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소재공학부 로고

모바일메뉴 열기
 
신소재공학심화프로그램

인증요건

ABEEK 인증요건

ABEEK 인증은 프로그램(전공, 학과 혹은 학부)인증 제도이다. 그러나, 우리 학부가 ABEEK 인증을 받았다고 해서 모든 학생이 ABEEK 인증을 받는 것은 아니다. 우리 학부 학생들이 ABEEK 인증을 받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요건들을 빠짐없이 만족하여야 한다.

공학인증 프로그램 졸업 사정 기준표
공학인증 프로그램 졸업 사정 기준표항목, 사정기준으로 공학인증 프로그램 졸업 사정 기준을 보여주는 표
항목 사 정 기 준 비고
교과 과정 이수 공학인증 요구 교과목 구분 및 이수 기준표에 따른 교과목의 이수  
신소재공학심화프로그램 요구 교과목 구분 및 이수 기준표
신소재공학심화프로그램 요구 교과목 구분 및 이수 기준표교과과정, 교과 영역 구분, 최소 이수학점, 비고와 학교 교과 구분으로 신소재공학심화프로그램 요구 교과목 구분 및 이수 기준을 보여주는 표
교과과정 학교 교과 구분
교과 영역 구분 최소 이수 학점 비고
전문 교양 영역 13 전문 교양 과목 교양
수학, 기초과학,
전산학(MSC) 영역
30 물리, 화학 중 최소한 1개 과목은 실험을
포함하여 2개 학기를 필히 이수
전공
전공 영역 63 *전공 63 학점 이상
(MSC 과목인 공업수학(1), 수치해석은 제외)
설 계 9 공학입문설계, 종합설계를 포함한
설계관련 과목
졸업 최소 이수 학점 130 프로그램의 기준 130
인증신청 및 포기시기

공학 교육인증프로그램(이하 "인증프로그램"이라 한다)이 운영되는 학부(과)·전공의 인증프로그램 이수신청 및 이수포기는 다음과 같이 시행하고자 합니다.

인증신청 및 포기시기신청, 포기 구분과 대상, 시기, 비고로 인증신청 및 포기시기를 보여주는 표
구분 대상 시기 비고
신청 당연인증자를 제외한 06학번까지 복학학기의 수업일수 1/4선 전까지 학적변동에 따른
개인차이 확인
포기 공학인증 대상자 중 당연인증자를
제외한 06학번까지
등록기간 7학기째(2학기 남은 경우)
수업일수 1/4선 전까지
전입생 수용
학점인정

교육과정 및 평가위원회에서는 편입생, 전과생 및 복학생의 프로그램인증에 적합한 학점을 사정한다.

  • ① 복학생은 프로그램인증을 신청하기 위해 기 이수 과목과 인증을 위한 과목에 관하여 지도교수와 상담하여야 한다. 하지만, 복학생 및 기존의 고학년의 ABEEK취득을 위하여 ABEEK 인증 신청자 중 현 교과과정 개편 이전에 수강한 과목에 대해 전문교양과 MSC 인정 과목을 지정할 수 있다.
  • ② 인정 교과목은 <부록 3-0>과 같다. 단, <부록 3-0>의 MSC를 인정하더라도 <일반물리(1),(2), 일반물리실험(1),(2)> 혹은 <일반화학(1),(2), 일반화학실험(1),(2)> 중 한 가지는 수강함을 원칙으로 한다. 이 외의 전공과목은 모두 전공으로 인정한다. <부록 4-0>의 인정과목은 2006학년도 이전 휴학생, 복학생, 편입생 수용대책이므로 해당자에게만 적용하기로 한다. 또한, 설계관련 학점은 2006년 이전 입학한 학생들의 ABEEK인증을 위하여 교육과정 및 평가위원회 및 프로그램위원회에서 유사과목을 인정하여 주기로 하며, 이럴 경우에도 반드시 종합설계과목인 <재료공학캡스톤디자인 1>과 <재료공학캡스톤디자인 2>를 이수하여야만 그 조건을 충족한 것으로 인정한다.
  • ③ 편입생의 전적 학교에서 이수한 학점은 인정학기의 본 전공 교과과정 상의 과목명으로 인정한다. 인정 교과목은 <부록 4-0>(KEC2015)과 같다.
  • ④ 공학교육심화프로그램을 시행하는 학과(부)에서 전과한 학생은 그 학과(부)가 인정하는 전문교양 및 MSC학점 모두를 교과목을 지정하여 인정할 수 있다.
  • ⑤ 공학교육심화프로그램을 시행하지 않는 학과(부)에서 전과한 학생은 그 학과(부)에서 이수한 전문교양 및 MSC학점의 인정여부는 교육과정 및 평가위원회에서 결정한다.
  • ⑥ 공학교육심화프로그램을 시행하지 않은 학교출신의 편입생에게 과목명을 구체적으로 지정하여 인정해 주는 학점은 전문교양, MSC, 전공필수 및 선택을 통틀어 최대 인정학점의 50%까지 인정할 수 있다. 이 경우에도 영남대학교의 편입생 학점 인정기준을 초과할 수 없다.
  • ⑦ 공학교육심화프로그램을 시행하는 타 대학에서 편입학하는 학생은 그 학교가 인정한 학점 모두에 대해 교과목을 지정하여 인정할 수 있다.
  • ⑧ 공학교육심화프로그램으로의 진입을 희망하는 전입생의 경우, 기 이수한 교과목의 수업계획서(교과목 개요, 학점 등)가 본교의 인증 교과목과 유사할 시 인정할 수 있으며, 수업계획서가 다르거나 미비 시에는 프로그램위원회에서 교과목 내용을 질문을 통하여 동등성을 입증할 시 인정해 줄 수 있다.

<표 1.1> 전문교양 대체 인정 교과목 목록

전문교양 대체 인정 교과목 목록과목명, 학점, 대체인정 교과목,종료, 시작 연도로 전문교양 대체 인정 교과목을 보여주는 표
과목명 학점 대체인정 교과목 학점 종료 시작
Professional English 2 시사영어강독 3 2006 2006
실용영어 2 2009 2007
대학영어회화(1) 2 2012 2010
Academic English 2 영어회화 3 2006 2005
영어회화 2 2009 2007
대학영어회화(2) 2 2012 2010
이공계열명저읽기와 글쓰기 3 이공계열맞춤형글쓰기 3 2006 2006
이공계열맞춤형글쓰기 2 2009 2007
이공계열맞춤형글쓰기와읽기 2 2010 2010
기술혁명과 공학윤리 3 과학과공학윤리 3 2013 2005
공학과경영 3        

<표 1.2> MSC 대체 인정 교과목 목록

MSC 대체 인정 교과목 목록과목명, 학점, 대체인정 교과목,종료, 시작 연도로 MSC 대체 인정 교과목 목록을 보여주는 표
과목명 학점 대체인정 교과목 학점 종료 시작
미분적분학(1) 3 미분적분학 3 2009 2005
미분적분학(2) 3 벡터미분적분학 3 2009 2005
일반물리(1) 3        
일반물리실험(1) 1        
일반물리(2) 3        
일반물리실험(2) 1        
일반화학(1) 3        
일반화학실험(1) 1        
일반화학(2) 3        
일반화학실험(2) 1        
컴퓨터프로그래밍및실습 3        
공업수학(1) 3        
수치해석 3 수치해석 및 실습 3 2006 2002

각 학생에 대하여 당해 연도에 전문교양이나 MSC 교과목으로 이수한 경우에는 졸업연도에 전문교양이나 MSC 지정 유무에 관계없이 전문교양이나 MSC과목을 이수한 것으로 판단한다.

<표 1.3> 편입생 인정 학점 수 및 교과목(KEC-2005)

인정 교과목 표직전학교 이수과목, 인정가능 학점수, 인정 교과목로 보여주는 인정 교과목 표
직전학교 
이수과목
인정가능 학점수 인정 교과목
MSC 31 미분적분학(1), 공업수학(1), 미분적분학(2), 수치해석, 일반물리(1), 일반물리실험(1), 일반물리(2), 일반물리실험(2), 일반화학(1), 일반화학실험(1), 일반화학(2), 일반화학실험(2), 컴퓨터프로그래밍 및 실습
전문교양 15 공학윤리, Practical English, Academic English, 이공계열명저읽기와글쓰기, 공학과 경영
전공필수 24 공학입문설계, 재료공학개론(1), 재료공학개론(2), 재료공학기초실험(1)(2), 재료상평형, 재료열역학, 재료공학캡스톤디자인(1), 재료공학캡스톤디자인(2), CAD및 실습
학점인정 절차

학점인정을 위한 절차는 다음과 같다.

  • ① 전입생 중 공학인증 학점을 인정받고자 하는 학생은 [부록 4-1]의 신소재공학심화프로그램 학점인정 신청서, 전입전에 수학하였던 교과목의 수업계획서 또는 학생 포트폴리오나 이에 준하는 자료 (예를 들면, 교과서, 강의노트, 설계보고서 등) 및 [부록 4-2]의 전입생 학점 인정 심사서를 신소재공학심화프로그램의 교육과정 및 평가위원회에 제출하여야 한다.
  • ② 학점인정은 제출된 수업계획서 또는 학생 포트폴리오나 이에 준하는 자료 (예를 들면, 교과서, 강의노트, 설계보고서 등)를 바탕으로 교육과정 및 평가위원회에서 그 교과목의 내용 및 학습성과 등에 대한 검토를 거쳐 학점인정여부를 결정하고 이를 학부장과 협의 후 프로그램 PD가 최종 승인을 하여야 한다.
보충과목 지정

전공과목 이수를 위해 필요한 경우 보충과목을 지정할 수 있다.

  • ① 보충과목은 지도교수가 편입생을 면담하여 지정한다.
  • ② 동일 프로그램을 시행하는 타 대학에서 편입학한 학생의 그 학교에서 이수한 보충과목을 인정한다.
학점이수 및 동화 보장

복학생들과 편입생 및 전과생들의 프로그램 이수를 위해 아래와 같이 학점이수와 프로그램의 동화를 보장한다.

  • ① 수학, 과학, 및 전산학 등의 MSC과목과 전문교양 과목을 편성하고 필요한 교과목을 계절 학기에 개설한다.
  • ② 공학교육인증설명회 개최, 멘토링 및 튜터 제도 등을 운영하여 복학생과 편입생의 프로그램 이수 및 학교생활이 자연스럽게 동화가 될 수 있도록 한다.
CQI 운영 및 반영

프로그램위원회에서는 매 학기말 편입생과 복학생 수용정책을 위한 위원회를 개최하여 그 결과를 정책 개선에 반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