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학정보

TEPS

텝스란?

'Test of English Proficiency developed by Seoul National University(서울대학교 영어 능력검정시험)'의 약자로서 정부가 공인한 어학능력 측정기관인 서울대어학연구소가 30여 년간의 노하우를 가지고 개발한 영어능력 평가시험이다.

TEPS는 40여명의 국내외 영어관련 전문가가 출제하고 사계의 권위자로 구성된 자문위원회에서 검토하였으며, 언어 테스팅 분야의 세계적 권위자인 Bachman교수(미국 UCLA)와 Oller 교수(미국 뉴멕시코대) 등으로 부터 그 타당성을 검증받음과 동시에 여러차례의 시험 평가에 의해 이미 그 신뢰도와 타당도가 입증된 공신력있는 시험이다.

TEPS는 문법과 암기 위주의 기존 시험과는 달리 일반인들이 쉽게 접할 수 있는 신문, 잡지, 방송 등 실생활에서 활용되는 예문을 위주로 출제하여 살아있는 어학 실력을 측정하는 실용영어 능력시험이다.

TEPS는 일지문 일문항을 원칙으로 출제하고 주어진 문항을 짧은 시간내에 풀도록 하는 속도화 시험임과 동시에 문제별 난이도의 폭을 최대한 넓혀 기존의 평가시험으로 인해 양산된 고득점자들의 실력차이도 정확히 측정할 수 있기 때문에 변별력이 뛰어난 시험이다.

TEPS는 영어와 한국어 간의 대조 분석과 오류 분석 이론을 근거하여 출제함으로서 한국인들이 특히 범하기 쉬운 영어의 실수를 짚어내는 시험이며 다양하고 일반적인 영어능력을 평가하는 시험이기에 그 활용도에 있어 대학교, 기업체, 정부기관 및 관련 단체등 우리나라의 모든 영역에서 채택되므로 한국인에 가장 맞는 공인된 시험이다.

TEPS의 출제진 및 연구진들 영역이 서울대 어학연구소 소속의 교수, 연구원들 뿐만 아니라 전국 각 대학이 권위있는 영어 교수들의 참여로 인해 점차 확대되어 가고 있어서 명실공히 우리나라에서는 가장 보편성을 지닌 전국 단위의 검정시험이다.

텝스의 특징

실용영어 능력시험

실제 언어사용 환경을 고려하여 자연스러운 의사소통 상황과 맥락을 중시한 실용영어 능력시험이다.

속도화 시험

주어진 문항을 짧은 시간 내에 풀도록 함으로써 외워서 알고 있는 지식이 아니라 완전히 습득되어 자유로이 활용할 수 있는 "살아있는" 의사소통능력을 보다 정확히 평가한다.

문항반응 이론 시험

같은 갯수의 문제를 맞추더라도 어려운 문제를 맞춘 수험자가 더 좋은 점수를 받게 함으로써 변별도와 신뢰도를 극대화하는 문항반응이론 (IRT, Item Response Theory)에 의해 채점한다.

한국인에 맞는 시험

영어와 한국어를 자유로이 구사하는 출제자들이 대조분석과 오류분석 이론에 근거하여 출제함으로써 한국인 들이 특히 많이 범하는 영어의 실수를 정확히 집어낸다.

주문생산이 가능한 시험

표준 난이도의 정규시험 이외에 응시자 집단의 요청에 따라 난이도, 내용, 형식을 달리하는 특별시험을 실시 할 수 있다.

절대평가 시험

TEPS의 검정기준은 절대평가(Criterion-Referenced)를 지향함으로써 수험집단이 달라져도 개인의 시험점수는 안정적이다.

텝스의 장점

신속한 결과 통보

시험 시행 후 2주일 이내에 성적표를 받아 볼 수 있다. 자세하고

정확한 능력진단

여러 영역(기능, 소재, 문체별)으로 세분화된 상세한 성적표에 의해 자신의 취약한 부분을 정확히 알 수 있다.

저렴한 가격

약 20,000원의 실비로 시행함으로써 수험자들의 부담을 줄여준다. 또한 대규모로 응시할 경우에는 차등할인가도 적용된다.

국가경제에 이바지

TEPS는 로얄티를 지불하지 않으므로 외화절약에 일조할 수 있다.

시험문항, 시간 및 점수

모두 4지 선다형의 총 200문항을 155분에 결쳐 치르며 총, 1,000점이 만점이다.
(실제 990점 만점에 10점은 기본점수)

TEPS 시험문항, 시간 및 점수
평가영역 청해 문법 어휘 독해
문제수(문항) 60 50 50 40 200
시간(분) 55 30 20 50 155
만점(점) 400 100 100 400 1,000

시험일정, 시험장소, 원서 교부처 및 응시료

시험일정

연중 일반 시험 6회, 특별시험 4회를 기준으로 실시한다.

시험장소

서울, 부산, 대구, 인천, 광주, 대전 등 전구 10대 도시

시험일정

연중 일반 시험 6회, 특별시험 4회를 기준으로 실시한다.

원서 교부처

각 도시 주요 서점

응시료

TEPS 예시문제 포함 20,000원

문의처

서울대 어학연구소(TEL:02-880-5483)

TOP에 대하여

TOP이란?

TOP(Test of Oral Proficiency)는 TEPS에서 일정한 점수 이상을 획득한 수험자가 신청할 수 있는 회화 시험이다.

시험방식

TOP는 수험자가 시험에 대한 답을 각자 영어로 테이프에 녹음한면 후에 채점관들이 그 테이프를들으면서 채점하는 모의면접 시험(Simulation Oral Interview) 방식이다. 8개의 다양한 방식(task)으로 수험시간은 25분 정도가 소요된다.

평가방식

TOP는 Bachman 교수의 이론적 모델에 근거하여 언어적, 상황판단적, 심리-생리적으로 세분되는 다양한 의사소통 능력을 측정한다. 구체적으로 문법/어휘능력, 사회언어학적 능력, 유창성, 발음, 전반적 이해 가능도 등을 골고루 평가한다.

TOP의 장점

TOP는 모의 면접 시험 방식을 채택함으로써 대규모 회화시험이 가능하며, 면접관과 수험자간의 상호작용에서 비롯되는 객관성 및 신뢰도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의사소통능력을 보다 더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