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게시판

University of Nebraska Omaha (UNO) 교환학생 수기Ⅰ N

No.750036
  • 작성자 정다정
  • 등록일 : 2017.01.08 00:00
  • 조회수 : 520

* University of Nebraska Omaha (UNO) 에 대해서

 

제가 교환학생 경험을 하고 있는 학교는 네브래스카 주립대학교 오마하 캠퍼스입니다. 네브래스카는 많은 사람들에게 익숙한 주는 아닌데 미국의 중북부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네브래스카에는 3개의 주립대학교가 있는데 UNO가 위치한 오마하는 네브래스카 주에서 가장 큰 도시입니다. UNO에는 세부적으로 약 140개의 학부전공이 있는데 전공계열을 크게 나눠보면 Agriculture, Biological science, Business, Communications and the arts, Computer and physical science, Education, Engineering and environmental design, Health professions, Social science 가 있습니다. 물론 대부분의 전공과목에 대한 수강 기회가 있지만, 생명공학부에서 UNO로 교환학생을 가게 된다면 Biological science 계열의 bioinformatics, biology, biotechnology 전공의 강의에 관심이 많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교환학생 준비

 

국제교류팀에서도 교환학생을 매년 선발하나 제 경우에는 학부에서 선발하는 교환학생에 지원하였습니다. 지원 할 때 자기소개서(국문과 영문), 교환학생 신청서와 토플 성적표를 제출하고 영어 프레젠테이션을 준비했습니다. 영어 프레젠테이션은 개별로 진행되며 생명공학부 교수님들 앞에서 발표하였습니다. 영어 프레젠테이션이 처음에는 부담스럽게 느껴졌지만 자유주제이고 수업시간에 봐왔던 교수님들 앞에서 발표하는 거라 생각보다 수월했습니다. 프레젠테이션이 끝나면 교수님께서 질문을 하는 방식으로 간단한 면접시간을 가집니다. 질문의 내용이 까다롭지 않고 편안한 분위기에서 진행되기 때문에 큰 문제는 없었습니다.

교환학생으로 선발되고 나면 학교에서 토플성적표 제출을 요구합니다. UNO의 경우 토플 성적 61점 이상을 요구하는데, 61점 이하 일 경우에도 교환학생으로 갈 수 있으나 해당 학교에 가서 어학연수의 개념으로 별도의 수업료를 내고 영어수업을 들어야만 합니다. 그 수업료가 저렴하지 않기 때문에 교환학생을 준비하고 계신다면 미리 토플점수를 준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 까지 준비하고 나면 해당 학교에 서류를 보내는 일이 남았습니다. 학교마다 요구하는 서류는 상이하나 UNO의 경우 계좌잔고증명서(한 학기 기준으로 $16,000 이상), 영문성적증명서, 여권사본, 토플성적표원본 그리고 재정보증 서류가 있습니다. 재정보증 서류의 경우 학교에서 보내주는 양식에 맞게 작성을 하면 됩니다.

해당 서류를 잘 준비해서 제출하고 나면 약 한 달 뒤 DS-2019(입학허가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입학허가서를 받게 되면 SEVIS FEE와 비자수수료를 납부하고 DS-160을 온라인으로 작성 한 후에 비자 인터뷰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입학이 확정되면 기숙사 신청을 온라인으로 하게 되는데 교환학생의 경우 기숙사 건물의 선택권은 없으며 모두 University Village로 배정됩니다.

비자와 관련된 서류 외에도 UNO에서는 건강관련 서류도 요구하는데 MMR 두 번과 뇌수막염 접종 기록을 영문서류로 준비해야합니다. 보통의 경우 어렸을 때 MMR을 두 번 접종하지만, 기록이 남아있지 않은 경우 다시 맞아야하기 때문에 미리 확인해보고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자인터뷰에서 통과되어 비자를 받게 되면 교환학생을 위한 서류 준비는 끝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