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소개
예방의학 학문 분야는 역학(epidemiology), 환경보건학(occupational and environmental medicine), 의료관리학(health policy and management)의 세 분야이다.
역학은 인구집단의 질병발생 원인을 규명하고 대책을 수립하고자 하는 분야로써 조사연구방법론, 자료분석론 등을 주로 다루는 학문이다. 환경보건학은 직업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에 의한 건강장애를 예방하고 관리 방안을 연구하는 학문분야로써 환경 및 작업환경과 건강과의 관련성을 규명하고 중재방안과 정책을 연구하는 분야이다. 의료관리학은 건강증진과 질병예방, 보건의료정책, 지역사회의학, 의료서비스 질관리와 병원관리, 국제보건 등의 분야를 연구하는 분야이다.
강의와 연구뿐만 아니라, 예방의학 전문의 과정을 지도하고 있는데, 예방의학 전문의는 3년의 전공의 수련교육과정으로 운영된다.
예방의학교실에서는 이 주요 분야 외에도 보건의료법규, 의료사회학, 의사학, 의학개론, 인구와보건 등의 교과 교육을 담당하고 있다. 또한 대학원 의학과(석·박사과정), 대학원 보건학과(박사과정) 및 특수대학원인 환경보건대학원 보건학과(석사과정) 과정의 강의와 학위논문 지도를 하고 있다.
최근에는 환경성 질환의 역학 및 예방대책 수립에 관한 정책 연구, 지역사회 건강조사사업, 지역사회 고혈압·당뇨병 등록센터사업, 대구경북 권역 호흡기전문질환센터의 예방관리센터사업, 한국국제협력단(KOICA)의 지원을 받아 베트남 보건의료인력 양상사업에 참여하고 있으며, 각종 보건의료 및 환경보건 정책연구를 활발하게 수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