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학정보

English Discovery

English Discoveries 의 특징

생활에 꼭 필요한 영어를 중심으로 구성

English Discoveries는 의사소통 중심의 교수법인 CLT(Communicative Language Teaching)의 기본적인 이론에 근거하여 제작되었다. 기존의 문법이나 독해 위주의 영어는 실생활에서 쓰이기에는 부적절하므로 상호 의사소통하기에 비실용적인 영어이다. 바로 이러한 점을 극복하고자 English Discoveries의 전체적인 배경도 실생활에서 쓰이고 얼마든지 응용할 수 있는 영어를 익히도록 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English Discoveries를 통해서 불과 3000개 정도의 필수 실생활 어휘만으로도 800가지가 넘는 다양한 상황들을 접할 수 있다. 영어권 환경에서 접하는 현실감 있는 상황을 통해서 기본적인 표현들을 익히게 되므로 실생활에서도 자연스럽게 응용할 수 있다.

각종 영어시험 준비에도 효과적

English Discoveries는 TOEIC, TOEFL이나 대학수능시험, 비즈니스 영어에 아주 효과적이다. 문법이나 독해위주 등으로 편중되었던 우리나라 영어 교육 과정이 실용적인 것에 중점을 두고 의사소통 기능 중심으로 전면 개편되어 가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현실에서 실생활 위주로 듣고 말할 수 있도록 제작된 English Discoveries는 가장 효과적인 학습 도구라고 할 수 있다.

문화와 함께 익히는 영어

세계화의 물결을 타고 이제는 영어라는 국제적인 언어를 통한 다른 사람들과의 상호 교류는 필수적이다. 여기서 단순한 의사 소통 이상의 더 정확한 상호적(interactive)이해는 그 언어를 창조하고 직접 사용해 온 사람들과 그들의 문화를 경험할 때 얻어질 수 있는 것이다. English Discoveries의 The Adventure(어드벤쳐 게임)는 독특하고 흥미진진한 학습방법으로서, 영어권의 도시를 방문하여 일종의 수수께끼를 풀어 나가는 게임과 비숫한 환경이다. 영국, 미국, 호주, 스코틀랜드 등 영어권 도시에 숨겨진 물건을 찾기 위해서 사람들과 영어로 인터뷰도 하고 도시의 명물을 감상하고 찾아가는 과정 속에서 그곳의 문화를 경험하게 된다.

International(국제적인) 영어

English Discoveries는 American English(미국식 영어)를 표준으로 기획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미국식 영어나 영어(British English)에 치우치지 않고 국제 무대에서 통할 수 있는 International English(국제적인 영어)로 폭 넓은 학습 환경을 제공한다. 세계 여러 나라의 각각 다른 액센트와 다양한 등장 인물들의 영어를 익힐 수 있다.

획기적인 말하기 학습

보다 정확하고 유창한 언어 습득을 하려면 무엇보다도 직접 발음을 하고 고쳐나가야 한다. English Discoveries에는 자신의 목소리를 녹음하여 원어민 화자(native speaker)의 발음과 직접 비교할 수 있도록 해주는 기능이 있다. 이 기능은 학습자가 다른 사람을 의식하지 않고 발음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원하는 만큼 계속 반복할 수 있어서 Speaking(말하기)학습에 뛰어난 학습 도구이다.

앞선 기술(Advanced High-tech)의 결정체

English Discoveries는 혁신적인 멀티미디어 기술로 상호적인(Interacive) 놀라운 학습 분위기를 연출한다. 고해상도의 칼라 그래픽, 완벽한 동화상, 애니메이션으로 구성된 문법 참고서, 말하는 사전, 두 가지 언어(영어/한국어)로 된 도움말 등이 자율적 학습을 위한 다양한 학습 도구들이 제공된다.

누구나 쉽게 사용

English Discoveries는 사용법이 쉽고 간단해서 컴퓨터를 전혀 모르는 학습자도 쉽게 사용할 수 있다. 그러므로 영어를 배우거나 향상시키고 싶어하는 사람은 누구든지 사용할 수 있고 학습자의 영어 수준에 상관없이 완전 기초인 ABC부터 고급 수준에 이르기까지 자신의 수준에 맞추어 사용할 수 있다.

흥미있고 다양한 학습 방법

첫째, 자율적 학습 방법 (Open Approach). 학습자는 자신만의 학습 방법으로 원하는 주 제나 수준 및 속도에 맞추어 자유롭게 학습 환경을 조절해 나갈 수 있다. 둘째, 체계적 학습 방법(Structured Approach). 학생이나 교사는 개인의 수준에 맞추어 체계적인 레슨을 직접 구성하여 학습해 나갈 수 있다. 이것은 첨단 컴퓨터 기술로 학습효과를 극대화시킨 학습 방법이다. 세째, 경험적인 학습 환경(The Adventure). 어드벤쳐(Adventure)는 게임과 비슷한 구성 으로 그동안 익힌 영어를 자연스럽게 응용할 수 있도록 흥미롭게 꾸며진 경험적인 학습 환경이다.

입체적인 학습 환경

English Discoveries는 언어의 4개 영역인 읽기와 쓰기, 듣기와 말하기 뿐만아니라 문법과 어휘가 상호 복합적으로 정교하게 짜여져 있어서 학습자를 총체적이며 상호적인(Interactive) 환경에 빠져 들게 한다. 멀티미디어로 가능한 이러한 학습환경 속에서 학습자는 자신이 느끼지 못하는 사이에 언어의 구조와 권리를 자연스럽고도 체계적으로 습득할 수 있다. 아울러 다양한 연습 문제, 테스트, 게임을 통해서도 충분하게 학습할 수 있다.

수준 향상을 측정 비교하는 테스트 기능

각 단원에 들어가서 학습을 시작하기 전에 자신의 수준을 측정해 볼 수 있는 Entry Test(사전 테스트)와 단원 마다 학습후 측정하는 Practice와 Local Test, 단원 학습을 모두 끝낸 후 자신의 향상 정도 및 성취도를 알아 볼 수 있는 Exit Test(사후 테스트)등 모두 12장의 CD에 20,000여 문제가 제공되며 이러한 각종 테스트 결과는 모두 Student Record라는 각 학생별 데이터베이스에 입력 된다. 입력된 기록들은 두 가지 색깔(빨강/파랑)의 그래프와 숫자들이 학습자의 실력 향상도를 알아 보기 쉬운 성적표의 형식으로 나타난다. 학습자와 교사는 Student Record를 통해서 분발을 하도록 자극을 받거나 성취감은 물론 취약한 부분에 대한 첨삭 지도가 가능하다.

English Discoveries의 구성

English Discoveries는 초급, 중급, 고급 3단계로 나누어져 있다. English discoveries의 학습환경은 완전 기초인 알파벳에서부터 최고급 수준 및 비즈니스 단원에 이르기까지 자신의 수준에 맞추어 학습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English Discoveries의 구성
과정 설명
Let's Start! 기초과정. 영어 발음의 가장 기초인 알파벳에서부터 시작하여 숫자와 400 여개의 어휘와 기본적인 생활 영어를 발음부터 체계적으로 배워 나갈 수 있다.
Basic 초급과정.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문법, 어휘 등 기본적인 언어 능력을 기를 수 있다.
Intermediate 중급과정. Basic보다 한 단계 높은 수준으로 좀 더 다양한 상황과 예제들 이 제시되어 보다 집중적으로 영어를 학습할 수 있다.
Advanced 고급 1과정. 전문적인 용어가 추가되고 비즈니스와도 관련되어 고급영어를 구사할 수 있다.
The Executive 고급 2과정. The Executive는 비즈니스 전문 과정으로 마케팅, 생산 및 관리 등 기업체와 관련된 실제 상황들을 접하고 비즈니스에 적합한 영 어를 익힐 수 있다.

English Discoveries의 분야별 특징

Let's Start!
ALPHABET(알파벳)

12장의 CD중에서 첫번째에 해당하며 A부터 Z까지의 각 알파벳 명칭 및 각 알파벳이 만드는 소리를 들어보고 자신의 발음을 교정해 나갈 수 있도록 구성이 되어있다. 영어의 발음과 듣기는 깊은 관련이 있다. 듣기 능력을 향상 시키려면 발음을 철저히 훈련 해야 한다. 영어와 한국어는 발음을 하는 방법이 다르다. 즉 한국말은 혀를 평평하게 편 상태에서 입술 주변의 근육을 주로 움직여 발음하므로 또박 또박 말의 마디가 정확하나 영어는 대부분 혀를 구브리는 등 목젖의 아래 안쪽 근육을 사용하여 발음이 되므로 주의 깊게 영어 발음에 필요한 발음 기관의 근육을 단련 시켜야 한다. 영어를 오랫동안 공부 해 온 사람도 발음을 체계적으로 접하도록 마련된 가장 기초가 되므로 철저하고도 체계적인 학습 훈련이 필요하다. 여러번 복습할 수 있도록 Practice나 Test가 풍부하게 준비되어 있다.

NUMBERS(숫자)

numbers에서는 단순히 숫자만을 배울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숫자가 어떻게 사용되는 지를 함께 배울 수 있다. 예를 들면 가장 많이 쓰이는 날짜, 시간, 가격 등의 표현법에서 숫자 사용법을 연습하고 또한 발음도 교정해 나갈 수 있다.

VOCABULARY(어휘)

기본적인 어휘 뿐만 아니라 간단한 대화도 함께 배울 수 있다. 슈퍼마켓, 레스토랑, 여행사, 백화점 등 각 주제별로 재미있게 구성되어 있으며 학습한 어휘는 Practice와 Test를 통해 복습할 수 있다.

Basic, Intermediate, Advanced
LISTENING(듣기)

Listening분야의 지문들은 실생활에서 자주 사용되는 내용으로 라디오,TV, Answering Machine(자동 응답 전화기)등을 통해서 듣기 연습을 할 수 있다. 자신이 원하는 지문을 얼마든지 반복해서 들을 수 있고 마이크를 사용하여 자신의 발음이나 억양을 녹음하여 원어민 화자(Native Speaker)와 비교할 수도 있으므로, 듣고 말할 수 있는 살아있는 영어를 익힐 수 있다. 또한 같은 단원에서 배운 문법이나 어휘들이 지문 속에 포괄적으로 제시되므로 자연스럽게 복습할 수 있다. 특히 학습자 본인의 약점을 찾아 교정 보완하는 훈련이 필요하므로 지문(Script)을 먼저 확인하려는 성급함 보다는 소리 학습에 심혈을 기울여야 효과가 크다. 입 놀림을 잠시도 쉬게 하면 손해므로 크고 자신있는 소리로 마이크를 사용하여 녹음 기능을 활용하도록 하므로써 일석 삼조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자신의 목소리는 목으로 듣고 남의 목소리는 귀로 듣는다. 따라서 목구멍으로 들리는 자신의 목소리로는 정확한 발음을 익히기 어려우므로 녹음 기능에 녹음하여 귀로 자신의 발음을 들어 보면서 원어민의 발음을 비교해 보면 아주 쉽게 미흡한 부분을 교정을 할 수 있게 된다. >Practice makes perfect!<

▷ 단원별 주제(일부)

  • Basic: Drama(드라마), News(뉴스), Music(음악), Weather(기상예보), Restaurant(식당) etc.
  • Intermediate: Soap Opera(멜로드라마), Inteview(인터뷰), Sports(스포츠), Ads(광고) etc.
  • Advanced: Romance(로맨스), travel(여행), Business(비즈니스), Call-in(청취자 참여 프로그 램) etc.
SPEAKING(말하기)

학교, 식당, 회사, 호텔, 여행사, 거리 등 주변에서 흔히 접하는 여러 가지 상황들이 그림으로 제시된다. 현장에서 쓰이는 짧고 간결하게 시작되는 대화를 듣고 마이크로 자신의 목소리를 녹음하여 녹음된 자신의 발음을 원어민 화자(Native Speaker)의 발음과 비교할 수 있다. Practice에서는 컴퓨터가 상대방의 역할을 해주기 때문에 실제로 대화하는 것과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프로그램을 따라 연습을 하다 보면 저절로 암기되어 입가에 맴도는 경험을 하게 된다. ▷ 단원별 주제 (일부) Basic: Office(사무실), Hotel(호텔), Restaurant(식당), Party(파티), Airport(공항) etc. Intermediate: Post Office(우체국), At school(학교), Library(도서관), Gym(체육관)etc. Advanced: Office(사무실), Hospital(병원), Department store(백화점)etc.

READING(읽기)

English Discoveries의 Reading분야에서는 실생활에서 많이 접할 수 있는 다양한 쟝르의 지문을 제공한다. 엽서, 광고, 신문기사 등 각 쟝르를 통해서 영어라는 언어 뿐만 아니라 영어권 사회의 문화 및 관련된 문제들에 대한 지식과 정보도 얻을 수 있다. 또한 Reading분야의 학습 활동은 주제 찾기, 중심어 찾기, 작가의 의도 이해하기 등의 속독, 속해 훈련에 있어서 그 우수성을 느낄 수 있다. ▷ 단원별 쟝르(일부) Basic: Postcards(엽서), Stories(이야기), Advertisements(광고), Articles(기사)etc. Intermediate: Instruction, Direction, Announcement, Articles(기사)etc. Advanced: Letters(personal/Request/complaint), Stories, Articles etc.

WRITING(쓰기)

실생활에서 많이 접하는 간단한 메모, 편지부터 리포트 작성, 비즈니스 서신에 이르기까지 각 쟝르마다 확실한 모델이 제공된다. Practice에서는 제시되는 주제에 따라 학습자가 직접 워드 프로세싱을 해서 프린터로 출력하여 지도 교사에게 제출, 지도를 받도록 할 수 있다.

▷ 단원별 쟝르(일부)

  • Basic: Personal Letter(편지작성), Personal Check(가계수표)etc.
  • Intermediate: Business Letter(비즈니스 서신 작성), Report(리포트 작성)etc.
  • Advanced: Letter(Application/Inquiry/Complaint/Apology)etc.
VOCABULARY(어휘)

Vocabulary분야에서 집중적으로 학습할 수 잇는 어휘는 약 3,000여개이다. 이러한 어휘 항목은 구어와 문어에서 많이 사용되는 빈도에 기초하여 각 단원의 수준과 주제에 적합하게 선택되었으며 각 단원마다 250-300여개의 어휘 항목이 주제별로 제시된다. Vocabulary분야에서 학습한 어휘들은 Listening, Speaking, Reading, Game등 English Discoveries전 분야에 걸쳐서 나타나며 단원이 높아지더라도 이전 단원에서 나왔던 어휘들이 계속적으로 반복 해서 나타난다.

LANGUAGE(GRAMMAR문법)

English Discoveries의 문법 분야는 단순히 문법에 대한 지식 습득이 목적이 아니라 실제로 의사 소통을 하는데 있어서 올바른 문장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에 궁극적인 목적이 있다. 그러므로 실생활에서 만나는 여러 종류의 상황을 통해서 문법이 제시되고, 또한 많은 문제를 풀어보면서 문법을 의사 소통에 적절하게 활용하는 다양한 방법을 익힐 수 있다.

LESSON(레슨)

초.중.고등학교, 대학교, 단체 도는 기업체 연수원의 어학 교육실에서 사용하고자 할 때 영어 교사들이 Teacher's Utility기능을 이용하여 수업을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다. 즉 학생들 각자의 수준에 맞는 개인별 학습 계획에 따라 학습지도를 할 수 있고 또한 미리 프로그램에 저장된 Lesson(레슨)을 따라서 체계적으로 학습할 수 있다.

TEST(테스트)

English Discoveries에는 학습자들의 수준 향상을 측정할 수 있는 테스트 기능이 있다. 먼저 각 수준별 CD로 학습을 하기 전에 학습자에게 가장 필요한 분야가 무엇인지를 알 수 있는 Entry Test(사전 테스트)와 학습을 모두 마치고 다음 단계로 넘어가기 전에 충분히 학습을 했는지를 테스트하는 Exit Test(사후 테스트)가 있다. 또한 각 주제에 해당하는 주제별 테스트(Local test)가 있어서 단계별로 학습자의 실력 측정은 물론 학습 효과를 직접 눈으로 확인할 수 있다.

The Executive

English Discoveries의 가장 높은 단원인 The Executive는 비즈니스 용 전문 단원이다. 이 단원은 학습자가 기업들의 실제 상황과 환경을 접해볼 수 있는 차원 높은 International Business English 프로그램이다. The Executive는 Listening, Speaking, Reading, Writing, Vocabulary, Lesson 및 Test분야로 구성되어 있다.
Listening분야에서는 개인용 디지털 기기, TV, 전화 응답기를 매개체로 Business meeting에서 나오는 내용을 듣고, 미국이나 유럽 기업체에서 사용되고 있는 실제 TV화면을 보고, 회사 자동 응답기에 남겨 있는 실제 메세지를 들을 수 있다.
Speaking 분야에서는 회의실, 사무실,호텔 등 실제 비즈니스 상황에서의 대화 내용을 다루고 있다.
Reading 분야에서는 비즈니스 보고서, 비즈니스 관련 신문이나 잡지 기사, 회사 내의 메모 등을 제시하고 있다.
Writing 분야에서는 개인 서신이나 비즈니스 서신, 보고서 작성 요령 등의 글쓰는 법을 익혀서 문장력 향상에 도움을 준다.
Vocabulary 분야에서는 customer service, Distribution, Work environment, Finance, Human resources, Legal, Management, Manufacturing, Marketing, Meeting에서 사용되고 있는 새로운 어휘 항목을 습득하게 된다.
이처럼 The EXecutive단원에서는 실제 비즈니스 환경의 다양한 상황 속에서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어휘를 가장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라 할 수 있다.

THE ADVENTURE(어드벤쳐 게임)

The Adventure는 각 단원에서 습득한 영어를 자연스럽게 응용할 수 있도록 역사적인 사실과 허구적인 요소를 겸비하여 흥미롭게 꾸며진 학습영역이다. 기존의 가르치는 것 위주의 일방적인 학습방법 대신 학습자가 자발적으로 영어를 사용하도록 첨단 멀티미디어 기술과 결합하여 만들어진 새로운 차원의 경험적인 학습환경이다. 미국,영국, 오스트레일리아, 스코틀랜드 등 세계 각국의 영어권 도시를 배경으로 하여 도시 어딘가에 숨겨진 물건을 찾아야 한다. 이 숨겨진 물건이 무엇이며 어디에 있는지를 알아내기 위해서는 English Discoveries에서 학습한 지식과 영어 능력을 최대한 활용하게 된다. 각 수수께끼를 풀려면 실제와 가상의 등장 인물들과 직접 영어로 인터뷰하여 단서를 얻어낸다. 그리고나서 그 정보의 사실성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영어로 쓰여진 Guide Book을 조사한다. 이 Guide Book에는 그 도시에 실제로 존재하는 장소(예:뉴욕의 United Nations)들과 볼거리들이 있다. 그래서 이 도시들에 가보지 못한 사람도 Adventure를 통해서 그 도시의 유명장소를 가보고 그곳의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것이다. 수수께끼의 정답을 찾았다고 생각될 때에는 Messenger(심부름꾼)를 통해 물건을 가져오는 것이다. 수수께끼의 정답을 찾았다고 생각될 때에는 Messenger(심부름꾼)를 통해 물건을 가져오도록 한다. 정답을 맞추면 게임에서 이기게 되고 틀리면 다시 도전 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된다. 이런 과정을 거쳐 문제를 푸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영어를 사용하게 되며 각 도시의 다양한 정보와 문화를 접할 수 있다. 흥미진진한 수수께끼 형식의 경험적인 학습환경은 학습자의 동기를 자연스럽게 유발시키고 Listening, Speaking, Reading등 언어의 모든 영역을 총체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