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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지사항

2025-1학기 2차 석박사학위청구논문신청 및 연구생 등록 안내(5월8일 17시까지) N

No.224499238
  • 작성자 관리자
  • 등록일 : 2025.04.16 13:18
  • 조회수 : 34
* 관련 파일 및 자세한 사항은 아래의 주소 참조 바랍니다. 
https://graduate.yu.ac.kr/graduate/community/notice.do?mode=view&articleNo=224499217&article.offset=0&articleLimit=10


※ 학위청구논문신청/제출 전에 꼭 지도교수님과 논문제목, 심사위원 등을 상의바랍니다.

(참고 :  1학기 2차, 5월 논문신청자의 학위수여일(졸업일)은 2025년 8월 22일입니다. - 아래 일정표 참조)

(외부심사위원은 지도교수님과 상의하여 추가 서류인 논문심사위원자격인정승인원, 외부심사위원 재직증명서, 계좌등록신청서를 미리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2025학년도 1학기 2차 대학원 석·박사학위 취득을 하고자 하는 자에 대하여 학위청구논문신청 및 연구생 등록 안내를 다음과 같이 합니다.
※ 기간 경과 후, 추가 접수 등은 불가합니다.


※ 2025학년도 2학기부터 학위청구논문신청은 학기별 1회 신청으로 변경됩니다.





1. 학위청구논문신청         
  가. 제출자격 및 요건(각 호 모두 충족하는 자)
    1) 학위과정 수료자 또는 2025학년도 1학기 수료예정자
       ※ 수료자는 2025학년도 1학기 연구생 등록 필수(2.연구생 등록 참조)
    2) 종합시험에 합격한 자
       (외국인 학생 및 외국 국적 학생은 한국어시험과 종합시험을 합격한 자)
    3) 해당학과에서 정한 기준을 충족한 자 
    
  나. 제출방법
      웹(URP종합정보시스템) → 졸업관리 → 학위청구논문제출신청 → 화면 하단 [확인] 클릭 → 주민등록번호 체크 → 신청서, 심사위원제청서,    연구윤리준수서약서 출력 → 지도 및 주임교수 확인 → 논문심사료 납부 → 대학원학사팀 제출
               
  다. 제출 및 등록기간 : 2025.5.2.(금) ~ 5.8.(목)      

  라. 제출서류(대학원학사팀 제출)
    1) 학위청구논문 제출신청서(웹에서 신청 후 출력) 1부
    2) 논문심사위원 제청서(웹에서 신청 후 출력) 1부
    3) 학위논문연구윤리준수서약서(웹에서 신청 후 출력) 1부
    4) 논문심사위원자격인정승인원 1부
       (외부 심사위원 및 비전임교원)
    5) 외부심사위원 재직증명서 및 계좌등록신청서 각 1부
       (신규 외부 심사위원 및 변경자에 한함)
               
  마.2025학년도 1학기 2차 학위청구논문 신청 일정
    신청 기간: 5.2.-5.8.
    심사 기간(공개발표): 5.15.-6.20.
    학위청구 논문발표결과 및 심사요지 보고서 제출: 6.30.
    완성본 제출: 7.15.-7.18.
    학위증명서 발급: 8.22.
    대상자 :수료자 및 수료예정자

  바. 논문심사위원 자격(다음 각 호 중 어느 하나에 해당되는 자)
    1) 교내·외 대학 전임교원(교외 대학 전임교원 중 고등교육법 제2조의 "전문대학" 의 석사학위 이하 출신 전임교원은 제외)
    2) 퇴직 후 5년 이내인 교내·외 퇴직 전임교원
    3) 박사학위를 취득(단, 예·체능계열은 예외)한 후 2년이 경과한 자로 서 교내·외 대학 비전임교원 또는 '심사위원자격 인정 승인원'에 의해 대학원장이 승인한 해당 분야의 권위자       

  사. 참고사항
    1) 지도교수를 포함하여 석사학위는 3인 이상,박사학위는 5인 이상으 로 심사위원으로 구성하되, 필요시 외부심사위원은 석사학위 1인,
 박사 학위 2인 이내로 함.
     ※ 외부심사위원을 추가적으로 위촉할 경우(석사학위 2인이내, 박사학위3인이내)에는 대학원장의 승인을 받아야 함.
          - 학위청구논문신청서 제출 전에 대학원에 공문 제출
    2) 심사위원은 주임교수의 추천으로 일반대학원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대학원장이 위촉함.
    3) 지도교수, 외부 심사위원은 심사위원장이 될 수 없음.
    4) 논문 심사를 개시한 이후에는 심사위원을 교체할 수 없음. 다만, 논문  심사를 계속할 수 없는 부득이한 경우 대학원장의 승인을 받아야 함.
    5) 학위청구논문신청 후, 취소할 수 없으니 신중하게 신청하여야 함. 
    6) 학위청구논문 신청 후 논문제목 변경이 있을 경우 학위청구 논문발표 결과 및 심사요지 보고서 제출 마감일에 논문제목 변경 신청하여 제출함.(붙임 5. 논문 제목 변경 참고)
    7) 2025학년도 1학기 수료예정자가 수료를 하지 못할 경우, 논문 심사에 합격하더라도 그 결과를 인정하지 않음.

  아.논문심사료
    1) 납부금액 : 석사학위 100,000원, 박사학위 360,000원
    2) 납부계좌 : 학위청구논문제출신청서 상의 본인 납부계좌로 납부
    ※ 학위청구논문과 관련된 세부사항은 '붙임 8'의 '일반대학원 학위수여에 관한 지침'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연구생 등록
  가. 연구생 등록 기간 : 2025.5.2.(금) ~ 5.8.(수)
  나. 납부금액 : 인문ㆍ사회,예체능계 150,000원, 자연,공학,의학계 200,000원
  다. 납부 및 연구생 등록신청서 제출 방법(학과 제출) 
      웹(종합정보시스템) → 졸업관리 → 연구생등록신청 → 화면 하단 [확인] 클릭 → 주민등록번호 체크 → 신청서출력 → 연구생등록신청서 상의 본인 납부계좌로 납부 → 연구생등록신청서에 지도교수 확인 → 연구생등록신청서 해당 학과 제출(학과 보관)

3. 박사통계조사 설문지 작성 제출 : 학위청구논문 심사 합격자는 첨부파일 또는 대학원 홈페이지 공지사항의 통계조사 설문지를 작성하여 완성본 제출 시 제출하여야 함.(온라인 설문 조사 가능 : "붙임 10" 파일 참조, 온라인 조사시에는 "조사완료증" 제출해야 함.)

4. 논문표절예방 사용프로그램 사용(의무사항)
  가. 사용방법 : 대학원 홈페이지(http://graduate.yu.ac.kr) 공지사항 "논문표절예방프로그램 사용 안내" 및 "논문표절 예방 프로그램 FAQ" 참조

  나. 검증 결과물 제출 방법 : 검증 결과물을 논문완성본 제출 전에 심사위원에게 제출하고, 심사위원은 붙임 5의 "학위청구논문 논문발표결과 및 심사요지 보고서"에 사용 프로그램명을 기입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