신속하고 정확히 파악하고 문제 해결에 효과적으로 대처한다.
    변화에 대한 인식을 하지만, 이에 대한 효과적인 대처 능력이 부족하다.
    주어진 문제에 대한 이해 및 대처 능력이 부족하다.
    Close the loop 목표 주어진 자료를 명확히 이해하고 습득된 지식을 바탕으로 문제를 신속하게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졸업 3년후 졸업생의 30% 이상이 상등급, 50% 이상이 중등급을 받을 수 있게 한다.
    실행
    • (1)전공교육에서 open ended problem을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교육한다.
    • (2)전공설계교육을 통한 문제해결능력을 교육한다.
    • (3)강의 시간 이외에도 학생 상담 등을 통하여 문제 해결 능력을 점검한다.
    측정 교과과정상의 문제해결능력 측정과 현장실습 등의 실무능력과 관련된 분야의 평가, 졸업생이 소속된 직장의 고용주를 상대로 한 설문조사를 합하여 측정한다.
    평가 관련 시험성적과 고용주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상중하로 평가한다.
    개선 평가 결과 및 개선사항을 대학 홈페이지 등을 통하여 공개한다.
산업체에서 요구되는 전문지식과 생산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실무능력을 지닌 유능한 엔지니어를 양성한다.
  • 1) 산업 현장에 필요한 전공지식을 갖추고 있다
    공과대학 교육목표별 채점기준(Rubrics)과 Closed-the-loop
    Rubrics 전공교과목을 통한 전공지식 습득에 열성이며, 관련 학술지를 읽고 있으며, 주기적으로 국내외 학술대회 및 관련 신기술 전시회에 적극 참여하여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려고 노력한다.
    전공지식의 습득에 대한 의욕을 가지고 있으며, 간헐적으로 학술대회나 전시회에 참여하여 관련 분야의 사내외 평생 교육에 동참하려 한다.
    전공지식의 습득에 대한 의욕은 있으나, 의지가 약하여 현재 업무에만 관여한다.
    Close the loop 목표 산업현장에서 사용 가능한 전공지식을 습득하고, 이를 적절히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졸업 3년후 졸업생의 30% 이상이 상등급, 나머지 50% 이상이 중등급을 받을 수 있게 한다.
    실행
    • (1)전공교과목 강의시 산업 현장에서의 실제 문제점에 대하여 논의하고, 이의 해결을 위하여 토론식 수업을 진행한다.
    • (2)현장견학 및 현장실습을 통하여 현장에서 필요한 전공지식을 인식하도록 한다.
    측정 종합설계(capstone design)과목의 보고서를 외부평가위원이 평가하고, 졸업생이 소속된 직장의 고용주를 상대로 한 설문조사를 통하여 측정한다.
    평가 종합설계보고서 및 고용주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상중하로 평가한다.
    개선 평가 결과 및 개선사항을 대학 홈페이지 등을 통하여 공개한다.
  • 2)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실무능력을 가지고 있다.
    공과대학 교육목표별 채점기준(Rubrics)과 Closed-the-loop
    Rubrics 전공지식을 잘 이해하고 생산현장에 적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실무능력을 충분히 가지고 있다.
    전공지식을 잘 이해하나 생산현장에 적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실무능력이 약간 부족하다.
    전공지식을 이해하나 생산현장에 적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실무능력이 많이 부족하다.
    Close the loop 목표 전공지식, 공학도구 활용능력을 배양하여 생산현장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실무능력을 갖춘다. 졸업 3년후 졸업생의 30% 이상이 상등급, 나머지 50% 이상이 중등급을 받을 수 있게 한다.
    실행
    • (1)전공교과목 강의시 이론 및 설계실습을 적절히 배분하여 교육시킨다.
    • (2)산업현장에서 사용하는 공학도구를 숙지하고,
    • (3)현장실습 등을 통하여 실무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측정 종합설계(capstone design)과목의 보고서를 외부평가위원이 평가하고, 졸업생이 소속된 직장의 고용주를 상대로 한 설문조사를 통하여 측정한다.
    평가 종합설계보고서 및 고용주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상중하로 평가한다.
    개선 평가 결과 및 개선사항을 대학 홈페이지 등을 통하여 공개한다.

공과대학 교육목표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분석 및 개선

공과대학 교육목표의 지속적 수정과 개선을 위한 CQI의 일환으로 공과대학 교육목표와 수행준거에 대한 졸업생과 고용주의 의견을 조사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공과대학 교육목표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분석 및 개선
기수 수료 비고
1
  • ①“팀원과 협력하여 원만하게 업무를 잘 수 행하는 능력”에 대해서는 고용주와 졸업생 모두 적절하다고 생각하고 있다.
  • ②“타인에 대한 배려와 자기 희생정신” 은 고용주의 경우 대체로 적절한 것으로 생각하고 있으며 졸업생 자신은 보다 적절한 것으로 높게 평가하고 있다. 즉, 고용주가 생각하는 것보다 졸업생 자신이 타인에게 대한 배려와 자기희생정신이 높다고 생각하고 있어 학생교육 시 이에 대한 교육이 필요하다.
  • ③“조직의 목표와 경영방침 등의 이해” 는 고용주와 졸업생 모두 적절하다고 생각하고 있다.
① 인간미와 도덕성을 바탕으로 성실한 자세 로 서로 협동하며, 지역사회에 이바지하는 봉사정신 부분은 적절하게 달성되고 있는 것으로 보여진다.
2
  • ①“세계문화와 국제적 시사문제에 대한 지 식”능력에 대해서는 고용주와 졸업생 모두 부족함을 느끼고 있으며 적절한 개선 보완책이 필요한 것으로 생각하고 있었다.
  • ②“외국어로 의사소통”능력에 대해서는 고용주와 졸업생 모두 가장 부족함을 느끼고 있으며 적절한 개선 보완책이 필요한 것으로 생각하고 있었다. 특히 고용주의 경우 보통 이하의 수준으로 생각하고 있었다. 고용주가 가장 강력히 지적한 문항으로서 개선이 필요하다.
  • ③“보고 자료와 보고서를 주어진 형식에 맞 추어 잘 정리하고 자기 생각을 논리적으로 정리하여 발표 할 수 있는 능력”에 대해서는 고용주 관점에서는 보통 이상으로 생각하고 있었으며 졸업생 자신은 적절한 것으로 생각하고 있었다.
  • ① 국제적인 감각을 지닌 세계시민으로서의 소양과 능력을 배양하고, 정보활용능력과 의사소통능력 부분은 교육목표의 실제적 달성도가 다른 부분에 비하여 미흡한 것으로 분석되어 이의 만족스러운 달성을 위한 교과과정의 개선 및 보완이 요구된다.
  • ② 국제적인 감각을 지닌 세계시민으로서의 소양과 능력을 배양하는 목표의 개선과 보완을 위하여 영어강의의 확대, 원서교재를 이용한 강의 확산, 외국어 교양교육 강화, TOEIC등 외국어 자격등급의 공학교육인증조건과의 연동, 해외 자원봉사 또는 교환프로그램의 강화 등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필요가 있다.
  • ③ 의사소통능력의 개선방법으로 전공 교과목 에서 발표능력과 보고서 작성능력의 향상을 위하여 과제를 부여하고 평가하고, 종합설계과목에서 팀을 조직하고 문제를 해 결함으로써 의사소통을 하는 실습을 하도록 한다.
  • ④ 정보활용 능력을 높이기 위하여 교과목에 서 인터넷 활용능력을 체계적으로 교육하고, 종합 설계과목 등에서 특허자료의 검색, KOTRA, 상공회의소 등 다양한 자료의 검색 방법에 대하여 교육하고 실습하도록 한다.
3
  • ①“문제점을 새로운 아이디어를 갖고 해결하는 창의적 문제해결능력”에 대해서는 고용주 관점에서는 보통 이상으로 생각하고 있었으며 졸업생 자신은 적절한 것으로 생각하고 있었다.
  • ②“주어진 문제를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대처하는 능력”에 대해서는 고용주 관점에서는 보통 이상으로 생각하고 있었으며 졸업생 자신은 적절한 것으로 생각하고 있었다.
①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하는 창의력을 배 양시켜, 신기술 개발에 도전하고 변화하는 사회에 신속히 대처하는 능력 부분은 적절하게 달성되고 있는 것으로 보여진다.
4
  • ① “업무와 관련하여 현장에서 필요한 전공 지식”에 대해서는 고용주 관점에서는 보통 이상으로 생각하고 있었으며 졸업생 자신은 적절한 것으로 생각하고 있었다.
  • ②“전공지식과 공학도구등을 활용하여 문 제를 해결할 수 있는 실무능력”에 대해서는 고용주 관점에서는 보통 이상으로 생각하고 있었으며 졸업생 자신은 적절한 것으로 생각하고 있었다.
① 산업체에서 요구되는 전문지식과 생산현장 에 적용할 수 있는 실무능력을 지닌 유능한 엔지니어를 양성하는 부분은 적절하게 달성되고 있는 것으로 보여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