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소개

인사말

영남대학교 글로벌인재대학
글로벌교육학부 국제한국어교육전공 홈페이지 방문을 환영합니다!

21세기, 한국말을 잘하는 외국인을 보는 것은 더 이상 신기한 일이 아닙니다. 텔레비전에서 또는 인터넷 여기저기에서 한국말로 한국문화를 유창하게 말하는 외국인들이 나옵니다. 그 외국인들은 어떻게 한국말을 잘하게 되었을까요? 누군가 한국말을 가르쳤을 것입니다. 그 일을 누가 했을까요?

2020년 기준, 세계 107개국에 있는 1,408개 대학에 한국어 강좌가 열려 있습니다. 중고등학교에서 제2 외국어로 한국어를 선택할 수 있는 나라가 40개국이 넘습니다. 세계 모든 사람들에게 한국어를 가르치는 사람들이 바로 ‘한국어 교원’입니다. 한국어 교원이 되려면 국어기본법에서 인정하는 ‘한국어교원자격증’이 있어야 합니다. 국제한국어교육 전공에서는 국가 공인 한국어 교원을 키워 세계인의 스승으로 세웁니다.

여러분, 외국어를 배우면서 어려운 점이 많았습니까? 한두 가지가 아니겠지요? 이 어려움은 외국인이 한국어를 배울 때도 똑같습니다. 그러면 외국인이 모국어도 아닌 한국어를 어떻게 배워 갈까요? 그 이론과 실제를 아는 사람이 한국어 교육 전문가입니다. 외국어 습득의 과정을 알아가는 이론도 익혀야 하고, 실제로 가르칠 방법을 전문가로부터 전수받아야 합니다. 국제한국어교육 전공의 한국어 교육 전공 교수님들은 한국어 교실에서 20년 이상 외국인을 직접 가르쳤습니다. 그리고 국가가 주도하는 한국어 교육 사업을 오랫동안 수행하고 있습니다. 그 다양한 경험을 여러분과 나누겠습니다.

한국어 교육 전공 교수님의 국가 사업 참여 이력 (* 최근 3년간 실적 중)

  • 한국국제교류재단(KF) 글로벌 e-스쿨 한국어 강좌(VOD형) 송출 사업(2022년~2024년)
  • 국립국어원 터키 중고등학교 한국어교과서 개발(2021년~2022년)
  • 중국어·몽골어 세종학당 통번역 교육과정 및 교재 개발(2021년~2022년)
  • 세종학당 사이버 한국어 초급, 중급 교육자료 개발(2020년~2021년)
  • 세종학당재단, 한류 콘텐츠를 활용한 온라인 한국어 학습 콘텐츠 개발 사업(2020년) 등

한국어 교원이 되면 어느 나라 사람과 이야기하든지 한국어로 소통합니다. 그리하여 지구촌에서 한국어로 소통하는 모든 일에서 중심이 됩니다. 국제한국어교육 전공에서는 세계인에게 한국어를 가르칠 전문가를 양성합니다. 한국어를 외국어로 배워야 할 전 세계의 학습자들이 한국어 교육 전문가, 바로 여러분들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이제 우리 전공에서 세계인의 스승이 되어 볼까요?

글로벌교육학부 국제한국어교육 전공 교수

이미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