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교과목소개

식품경제외식학과 외식산업트랙의 교육과정에 대한 안내입니다.

전공기초

경영학원론(PRINCIPLES OF MANAGEMENT)

이 과목에서는 급변하는 21세기 기업경영환경에서 기업경영 전반에 관한 지식을 전달하며 여러 가지 경영현상에 대한 이해를 도모한다. 이익을 추구하는 집단으로서 기업의 기능, 기업구조 등 기업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과 함께 기업을 둘러싼 기업환경 분석, 경영과정 및 경영의 기능에 대한 개괄적 설명이 포함된다. 아울러 경영의 기능적 측면에서 조직과 사람에 대한 관리, 마케팅, 생산관리, 기업자금의 관리에 대한 재무관리, 경영정보시스템 및 회계관리 등의 기업의 각종 기능적 경영활동을 개괄적으로 제시한다.

식품영양학(FOOD AND NUTRITION)

식품의 영양가 및 영양소의 생리적, 생화학적 기능과 그 필요량에 대한 원칙을 학습하여 우리의 식생활에 활용 되도록 학습한다.

양식조리및실습(WESTERN CUISINE PRACTICE)

양식조리사 자격증 취득을 위한 기초적인 서양요리를 실습한다

음식문화비교론(COMPARATIVE STUDIES IN DIETRY CULTURE)

각기 다른 문화권내에서 영위하는 특징있는 식생활의 발달상과 현황을 이론과 실기를 통하여 습득케 한다.

전공핵심

식음료개론(FOOD & BEVERAGE MANAGEMENT)

식음료부서의 관리체계와 생산공정의 분석기법에 관한 이론적 체계를 정립하고 구매방법, 양목표설정, 조리방법, 조리위생, 저장관리 및 구매 명세서와 양식의 작성, 처리, 관리에 관한 제반이론을 실습과 병행하여 학습케 한다.

식품학(BASIC FOOD SCIENCE)

식품의 영양성분과 기호성분의 종류, 특징, 가공 및 저장에 따른 물리화학적 변화를 이해한다.

외식관광실무영어(1)(PRACTICAL ENGLISH FOOD SERVICEL(1))

외식 관련 전문용어를 습득하고 고객 접대에 필요한 회화능력을 함양함으로써 현장 적응력 및 고객 만족도를 높이도록 한다.

외식관광실무영어(2)(PRACTICAL ENGLISH OF FOOD SERVICE(2))

서비스 현장에서 적용되는 영어를 이해하고 고객과 원활한. 의사소통을 가능케 함으로써 국제화 시대에 대응하고 외국 고객에 대한 서비스 수준을 향상시킬 수 있다.

외식서비스실무(RESTAURANT SERVICE PRACTICE)

식당경영은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 경영관리 방법이 요구되는 식음료산업의 경영활동이다. 본 과목은 식당경영에 관한 기본이론과 실제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를 전개토록 한다. 또한 식당경영의 특징 및 조직, 서비스 방법과 경영기법, 메뉴관리 및 판매관리 등의 전문지식과 실무에 관한 교육을 실시토록 한다.

조리학(THEORY OF FOOD PREPARATION)

조리과정에서 일어나는 식품의 물리 화학적인 변화를 설명하고 영양과 기호를 고려한 음식을 만들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한다.

한식조리및실습(KOREAN CUISINE PRACTICE)

한국음식의 종류, 재료, 조리용구 및 특성을 체계적으로 학습하고 기본적인 조리 기술을 습득한다.

호텔경영학원론(HOSPITALITY MANAGEMENT)

서비스 산업의 꽃이라 불리는 호텔산업 및 관련 산업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수업으로 호텔경영학의 주요원리를 학습한다. 세계의 호텔 및 관련 산업의 역사에 대해 고찰하며 학생들의 진로탐색을 돕기 위한 수업이다.

관광학원론(PRINCIPLES OF TOURISM)

관광학의 기초를 소개하고 사회에서의 응용을 다루는 과목이다. 관광의 정의, 역사 및 유형에 대해 학습하며, 관광객 행동, 관광동기 및 관광마케팅 등의 주제 또한 다루어 진다.

동양조리및실습(ORIENTAL CUSINE PRACTICE)

중국요리와 일본요리의 종류, 재료, 조리기구 및 특성을 체계적으로 학습하고 기본적인 조리기술을 습득한다.

서비스실무일본어(PRACTICAL JAPANESE FOR THE FOOD SERVICE INDUSTRY)

외식산업과 관련이 있는 호텔, 레스토랑, 급식업체, 여행 등 외국인과의 만남에서 발생하는 여러 가지 상황에 능숙하게 대처할 수 있는 업무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일본어 실력을 배양한다.

외식조리위생학(FOOD HYGIENE)

식중독, 경구전염병, 곰팡이독증 및 기생충증 등의 원인과 예방 및 식품의 위생적 관리에 관련된 문제를 강의한다.

외식창업론(FOOD SERVICE FOUNDATION)

창업을 위한 레스토랑의 컨셉, 주방시설 디자인 그리고, 식당의 설계계획 및 배치, 조명과 음악, 동선 계획, 투자비 산정, 인테리어, 메뉴계획, 창업과 관련된 법규 등을 집중적으로 학습한다.

원가관리및재무분석(COST CONTROL & FINANCIAL ANALYSIS)

환대산업에서 효율적인 원가관리 기법들을 통해 수익증대방법을 습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아울러 기업의 경영활동의 분석을 위한 재무분석 이론을 학습하며 사례를 통해 학습내용을 확인한다.

전공선택

바리스타실무론(COFFEE AND BARISTA TRAINING)

본 수업은 학생들에게 세계의 주요 커피생산지 및 커피 구매시 필요사항에 대해 소개한다. 또한 학생들은 에스프레소 커피 제조방법과 기계관리법에 대해 학습한다.

조리교육론(THEORY OF CULINARY EDUCATION)

조리교과 교육의 프로그램의 모형개발을 시도하며, 역사적 배경, 목표, 조리이론의 기초 및 중,고등학교 교육과 정의 분석 등 교과교육 전반에 관하여 연구한다.

단체급식조리실험(EXPERIMENTAL COOKING SCIENCE)

조리과정 중 일어나는 식품의 물리화학적 및 관능적 변화를 실험을 통해 과학적으로 이해하고 해명한다.

와인의이해(INTRODUCTION TO WINES)

와인의 역사, 분류, 생산방법, 와인의 품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와인서비스 방법과 음용방법 등에 대해 학습한다.

외식기업회계관리(FOOD SERVICE ACCOUNTING)

외식기업의 재무제표를 이해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또한 이를 토대로 관리자로서의 의사결정 능력의 함양을 목표로 한다.

외식사업마케팅론(1)(FOOD SERVICE MARKETING Ⅰ)

외식산업은 1,2,3차 산업의 모든 특성을 지니고 있어 여타 산업과는 다른 특수성을 지니고 있다. 본 수업은 외식산업의 특수성을 바탕으로한 외식사업체의 마케팅 전략을 포지셔닝 전략과 마케팅믹스를 중심으로 학습한다.

외식사업마케팅론(2)(FOOD SERVICE MARKETING 2)

외식사업 마케팅의 심화과정으로 마케팅 믹스의 전략적 운용을 중심으로 학습한다. 참여하는 학생들은 사례를 통해 마케팅 믹스의 운용을 연습한다.

외식시장조사론(FOOD SERVICE MARKETING RESEARCH)

외식산업과 관련한 시장조사능력 배양을 목적으로 한다. 외식산업실무에서 요구되는 조사방법론상에 있어서의 제반문제를 실제사례와 함께 이론 및 응용전반에 걸쳐서 소개하고, 컴퓨터 프로그램을 이용한 실습을 통하여 현장실무에서의 문제해결 능력을 배양토록 한다. 이를 통해 시장조사와 관련한 이론들을 학습하고 과제수행으로 실질적 문제해결능력을 함양한다.

제과제빵및실습(BAKERY AND PASTRY PRACTICE)

제과, 제빵에 대한 이론 및 실습을 학습하여 실무경험을 쌓으며 제과, 제빵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한다.

조리교재연구및지도법(METHOD & RESEARCH OF CULINARY TEACHING MATERIALS)

이 강좌에서는 조리과 교육에서의 교재 개발의 필요성, 교재 개발의 발달과정 및 도달 목표를 이해시키고, 학습자에 대한 적합성, 교사의 전문지식, 학습자의 학습 환경에 적절한 교재 및 교수 매체의 개발을 유도한다. 아울러 개발된 교재의 평가 및 보완을 통하여 새로운 교재 개발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한다.

조리논리및논술(CULINARY LOGIC AND ESSAY)

이 강좌에서는 중고등학교 조리과 교육에서 교육의 효율적인 이해를 위한 쓰기와 읽기의 체계적인 지식과 그 교수 방법을 익힘으로써 바람직한 지도 방향을 모색한다. 더 나아가 새로운 시대가 요구하는 교육의 개발을 위한 국내외의 정보와 자료 수집을 통해 우리의 현실에 적절한 현장교육을 실시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조주기능실무(BEVERAGE TECHNOLOGY)

음료산업의 고도의 전문적인 기술과 학문연구를 통하여 국제화에 대비 유능한 인력을 양성하고 음료문화의 창조 및 기술을 습득케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푸드스타일링(FOOD STYLING)

음식은 입으로만 먹는 것이 아니라 눈으로도 먹는다는 말이 있다. 본 수업은 최근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푸드 스타일링과 관련한 다양한 주제를 다룬다. 식기 디자인, 제품 디자인, 광고디자인, 인테리어 디자인 등 다양한 주제가 포함된다.

메뉴관리론(MENU PLANNING & DESIGN)

마케팅 도구로써 식음료 운영상에 있어서 메뉴의 중요성을 고찰한다. 메뉴개발 시 고려하여야 할 사항, 메뉴의 개념, 메뉴의 가격결정방법, 메뉴의 종류, 메뉴의 평가방법, 디자인을 학습한다.

서비스기업인사관리(HUMAN RESOURCES MANAGEMENT FOR THE SERVIES INDUSTRIES)

서비스기업에서 효율적인 인적자원 관리방안에 대해 연구한다. 채용, 교육 및 훈련, 인적자원의 평가 및 사기진작방안 등에 대해서 학습한다.

소비자행동론(CONSUMER BEHAVIOR)

최근 강조되고 있는 소비자중심의 상품생산은 소비자들의 구매의사결정에 다양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따라서 소비자들의 행동과 관련된 이론과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보다 폭넓은 소비자행동의 이해를 돕고자 한다.

식품재료학(FOOD SOURCES)

모든 조리의 원료가 되는 농ㆍ축ㆍ수산물의 생물학적, 이화학적 특성, 영양특성 및 가공적성 등을 조리, 가공, 저장 및 유통 특면에서의 중요성을 이해시키고, 동시에 새로운 식량자원에 대하여 학습한다.

외식경영사례연구(CASE STUDIES IN THE FOOD SERVICE INDUSTRY)

외식경영과 관련한 사례를 연구하는 수업이다. 실제 사례에 대한 분석을 통해 외식사업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며 학생들의 문제해결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문제해결을 위한 분석력과 판단력, 그리고 이론의 실무응용능력이 요구된다.

프랜차이즈사업론(FRANCHISING)

본 수업은 외식산업에서 프랜차이즈를 통한 사업기회에 대해 다룬다. 학생들은 가맹점과 본사의 관계 및 프랜차이즈와 관련된 주제들에 대해 학습한다.

현장실습(외식산업)(HOSPITALITY INDUSTRY INTERNSHIP)

대학에서 학습한 이론과 실습내용을 자신이 향후 근무하게 될 산업현장에서 직접 체험하는 기회를 통하여 현장의 특성과 자신의 적성을 파악하고, 또한 예비 외식산업인으로서의 실무적인 감각을 익힐 수 있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