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열기

 

교과목소개

PROFESSIONAL ENGLISH (PROFESSIONAL ENGLISH) (2(2))

본 강좌는 학습자들이 실생활에서 필요한 기본적인 영어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한국인교수와 원어민교수의 팀티칭으로 진행되는 본 강좌에서 한국인교수는 기본적인 영어구조와 어휘, 실용적 표현들을 제공함과 동시에 문형 위주의 회화 연습을 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원어민교수는 이를 바탕으로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한 회화 연습을 한다.

대학생활설계 (SEMINAR FOR ACADEMIC LIFE) (1(1))

1. 강의 소개 대학생활을 시작하는 신입생이 대학생활에 잘 적응 할 수 있도록 지도교수의 지도, 적성검사, 진로탐색 및 상담을 통해 진로를 설계하고 효과적인 실천 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CRM(Career Road Map) 작성에 도움을 제공한다. (자기 분석, 성격유형검사, 진로탐색, 대학생활의 성공비결 지도, 진로설계 및 방향설정, CRM 작성(설계) 기법, CRM 작성 등으로 이루어지며, 수업은 지도교수가 지도학생들과의 반별 수업을 원칙으로 함) 2. 수업목표 중간시험 이전에는 대학생활을 위한 동기를 부여하고, 학생 스스로가 자기분석과 성격유형(MBTI 또는 TCI)검사와 더불어 진로탐색(YAT검사)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경력관리와 시간관리를 통해 대학생활의 효율성 제고에 도움이 되도록 지도한다. 아울러, 학습법, 레포트 작성 전략, 학사제도 및 각종 교내프로그램 안내 등 대학생활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한다. 중간시험 이후에는 지도교수의 지속적인 상담을 통해 대학생활을 통한 진로 설계 및 방향을 설정할 수 있도록 지도하며, CRM 작성 및 실천 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생명과학(1) (LIFE SCIENCE (1)) (3(3))

생명과학은 생명현상을 과학적인 방법론으로 연구하는 학문을 일컫는다. ‘생명공학’과는 다소 비교되는 것으로, 생명과 관련한 순수한 자연의 발견과 탐구가 주목적이다. 생명과학의 범주는 어느 자연과학이나 공학들과 비교할 수 없을 만큼 넓고, 포괄적이다. 생명과학 (I)은 생명과학의 전반적인 내용을 학생들이 포괄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기초를 제공하는 것을 주목표로 한다. 따라서 본 과목은 생명과학과 1학년이나 유사 전공을 준비하기 전의 학생들에게 가장 적합하다. 구체적으로, 본 과목에서 학생들이 생명과학 심화 과정이나 의, 약학, 생명공학 전공과정을 이수하는데 필수적인 지식, 즉 주요 개념과 기작 등을 익히고, 동물, 식물, 미생물 및 생태계의 체계와 기능 전반을 이해할 수 있도록 기반을 제공한다. 생명과학 (I)의 강의내용은 분자생물학, 세포생물학, 유전학, 진화학 등의 기초로 이루어져 있다.

실용중국어(I) (PRACTICAL CHINESE(I)) (2(2))

본 과목은 중국어를 처음 배우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과목이다. 중국어를 배우기 위해 가장 먼저 넘어야 할 산은 바로 중국어 특유의 발음이다. 중국어 발음에는 우리의 자음과 모음에 해당하는 성모와 운모 외에 성조라는 독특한 발음요소가 있다. 중국어 학습 초기 가장 어려운 점이 이 세 가지 생소한 발음 요소를 동시에 발음하는 방법을 터득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우선 시작단계에서 중국어 발음방법을 확실히 숙지할 수 있게 할 것이다. 다음 단계로 넘어가서는 일상생활에서 가장 빈번히 사용되는 친근한 대화주제를 하나씩 주제별로 다룰 것이다. 아울러 중국어의 중요한 기본 문법 사항들을 하나씩 마스터 해나간다.

응용통계학 (APPLIED STATISTICS) (3(3))

-현실생활에서 경험하는 데이터를 요약, 정리하고 분석하여 필요한 정보를 추출해 내는 통계적 기법을 학습하고, 통계 팩키지의 이용을 통해 데이터 분석 능력을 익힌다. 자료를 요약하고 정리하는 방법과 확률의 기본개념을 학습한 후, 평균, 비율, 분산에 대한 추정과 가설검정, 두 집단의 비교, 상관분석, 회귀분석, 분산분석, 범주형 자료 분석 등의 다양한 통계분석 방법을 다룬다. 실제 데이터 분석이 가능할 수 있도록 통계 팩키지의 사용법을 설명하고 과제를 통해 확인한다.

일반화학(1) (GENERAL CHEMISTRY I) (3(3))

화학은 물질의 변화와 변화에 대한 원리를 다루는 기초과학의 일부임 이공계열의 학문분야에서 다루게 되는 물질도 변화하는 존재에 포함 따라서 21세기에 이공학 계열의 학생들에게 화학에 대한 기본 지식은 필수불가결 두 학기로 구성된 본 강의의 첫 학기에 해당되는 일반화학 (1)에서는 화학에서의 기본 개념들을 전반적으로 소개 필요성: 화학은 자연과학의 중심이 되는 기초과학의 일부로서 물질의 성질, 조성, 구조 및 변화를 연구하는 학문 우리의 생활과 밀접한 관계가 있음 강좌를 통해 화학의 기본개념과 원리를 이해하여 과학적 사고를 배양하는 한편, 이공계 각 분야에 응용력 함양 목표 및 내용: 다음 각 항목의 기본적인 개념을 이해함 반응화학과 화학양론의 기초 전자구조와 화학결합 물질의 물리적인 성질과 상태

의생명공학입문 (INTRODUCTION TO MEDICALBIOLOGY) (3(3))

분자생물학, 생물정보학, 유전체학, 단백질체학을 포함하는 폭넓은 주제를 다룬 생명공학 전문교양 과목으로 기초적인 생명공학의 개념을 의학에 초점을 맞추어 소개한다.

ACADEMIC ENGLISH (ACADEMIC ENGLISH) (2(2))

본 강좌는 학습자들이 실생활에서 좀 더 유창하고 정확한 영어의사전달 능력을 배양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한국인교수와 원어민교수의 팀티칭으로 진행되는 본 강좌에서 한국인교수는 학습자가 영어구조와 어휘, 실용적 표현들을 익히고 이를 활용하여 자유롭게 표현하는 연습의 기회를 제공한다. 원어민교수는 이를 바탕으로 학습자들이 실제 상황에서 좀 더 유창하고 명확하게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회화 연습을 한다.

생명과학(2) (LIFE SCIENCE (2)) (3(3))

생명과학은 생명현상을 과학적인 방법론으로 연구하는 학문을 일컫는다. ‘생명공학’과는 다소 비교되는 것으로, 생명과 관련한 순수한 자연의 발견과 탐구가 주목적이다. 생명과학의 범주는 어느 자연과학이나 공학들과 비교할 수 없을 만큼 넓고, 포괄적이다. 생명과학 (II)은 생명과학의 전반적인 내용을 학생들이 포괄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기초를 제공하는 것을 주목표로 한다. 따라서 본 과목은 생명과학과 1학년이나 유사 전공을 준비하기 전의 학생들에게 가장 적합하다. 구체적으로, 본 과목에서 학생들이 생명과학 심화 과정이나 의, 약학, 생명공학 전공과정을 이수하는데 필수적인 지식, 즉 주요 개념과 기작 등을 익히고, 동물, 식물, 미생물 및 생태계의 체계와 기능 전반을 이해할 수 있도록 기반을 제공한다. 생명과학 (II)의 강의내용은 동, 식물의 형태학, 생리학과 생화학, 생태학 등의 기초로 이루어져 있다.

실용중국어(II) (PRACTICAL CHINESE(II)) (2(2))

본 과목은 중국어회화(I)을 이수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개설되는 과목이다. 학생들은 중국어의 기초적인 사항들을 숙지 한 상태이므로 약간의 심화된 표현과 어휘. 문법 등을 익혀 다양한 상황에서 중국어를 스스로 구사할 수 있는 응용력을 길러주는데 역점을 둔다

융복합글쓰기 (CONVERGENCE- AND INTEGRATION-BASED THINKING AND WRITING) (3(3))

21세기 생존을 위한 하나의 조건이자 창의 역량의 핵심 요소로 문제 분석 및 문제 해결 능력이 강조되고 있다. 본 강좌는 이러한 능력을 강화함으로써 지식과 정보를 수집・분석・가공하는 단계를 넘어서서 종합적으로 재창조하고, 나아가 말과 글을 통해 이를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통합적 문제해결 역량 즉 융복합적 창의 역량을 함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이 강좌를 통해 영남대학교가 추구하는 공성(共性), 즉 인간에 대한 공감 능력, 공동체에 대한 이해와 긍정성에 기반을 둔 공감각적 사고와 소통 능력을 함양하고자 한다. 궁극적으로 본 강좌는 ‘문제해결로서 융복합적 사고와 글쓰기’를 통해 창의적 지식 발달과 글쓰기 역량 강화를 지속적으로 도모하고자 한다.

일반화학(2) (GENERAL CHEMISTRY Ⅱ) (3(3))

화학은 물질의 변화와 변화에 대한 원리를 다루는 기초과학의 일부임 이공계열의 학문분야에서 다루게 되는 물질도 변화하는 존재에 포함 따라서 21세기에 이공학 계열의 학생들에게 화학에 대한 기본 지식은 필수불가결;필요성 화학은 자연과학의 중심이 되는 기초과학의 일부로서 물질의 성질, 조성, 구조 및 변화를 연구하는 학문 우리의 생활과 밀접한 관계가 있음 강좌를 통해 화학의 기본개념과 원리를 이해하여 과학적 사고를 배양하는 한편, 이공계 각 분야에 응용력 함양;목표 및 내용;다음 각 항목의 기본적인 개념을 이해함 반응속도론과 평형 열역학과 전기화학 핵화학, 무기화학, 유기화학

성의과학 (SCIENCE OF SEX) (3(3))

의생명공학전공을 시작하는 학생들에게 인간에게 있어서 성이 갖는 의미와 성의 유지를 유해 우리 몸에서 일어나는 현상, 그리고 성과 관련된 사회적 이슈를 강의하며 다루어질 강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성의 의미, 생식기의 구조와 기능, 성세포의 생성과 분화, 성호르몬의 합성과 작용, 성의 결정, 성염색체, 환경호르몬과 성, 성병 등.

세포생물학 (CELL BIOLOGY) (3(3))

세포의 구조와 구성, 세포의 일생과 주기, 세포 분열과 새로운 세포의 형성, 세포막의 구조와 기능, 세포의 이동성 등 일반적인 사항을 먼저 강의한 후, 세포내 소기관들에 대해에 구체적으로 알아본다. 미토콘드리아와 에너지 흐름, 엽록체와 광합성, 골지체 및 미소체, 소포체, 핵과 염색체, DNA와 유전자의 발현, 기타 암세포 등 의약학에서의 세포 이용에 대해 폭넓게 알아본다. 이를 통해 세포내 소기관들의 구조적 특징과 기능, 소기관 상호간의 작용과 물질 이동 등 여러 가지 생리현상과 유전에 관한 생화학적인 기본원리를 이해한다.

유기화학 (ORGANIC CHEMISTRY) (3(3))

유기화학은 생명체를 구성하고 있는 유기화합물질에 관한 학문이다. 탄수화합물을 포함한 유기물질의 구조와 화학기작을 쉽게 설명하고 이해를 증진시키는 교과목이다. 본 교과목은 대사생화학과 이차대사산물학 등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과목이다. 유기화학은 생명공학과 약리물질생명공학을 위한 필수적인 기초과목이다.

인체유전학 (HUMAN GENETICS) (3(3))

본 교과목은 인간의 유전 현상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핵심 내용들에 관해 학생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위해 디자인되었다. 본 과목에서는 다음과 같은 내용이 다루어진다. 유전에 대한 분자생물학적 기초 이론 (DNA, 염색체 복제, 전사, 해독 등), 염색체와 염색질, 감수분열, 멘델의 유전법칙, 유전자지도 (연관지도와 물리지도), 성염색체연관 유전, X 염색체 불활성화, 게놈 각인, 후성유전학, 유전병, 세포내 소기관 유전, 암과 유전 등.

세포생물학실험 (CELL BIOLOGY LABORATORY) (2(4))

본 강의는 기존 세포학적 연구에 필요한 실험방법에 대한 심도있는 이해를 바탕으로 연구결과의 올바른 해석과 논의한다.

인체해부학 (ANATOMY OF HUMAN BODY) (3(3))

인체해부학은 인체의 구조와 형태를 연구하는 학문이며 간호, 응급구조, 치위생, 물리치료, 방사선, 임상병리 등 인체를 대상으로 하는 모든 분야의 교육과정에서 필수과목이다.

진로설계 (CAREER DESIGN) (1(1))

1. 강의 소개 학생들이 입학 이후 설계한 CRM(Career Road Map)의 성과와 진로변경에 대해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상담 및 지도를 통해 피드백 함으로써 조기에 진로를 확정하도록 한다. 이 강좌는 수업이 진행되는 동안 학생들이 자기 분석과 취업역량을 분석함으로써 경력관리 방법을 습득하고 체계적으로 CRM을 다시 수정·보완·확정하도록 한다. 또한 학생들이 취업경쟁력을 갖도록 취업준비와 관련된 동영상 강의를 부교재로 활용한다. 2. 수업목표 취업을 위한 지원서(이력서, 자기소개서, 입사지원서) 작성법을 비롯하여, 커뮤니케이션 및 프리젠테이션 스킬을 교육함으로써 재학생들이 실질적인 취업을 준비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경력관리를 통해 스스로 취업설계를 할 수 있게 도움을 제시하고, 더 나아가 지도교수의 상담 및 진로상담을 통해 졸업시까지 학년별 CRM을 체계적으로 작성(관리) 하게 한다.

발생생물학 (DEVELOPMENTAL BIOLOGY) (3(3))

본 과목은 생물이 생식과정을 통해 다음 세대를 생산해 내는 전 과정에 관해 강의한다. 암.수생식기의 구조, 생식기 분화과정, 생식세포의 생산, 배아의 발달단계별 변화, 성의 결정 등에 관에 세포생물학적, 분자생물학적, 생리학적 측면에서 다룰 계획이다.

분자의약생명공학 (MOLECULAR AND MEDICINAL BIOTECHNOLOGY) (3(3))

본 강의는 현재 생명공학의 발전과 더불어 급변하고 있는 의생명공학 및 의약품에 관한 기본 이론과 이를 산업적, 임상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연구영역에 관해 다룬다.

생화학 (BIOCHEMISTRY) (3(3))

생명체 전반에서 생명현상의 화학적인 기능을 학습한다. 생명활성을 가진 분자, 생체에너지 발생론, 효소반응, 기초대사현상의 역동적인 기능을 학습한다. 생화학에서는 세포의 생명현상을 구성하는 탄수화물,단백질,핵산 등의 기능을 강의한다. 생명공학을 위한 생물 화학적인 개념정립에 필수적인 기초과목이다.

실험동물학 (EXPERIMENTAL ANIMALS) (3(3))

동물생명공학 기초적인 개념인 동물의 품종, 생리, 사양, 번식. 육종, 그리고 산업의필요성에 대한 강의와 현장실습을 한다.

줄기세포학 (STEM CELL BIOLOGY) (3(3))

줄기세포에 다양한 측면에서 주목을 받고 있으며, 특히 질병 치료를 위한 의약학적 활용에 있어 잠재성을 가진다. 본 강의는 이와 같은 줄기세포의 의약학적 응용에 초점을 맞추어 진행한다. 줄기세포 분야의 최근 기술(성체세포의 재프로그래밍, 분화 조절, 질병 모델로써의 응용 등)에 대한 논의를 포함한다. 또한 새로운 의약하적 응용을 위하여 해결되어야 할 문제점을 제시하고 논의한다

생화학실험 (BIOCHEMISTRY LABORATORY) (2(4))

생화학실험은 생명체를 구성하고 있는 생물물질의 분리, 추출, 분석의 방법에 관한 실험실습이다. 생체유기물질 및 단백질 분리, 효소의 기능측정, 효소활성도 측정 등을 실습하고 생화학기작의 이해를 증진시키는 교과목이다. 본 교과목은 생화학의 실험 교과목으로서 생명공학을 위한 핵심 기초실습과목이다.

면역학 (IMMUNOLOGY) (3(3))

본 교과목은 면역학의 이해를 위한 기초면역학 지식의 습득과정으로 인체 내 다양한 방어기전들과 면역반응의 이해를 위한 면역계의 발달 및 활성화, 면역반응의 원리, 반응배경 및 조절, 면역매개물질들의 역할 및 중요성 등의 구체적 지식 습득을 목표로 강의한다.

분자생물학 (MOLECULAR BIOLOGY) (3(3))

의생명공학을 전공하는 학생들이 필수적으로 알아야하는 유전자의 개념, 구조, 유전자의 발현 (전사 및 해독과정), 유전자의 발현 조절, 그리고 유전자의 복제과정에 관한 기초이론과 최근 연구동향 및 앞으로의 연구방향에 관해 토의함.

심화생화학 (ADVANCED BIOCHEMISTRY) (3(3))

본 강의는 생명공학을 전공하는 학생들이 생명체를 이루는 기본 단위인 세포에서 일어나는 생화학적 대사과정에 관해 이해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과목이다. 특히, 탄수화물, 지방, 그리고 단백질이 세포속에서 어떻게 만들어 지고, 어떻게 세포의 일부로 전환되고, 에너지를 만드는데 사용될 수 있는지에 관해 토의한다.

인체생리학 (HUMAN PHYSIOLOGY) (3(3))

인체를 구성하고 있는 신경계를 비롯한 개개 기관의 기능과 그 기능을 나타내게 하는 기전을 이해하고, 이들 기관의 상호관계를 살펴봄으로써 인체의 항상성 유지에 관한 지식을 습득케 한다.

대사생화학 (METABOLISM) (3(3))

의생명공학의 기본 개념으로서 인체 에너지의 획득, 저장, 분해과정을 이해하고, Catabolism 과 Anabolism의 이해를 통해, 단백질의 발현과 활용, 유전자의 복제와 조절, 탄수화물과 지질의 역할에 관한 내용을 이해한다. 의생명공학도로서의 진로 결정과 개척에 길잡이 도움이 되도록 한다.

분자생물학실험 (MOLECULAR BIOLOGY LABORATORY) (2(4))

본 과목은 분자생물학에서 배운 기초 이론을 바탕으로 학생들이 실제로 연구실에서 분자생물학에 관련된 제반 기술에 관한 이론과 기술을 터득하도록 하기 위한 과목이다. 플라즈미드 정제, 제한효소, DNA polymerase, RNA polymerase, real time RT-PCR, 유전자 클로닝, microarray technique, DNA chip assay, DNase I footprinting, DNA sequencing, and Western techniques 등에 관해 실험할 계획이다.

분자약학 (MOLECULAR PHARMACOLOGY) (3(3))

질병 치료와 예방을 위한 약물의 효능과 작용기작을 분자수준에서 소개한다.

기기분석학 (INSTRUMENTAL ANALYSIS) (3(3))

생명공학 현장에서 사용되는 실험기기와 장비들의 작동원리와 사용 방법, 분석 방법을 화학적으로 이해한다. Spectrophotometer, HPLC, GC, Proteome analyzer, electrophoresis, lyophilizer 등의 작동원리와 필요 시약의 제조 방법을 이해한다.

세포분자의학 (CELLULAR AND MOLECULAR MEDICINE) (3(3))

본 과목은 선진국형 노령화시대를 대비하여 세포 노화 및 뇌혈관질환의 생물학적 이해를 목표로 한다. 대학원 과정 수업으로서, 노화, 뇌기능장애 및 혈관질환 연구를 위한 세포 및 동물모델 이용에 대한 방법론도 익힌다.

내분비학 (ENDOCRINOLOGY) (3(3))

인간을 포함하는 포유동물은 수정란의 난할, 증식, 성장하고, 태어나면 대사와 호흡, 운동, 번식 등의 생명활동을 수행하며, 호르몬은 이러한 생명현상을 조절한다. 따라서, 본 교과목은 내분비선과 조직에서 분비되어 신체의 다른 세포의 활동을 조절하는 화학적 신호전달자인 호르몬에 대한 지식을 전달하며, “내분비학”의 이해가 생명현상의 이해와 더불어 질병의 발병기전과 치료 기술의 개발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한다.

단백질공학 (PROTEIN ENGINEERING) (3(3))

단백질의 생산과 특성 규명, 효소활성의 분석, 최적화, 대량생산을 통해 의약품, 식품, 화장품 상업적 용도가 큰 단백질들의 산업적 생산과정을 이해하고, 응용한다.

세포분자의학실험 (CELLULAR AND MOLECULAR MEDICINE LABORATORY) (2(4))

분자의학 연구에 사용되는 다양한 실험기법을 이해하고 수행한다.

신경생물학 (NEUROBIOLOGY) (3(3))

본 교과목에서는 신경과학과 관련된 제반 기본 내용에 대해 개괄적으로 강의할 계획이다. 다루어질 강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신경조직과 뉴론, 시냅시스와 신경전달물질, 척수와 척수신경, 뇌와 뇌신경, 감각신경경로, 운동신경경로, 자율신경계, 기억, 신경계의 노화, 특수감각 (후각, 미각, 시각, 평형감각, 청각).

캡스톤디자인연구(의생명공학)(1) (CAPSTONE DESIGN RESEARCH ( MEDICALBIOTECHNOLOGY )Ⅰ) (2(4))

의생명공학과에서 전공수업을 이수한 학생(3학년 혹은 4학년) 실험연구능력과 독립적인 과제수행능력을 함양시키기 위한 과정이며, 전공지식에 관한 중요한 이론과 실험방법들을 응용하여 계획한 연구과제를 수행한다. 연구과제는 연구팀별로 수행되며, 연구진행상황과 방향에 관하여 책임교수와 긴밀하게 토론한다. 연구수행으로 얻어진 결과는 구두로 발표하며, 동시에 연구결과보고서를 작성하여 제출한다.

현장실습(의생명공학) (FIELD WORK (MEDICALBIOTECHNOLOGY)) (3(3))

의생명공학과에서 전공수업을 이수한 학생을 대상으로 방학기간 (다른 교과목의 수업 및 학점이수에 문제점이 없는 경우 학기중에도 가능)을 이용하여 관련 산업체 현장 및 연구소 등에서 일정기간 실습하며, 실습업체의 주관하에 평가한다. 산학협동교육의 일환으로 강의를 통해 배운 지식과 기술을 기초로 하여 실제로 바이오산업 현장에서의 실무능력을 배양하고 새로운 기술을 체득하여 장차 바이오산업 분야의 유능한 기술인의 자질을 구비하게 한다.

건강및미용의학 (HEALTH AND COSMETIC MEDICINE) (3(3))

본 강좌의 내용은 생화학의 물질들 리피드와 단백질, 탄수화물 에관한 이해를 바탕으로 미용과 건강에 유익한 도움을 주고자 하므로, 비만과 체중 관리에 관한 잘못된 상식을 바로 잡고, 고지혈증, 고혈압, 심장질환을 예방하고, 두뇌발달과정과 임신과 수유, 양육에서 생체 물질의 올바른 이용 방법을 실생활에 응용하는 유익한 효과가 기대된다

단백체학 (PROTEOMICS) (3(3))

전체 유전자인 지놈에 의해 발현되는 모든 단백질의 총합인 단백체 (프로테옴)이라고 한다. 이들을 대량으로 분석하고 상호기능관계 지도를 작성하며 구조분석을 통해 궁극적으로 특정 단백질과 이를 만드는 유전자의 기능을 동시에 밝혀낼수 있다. 본 강좌는 단백체에 대하나 전반적인 내용을 소개한다.

암생물학 (CANCER BIOLOGY) (3(3))

본 강의에서는 학생들이 암을 일으키는 생물학적 기전을 이해하고, 장기적으로 어떻게 암의 발생을 억제할 수 있는지에 관해 이해할 수 있도록 하고자한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내용들이 토론될 예정이다. 암의 종류와 발생, 암발생 기전, 암과 유전, 암의 진단, 암의 치료, 암의 예방.

의생명공학특수연구1 (ADVANCED MEDICALBIOTECHNOLOGY LABORATORY 1) (3(5))

졸업 후 진학과 관련 기업 취업에 필요한 연구를 수행한다.

캡스톤디자인연구(의생명공학과)(2) (CAPSTONE DESIGN RESEARCH ( MEDICALBIOTECHNOLOGY )Ⅱ) (2(4))

의생명공학과에서 전공수업을 이수한 학생(3학년 혹은 4학년) 실험연구능력과 독립적인 과제수행능력을 함양시키기 위한 과정이며, 전공지식에 관한 중요한 이론과 실험방법들을 응용하여 계획한 연구과제를 수행한다. 연구과제는 연구팀별로 수행되며, 연구진행상황과 방향에 관하여 책임교수와 긴밀하게 토론한다. 연구수행으로 얻어진 결과는 구두로 발표하며, 동시에 연구결과보고서를 작성하여 제출한다.

현장실습(의생명공학) (FIELD WORK (MEDICALBIOTECHNOLOGY)) (3(3))

의생명공학과에서 전공수업을 이수한 학생을 대상으로 방학기간 (다른 교과목의 수업 및 학점이수에 문제점이 없는 경우 학기중에도 가능)을 이용하여 관련 산업체 현장 및 연구소 등에서 일정기간 실습하며, 실습업체의 주관하에 평가한다. 산학협동교육의 일환으로 강의를 통해 배운 지식과 기술을 기초로 하여 실제로 바이오산업 현장에서의 실무능력을 배양하고 새로운 기술을 체득하여 장차 바이오산업 분야의 유능한 기술인의 자질을 구비하게 한다.

바이러스학 (VIROLOGY) (3(3))

바이러스는 사람에게 심각한 질병을 일으키는 중용한 병원체의 하나이다. 본 강의에서는 전반적인 바이러스에 대한 이해와 감염에 의한 질병을 소개한다.

백신공학 (VACCINE AND BIOTECHNOLOGY) (3(3))

본 강의는 질병의 예방과 치료에 중요한 도구로 사용되는 백신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강의한다.

실험세포학 (EXPERIMENTAL CELL BIOLOGY) (3(3))

본 강의는 실험세포학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소개한다..

의생명공학특수연구2 (ADVANCED MEDICALBIOTECHNOLOGY LABORATORY 2) (3(5))

졸업 후 진학과 관련 기업 취업에 필요한 연구를 수행한다.

의약산업공학 (MEDICINAL INDUSTRY) (3(3))

의약산업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향후 전망을 소개한다.

인체조직학 (HUMAN HISTOLOGY) (3(3))

인체조직의 이해와 분석을 위한 실험방법을 소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