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교육학술원 3부(교육연구부, 연구개발부, 대외사업부) 운영 컨셉
교육연구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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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 교양/인문학교육
- 교육-연구 병행을 통한 교양교육의 발전적 모델 제시
- 새로운 교양/인문학교육 모델 제안
- 창의적·시의적인 강좌개발·제공
- 교양교육의 전문성 확보
- 횡단형 교양강좌 개발
- 새로운 플랫폼의 융복합 강좌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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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 시민교육
- 교육-연구 병행을 통한 교양교육의 발전적 모델 제시
- 새로운 교양/인문학교육 모델 제안
- 창의적·시의적인 강좌개발·제공
- 교양교육의 전문성 확보
- 횡단형 교양강좌 개발
- 새로운 플랫폼의 융복합 강좌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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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피니언 리더-교육
- 학내기관과 협력 통한 다양한 인문학강좌 운영
- 지역CEO 명품 인문학 강좌 개설·운영
- 지역 기업내 인문학강좌 개설
- 고위 행정관료 인문학강좌 개발·운영
- 각종 공공기관 인문학교육 참여
- 의료원과 협력 다양한 의료-인문학강좌 운영
대학의 담을 넘는 인문교육, 지역사회에 기여하는 명문 영남대학교
연구개발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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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의 인문학
(데일리 인문학)
- 연구자와 연구자의 상시적 만남 조직, 풀뿌리의 일상적 연구 기능 강화
- 일상적 만남으로 정보 교류, 성과 공유 활성화
- 특정 학문분야에 국한하지 않고 다양한 주제를 횡단
- ‘트랜스인문학 목요세미나’ 조직
- 월 1~2회 연구성과 발표-토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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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목형 연구기능
- 경직된 ‘정착형 연구’가 아닌 ‘유목형’의 유연한 연구 기능 강화
- 프로젝트 분석-팀 구성-응모와 수주-실행의 전 단계를 조직적 지원
- 복수의 프로젝트팀이 다양한 프로젝트를 실행-교섭
- 기존 연구소들과 다양한 정보와 자산을 공유, 긴밀한 공조 체제
- 연구소들이 서로 만나는 허브 연구소 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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횡단의 인문학
(트랜스 인문학)
- 낡은 ‘칸막이형’ 연구주제에 집착하는 추종적 연구 지양
- 새로운 ‘키메라형’ 연구 주제의 개발과 수행
-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새로운 융복합적 연구주체 창발
- 혁신적 융복합 연구주제를 대학원 협동과정, 학부 교과목에 반영
- 연구기능이 교육기능을 활성화하는 선순환 체제
- 키메라(chimera)형 연구 주제 개발 및 수행
- 연구 기능이 교육 기능을 활성화하는 선순환 체제
키메라(chimera)형 연구 주제 개발 및 수행
연구 기능이 교육 기능을 활성화하는 선순환 체제
대외사업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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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학 자원
활용 및 확산 사업
- 대학 보유 인문학 자산의 정리 및 발굴
- 지역 중고등학생 대상 ‘인문학 체험학습’ 프로그램 운영
- 의료인문학, 심리치료인문학, 재직자 인문학, 인성과 인문학, 소프트인문학
- 지역사회 다양한 계층을 위한 ‘시민교양대학’ 기획-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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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앙 정부
인문학대중화사업
- 정부 ‘인문학대중화사업’ 지원-참여
- 정부 ‘인문도시지원사업’ 지원-참여
- 정부 ‘시민인문강좌운영사업’ 지원-참여
- 정부 ‘인문브릿지사업’ 지원-참여
- 정부 ‘과학기술-인문사회융합연구사업’ 지원-참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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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경북 지자체
인문사업-프로그램
- 지자체 주관 인문학사업 기획 및 협력
- 지자체 향토지-자료집 편찬 기획 및 협력
- 감성치유를 위한 인문학 아카데미 기획
: 숲 속 명상-글짓기
- 지역사회 인문자산 발굴 및 문화콘텐츠 발굴: 지역문화유산 디지털화, 지역문화 공모전
- 지역 소외계층 인문학 프로그램 개발 및 진행
대학 입학자원 확대
대학 브랜드가치 제고
대학 인문학역량 제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