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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K21 프로보노형 지역교육혁신 인재양성팀, “해외연수 지원 대학원생의 연구 선순환을 위한 해외사례 학술포럼 개최” N

No.220231463
  • 작성자 산학전략기획팀
  • 2024년 5월 27일 (월)
  • 조회수 : 225
  • 메인노출 노출


 영남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과 BK21 ‘프로보노’형 지역교육혁신 인재양성팀(이하BK21 교육연구팀)이 지난 5월 2일 해외사례 학술포럼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BK21교육연구팀은 매년 참여대학원생들에게 해외연수를 지원하고 있으며 이번 학술포럼은 2024년 초 해외연수에 다녀온 참여대학원생들(5개 연구팀, 총인원 12명)이 국제교육협력 및 교류활동, 조사 자료를 기반으로 지역교육혁신 선도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다문화상담 및 교육을 위해 일본 도쿄의 NPO 기관을 방문한 교육상담연구팀은 ‘다문화 다양성 포용을 위한 시민교육네트워크 형성사례’를 발표하며, 일본의 다문화교육에서 ‘공생’의 중요함을 발견하고, ‘공생’을 위한 일본 시민들의 자발적 시민활동의 맥락을 이해하는 시간을 가졌다.


 일본 오사카의 문해교육기관을 탐방한 평생교육팀은 학교형과 지역형 문해교육기관을 탐방하고 일본의 공교육이 문해교육기관으로 운영될 수 있는 원리와 지역형 문해교육기관이 중점을 두고 있는 ‘삶을 위한 교육’을 이해하고 이를 한국형 문해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했다.


 미국 뉴욕의 고등학교와 대학을 탐방한 교육공학연구팀(참여교수 조규락)은 미국의 고등학교에서 에듀테크를 활용하고 있는 사례를 비교조사하는 한편, 다양한 학습자 그룹을 대상으로 한 에듀테크 적용방안 및 효율성 탐색, 어포던스와 게이미피케이션 교육을 통한 개인 맞춤형 학습시스템의 발전과 적용 가능성 탐색에 관한 연구로 발전시킬 수 있는 방안을 발표했다.


 뿐만 아니라, 유럽 최초의 대학인 볼로냐 대학과 로마에서 가장 오래된 학교인 엔니오 퀴리노 비스콘티(Ennio Quirino Visconti) 주립 고전 고등학교를 탐방한 교육과정(참여교수 김재춘) 및 교육행정팀(참여교수 김병주)은 교육철학과 가치를 바탕으로 교육의 주체인 학생, 교사, 학부모 지역사회가 상호협력하며 교육거버넌스를 실현하고 있는 사례 발표를 통해 지역교육혁신에서 중요한 교육적 가치에 대한 시사점을 발표하며 큰 호응을 얻었다.


'영남대학교 교육학과 BK21 프로젝트: 교육 혁신을 선도하는 헌신적 인재양성과 학문적 선순환 추구'


 영남대학교 BK21 프로젝트는 헌신적 시민성을 바탕으로 지역 혁신을 위한 교육 역량, 실천 역량, 연구 역량을 갖춘 프로보노형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데 목표를 두고 있다. 이를 위해 BK21교육연구팀은 해외연수지원, 지역 전문가에게 듣는 지역교육혁신, 최신 연구방법 특강, 콜로키움, 학술포럼, 국제학술대회 개최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며 지역교육혁신을 선도하고 학문적 선순환이 일어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