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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부] 2022 '교과서 아이디어 공모전' 안내 N

No.3568494
  • 작성자 학생지원팀
  • 등록일 : 2022.08.10 16:56
  • 조회수 : 3133

2022 교과서 아이디어 공모전

 

 교과서는 우리 학생들의 배움의 출발점이자 소중한 친구입니다친구처럼 친근하게 배움의 길로 안내해 줄 수 있는 교과서는 어떤 모습일까요책형 교과서의 장점을 극대화하면서 약점을 최소화하기 위한 여러분의 소중한 아이디어를 공모합니다자라나는 소중한 미래 인재들을 위해 여러분의 참신한 아이디어를 기다립니다.

 

2022년 7월 14

교육부장관


󰠚󰠚󰠚󰠚󰠚󰠚󰠚󰠚󰠚󰠚󰠚󰠚󰠚󰠚󰠚󰠚󰠚󰠚󰠚󰠚󰠚󰠚󰠚󰠚󰠚󰠚󰠚󰠚󰠚󰠚󰠚󰠚󰠚󰠚󰠚󰠚󰠚󰠚󰠚󰠚󰠚󰠚󰠚󰠚󰠚󰠚󰠚󰠚󰠚󰠚󰠚󰠚󰠚󰠚󰠚󰠚󰠚󰠚󰠚󰠚󰠚󰠚

󰊱 공모 개요

 ◦ (공모명2022 교과서 아이디어 공모전

 ◦ (공모기간) 2022. 7. 18.() ~ 9. 2.()


아이디어 접수

심사 및 선정

결과 발표 및 시상

7.18.() ∼ 9.2.()

9월 중

10월 중


 ※ 상기 추진절차 및 일정은 사정에 의해 변경될 수 있음

 ◦ (참가대상··고 학생교사(기간제 포함)일반인

 ◦ (공모내용미래 역량*을 기르기 위한 서책형 교과서 개선 방안(아이디어)

 (2022 개정 교육과정 총론 주요 사항자기관리지식정보처리창의적 사고, 심미적 감성협력적 소통공동체 역량 등

 ◦ (주최/주관교육부/부산대학교

󰊲 참가 대상

 ◦ 교과서 개선에 관심 있는 학생교사일반인


부문

지원 자격

학생

중등교육법2조에 따른 초고등학교고등공민학교고등기술학교특수학교각종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

교사

중등교육법2조에 의거 초중등교육을 위한 학교에 재직 중인 현직 교원(휴직자 제외기간제 교사 포함)

일반인

교과서 개선에 관심 있는 학부모대학생 등 모든 사람


 ※ 개인 또는 단체(동일한 부문 내에서 3인 이내)로 지원 가능

󰊳 작품 제출

 ◦ (제출기간) 2022. 7. 18.() ~ 9. 2.()

  (제출내용새로 개발하는 교과서에 적용할 수 있는 서책형 교과서 개선 예시 자료(교과서)와 설명 자료

 (개선 예시 자료) 교과서 구성 체계(표지본문부록 )별로 서책형 교과서 개선 방안을 구현한 교과서 예시 자료*

 현재 적용되고 있는 2015 개정 교육과정 내 성취기준을 반영하여 2차시 이상 분량으로 제작(※ 다만, 3차시 초과 분량에 대해서는 심사 제외)


<교과서 개선 예시 자료 구성()>

표지(삽화&교과목명) 본문(단원도입교과서내용 2차시) 부록(평가자료 등) 

표지(삽화&교과목명) 본문(교과서내용 3차시) 부록(활동자료 등) 

표지(삽화&교과목명) 본문(단원도입차시내용단원정리) 부록(평가자료 등) 

 ※ 부록의 경우 학교급별 학생의 발달단계를 고려하여 서책형 교과서에 수록 가능한 형태로 개발(예시붙임딱지 자료차시 or 단원 정리평가 활동 등)하여 제시 


 - (설명 자료교과서 구성 체계별 교과서 개선 방안을 설명한 자료

 ◦ (제출방법담당자 메일(2022textbook@gmail.com)로 아래 자료 제출


제출자료

제출양식

제출 유의사항

1

 참가신청서

양식1

5개의 파일을 각각 pdf로 변환하여 하나의 폴더에 압축한 후 제출

 ※ 파일명: (부문성명.zip

 ※ 단체인 경우대표자 성명

2

 교과서 개선 예시 자료

자유양식

3

 아이디어 설명 자료

양식2

4

 서약서

양식3

5

 개인정보 수집이용 동의서

양식4


 ※ 제출된 서류는 일체 반환하지 않으며, 1(단체 포함) 2개 이상 작품 공모 가능

󰊴 공모작 심사 

 ◦ (심사위원회모 분야 관련 전문가로 심사위원회를 구성하여 운영

 ◦ (심사 내용 및 방법교과서 개선 예시 자료와 설명 자료 각 심사 항목 및 내용에 따라 평가하여 입상작 선정


영역

항목

심사 내용

배점

개선

예시 자료

디자인

우수성

교과서 구성 체계별 디자인이 우수한가?

15

학습 동기 유발

교과서가 학생들의 관심을 끌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는가?

15

개발 가능성

제안한 구성 체계는 실제 교과서로 개발 가능한가

20

설명 자료

역량 함양 가능성

제안한 활동(아이디어)은 학생들의 미래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는가?

20

교육과정 정합성

본문과 부록 내용은 2015 개정 교육과정 내 성취기준을 반영하고 있는가?

15

활용 가능성

본문과 부록 내용은 학생 참여 중심 수업학생 맞춤형 수업 운영에 활용 가능한가?

15

총점

100


 ※ 심사위원회에서 정한 세부적인 심사 기준에 따라 공모 작품을 심사하고 우수작을 선정

 ※ 합산 점수가 동점일 경우, (1순위개선 예시 자료의 합산 점수, (2순위역량 함양 가능성 점수, (3순위개발 가능성 점수 순으로 순위 결정

 ※ 심사 제외표절작대리작기 출품작저작권 위배 등 

 ◦ (심사결과 안내교육부 홈페이지 공지사항 게시개인별 통지 예정

󰊵 시상

 ◦ (시상내용입상작 전원에게 교육부장관상 시상


등급

훈격

시상 규모

금상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상

3(부문별 각 1)

은상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상

6(부문별 각 2)

동상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상

9(부문별 각 3)


 ※ 공모 작품수 및 참가 인원에 따라 최종 시상 규모는 변동 가능

 ※ 수상작 일부는 ‘2022년 교과서 포럼에서 발표 예정(추후 일정 개별 안내)

 ◦ (우수작 탑재교육부 공식 블로그(https://blog.naver.com/moeblog)

󰊶 문의처

 ◦ 공모전 담당자 부산대학교 ☎ (051) 510-2794, 2022textbook@gmail.com 

󰊷 유의사항

 ◦ 주최 측은 입상작에 한해 공모전의 취지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필요한 한도 내에서 공익적 목적으로 이용(2차적 저작복제전시배포 등)할 수 있음

 ◦ 접수 마감일에 임박하여 제출 시 시스템 오류 등으로 제출이 되지 않을 수 있으며접수로 인한 문제(메일전송 실패첨부파일 누락 등) 발생 시 책임은 응모자에게 있음

 ◦ 시상 이후 이의신청부정행위 적발저작권 문제 발생 시 심사위원 회의 결과에 따라 입상이 취소될 수 있으며지급된 상장은 주최 측에 반환하여야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