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원

교육과정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Department of Media&Communication)

B09119 언론정보학이론연구 (THEORY BUILDING IN MEDIA AND COMMUNICATION)

이 과목은 언론정보현상을 설명하는 틀인 언론정보학 이론을 구축하는 원리와 과정을 다룬다. 이 과목의 목적은 학생들로 하여금 새로운 언론정보학 현상에 대한 이론을 발견해 내는 능력을 고취시키고 나아가 기존 언론정보학 이론에 대한 건전한 비판을 통하여 더 유용한 이론을 개발할 수 있는 자질을 길러주는데 있다. 이 과목은 언론정보 현상의 관찰요령, 그러한 현상을 개념화하는 과정, 그리고 그러한 개념화를 통하여 이론을 구축하는 과정 등의 내용을 포함한다.

B09386 언론정보학통계방법론 (STATISTICAL ANALYSIS FOR MEDIA AND COMMUNICATION )

이 과목은 언론정보현상과 관련된 경험적 자료를 통계적으로 분석하는 기본적인 통계기법과 절차를 소개하는 과목이다. 특히, 이 과목에서는 기존연구들의 통계분석이 지니는 허와 실을 이론적으로 그리고 수리적으로 밝혀내는 통계지식을 다룬다. 이러한 내용을 통하여, 수강생들이 경험적 연구를 할 수 있는 토대를 제공할 것이다.

B11051 커뮤니케이션사상연구 (THOUGHTS ON COMMUNICATION)

사회가 성립, 유지되는 데 필수적인 요소인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근원적이고 철학적인 성찰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역사적인 사상가들이 생산해 낸 커뮤니케이션과 관련된 깊이 있는 논의들을 살펴본다.

B11049 커뮤니케이션연구방법론비판 (CRITICAL REVIEWS OF COMMUNICATION METHODOLOGIES)

이 과목은 과학적 연구방법론을 사용한 기존 연구들이 지니고 있는 문제점과 한계를 찾는 방법과 원리를 소개하고, 그러한 한계와 문제점을 통해 새로운 연구 아이디어를 찾는 요령을 가르침으로써 수강생들로 하여금 연구주제를 스스로 찾도록 도움을 주려는 데에 목적이 있는 교과목이다.

B11050 커뮤니케이션이론세미나 (COMMUNICATION THEORIES SEMINAR)

이 과목은 대인 커뮤니케이션, 집단 커뮤니케이션 그리고 조직 커뮤니케이션과 관련된 커뮤니케이션 이론과 그 한계를 소개하고 이 이론들을 활용하여 어떠한 연구를 할 수 있는지를 논의하려는 교과목이다.

B09119 언론정보학이론연구 (THEORY BUILDING IN MEDIA AND COMMUNICATION)

이 과목은 언론정보현상을 설명하는 틀인 언론정보학 이론을 구축하는 원리와 과정을 다룬다. 이 과목의 목적은 학생들로 하여금 새로운 언론정보학 현상에 대한 이론을 발견해 내는 능력을 고취시키고 나아가 기존 언론정보학 이론에 대한 건전한 비판을 통하여 더 유용한 이론을 개발할 수 있는 자질을 길러주는데 있다. 이 과목은 언론정보 현상의 관찰요령, 그러한 현상을 개념화하는 과정, 그리고 그러한 개념화를 통하여 이론을 구축하는 과정 등의 내용을 포함한다.

B09386 언론정보학통계방법론 (STATISTICAL ANALYSIS FOR MEDIA AND COMMUNICATION )

이 과목은 언론정보현상과 관련된 경험적 자료를 통계적으로 분석하는 기본적인 통계기법과 절차를 소개하는 과목이다. 특히, 이 과목에서는 기존연구들의 통계분석이 지니는 허와 실을 이론적으로 그리고 수리적으로 밝혀내는 통계지식을 다룬다. 이러한 내용을 통하여, 수강생들이 경험적 연구를 할 수 있는 토대를 제공할 것이다.

B11051 커뮤니케이션사상연구 (THOUGHTS ON COMMUNICATION)

사회가 성립, 유지되는 데 필수적인 요소인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근원적이고 철학적인 성찰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역사적인 사상가들이 생산해 낸 커뮤니케이션과 관련된 깊이 있는 논의들을 살펴본다.

B11049 커뮤니케이션연구방법론비판 (CRITICAL REVIEWS OF COMMUNICATION METHODOLOGIES)

이 과목은 과학적 연구방법론을 사용한 기존 연구들이 지니고 있는 문제점과 한계를 찾는 방법과 원리를 소개하고, 그러한 한계와 문제점을 통해 새로운 연구 아이디어를 찾는 요령을 가르침으로써 수강생들로 하여금 연구주제를 스스로 찾도록 도움을 주려는 데에 목적이 있는 교과목이다.

B11050 커뮤니케이션이론세미나 (COMMUNICATION THEORIES SEMINAR)

이 과목은 대인 커뮤니케이션, 집단 커뮤니케이션 그리고 조직 커뮤니케이션과 관련된 커뮤니케이션 이론과 그 한계를 소개하고 이 이론들을 활용하여 어떠한 연구를 할 수 있는지를 논의하려는 교과목이다.

B09289 개별연구(1) (INDEPENDENT STUDY (1))

이 강좌는 석사학위과정 학생에 한하여 수강할 수 있으며, 학위논문 작성이나 자신이 관심을 가지는 구체적인 연구와 관련된 주제를 대상으로 이를 심화학습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설하였다. 본 강좌를 수강하는 학생은 담당교수와 주기적으로 만나 자신의 연구진행상황을 보고하여야 하며, 학기말에 그 결과물을 보고서 형태로 제출하여야 한다.

B09290 개별연구(2) (INDEPENDENT STUDY (2))

이 강좌는 박사학위과정 학생에 한하여 수강할 수 있으며, 학위논문 작성이나 자신이 관심을 가지는 구체적인 연구와 관련된 주제를 대상으로 이를 심화학습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설하였다. 본 강좌를 수강하는 학생은 담당교수와 주기적으로 만나 자신의 연구진행상황을 보고하여야 하며, 학기말에 그 결과물을 보고서 형태로 제출하여야 한다.

B09813 언론정보학과세미나 (SEMINAR IN COMMUNICATION THEORY)

주요한 커뮤니케이션 이론과 방법론들에 대한 깊이 있는 토론의 장을 제공한다.

B09289 개별연구(1) (INDEPENDENT STUDY (1))

이 강좌는 석사학위과정 학생에 한하여 수강할 수 있으며, 학위논문 작성이나 자신이 관심을 가지는 구체적인 연구와 관련된 주제를 대상으로 이를 심화학습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설하였다. 본 강좌를 수강하는 학생은 담당교수와 주기적으로 만나 자신의 연구진행상황을 보고하여야 하며, 학기말에 그 결과물을 보고서 형태로 제출하여야 한다.

B09290 개별연구(2) (INDEPENDENT STUDY (2))

이 강좌는 박사학위과정 학생에 한하여 수강할 수 있으며, 학위논문 작성이나 자신이 관심을 가지는 구체적인 연구와 관련된 주제를 대상으로 이를 심화학습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설하였다. 본 강좌를 수강하는 학생은 담당교수와 주기적으로 만나 자신의 연구진행상황을 보고하여야 하며, 학기말에 그 결과물을 보고서 형태로 제출하여야 한다.

B09813 언론정보학과세미나 (SEMINAR IN COMMUNICATION THEORY)

주요한 커뮤니케이션 이론과 방법론들에 대한 깊이 있는 토론의 장을 제공한다.

B13470 논문대체 (NON-THESIS PROJECT)

석사학위청구논문의 제출에 갈음하여 논문에 상응하는 학습경험 및 결과 등을 포함하는 논문대체과제를 수행하는 과목으로, 논문대체 학위 제도를 시행하는 학과에서 부여하는 논문대체 과제를 수행하고 학위논문대체요건 심사에 통과하여야 한다.

B13470 논문대체 (NON-THESIS PROJECT)

석사학위청구논문의 제출에 갈음하여 논문에 상응하는 학습경험 및 결과 등을 포함하는 논문대체과제를 수행하는 과목으로, 논문대체 학위 제도를 시행하는 학과에서 부여하는 논문대체 과제를 수행하고 학위논문대체요건 심사에 통과하여야 한다.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전공(Department of Media&Communication

B11052 갈등커뮤니케이션세미나 (CONFLICT COMMUNICATION SEMINAR)

이 과목은 커뮤니케이션 관점에서 다양한 갈등의 원인과 해소방안을 검토하고 더 나아가 갈등커뮤니케이션과 관련된 이론을 소개함으로써 갈등 커뮤니케이션 현상 연구를 위한 기초 지식을 학생들에게 제공해 주려는 교과목이다.

B09383 광고관리론 (ADVERTISING MANAGEMENT)

광고관리자의 시각에서 본 광고관련 이슈들을 공부함. 광고문제들을 인식하고 해결대안들을 개발하며, 제안된 솔루션들을 평가한다. 본 강의에서 다루어지는 질문들은 다음과 같다. - 광고캠페인의 목적 - 광고캠페인을 위한 크리에이티브의 중요성 - 광고 이외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기법들의 효과 - 광고 캠페인을 위한 매체계획 수립 - 광고 캠페인 개발을 위한 질적, 양적 조사의 수행, 분석, 그리고 평가방법

B08996 광고이론연구 (ADVERTISING THEORY)

이 과목은 광고현상을 설명하는 다양한 이론을 다룬다. 구체적으로, 사회심리학적, 마케팅적, 심리학적 및 사회학적인 시각에서 광고현상을 설명하는 다양한 논리적 틀을 소개하고 이러한 논리적 틀을 채택한 최근의 연구를 검토할 것이다. 이러한 작업을 통하여, 광고이론과 연관된 연구의 한계와 앞으로 연구에 대한 방향도 논의할 것이다.

B09382 광고학연구 (ADVERTISING THEORY)

본 수업은 광고전략과 관련된 이론적이고 실무적인 다양한 기초지식을 배양하도록 한다. 실제 광고사례를 중심으로 전략적 내용들을 분석하고 아이디어 개발을 한다. 학생들은 자신의 전략적 아이디어를 발표하도록 요구된다.

B11069 교육적오락물세미나 (ENTERTAINMENT-EDUCATION SEMINAR)

교육적 오락물이란 오락물 줄거리 속에 친사회적 메시지를 자연스럽게 포함시켜 오락물 수용자들로 하여금 친사회적 행동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일 수 있도록 고안한 것을 일컫는다. 이 과목은 오락물이 사람들이 향상된 라이프스타일을 채택하고 그것을 즐기도록 교육하고 장려하는데 사용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는 과목이다. 역사적으로, 어린이와 어른들을 교화하고 교육하는데 이야기, 드라마, 시, 음악, 춤 및 기타 오락물 형식이 사용되어왔다. 이 과목은 교육이 교묘하지만 효과적으로 새로운 장르의 오락물뿐만 아니라 전통적인 장르의 오락물이 수용자들의 긍정적인 행동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살펴볼 것이다.

B10487 국제커뮤니케이션세미나 (INTERNATIONAL COMMUNICATION SEMINAR)

이 과목은 국제 커뮤니케이션의 경제적 및 정치적 측면과 이러한 측면들과 기술적 및 문화적 과정과의 관계에 초점을 맞춘다. 이는 21세기에 접어들어 일어난 국제 미디어 및 커뮤니케이션의 깊이 있는 변화에 대한 비판적 개관을 제공하기 위해서다. 이 과목은 또한 국제 커뮤니케이션이라는 학문을 설명하는 여러 가지 경합하는 이론들에 대해서도 다룬다.

B11060 기호학세미나 (SEMIOTICS SEMINAR)

기호학 방법을 이용한 다양한 분석 사례들을 검토하고 이슈가 되고 있는 커뮤니케이션 현상에 대한 기호학 분석을 시도한다.

B11071 내용분석세미나 (CONTENT ANALYSIS SEMINAR)

이 과목은 매스 커뮤니케이션 연구에서 사용되는 양적 내용분석 방법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내용분석을 위해 데이터를 수집, 코딩하고 분석하는 방법과 여러 개념들에 대한 이해를 도모한다.

B09009 뉴미디어기술연구 (STUDIES IN NEW MEDIA TECHNOLOGY)

이 과목에서 학생들은 정보 기술 및 서비스의 이용과 효과와 관련된 여러 이론적 관점들에 대해 배우게 될 것이다. 이 과목은 사람들이 왜 텔리커뮤니케이션 시스템들을 이용하며, 이러한 시스템들이 이용자들에게 어떤 욕구들을 충족시켜주며, 그러한 이용을 통해 개인과 조직 그리고 사회가 어떠한 영향을 받게 되는가에 대해 학자들과 실무자들이 개념화하는데 필요한 이론적 틀을 제공하고자 한다. 이러한 이론적 틀에 대한 시각들은 커뮤니케이션, 경제학, 사회학 및 경영학과 같은 다양한 분야로 구성되어 있다.

B11426 뉴미디어론(1) (THE SOCIAL AND POLITICAL IMPLICATIONS OF NEW MEDIA.1)

이 수업의 목적은 사회, 정치와 뉴미디어의 밀접한 연관성에 대해 알아보는데 있다. 동시대의 언론정보기술의 이론역학, 역사, 공업적 기술에 대한 분석 등에 수업의 초점이 맞추어질 것이다.

B11427 뉴미디어론(2) (THE SOCIAL AND POLITICAL IMPLICATIONS OF NEW MEDIA.2)

이 수업의 목적은 사회, 정치와 뉴미디어의 밀접한 연관성에 대해 알아보는데 있다. 동시대의 언론정보기술의 이론역학, 역사, 공업적 기술에 대한 분석 등에 수업의 초점이 맞추어질 것이다.

B11428 뉴미디어론(3) (THE SOCIAL AND POLITICAL IMPLICATIONS OF NEW MEDIA.3)

이 수업의 목적은 사회, 정치와 뉴미디어의 밀접한 연관성에 대해 알아보는데 있다. 동시대의 언론정보기술의 이론역학, 역사, 공업적 기술에 대한 분석 등에 수업의 초점이 맞추어질 것이다.

B09384 뉴미디어세미나 (NEW MEDIA SEMINAR)

이 과목은 뉴 미디어 전반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자 특정한 토픽이 없이 정보사회에서의 뉴 미디어의 기술적 변화와 그것이 갖춘 사회적 의미를 폭넓게 다룬다.

B09385 뉴미디어이론및실습 (THEORY AND PRACTICE OF NEW MEDIA)

이 과목에서는 뉴미디어와 관련된 기존 논문을 읽고 기존 논문이 지니고 있는 이론적, 방법론적 한계를 논의한다. 개념적 정의, 조작적 정의, 연구설계, 측정, 통계분석 등과 같이 기존연구들이 진행했던 전 연구과정 상에서 나타나는 모든 절차를 면밀히 검토함으로써 각 과정의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을 실전적으로 논의한다. 이러한 작업을 통하여 기존논문에서 연구주제를 찾아내는 법과 보다 발전된 연구논문을 쓸 수 있는 법 등을 수강생들로 하여금 습득케 한다.

B09019 매스커뮤니케이션세미나 (MASS COMMUNICATION SEMINAR)

이 과목은 매스 커뮤니케이션 전반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자 특정한 토픽이 없이 정보사회에서의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전반적인 변화와 그것이 가진 사회적 의미를 폭 넓게 다룬다.

B09005 매스커뮤니케이션정책연구 (STUDIES IN MASS COMMUNICATION POLICY)

이 과목의 목적은 매스 커뮤니케이션 시스템 및 서비스의 공적/사적 정책분석을 위한 접근방법을 가르치고자 함에 있다. 비록 이 과목은 다양한 매스 커뮤니케이션 정책분석 접근방법을 광범위하게 다루기는 하지만, 상당한 정도의 공적/사적 규칙 및 규정과 같은 정책 자료들도 함께 다루고자 한다.

B09035 매체기호학연구 (SEMIOTICS OF COMMUNICATION)

커뮤니케이션 메시지를 분석하는데 사용되는 주요한 수단의 하나인 기호학적 방법론에 대해 알아본다. 기호학 이론들의 성립, 발전 과정을 살펴보고 현재의 전개 상황을 알아보고 실제 메시지 분석에 응용하는 법을 연구한다

B11058 문화연구세미나 (CULTURAL STUDIES)

문화연구의 역사와 방법에 대해 살펴보고 문화연구 영역에서 생산된 다양한 성과들을 검토하고 문화연구의 현재 이슈에 대해 논의한다.

B11067 미디어경제학연구 (MEDIA ECONOMICS)

미디어 경제학은 미디어 정책 결정자들에게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변화하고 있는 경제적 세력(economic force)에 관한 학문이다. 이 과목은 경제학에 대한 기본지식이 없는 미디어 전공 학생이 들을 수 있는 과목으로 미디어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경제 개념과 이슈를 소개하고 미디어 회사와 미디어 시장을 둘러싼 보다 흥미로운 경제적 특성과 산업적 문제들에 대해 다룬다. 미디어 산업의 독특한 경제적 특성, 이러한 특성과 미디어 회사들이 사용하는 전략과의 관계 그리고 매스 미디어의 주요 하부 분야의 경제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주요 세력과 이슈들에 대해 살펴본다. 이 수업에서는 주로 방송, 영화 및 새로운 디지털 미디어의 경제학이 다루어질 것이다.

B11061 미디어문화연구 (MEDIA AND CULTURE)

이 강의는 미디어 역사, 미디어 형태, 미디어 이론, 미디어 분석 등 미디어와 문화에 관련된 여러 문제들을 다룬다. 미디어의 이용이 역사적, 사회적으로 어떤 문화를 만들어 왔는지를 비판적으로 고찰하고 현대사회의 미디어 문화가 가진 특성을 살펴본다.

B12844 빅데이터이론분석 (BIG DATA THEORY AND ANALYSIS)

이 수업의 목적은 정치, 사회, 문화, 경제적으로 밀접한 연관성을 지닌 빅데이터의 이론적 논의와 방법론적 기법에 대해 알아보는데 있다.

B12846 소셜미디어와네트워크분석 (SOCIAL MEDIA AND NETWORK ANALYSIS)

이 과목은 소셜미디어 전반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자 특정한 토픽이 없이 디지털 네트워크에서의 SNS의 기술적 변화와 그것이 갖춘 사회적 의미를 폭넓게 다룬다.

B10488 스피치커뮤니케이션세미나 (SEMINAR ON SPEECH COMMUNICATION)

이 과목은 스피치 커뮤니케이션 이론과 그 활용법을 소개함으로써 스피치 기술을 향상시킬 수 있는 원리를 습득케 하는 것이 목적이다.

B09136 언론정보학특강 (SPECIAL TOPICS IN COMMUNICATION)

여러 커뮤니케이션 이론들과의 연관 속에서 특정 시기와 사회에 등장하는 독특한 커뮤니케이션 현상들에 대한 분석과 이해의 기호를 제공한다.

B11059 영상문화와사회연구 (VISUALS CULTURE AND CONTEMPORARY SOCIETY)

영상을 이용한 커뮤니케이션 현상에 대해 분석하고 현대사회의 영상 문화가 가진 특성에 대해 논의한다.

B09043 영상커뮤니케이션연구 (VISUAL COMMUNICATION)

그림, 사진, 영화, TV, 비디오, 컴퓨터 그래픽 등 각종 영상 매체를 통한 커뮤니케이션 현상의 구조, 원리 등을 이해하고 영상 메시지의 분석을 시도한다. 영상 매체의 기술적 측면과 사회 문화적 측면의 관계에 대한 비판적 고찰을 한다.

B11063 인간-컴퓨터상호작용 (HUMAN-COMPUTER INTERACTION)

인간-컴퓨터 상호작용은 디지털 채널과 사람들과의 접점에 대해서 연구하는 학문이다. 상호간 커뮤니케이션 오류를 최소화하는 이론과 방법을 공부한다. 사용자 경험과 감성에 기초하여 소셜미디어와 모바일을 설계하고 마케팅하는 방법을 토론한다.

B08982 인간커뮤니케이션세미나 (SEMINAR IN HUMAN COMMUNICATION)

이 과목은 인간커뮤니케이션과 관련된 이론과 최근 연구 동향을 수강생들에게 소개시키는 것이 주된 목적이다. 더 나아가서 인간커뮤니케이션 기본이론을 소개하고 이와 연관된 최근의 연구동향을 검토함으로써 이 분야와 관련된 연구능력을 수강생들에게 길러주는 과목이다. 이 과목에서는 최근의 학술지에서 보고된 논문들을 찾아서 각 연구논문의 내용과 방법론을 정밀하게 논의한다.

B11423 인터넷선거캠페인연구 (ELECTORAL CAMPAIGNS ON THE WEB)

정치인과 정당은 유권자에게 그들의 알리고 소통을 하기위해 웹사이트, 이메일, 소셜 네트워킹 사이트등 인터넷을 통한 선거 캠패인은 점점 증가하고 있다. 본 수업에서는 인터넷의 특정한 이슈들에 대해 경험적인 연구를 하는 방법을 이론적으로 배운다.

B11062 인터넷연구방법론 (INTERNET RESEARCH METHOD)

인터넷으로 매개된 커뮤니케이션 현상을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방법을 논의하는 세미나 수업이다. 특히, 빅데이터 시대의 커뮤니케이션 연구에 대해서 학습한다. 소셜미디어 데이터의 수집과 분석기법을 이해하고 빅데이터와 관련된 소프트웨어를 익히는 것이 목표이다

B11066 인터넷윤리세미나 (SEMINAR ON INTERNET ETHICS)

모바일 활용이 급속히 증가하고 있다. 전통적인 개념의 인터넷 윤리도 변화된 상황에 따라 재정의되어야 한다. 이 수업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경계가 허물어진 통합된 세상에 대응하는 인터넷윤리의 이론과 사례를 논의한다.

B12845 재난과위험커뮤니케이션 (HUMAN COMMUNICATION IN DISASTER AND RISK)

이 수업은 재난과 위험 사회의 이론적, 정책적, 방법론적 이슈에 대해 검토한다. 무엇보다 이 수업은 재난과 위기 상황이 잠재적으로 일상화되는 현실에서 커뮤니케이션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를 학습하게 된다.

B11064 정보분석과E-리서치 (INFORMETRICS & E-RESEARCH)

정보분석은 다양한 방법이 있겠으나, 이 수업은 과학계량학 방법에 초점을 맞춘다. 학술 데이터베이스에서 데이터의 수집과 분석은 필수적인 역량이 되어가고 있다. 나아가 데이터 시각화를 체계적으로 공부한다. 관련된 이론과 종합적 평가능력을 세미나 방식으로 가르친다.

B11065 정보사회와다문화연구 (INFORMATION SOCIETY AND MULTI-CULTURAL SOCIETY)

다문화 배경을 가진 이주민들이 증가하고 있다. 한국 사회에서 디지털 미디어로 매개된 의사소통 방식은 다양하다. 이 수업은 다문화 이주민의 정보화 과정과 사례를 세미나 형식으로 진행하는 수업이다.

B11425 정치커뮤니케이션과인터넷 (POLITICAL COMMUNICATION AND THE INTERNET)

이 수업의 목적은 정치인과 정당, 시민 이 두 가지 주요 카테고리에 의해서 운영되는 인터넷 정치 커뮤니케이션을 일목요연하게 개념화 하는 것에 관점을 둔다. 최근의 웹 1.0에서 웹 2.0으로의 변환은 정치 정당 및 후보자들의 웹사이트 변형을 가지고 왔으며 이와 관련된 연구에 대해 알아본다.

B11057 질적연구방법론 (QUALITATIVE METHODS)

질적 연구 방법의 원리와 다양한 방법들을 습득하고 질적 연구 방법을 사용한 논문들을 분석함으로써 질적 연구 방법을 사용할 수 있는 연구능력을 기른다.

B11056 커뮤니케이션과문화세미나 (COMMUNICATION AND CULTURE SEMINAR)

이 강의는 커뮤니케이션과 문화의 영역에서 일어나는 새로운 현상들에 대한 이해를 제공한다. 커뮤니케이션과 문화 사이의 상관관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현대사회의 미디어 이용과 문화적 실천의 문제를 탐구한다.

B11054 커뮤니케이션메시지연구 (COMMUNICATION MESSAGE)

이 교과목은 메시지 현상에 대한 원리와 이론을 소개하는 과목이다. 메시지 현상은 인접 사회과학과 커뮤니케이션과학을 구분짓는 가장 중요한 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 이런 점에서 이 과목은 메시지라는 중요한 커뮤니케이션 요소를 통해 커뮤니케이션 현상의 특성을 심도있게 이해시키려는 교과목이라고 할 수 있다.

B09024 커뮤니케이션질적연구세미나 (QUALITATIVE RESEARCH IN COMMUNICATION)

커뮤니케이션 상황에 참여하는 행위자들에 대한 현지 관찰, 심층 면접, 사례 연구들을 통해 행위자들의 태도, 감정 등에 대해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는 질적 연구 방법론들에 대해 알아본다.

B12847 한류와마케팅커뮤니케이션 (KOREAN WAVE (HALLYU) AND MARKETING COMMUNICATION)

이 수업의 목적은 한류 생산자, 유통자, 소비자, 이용자라는 주요한 행위자에 의해서 운영되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을 일목요연하게 개념화 하는 것에 관점을 둔다.

B11053 협상커뮤니케이션세미나 (NEGOTIATION)

이 강의는 협상의 개념과 방법에 대한 지식과 이해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학생들은 이 강의에서 효과적인 협상을 위해 필요한 지식과 전략, 기술들을 배울 수 있다.

B11052 갈등커뮤니케이션세미나 (CONFLICT COMMUNICATION SEMINAR)

이 과목은 커뮤니케이션 관점에서 다양한 갈등의 원인과 해소방안을 검토하고 더 나아가 갈등커뮤니케이션과 관련된 이론을 소개함으로써 갈등 커뮤니케이션 현상 연구를 위한 기초 지식을 학생들에게 제공해 주려는 교과목이다.

B09383 광고관리론 (ADVERTISING MANAGEMENT)

광고관리자의 시각에서 본 광고관련 이슈들을 공부함. 광고문제들을 인식하고 해결대안들을 개발하며, 제안된 솔루션들을 평가한다. 본 강의에서 다루어지는 질문들은 다음과 같다.

  • 광고캠페인의 목적
  • 광고캠페인을 위한 크리에이티브의 중요성
  • 광고 이외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기법들의 효과
  • 광고 캠페인을 위한 매체계획 수립
  • 광고 캠페인 개발을 위한 질적, 양적 조사의 수행, 분석, 그리고 평가방법
B08996 광고이론연구 (ADVERTISING THEORY)

이 과목은 광고현상을 설명하는 다양한 이론을 다룬다. 구체적으로, 사회심리학적, 마케팅적, 심리학적 및 사회학적인 시각에서 광고현상을 설명하는 다양한 논리적 틀을 소개하고 이러한 논리적 틀을 채택한 최근의 연구를 검토할 것이다. 이러한 작업을 통하여, 광고이론과 연관된 연구의 한계와 앞으로 연구에 대한 방향도 논의할 것이다.

B09382 광고학연구 (ADVERTISING THEORY)

본 수업은 광고전략과 관련된 이론적이고 실무적인 다양한 기초지식을 배양하도록 한다. 실제 광고사례를 중심으로 전략적 내용들을 분석하고 아이디어 개발을 한다. 학생들은 자신의 전략적 아이디어를 발표하도록 요구된다.

B11069 교육적오락물세미나 (ENTERTAINMENT-EDUCATION SEMINAR)

교육적 오락물이란 오락물 줄거리 속에 친사회적 메시지를 자연스럽게 포함시켜 오락물 수용자들로 하여금 친사회적 행동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일 수 있도록 고안한 것을 일컫는다. 이 과목은 오락물이 사람들이 향상된 라이프스타일을 채택하고 그것을 즐기도록 교육하고 장려하는데 사용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는 과목이다. 역사적으로, 어린이와 어른들을 교화하고 교육하는데 이야기, 드라마, 시, 음악, 춤 및 기타 오락물 형식이 사용되어왔다. 이 과목은 교육이 교묘하지만 효과적으로 새로운 장르의 오락물뿐만 아니라 전통적인 장르의 오락물이 수용자들의 긍정적인 행동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살펴볼 것이다.

B10487 국제커뮤니케이션세미나 (INTERNATIONAL COMMUNICATION SEMINAR)

이 과목은 국제 커뮤니케이션의 경제적 및 정치적 측면과 이러한 측면들과 기술적 및 문화적 과정과의 관계에 초점을 맞춘다. 이는 21세기에 접어들어 일어난 국제 미디어 및 커뮤니케이션의 깊이 있는 변화에 대한 비판적 개관을 제공하기 위해서다. 이 과목은 또한 국제 커뮤니케이션이라는 학문을 설명하는 여러 가지 경합하는 이론들에 대해서도 다룬다.

B11060 기호학세미나 (SEMIOTICS SEMINAR)

기호학 방법을 이용한 다양한 분석 사례들을 검토하고 이슈가 되고 있는 커뮤니케이션 현상에 대한 기호학 분석을 시도한다.

B11071 내용분석세미나 (CONTENT ANALYSIS SEMINAR)

이 과목은 매스 커뮤니케이션 연구에서 사용되는 양적 내용분석 방법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내용분석을 위해 데이터를 수집, 코딩하고 분석하는 방법과 여러 개념들에 대한 이해를 도모한다.

B09009 뉴미디어기술연구 (STUDIES IN NEW MEDIA TECHNOLOGY)

이 과목에서 학생들은 정보 기술 및 서비스의 이용과 효과와 관련된 여러 이론적 관점들에 대해 배우게 될 것이다. 이 과목은 사람들이 왜 텔리커뮤니케이션 시스템들을 이용하며, 이러한 시스템들이 이용자들에게 어떤 욕구들을 충족시켜주며, 그러한 이용을 통해 개인과 조직 그리고 사회가 어떠한 영향을 받게 되는가에 대해 학자들과 실무자들이 개념화하는데 필요한 이론적 틀을 제공하고자 한다. 이러한 이론적 틀에 대한 시각들은 커뮤니케이션, 경제학, 사회학 및 경영학과 같은 다양한 분야로 구성되어 있다.

B11426 뉴미디어론(1) (THE SOCIAL AND POLITICAL IMPLICATIONS OF NEW MEDIA.1)

이 수업의 목적은 사회, 정치와 뉴미디어의 밀접한 연관성에 대해 알아보는데 있다. 동시대의 언론정보기술의 이론역학, 역사, 공업적 기술에 대한 분석 등에 수업의 초점이 맞추어질 것이다.

B11427 뉴미디어론(2) (THE SOCIAL AND POLITICAL IMPLICATIONS OF NEW MEDIA.2)

이 수업의 목적은 사회, 정치와 뉴미디어의 밀접한 연관성에 대해 알아보는데 있다. 동시대의 언론정보기술의 이론역학, 역사, 공업적 기술에 대한 분석 등에 수업의 초점이 맞추어질 것이다.

B11428 뉴미디어론(3) (THE SOCIAL AND POLITICAL IMPLICATIONS OF NEW MEDIA.3)

이 수업의 목적은 사회, 정치와 뉴미디어의 밀접한 연관성에 대해 알아보는데 있다. 동시대의 언론정보기술의 이론역학, 역사, 공업적 기술에 대한 분석 등에 수업의 초점이 맞추어질 것이다.

B09384 뉴미디어세미나 (NEW MEDIA SEMINAR)

이 과목은 뉴 미디어 전반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자 특정한 토픽이 없이 정보사회에서의 뉴 미디어의 기술적 변화와 그것이 갖춘 사회적 의미를 폭넓게 다룬다.

B09385 뉴미디어이론및실습 (THEORY AND PRACTICE OF NEW MEDIA)

이 과목에서는 뉴미디어와 관련된 기존 논문을 읽고 기존 논문이 지니고 있는 이론적, 방법론적 한계를 논의한다. 개념적 정의, 조작적 정의, 연구설계, 측정, 통계분석 등과 같이 기존연구들이 진행했던 전 연구과정 상에서 나타나는 모든 절차를 면밀히 검토함으로써 각 과정의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을 실전적으로 논의한다. 이러한 작업을 통하여 기존논문에서 연구주제를 찾아내는 법과 보다 발전된 연구논문을 쓸 수 있는 법 등을 수강생들로 하여금 습득케 한다.

B09019 매스커뮤니케이션세미나 (MASS COMMUNICATION SEMINAR)

이 과목은 매스 커뮤니케이션 전반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자 특정한 토픽이 없이 정보사회에서의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전반적인 변화와 그것이 가진 사회적 의미를 폭 넓게 다룬다.

B09005 매스커뮤니케이션정책연구 (STUDIES IN MASS COMMUNICATION POLICY)

이 과목의 목적은 매스 커뮤니케이션 시스템 및 서비스의 공적/사적 정책분석을 위한 접근방법을 가르치고자 함에 있다. 비록 이 과목은 다양한 매스 커뮤니케이션 정책분석 접근방법을 광범위하게 다루기는 하지만, 상당한 정도의 공적/사적 규칙 및 규정과 같은 정책 자료들도 함께 다루고자 한다.

B09035 매체기호학연구 (SEMIOTICS OF COMMUNICATION)

커뮤니케이션 메시지를 분석하는데 사용되는 주요한 수단의 하나인 기호학적 방법론에 대해 알아본다. 기호학 이론들의 성립, 발전 과정을 살펴보고 현재의 전개 상황을 알아보고 실제 메시지 분석에 응용하는 법을 연구한다

B11058 문화연구세미나 (CULTURAL STUDIES)

문화연구의 역사와 방법에 대해 살펴보고 문화연구 영역에서 생산된 다양한 성과들을 검토하고 문화연구의 현재 이슈에 대해 논의한다.

B11067 미디어경제학연구 (MEDIA ECONOMICS)

미디어 경제학은 미디어 정책 결정자들에게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변화하고 있는 경제적 세력(economic force)에 관한 학문이다. 이 과목은 경제학에 대한 기본지식이 없는 미디어 전공 학생이 들을 수 있는 과목으로 미디어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경제 개념과 이슈를 소개하고 미디어 회사와 미디어 시장을 둘러싼 보다 흥미로운 경제적 특성과 산업적 문제들에 대해 다룬다. 미디어 산업의 독특한 경제적 특성, 이러한 특성과 미디어 회사들이 사용하는 전략과의 관계 그리고 매스 미디어의 주요 하부 분야의 경제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주요 세력과 이슈들에 대해 살펴본다. 이 수업에서는 주로 방송, 영화 및 새로운 디지털 미디어의 경제학이 다루어질 것이다.

B11061 미디어문화연구 (MEDIA AND CULTURE)

이 강의는 미디어 역사, 미디어 형태, 미디어 이론, 미디어 분석 등 미디어와 문화에 관련된 여러 문제들을 다룬다. 미디어의 이용이 역사적, 사회적으로 어떤 문화를 만들어 왔는지를 비판적으로 고찰하고 현대사회의 미디어 문화가 가진 특성을 살펴본다.

B12844 빅데이터이론분석 (BIG DATA THEORY AND ANALYSIS)

이 수업의 목적은 정치, 사회, 문화, 경제적으로 밀접한 연관성을 지닌 빅데이터의 이론적 논의와 방법론적 기법에 대해 알아보는데 있다.

B12846 소셜미디어와네트워크분석 (SOCIAL MEDIA AND NETWORK ANALYSIS)

이 과목은 소셜미디어 전반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자 특정한 토픽이 없이 디지털 네트워크에서의 SNS의 기술적 변화와 그것이 갖춘 사회적 의미를 폭넓게 다룬다.

B10488 스피치커뮤니케이션세미나 (SEMINAR ON SPEECH COMMUNICATION)

이 과목은 스피치 커뮤니케이션 이론과 그 활용법을 소개함으로써 스피치 기술을 향상시킬 수 있는 원리를 습득케 하는 것이 목적이다.

B09136 언론정보학특강 (SPECIAL TOPICS IN COMMUNICATION)

여러 커뮤니케이션 이론들과의 연관 속에서 특정 시기와 사회에 등장하는 독특한 커뮤니케이션 현상들에 대한 분석과 이해의 기호를 제공한다.

B11059 영상문화와사회연구 (VISUALS CULTURE AND CONTEMPORARY SOCIETY)

영상을 이용한 커뮤니케이션 현상에 대해 분석하고 현대사회의 영상 문화가 가진 특성에 대해 논의한다.

B09043 영상커뮤니케이션연구 (VISUAL COMMUNICATION)

그림, 사진, 영화, TV, 비디오, 컴퓨터 그래픽 등 각종 영상 매체를 통한 커뮤니케이션 현상의 구조, 원리 등을 이해하고 영상 메시지의 분석을 시도한다. 영상 매체의 기술적 측면과 사회 문화적 측면의 관계에 대한 비판적 고찰을 한다.

B11063 인간-컴퓨터상호작용 (HUMAN-COMPUTER INTERACTION)

인간-컴퓨터 상호작용은 디지털 채널과 사람들과의 접점에 대해서 연구하는 학문이다. 상호간 커뮤니케이션 오류를 최소화하는 이론과 방법을 공부한다. 사용자 경험과 감성에 기초하여 소셜미디어와 모바일을 설계하고 마케팅하는 방법을 토론한다.

B08982 인간커뮤니케이션세미나 (SEMINAR IN HUMAN COMMUNICATION)

이 과목은 인간커뮤니케이션과 관련된 이론과 최근 연구 동향을 수강생들에게 소개시키는 것이 주된 목적이다. 더 나아가서 인간커뮤니케이션 기본이론을 소개하고 이와 연관된 최근의 연구동향을 검토함으로써 이 분야와 관련된 연구능력을 수강생들에게 길러주는 과목이다. 이 과목에서는 최근의 학술지에서 보고된 논문들을 찾아서 각 연구논문의 내용과 방법론을 정밀하게 논의한다.

B11423 인터넷선거캠페인연구 (ELECTORAL CAMPAIGNS ON THE WEB)

정치인과 정당은 유권자에게 그들의 알리고 소통을 하기위해 웹사이트, 이메일, 소셜 네트워킹 사이트등 인터넷을 통한 선거 캠패인은 점점 증가하고 있다. 본 수업에서는 인터넷의 특정한 이슈들에 대해 경험적인 연구를 하는 방법을 이론적으로 배운다.

B11062 인터넷연구방법론 (INTERNET RESEARCH METHOD)

인터넷으로 매개된 커뮤니케이션 현상을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방법을 논의하는 세미나 수업이다. 특히, 빅데이터 시대의 커뮤니케이션 연구에 대해서 학습한다. 소셜미디어 데이터의 수집과 분석기법을 이해하고 빅데이터와 관련된 소프트웨어를 익히는 것이 목표이다

B11066 인터넷윤리세미나 (SEMINAR ON INTERNET ETHICS)

모바일 활용이 급속히 증가하고 있다. 전통적인 개념의 인터넷 윤리도 변화된 상황에 따라 재정의되어야 한다. 이 수업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경계가 허물어진 통합된 세상에 대응하는 인터넷윤리의 이론과 사례를 논의한다.

B12845 재난과위험커뮤니케이션 (HUMAN COMMUNICATION IN DISASTER AND RISK)

이 수업은 재난과 위험 사회의 이론적, 정책적, 방법론적 이슈에 대해 검토한다. 무엇보다 이 수업은 재난과 위기 상황이 잠재적으로 일상화되는 현실에서 커뮤니케이션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를 학습하게 된다.

B11064 정보분석과E-리서치 (INFORMETRICS & E-RESEARCH)

정보분석은 다양한 방법이 있겠으나, 이 수업은 과학계량학 방법에 초점을 맞춘다. 학술 데이터베이스에서 데이터의 수집과 분석은 필수적인 역량이 되어가고 있다. 나아가 데이터 시각화를 체계적으로 공부한다. 관련된 이론과 종합적 평가능력을 세미나 방식으로 가르친다.

B11065 정보사회와다문화연구 (INFORMATION SOCIETY AND MULTI-CULTURAL SOCIETY)

다문화 배경을 가진 이주민들이 증가하고 있다. 한국 사회에서 디지털 미디어로 매개된 의사소통 방식은 다양하다. 이 수업은 다문화 이주민의 정보화 과정과 사례를 세미나 형식으로 진행하는 수업이다.

B11425 정치커뮤니케이션과인터넷 (POLITICAL COMMUNICATION AND THE INTERNET)

이 수업의 목적은 정치인과 정당, 시민 이 두 가지 주요 카테고리에 의해서 운영되는 인터넷 정치 커뮤니케이션을 일목요연하게 개념화 하는 것에 관점을 둔다. 최근의 웹 1.0에서 웹 2.0으로의 변환은 정치 정당 및 후보자들의 웹사이트 변형을 가지고 왔으며 이와 관련된 연구에 대해 알아본다.

B11057 질적연구방법론 (QUALITATIVE METHODS)

질적 연구 방법의 원리와 다양한 방법들을 습득하고 질적 연구 방법을 사용한 논문들을 분석함으로써 질적 연구 방법을 사용할 수 있는 연구능력을 기른다.

B11056 커뮤니케이션과문화세미나 (COMMUNICATION AND CULTURE SEMINAR)

이 강의는 커뮤니케이션과 문화의 영역에서 일어나는 새로운 현상들에 대한 이해를 제공한다. 커뮤니케이션과 문화 사이의 상관관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현대사회의 미디어 이용과 문화적 실천의 문제를 탐구한다.

B11054 커뮤니케이션메시지연구 (COMMUNICATION MESSAGE)

이 교과목은 메시지 현상에 대한 원리와 이론을 소개하는 과목이다. 메시지 현상은 인접 사회과학과 커뮤니케이션과학을 구분짓는 가장 중요한 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 이런 점에서 이 과목은 메시지라는 중요한 커뮤니케이션 요소를 통해 커뮤니케이션 현상의 특성을 심도있게 이해시키려는 교과목이라고 할 수 있다.

B09024 커뮤니케이션질적연구세미나 (QUALITATIVE RESEARCH IN COMMUNICATION)

커뮤니케이션 상황에 참여하는 행위자들에 대한 현지 관찰, 심층 면접, 사례 연구들을 통해 행위자들의 태도, 감정 등에 대해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는 질적 연구 방법론들에 대해 알아본다.

B12847 한류와마케팅커뮤니케이션 (KOREAN WAVE (HALLYU) AND MARKETING COMMUNICATION)

이 수업의 목적은 한류 생산자, 유통자, 소비자, 이용자라는 주요한 행위자에 의해서 운영되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을 일목요연하게 개념화 하는 것에 관점을 둔다.

B11053 협상커뮤니케이션세미나 (NEGOTIATION)

이 강의는 협상의 개념과 방법에 대한 지식과 이해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학생들은 이 강의에서 효과적인 협상을 위해 필요한 지식과 전략, 기술들을 배울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