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열기

YU News Room

대(代)를 이어온 특별한 기부 강좌 ‘영남대 심강특별강연회’ N

No.5111042
  • 작성자 홍보팀
  • 등록일 : 2022.12.19 19:16
  • 조회수 : 9855

고 박원규 영남대 교수 기탁 발전기금으로 1996년부터 강연회 열려

2002년 박 교수 타계 이후 후손들이 대학에 지속적으로 발전기금 기탁

최근 10년간 추가 발전기금 기탁 의사 밝혀 총 기탁액 4억6천만 원

[2022-12-20] 

<지난 10월 윤동한 한국콜마 회장이 제48회 심강특별강연회 연사로 초청돼 특강을 하고 있다>


 대(代)를 이어 학생들을 위한 강좌를 지원해 오고 있는 집안이 있어 화제다.


 영남대학교 화학공학부 교수이자 영남이공대학교 학장(현 총장)을 지낸 고 박원규 교수와 그 후손 이야기다. 영남대에서는 1996년부터 고 박원규 교수의 호 ‘심강(心剛)’을 딴 ‘심강특별강연회’가 열리고 있다.


 박원규 교수는 30여 년간 영남대에서 교육과 연구에 힘썼으며 한국화학공학회장 등을 역임하고 1990년 정년퇴임했다. 1996년부터 ‘후학 양성을 위해 써 달라’며 박원규 교수가 출연한 발전기금으로 심강특별강연회가 운영되고 있다. 특히, 2002년 박원규 교수 타계 이후에도 후손들이 계속 후원해 강연회를 이어오고 있다. 박원규 교수의 아들인 박종대 ㈜동성중공업 총괄CEO가 선친의 뜻을 이어 지속적으로 영남대에 기부를 이어왔다. 지금까지 기탁한 발전기금은 총 2억6천만 원에 이른다.


 최근 박종대 ㈜동성중공업 총괄CEO는 올해부터 매년 2천만 원씩 10년간 발전기금을 추가로 기탁하기로 약정했다. 약정금액까지 포함하면 총 기탁액은 4억6천만 원에 달한다. 이 기부금은 2023년부터 ‘심강박원규박사기금’으로 명명하고, 심강특별강연회를 비롯해 화학공학부 연구비와 장학금 등으로 활용할 예정이다.


 영남대 화학공학부 주관으로 운영되고 있는 ‘심강특별강연회’는 화학공학 및 관련 분야에 탁월한 업적을 남겼거나 발전에 공헌한 국내외 석학 및 유명인사들을 연사로 초청해 강연회를 진행해 오고 있다. 최근에는 윤동한 한국콜마 회장이 제48회 심강특별강연회 연사로 초청돼 특강을 한 바 있다.


 최외출 영남대 총장은 “단 한 번의 나눔을 실천하는 것도 존경받아 마땅한 일이다. 대를 이어 수 십 년째 나눔을 실천해오고 계신 고 박원규 교수님과 후손들의 기부 활동이 큰 울림으로 다가오는 이유다”면서 “학자이자 교육자이신 선친의 성함으로 대학에 기부해 주신 발전기금은 그 의미가 더욱 크다고 생각한다. 심강 선생님은 영남이공대학교 총장도 역임하신바 있다. 심강특별강연회가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영남대의 명품 강연회로 뿌리내려, 고 박원규 교수님의 나눔의 뜻이 길이길이 전해지길 바란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