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전공소개

디자인학과-시각영상디자인전공

Visual Media Image Design 시각영상디자인전공

교육목표

현대사회는 고도의 정보망을 기반으로 인간과 미디어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활동이 필수적인 영역이 되었다. 시각영상디자인전공은 인쇄매체와 영상매체를 이용해서 정보를 효율적으로 시각화하고, 종합적인 조형능력을 갖추게 한다. 또한, 국제적인 디자인 감각과 안목을 겸비한 창의적인 전문인으로서 첨단 미래사회에 적극적으로 대처하는 실무적 능력과 학문적 자질을 갖춘 시각영상디자이너를 양성하고자 한다.

교과과정

전공

아이덴티티디자인 Identity Design (2(2))
 기업 또는 문화행사 등의 상품과 이미지를 호감이 가도록 창출하고, 차별화된 디자인을 개발하여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디자인하는 과정을 배운다. 
영상디자인연구(1) Design of the Visual Images in Media(1) (2(2))
 시각전달 매체로서의 영상미디어가 지닌 특질과 현재에 이르기까지의 변천과정을 파악하고 뉴 미디어로서의 발전가능성에 대하여 탐구한다.  그리고, 영상제작기기의 전반적인 활용 방법의 습득과 실험작품제작을 통해 매체의 특성을 경험하고 이해한다. 
시각디자인연구(1) Studies on Visual Design(1) (2(2))
매체의 다변화에 따른 대중의 기호가 세분화 됨으로써 사회 전반에 이미지의 범람을 초래하고 있는 상황에서 시각전달 디자인의 중요한 역할을  실제 사례분석과 실습능력을 통해 연구한다. 
시각디자인연구(2) Studies on Visual Design(2) (2(2))
그래픽디자인 분야의 사인, 수퍼그래픽, 기업이미지 통합계획, 타이포그래피 등의 창작 능력과 관리능력을 배우고 이 분야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한다. 
영상디자인연구(2) Design of the Visual Images in Media(2) (2(2))
 비디오, C.G. 등 시각정보에 관련한 각종 미디어가 가지는 특징, 가능성, 한계를 강술함과 동시에 그것들을 활용한 총합적 디자인의 실습을 행한다.  또한, "본다", "듣는다", "느낀다", "생각한다", "표현한다"라는 일련의 과정을 주관적, 객관적인 견지하에 디자인하고 이것을 기초로 한 시각영상디자인의 연구 및 실습을 행한다. 
애니메이션 Animation (2(2))
 전통적인 애니메이션에서부터 현대의 C.G 애니메이션에 이르기까지의 변천과정 및 각각의 제작기법만이 가지는 특징을 파악한다. 
 또한 애니메이션만이 가지는 매력을 분석하고 향후 도래할 디지털 영상시대에 대비하여 새로운 환경에 따른 제작기법 및 표현방식을 모색한다. 
캐릭터디자인 Character Design (2(2))
 일반적인 사물의 형상을 의인화해서 유머러스하고 개성있게 표현하는 상상력과, 대상의 특징을 잘 파악하여 양식화하는 능력을 활용하여 다양한 동작과 차원에서 디자인하는 능력을 기른다. 
출판디자인 Publication Design (2(2))
 퍼브리케이션에 관한 원고제작, 레이아웃, 제판, 인쇄, 제본 등의 과정에 대한 이론, 실습을 통하여 배운다. 
웹디자인연구 Studies on Web Design (2(2))
 WWW(World Wide Web)은 정보통신시대의 대표적 커뮤니케이션 매체이다.  이 과정에서는 Web의 활용과 기술도향, 발전방향에 대해 연구하며 실제적인 Web Site 기획 및 제작능력을 배양한다.
비디오그래피 Vidio Graphy (2(2))
Commercial Film의 이론과 기법을 실습하고 실제 Video 촬영을 통해 전달 내용을 영상화하는 능력을 기른다.
시나리오연구 Scenario Studies (2(2))
디지털 미디어를 제작함에 있어서 시나리오 도입에 관한 국내.외 우수사례를 분석하고, 새로운 디지털 환경에서 요구되는 다양하고 창의적인 시나리오를 제작하는 능력을 기른다. 
광고디자인연구 Studies on Advertising Design (2(2))
광고 메세지를 소비 대상에게 전달하는 매개수단인 4대 매체(TV,라디오,신문,잡지)와 기타 매체의 활용계획, 제작, 관리 능력을 연구한다.
산학실무프로젝트 Visual Design Project (2(2))
산업체 또는 국가기관, 지방자치단체와의 연계를 통해 공동연구 Item(브랜드, 캠페인)을 설정하고,
협동연구를 바탕으로 상호 보완적인  연구방법을 모색하여 실무중심적 사고와 현장감각을 익힌다.
디지털이미지연구 Studies on Digital Image (2(2))
디지털카메라의 촬영기법과 관련 소프트웨어를 운용하는 능력을 기른다. 디지털카메라로 촬영한 것은 관련 프로그램의 표현기법으로 최대한 활용하여 목적에 맞는 디자인 과제를 수행하도록 한다.
캐릭터상품디자인 Character Goods Design (2(2))
캐릭터디자인이 실질적으로 활용되는 상품에 대해서 여러가지 문화적 접목을 시도해 본다.
주제에 적합한 디자인 방법을 모색하여 기획에서 최종 제작에 이르는 전과정을 연구하여 완성도 있는 결과물을 제작하는 능력을 기른다.
디자인정보론 DIGITAL DESIGN MEDIA (2(2))
컴퓨터 및 그 응용기술의 개발과 범용화로 디지털환경이 만들어낸 인간생활 및 각 분야의 정신적, 물질적 환경을 파악하고 특히 디자인과 직결되는 디지털디자인 미디어의 기술환경과 사회문화적 환경, 기업환경 등에 대한 영향을 분석함으로써 디자인기능 및 프로세스의 변화와 디자이너의 역할, 영역 및 향후 디자인의 방향성을 연구한다. 
도시구조물설계 URBAN STRUCTURE DESIGN (2(2))
건축.토목.교통관련 환경구조물에 대한 구조적, 조형예술적 설계과제를 다룸으로서 도시경관적 문화자원의 확보를 위한 설계.시공능력을 갖추기 위한 실기교과목 임. 
디자인철학 PHILOSOPHY OF DESIGN (2(2))
 삶의 지혜와 정신문화적 정체성의 이해를 기본으로 국제화 시대를 위한 디자인철학의 탐구를 통해 수준 높은 디자인전문가로서의 자질을 갖추기 위한 교과목 임.
공간∙제품융합디자인실기(1) SPACE & PRODUCT FUSION DESIGN STUDIO(1) (2(2))
디자인을 인간과 도구 및 공간과 관련된 사회.과학.기술.심리 등의 다학제적 성격의 복합학문으로 보고 영역별 과제를 통하여 디자인에 대한 체계적인 조사분석과정과 이상적 디자인 기준에 부합하는 공간의 종합적, 설계적 해결능력을 심화시킨다.  
공간∙제품융합디자인실기(2) SPACE & PRODUCT FUSION DESIGN STUDIO(2) (2(2))
 공간제품융합디자인실기(1)에서 사례연구를 통하여 주어진 연구과제를 인간과 미래사회를 예측한 구체적 해결안으로 종합하고 이를 각종 커뮤니케이션 방법 및 iot 공간설계를 통하여 최종적으로 제시한다.
공간∙제품융합디자인실기(3) SPACE & PRODUCT FUSION DESIGN STUDIO(3) (2(2))
공간제품융합디자인실기(1),(2)의 사례연구 경험을 바탕으로 주어진 연구과제를 구체적 해결안으로 종합하고 이를 다양한 방법으로 분석, 표현, 설계함으로써 완성도 높은 연구 결과물을 제시한다.
실내계획론 THEORY OF SPACE PLANNING (2(2))
  주거공간과 상업적 공간계획에 대한 사례분석과 실제공간을 구상, 계획해 봄으로서 현대적 가구와 설비계획은 물론 환경학적, 공간예술적 계획이론을 연구 학습한다. 
제품디자인연구 STUDIES ON PRODUCT DESIGN (2(2))
 제품의 질적 향상을 위한 조형체계의 미적질서를 심미적 훈련을 통해 실체화하며, 환경조형의 시야로 넓혀나가며, 제품디자인의 필요성이 구체화과정에서 요구되는 바를 사회적 범위까지 확대하여 조형본질과 같이 미학으로 연관지어 제품의 가치를 문제인식에서 출발하여 해결 실행방안을 연구한다.
현대디자인연구 STUDIES ON ADVANCED DESIGN (2(2))
   산업 및 공간디자인을 조형적, 기능적, 시대사회적 역할과 배경에 대한 지식과 정보를 탐구함으로써 디자인의 본질인 생태적, 물리적, 사회문화적 질서를 파악하고 지식기반사회에서 디자인영역과 기능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개념을 정립함으로써 미래사회의 디자인방향성을 모색한다. 
공간디자인연구 STUDY ON SPACE DESIGN (2(2))
 도시적 인조환경(人造環境)디자인의 개발과정을 환경예술 문화적 설계표현기법을 도입함으로서 수준 높은 환경문화자원 개발을 목표로 한 인간적 공간설계 역량을 키우기 위한 실기 교과목 임.
제품디자인요소 FACTOR OF PRODUCT DESIGN (2(2))
제품디자인 개발을 보다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여러가지 상호관련 요소 즉, 형태(FORM), 구조(STRUCTURE), 기능(FUNCTION), 기술(TECHNOLOGY) 등의 상호작용을 분석하여 본질을 규명해 나간다.
환경조형설계 ENVIRONMENTAL ART AND DESIGN (2(2))
내외부 환경의 문화적 경관요소에 대한 설계 과정을 통하여 창의적인 환경조형예술로서의 실천적 프로젝트를 연구한다.            
공간사용자경험(UX)디자인연구 SPATIAL USER EXPERIENCE DESIGN (2(2))
사용자가 제품, 서비스, 시스템, 환경과 공간 사용시 지각하는 총체적인 경험을 최적화하기 위해 조직적 상호 교감적인 모델을 창조하고 설계한다. 
공간사용자경험(UX)디자인전략과가치 SPATIAL UX DESIGN STRATEGY AND VALUE (2(2))
 사용자의 구체적인 경험에 의거해 제품이 가져야 할 핵심 콘셉트를 정의하고, 경험패턴과 흐름을 통해 제품이나 환경에 담아야 할 가치를 도출한다.    
공간연출디자인 SPACE DESIGN (2(2))
생활환경개선을 위한 종합주체를 통하여 연관분야와의 유기적 관계와 가능성을 모색하고 새로운 환경개선을 위한 공간연출을 계획하고 연구한다.

기초공통

디자인매니지먼트 Design Management (2(2))
 디자인 경영에 있어서 디자인을 기업 경쟁력 강화의 핵심으로 삼는 기업경영방침을 탐구하며 제품개발 프로세스를 디자인 중심으로 이끌어 가거나 기업경영활동 전반에 있어 디자인을 적절히 적용하고 관리하는 디자인 매니지먼트의 방법론을 찾는데 그 목적이 있다.
디자인발상법 Design Conception Method (2(2))
 조형예술전반에 있어서 시각디자인의 전문성을 이해시키고 우리문화 예술의 특성을 가르치며 아울러 COMMUNICATION의 정의를 이해시키고 시각으로 전달할 수 있는 IDEA 와 표현능력 개발을 강의 요지로 한다. 
디자인세미나 Design Seminar (2(2))
 공공디자인 분야의 학문적 체계와 연구문제의 범위를 습득하고 연구디자인과 자료수집 및 분석기법 등의 다양한 제반 연구방법들을 비교, 토의한다.
논문작성법 Methods of Thesis Research (2(2))
 디자인의 학문적 연구를 위하여 연구영역과 연구영역별 주제, 연구체계를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디자인분야의 논문연구를 진행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디자인과문화 Design and Culture (2(2))
 공공디자인은 문화적 차원에서 삶의 질 향상에 관계한다. 본 과목은 이러한 이해를 바탕으로 오늘날 인공물 환경이 우리 삶에 어떻게 작용하고 있는지, 그리고 우리의 삶은 인공물의 존재방식을 어떻게 변화시키고 있는지를 연구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디자인행정 Design Administration (2(2))
 공공디자인은 일반 산업디자인과 달리 기업에 의해서라기 보다는 정부행정기관이나 지방자치단체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다. 때문에 이러한 기관에서 행정이 어떤 방식으로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본 과목에서는 행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디자인 행정이 어떻게 가능할 수 있는지를 학습한다.

연구학점

연구학점 RESEARCH SUBJECT (2(2))
문화예술 관련 연구 보고서 및 논문을 작성하기 위한 필요자료 검색 및 논의를 점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