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학 교육의 현장성 강화와 공학도들의 창의력 배양을 통하여 21세기 국가 기술 경쟁력의 원동력이 될 우수 인재를 육성하고자 합니다. 이에 학생들이 직접 제작하여 경쟁하는 2020년 제25회 2020 국제 대학생 자작 자동차대회를 개최합니다.
전국 대학교(전문대 포함)대학생 동아리
'2020 국제 대학생 자작자동차'대회는 국내 최초로 1996년 27개팀 250명이 참가하여 개최 된 것을 시작으로 올해로 25회 대회에 이를 만큼 역사가 깊은 대회이다. 2001년부터 미국자동차공학회(SAE)의 공인을 받아 국제대회로 발돋움하여 대회를 시행하고 있다. 대회 규정을 SAE 규정에 따라 적용하고, 참가 신청팀에 대한 사전 교육과 올해 처음 도입한 논문에 대한 공정한 심사를 실시하여 합격한 차량에 한해 본 대회에 출전시킴으로서 참가팀(자)의 학습 효과 증대 및 대회의 질적 수준 제고에 역점을 두고 있으며, 중앙 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후원함으로서 대회의 공신력을 높이는 계기가 되고 있다.
대회의 공정한 운영을 위해 주최교 교수들의 참여를 최대한 배제하고, 한국자동차공학회에서 선임한 심사위원장 및 심사위원 및 각 참가교로부터 추천을 받은 지도교수들로 심사위원단을 구성하여 모든 테스트의 심사를 맡게 함으로서 대회 운영상의 객관성을 확보하여 운영하고 있다.
대회의 자율적인 운영을 위해 각 참가팀에서 1-2인의 자원봉사인원으로 선발하여 주요 행사 진행을 맡고 있으며, 동적검사와 내구력검사 시 한국4륜구동협회 회원 약 30명과 자원봉사요원 약 100명을 배치하여 대회의 안전에 만전을 기하여, 별다른 사고 없이 대회를 진행해오고 있다.
참가자 약 2,000명이 대회 기간 중 경산 시내에서 숙식을 해결함으로서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하였으며, 개회식 직후 경산시내 카퍼레이드, 정적·동적검사, 내구력 테스트 등 다양한 볼거리 제공과 그에 따른 각 언론사들의 취재 경쟁을 통해 지역 홍보 효과는 물론 학술적 가치와 질적 수준이 해마다 향상되는 대학생들의 축제로 자리 매김 하였으며, 이 대회를 지역에서 성공적으로 치루어 냄으로써 지역민의 자긍심을 높이는 데에 기여하고 있다.
참가대학수 | 참가팀수 | |
---|---|---|
1996 (1회) | 21 | 27 |
1997 (2회) | 80 | 70 |
1998 (3회) | 80 | 112 |
1999 (4회) | 104 | 146 |
2000 (5회) | 113 | 152 |
2001 (6회) | 65 | 79 |
2002 (7회) | 66 | 75 |
2003 (8회) | 61 | 73 |
2004 (9회) | 65 | 83 |
2005 (10회) | 63 | 77 |
2006 (11회) | 63 | 77 |
2007 (12회) | 63 | 80 |
2008 (13회) | 53 | 70 |
2009 (14회) | 49 | 62 |
2010 (15회) | 47 | 56 |
2011 (16회) | 34 | 41 |
2012 (17회) | 33 | 45 |
2013 (18회) | 31 | 40 |
2014 (19회) | 28 | 38 |
2015 (20회) | 28 | 37 |
2016 (21회) | 25 | 37 |
2017(22회) |
24 |
34 |
2018(23회) |
16 |
25 |
2019(24회) |
18 |
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