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안내

학사안내

학사안내

교양필수

기업회계의이해 INTRODUCTION TO FINANCIAL ACCOUNTING (3(3))
본 강좌는 기업활동과 관련하여 이루어지는 수많은 의사결정시 회계정보가 어떻게 활용되는지를 소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수강생들은 의사결정시 회계정보가 수행하는 역할, 재무제표나 사업보고서에 포함된 다양한 재무정보의 이해 등에 관한 초보적인 지식을 제공받을 것이다. 회계정보의 적절한 활용이 보다 바람직한 기업 의사결정을 내리는 데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는 내용은 전공이나 향후 선택할 직업 구분에 상관없이 모든 수강생들에게 유용한 지식을 제공하리라 기대된다.
경영학의이해 UNDERSTANDING IN BUSINESS MANAGEMENT (3(3))
21세기에 들어선 기업환경은 그 변화가 더욱 가속화 되어 기업들이 국내외적으로 정치, 경제, 사회, 환경, 문화 등 여러 방면에서 거센 도전을 받고 있다. 경영학은 기업경영의 실제에서 당면하는 여러 가지 현상을 연구대상으로 하여 합리적 경영과 관리를 위한 기본원리와 방향을 제시함으로써 사회의 발전에 기여하는 데 큰 의의를 지니고 있다. 따라서 이 교과목은 이러한 경영학을 이해할 수 있게 경영학 지식을 체계적으로 제시하여 경영의 여러 가지 문제를 이해하고, 나아가 실제의 경영의사결정을 내리는 데 효과적인 도움을 주는 것을 목표로 구성 된 교과목이다.
대학생활설계 SEMINAR FOR ACADEMIC LIFE (1(1))
1. 강의 소개 대학생활을 시작하는 신입생이 대학생활에 잘 적응 할 수 있도록 지도교수의 지도, 적성검사, 진로탐색 및 상담을 통해 진로를 설계하고 효과적인 실천 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CRM(Career Road Map) 작성에 도움을 제공한다.(자기 분석, 성격유형검사, 진로탐색, 대학생활의 성공비결 지도, 진로설계 및 방향설정, CRM 작성(설계) 기법, CRM 작성 등으로 이루어지며, 수업은 지도교수가 지도학생들과의 반별 수업을 원칙으로 함)2. 수업목표  중간시험 이전에는 대학생활을 위한 동기를 부여하고, 학생 스스로가 자기분석과 성격유형(MBTI 또는 TCI)검사와 더불어 진로탐색(YAT검사)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경력관리와 시간관리를 통해 대학생활의 효율성 제고에 도움이 되도록 지도한다. 아울러, 학습법, 레포트 작성 전략, 학사제도 및 각종 교내프로그램 안내 등 대학생활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한다.중간시험 이후에는 지도교수의 지속적인 상담을 통해 대학생활을 통한 진로 설계 및 방향을 설정할 수 있도록 지도하며, CRM 작성 및 실천 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사회공헌과봉사 SOCIAL CONTRIBUTION AND SERVICE (1(1))
이 강좌는 개인이 사회구성원의 일원으로 더 나아가 지구촌 공동체의 일원으로서의 공동체의식, 즉 대학생이 세계시민으로서의 기본 소양을 함양한다. 특히 이 강좌는 지구촌이 공동으로 당면한 과제 해결을 위해 협력, 나눔, 봉사, 창조의 정신을 함양하고 사회공헌과 리더십을 학습한다. 
또, 사회공헌의 가치와 논리 특히 환경보전과 사회공헌 및 좋은 거버넌스(ESG)의 가치논리와 사례를 학습하고, 실천역량을 함양하여 학생들이 사회발전과 지구촌 공동문제의 해결에 기여하는, 역량을 갖춘 글로벌 리더가 되도록 공부하는 교양강좌이다.
종합하면, 이 강좌는 모든 사람들이 보다 안전하고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는 사회를 만들기 위한 활동을 하는 사람들이 타인을 위해 헌신하는 노력에 대한 이해를 제고하고 실천하는 이론과 실제를 학습하고, 관련 지식과 기술 및 자세를 바르게 정립하고자 한다. 
경제학의이해 UNDERSTANDING THE PRINCIPLES OF ECONOMICS (3(3))
경제학의 기본원리에 대한 교육을 통하여 경제문제의 본질을 이해 할 수 있는 사고의 바탕을 형성하고 나아가 현실경제의 움직임을 파악 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고자 한다.
응용통계학 APPLIED STATISTICS (3(3))
-현실생활에서 경험하는 데이터를 요약, 정리하고 분석하여 필요한 정보를 추출해 내는 통계적 기법을 학습하고, 통계 팩키지의 이용을 통해 데이터 분석 능력을 익힌다. 자료를 요약하고 정리하는 방법과 확률의 기본개념을 학습한 후, 평균, 비율, 분산에 대한 추정과 가설검정, 두 집단의 비교, 상관분석, 회귀분석, 분산분석, 범주형 자료 분석 등의 다양한 통계분석 방법을 다룬다. 실제 데이터 분석이 가능할 수 있도록 통계 팩키지의 사용법을 설명하고 과제를 통해 확인한다.
소프트웨어와인공지능 SOFTWARE AND AI (3(3))
소프트웨어와 인공지능 교과목의 교육 목표는 소프트웨어의 기본 개념과 이를 다양한 응용 분야에 활용하기 위한 컴퓨팅사고(computational thinking)를 교육하는 것이다. 다양한 전공의 수강생들에게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인 빅데이터와 기계학습, 인공지능 등을 학생들에게 체험하게 하고, 이러한 기술들을 자신의 전공 분야에 쉽게 접목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흥미롭고 구체적인 사례들을 발굴하여 강의한다. 학문 분야의 특성을 고려하여 강의 유형을 세 가지로 분류하고, 수강생의 학업 능력에 따라 강의 난이도를 조절하여 학업 성취도를 높이도록 한다.

전공핵심

회계원리 PRINCIPLES OF ACCOUNTING (3(3))
기업회계의 이해 다음 과목으로써 재무회계의 기본과정을 완성하는 과목이다. 주요 교과내용은 부채. 자본 및 현금흐름표 등이다.
마케팅원론 PRINCIPLES OF MARKETING (3(3))
기업활동에 있어서 마케팅의 역할에 대하여 기본적으로 이해한다. 마케팅의 기본개념, 마케팅 환경,구매자 행동, 시장세분화전략, 마케팅 믹스 변수, 마케팅 영역의 확장에 관하여 학습한다.

재무관리원론 PRINCIPLES OF FINANCE (3(3))
학생들에게 기업의 재무적 관리와 연관된 이론과 문제점 등을 소개한다. 
이 과목의 주요한 주제로는 기업운영의 목적, 체계적 기업경영분석의 도구로서 제무제표의 사용과 비율분석, 자본의 조달 원천과 사용처, 위험과 수익률의 개념 등을 포함한다.
경영정보시스템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3(3))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뿐만 아니라 환경의 변화로 인해 조직에서 정보 자원은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글로벌 경제의 출현, 정보 및 지식경제의 도래, 조직의 구조적인 변화 등은 조직이 피할 수 없는 현실이며, 이러한 도전을 극복하고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서는 조직에 맞는 적절한 정보시스템을 도입하여 이를 전략적으로 활용하여야 한다. 이에 따라 본 과목에서는 정보시스템과 기업경영의 관계, 정보기술 기반구조와 응용, 정보시스템의 활용, 정보시스템의 개발과 관리 등 기술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관리적인 측면도 함께 다룬다.
생산운영관리 PRODUCTION & OPERATIONS MANAGEMENT (3(3))
본 강좌는 제조업에서의 유형 재화창조 및 서비스산업에서의 서비스제공을 위한 운영(생산)시스템의 설계, 계획, 운영 및 통제에 관한 내용을 다룬다. 운영관리는 생산시스템의 관리자가 관리과정에서 직면하게 되는 수많은 의사결정문제들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모델링과 해결방법을 배우는 것이다. 본 강좌에서는 생산시스템을 주요 대상으로 해서, 제품설계, 수요예측, 생산계획, 생산관리(생산통제, 재고, 운송관리)에 이르는 전 과정에서의 주요한 의사 결정사항들에 대한 분석적 해결방법과 이를 통한 다양한 산업에서의 응용방법을 습득케 한다. 

HR과조직시스템의이해 UNDERSTANDING OF HR AND ORGANIZATIONAL SYSTEM (3(3))
조직에서의 인적자원관리에 관한 기본개념과 이론을 개관하는 과목이다. 주요 주제로는 충원, 종업원의 개발, 작업시스템에서의 보상 및 종업원관계를 다루는 의사결정 등이 포함된다

소비자행동론 CONSUMER BEHAVIOR (3(3))
이 과목은 소비자행동의 이해를 돕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즉, 소비자행동모델, 구매의사결정과정, 소비자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내적/외적 영향요인, 시장에서의 행동 및 소비자행동에 관하여 학습한다.
투자론 THEORY OF INVESTMENTS (3(3))
금융자산의 투자이론과 실제에 관하여 다룬다. 금융시장환경, 투자분석, 포트폴리오이론, 효율적 시장, 자본자산가격결정모형 그리고 포트폴리오 성과의 평가 등을 강의한다.
인터넷비즈니스 INTERNET BUSINESS (3(3))
인터넷 비즈니스가 아주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오늘날의 기업환경에서 경영자는 인터넷 비즈니스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가져야 한다. 이 과목에서는 인터넷을 이용한 비즈니스에 대해 포괄적으로 소개한다. 보다 구체적으로 인터넷 비즈니스에 대한 개요, 인터넷과 웹에 대한 기본 기술, 성공적인 인터넷 비즈니스모델, 효과적인 인터넷 비즈니스 전략 등에 대해 소개한다.  다양한 사례들이 수업시간에 발표되고 토론될 것이다.
중소벤처경영과기업가정신 VENTURES AND ENTREPRENEURSHIP (3(3))
세방화와 함께, 지역 중소기업의 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확산되고 있다. 본 과목은 중소기업경영론의 기초, 영향요인, 그 주체, 과정과 결과 및 주요 과제를 개관한 후 실제 사례를 중소기업의 현장에서 야기되는 이슈들을 중심으로 교육한다.
국제경영학 MANAGEMENT OF INTERNATIONAL BUSINESS (3(3))
국제경영환경에 대한 체계적 이해를 바탕으로 국제사업형태의 발전과 세계기업의 전략적 선택 및 그러한 다양한 사업형태의 선택에 따른 효과를 평가하는데 필요한 이론들을 고찰함으로써 국제화시대의 기업환경에 능동적으로 적응하는 미래의 국제경영자를 개발·교육한다.
품질경영 QUALITY MANAGEMENT (3(3))
제품의 품질이 기업의 유지, 성장에 얼마나 중요한 요소인가는 두말 할 나위가 없다. 오늘날과 같이 국내뿐만 아니라 국제적인 경쟁이 치열해 가고 있을 때는 더욱 그렇다. 품질경영 과목에서는 품질과 관련된 개념을 터득함과 동시에 가장 기본적이며 기초적인 통계적 품질관리기법에 대해 상세히 다룬다.

전공선택

원가회계 COST ACCOUNTING (3(3))
경영관리활동에 적용하고 있는 원가회계의 개념 및 다양한 원가계산의 기법을 이해시키고자 함.
재무회계 FINANCIAL ACCOUNTING (3(3))
재무제표는 기업에 관한 가장 중요한 정보원(information source)의 하나이다. 이 강좌는 (1) 재무제표의 작성과 이해를 위한 이론과 실무를 습득하여, (2) 복잡한 기업환경에서 적합정보를 추출하여 기업의 재무상태와 경영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토록 한다.
조직행위론 ORGANIZATIONAL BEHAVIOR (3(3))
행동과학적 개념들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조직 내 성원들의 직무와 관련된 행동을 이해, 예측,그 리고 통제하는 이론과 기법을 개발 교육한다.
비즈니스코딩기초와활용 BUSINESS CODING ESSENTIALS AND APPLICATION (3(3))
4차 산업 혁명은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 IoT)과 여기서 생산되는 빅데이터(Big Data)에 기반한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AI)/자동화(Automation)가 결합된 초효율 사회의 도래를 의미한다. 4차 산업혁명은 정보통신기술(Information Communication Technology, ICT) 분야 혁신기술에 의해 주도되고 있지만, 기술 분야 뿐 아니라 거의 모든 분야의 산업구조 변화, 이에 수반되는 노동의 역할과 사회구조의 변화가 예상된다. 이러한 변화에 발맞춘 융합형 인재에게 코딩 교육을 통해 논리적 사고와 ICT를 활용한 효율적인 업무처리 역량은 매우 중요하다.
  본 과목에서는 업무자동화, 데이터 수집과 분석 등에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는 파이썬(python)을 사용하여 컴퓨터 언어를 학습하며 이를 통해 논리적 사고, 프로세스에 대한 효율적인 이해와 데이터의 수집과 자동화된 처리 능력을 배양한다.

 세부적인 학습 내용은 아래와 같다.
 - 코딩에 필요한 논리적 사고
 - 파이썬을 활용한 코딩 기초 구성요소, 문법, 제어문 처리
 - 코딩을 통한 개인 업무 자동화 실습
   * 정규표현식을 통해 복잡한 일을 단순화하기
   * 파일처리
   * 웹페이지 내용 가져오기
   * PDF와 엑셀 데이터 다루기
글로벌ESG경영환경의이해 UNDERSTANDING GLOBAL ESG ENVIRONMENT (3(3))
글로벌 경영의 핵심이슈로 부각되고 있는 ESG(Environment, Social, Governance)와 관련하여 세계각국의 규제와 정책, 그리고 제도화 추진방향을 살펴봄으로써 향후 기업의 해외현지진출 시 고려해야 할 ESG 관련 이슈 대응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구체적으로 아시아, 유럽, 북미의 3개 권역으로 나누어 각 지역별 ESG 규제 및 정책 방향을 살펴보고 수강생 스스로 국가별/지역별 대응방안을 수립하는 연습을 해봄으로써 ESG 이슈를 경영현장에 접목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21세기지식특강 SPECIAL LECTURE SERIES (1(1))
학생들의 사고의 폭을 넓히고 미래를 바라보는 시각을 갖도록 돕기 위하여 사회 각 분야 저명인사들의 특강을 7, 8회 제공한다.
광고론 ADVERTISING (3(3))
본 교과목의 목표는 광고에 대한 이해의 기초를 제공하는 데 있다. 광고의 역사, 광고회사, 광고이론, 계획 및 실제 등에 관한 다양한 토픽이 소개된다.
이 과정은 본 교과목의 이론을 바탕으로 과제를 기획, 설계, 분석, 발표하는 팀 활동을 학기 중 1회 실시하여 사회에서 요구하는 문제해결 능력, 협업 능력, 실무 능력 등을 갖춘 창의적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하는 종합 설계 교과목이다.
기업재무론 CORPORATE FINANCE (3(3))
재무관리가 기업가치의 극대화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기업에서 수행해야 할 역할과 책임, 그리고 기업 금융환경을 다룬다. 또한 자본예산, 자본조달 결정 및 배당결정과 관련된 이론을 강의한다.
비즈니스운영방법론 BUSINESS OPERATIONS METHODOLOGY (3(3))
실제 경영현장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팀에 의한 문제의 발견과 해결 아이디어의 창출 등, 팀워크에 의한 문제해결 능력이 요구되고 있다. 따라서 경영의사결정 이론과 DPL 영향도, NGT 기법, TRIZ 기법, 선형계획법 등을 학습하고, 현실성 있는 팀 과제를 부과하고 그 결과를 발표하도록 하여, 팀원들의 공동노력에 의해 문제의 인식과 창의적인 아이디어의 산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능력을 배양한다.
빅데이터분석과응용 BIG DATA ANALYSIS AND APPLICATION (3(3))
빅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인공지능(AI)과 업무자동화는 전 세계 산업구조에 큰 충격을 주고 있다. 빅데이터 관련 시장의 지속적 성장과 더불어 대규모 데이터 속에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기 위한 빅데이터 인재의 양성은 중요하다. 기업은 이미 빅 데이터 분석을 통해 기업의 비용절감, 의사결정 속도 향상, 신제품 개발 시간 단축 등 다양한 성과를 창출하고 있다. 본 과목은 빅데이터 분석 소프트웨어와 산업분야 별 실제 데이터를 활용해 경영학 전공자가 필수적으로 익혀야 할 데이터 분석과 해석, 업무 적용 역량을 배양한다. 이를 위해 분석용 패키지 사용, 분석 모델링, 시각화와 비즈니스 분석과 적용 분야에 대한 기초 지식을 학습하고 패키지와 산업별 데이터를 통한 실습을 진행한다.  
조직이론과설계 ORGANIZATION THEORY AND DESIGN (3(3))
환경변화에 적응적인 조직설계가 조직효과성 향상을 위한 핵심 과제임을 

인식시킨다. 조직의 기본변수, 상황변수, 조직 이해관계자의 관련성 속에서 

조직설계 과정을 학습한다.
노사관계론 LABOR-MANAGEMENT RELATIONS (3(3))
협력적 노사관계 구축을 위해 우리나라 노동 관계법에서 정하고 있는 노사관계 관련제도를 이해시킨다. 노동조합, 단체교섭, 경영참가 등이 주요 강의 주제가 된다.
마케팅조사론 MARKETING RESEARCH (3(3))
최근 기업의 의사결정과정에서의 마케팅 조사의 역할이 커지고 있다. 성공적인 의사결정을 위해 마케터는 기업 내외의 정보를 체계적으로 수집·분석하여 잘못된 의사결정의 확률을 줄이는 마케팅 조사를 필요로 한다. 본 과목은 마케팅 조사자가 아닌 마케팅 조사를 활용해야 하는 기업실무자들의 입장에서 실무적으로 접근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즉 기업의 마케팅 의사결정자의 입장에서 마케팅 조사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력을 높이고 실제 조사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이 이 과목의 주목적이다.
인적자원관리론 HUMAN RESOURCES MANAGEMENT (3(3))
변화하는 경영환경 속에서 기업경영 성공의 주요 요소인 인적 자원관리의 중요성과 효율적인 인적 자원관리 에 관련된 제 이론, 기법 및 문제점을 학생들로 하여금 인식시키며 학습을 통한 능력 있는 관리자로서의 소양을 기르는데 이 과목의 목적이 있다 할 것이다.
자본시장론 THEORY OF CAPITAL MARKET (3(3))
기업의 자본조달의 주요한 원천인 자본시장의 환경과 관련된 이론을 제공한다. 주로 자본시장의역할, 주식시장의 거래구조, 거시경제 지표와 자본시장의 관계, 기업의 공개와 관련된 문제들, 유가증권의 성격과 기업의 가치측정 등을 포함한다.
상업정보교육론 TEACHING METHODOLOGY OF BUSINESS INFORMATION EDUCATION (3(3))
교과교육의 역사적 배경, 교과교육의 목표,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분석등 교과교육전반에 관하여 연구한다.

유통관리 MARKETING CHANNELS (3(3))
유통환경의 변화에 따라 체계적 유통관리의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이 과목은 경쟁우위 창출을 위한  경로 구성원들 간의 관계를 디자인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전략적 접근에 초점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유통경로관리의 기초 개념 및 접근체계를 익히며 이의 실무적 부분의 응용을 위해 국내외의 주요 사례도 검토한다. 또한 국내 유통실태의 이해를 위해 우리나라 기업의 유통경로 관리현황, 향후 국내유통의 개방추이, 우리기업의 대응방향도 검토한다.

아시아비즈니스 ASIAN BUSINESS (3(3))
중국을 비롯한 동아시아 국가를 중심으로 제도와 문화를 중심으로 하는 아시아 비즈니스 환경과 아시아 기업문화 그리고 아시아 기업들의 경영 특성과 국제화 전략 등을 학습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구체적으로 아시아 주요국의 사업환경, 아시아기업, 아시아경영에 대하여 학습한다. 학습대상 주요국은 중국을 비롯한 일본, 인도, 동남아, 화교기업 등으로 하고 한국의 사업환경과 기업경영 및 경영을 기준으로 비교경영적 관점에서 학습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사례연구 중심으로 학습환경을 조성함으로써 실무적 지식체계를 구축하도록 유도한다.
경영실무인턴십(현장실습) BUSINESS INTERNSHIP(FIELD WORK) (3(3))
이 과목은 학생들로 하여금 이론적 지식을 실제에 적용하고, 미래의 목표를 명확히 하는데 필요한 실제경험을 쌓게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또한 학생들로 하여금 고용주들과의 네트웍을 구축하고, 자신감을 배양하게 한다. 구체적으로는 (1) 기본적 비즈니스 개념, 문제점, 이슈들에 대한 현장 지식을 습득케 한다. (2) 실제 기업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업무를 처리하는 능력을 학습한다. 이 능력은 고용주의 평가를 통하여 측정한다.
창업설계(캡스톤디자인)(1) VENTURE PLANNING(CAPSTONE DESIGN)(1) (3(6))
본 강좌는 학기중에 관련 창업관련 교육을 받고 실제적인 창업에 대한 사업계획서를 최종 평가한다. 이를 위해 산학협동교육의 일환으로 창업관련 능력과 전공이론의 현장응용능력을 배양함에 본 교과목의 목적이 있다. 
ICT활용과이슈 ICT APPLICATIONS AND ISSUES (3(3))
본 과목에서는 최신 정보통신기술의 다양한 분야에서의 활용과 그에 따른 이슈들에 대해 토론하고 학습한다. 구체적으로 정보통신기술이 경영, 산업, 교육, 보건, 경제개발 등에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에 대해 조사하고, 정보토신기술이 광범위하게 활용됨에 따라 발생하는 사생활 침해, 정보보안, 정보의 양극화 등의 이슈에 대해 논의한다.
국제비즈니스협상 INTERNATIONAL BUSINESS NEGOTIATION (3(3))
본 과목은 국제경영 및 전략 분야의 심화과정으로서, 국제경영학 분야로부터 얻어진 이론적 통찰과 함께 경영전략 분야의 다양한 분석도구 및 접근방법이 통합적으로 적용되는 글로벌전략경영(Global strategic management)에 대한 이해를 제공하는 과목이다. 본 과목의 목적은 학생들로 하여금 3가지의 핵심적 의사결정단계(전략적 분석, 전략 개발, 전략 실행)를 갖는 글로벌전략경영 프로세스의 주요 특성을 이해하도록 하는 것이다. 이와 더불어 학생들은 관련 분야에서 주목받고 있는 최근 이슈와 기업사례 및 연구성과들을 함께 살펴보는 기회를 가질 것이다.
공급사슬과물류관리 SUPPLY CHAIN MANAGEMENT (3(3))
급속한 세계화와 WTO 체제로 인하여 기업활동이 글로벌화되면서 기업 간의 물류, 구매 및 조달, 운송, 생산, 유통 및 판매 등의 전체 공급망 프로세스에 대한 분석과 관리 기능이 중요해지고 있다. 본 과목에서는 구매, 공급 및 물류 프로세스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 기업 간의 정보 공유 및 전달에 의한 프로세스 통합방법, 운송 및 화물체계에 대한 이해, 생산과 물류계획기법, 기업 간의 제휴 및 아웃소싱 협력방안 등을 교육 한다. 특히, 본 과목의 수강생은 물류관리사, CPIM (국제공인 생산관리기사), CPL (국제공인 물류관리사) 등을 준비하는데 필요한 기초내용을 습득 할 수 있다.
이 과정은 본 교과목의 이론을 바탕으로 과제를 기획, 설계, 분석, 발표하는 팀 활동을 학기 중 1회 실시하여 사회에서 요구하는 문제해결 능력, 협업 능력, 실무 능력 등을 갖춘 창의적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하는 종합 설계 교과목이다.
미래경영론 FUTURE MANAGEMENT (3(3))
본 수업을 통해 학습자들은 미래에 일어날 다양한 경영학적 문제를 인식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역량을 양성할 수 있다. 4차 산업혁명 도래 이후, 사회․문화적 환경, 경제적 환경, 기술적 환경 등이 급변하고 있으며, 이러한 환경 속에서 미래를 대비할 수 있는 경영학적 사고 배양과 역량 강화는 학습자들로 하여금 미래지향적 사고를 가진 리더가 될 수 있게 도움을 줄 것이다. 
본 수업에서 다루게 될 내용은 다음과 같다. 
- 미래환경분석
- 미래변화예측 및 문제인식
- 문제해결능력 및 미래지향적 경영학적 사고 배양 등
비즈니스애널리틱스의기초와활용 BASIC AND APPLICATION OF BUSINESS ANALYTICS (3(3))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도래와 함께 빅 데이터(big data) 및 인공지능(AI)을 비즈니스에 활용하는 데에 필수적인 비즈니스 애널리틱스의 중요성이 더욱 더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본 과목은 비즈니스 애널리틱스 분야의 기초 핵심 지식의 학습과 활용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경영소프트웨어활용 BUSINESS SOFTWARE APPLICATION (3(3))
기업을 비롯한 조직활동에서 컴퓨터의 효율적인 활용은 프로그래밍 전문가의 전문 영역이 아니라 모든 조직 구성원에게 필수적인 역량이다. 본 과목에서는 기업활동에 필수적인 소프트웨어인 MS 오피스의 excel을 중심으로 경영문제 해결에 필요한 지식을 강의와 실습을 통해 학습한다. 심화학습으로 파이썬 등을 이용한 excel 데이터 분석과 업무자동화 실습을 수행한다.
경영전략론 STRATEGIC MANAGEMENT (3(3))
본 과목은 국제경영 및 전략 분야의 심화과정으로서, 국제경영학 분야로부터 얻어진 이론적 통찰과 함께 경영전략 분야의 다양한 분석도구 및 접근방법이 통합적으로 적용되는 글로벌전략경영(Global strategic management)에 대한 이해를 제공하는 과목이다. 
본 과목의 목적은 학생들로 하여금 3가지의 핵심적 의사결정단계(– 전략적 분석, 전략 개발, 전략 실행)를 갖는 글로벌전략경영 프로세스의 주요 특성을 이해하도록 하는 것이다. 이와 더불어 학생들은 관련분야에서 주목받고 있는 최근 이슈와 기업사례 및 연구 성과들을 함께 살펴보는 기회를 가질 것이다.
이 과정은 본 교과목의 이론을 바탕으로 과제를 기획, 설계, 분석, 발표하는 팀 활동을 학기 중 1회 실시하여 사회에서 요구하는 문제해결 능력, 협업 능력, 실무 능력 등을 갖춘 창의적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하는 종합 설계 교과목이다.
금융기관론 THEORY OF FINANCIAL INSTITUTIONS (3(3))
금융기관론은 금융기관의 광범위한 활동과 관련된 문제들을 분석하고 자산, 부채관리의 이론과 전략을 제공한다. 특히 유가증권의 인수업무, 펀드의 효율적관리를 위한 포트폴리오 구축, 자금의 공급과 관련된 위험분석, 다양한 금융상품들과 다양한 금융상품들의 가격결정모형 등을 다룬다.
마케팅전략 MARKETING STRATEGY (3(3))
마케팅활동의 계획, 조직, 통제 등과 관련한 제반 마케팅문제를 해결하는데 있어서 마케팅관리자가 사용하는 다양한 분석 도구와 기법을 학습한다. 특히, 창의력을 개발하기 위하여 사례연구방법을 이용한다.
상업정보교재연구및지도법 METHOD & RESEARCH OF BUSINESS INFORMATION TEACHING MATERIALS (3(3))
교과의 성격, 고등학교 교재의 분석, 수업안의 작성, 교수방법등 교과지도의 실제경험을 쌓게 한다.
기업윤리 BUSINESS ETHICS (3(3))
기업의 비윤리적 행위는 기업의 평판과 가치를 하락시키거나 심지어 도산하기에까지 할 수 있다. 즉, 기업윤리는 단순히 사회적 책임 수준을 넘어서 기업경쟁력의 주요한 요소로 부각되고 있다. 본 과목은 기업윤리의 개념 및 본질을 이해하고 그 중요성을 이해시킨다. 기업의사결정에 있어서 윤리적, 비윤리적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은 논의한다. 조직의 여러 관련성이 윤리적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을 논의하고 기업에서 윤리적 행위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학습한다.
서비스경영 SERVICES MANAGEMENT (3(3))
서비스 기업의 효율적인 경영을 위한 제반 이론을 배운다. 서비스의 고유한 특징을 반영하여 제조업과는 구분되는 서비스 기업의 효율적인 경영에서 필요한 제반 이론을 배운다. 서비스 생산성, 서비스 품질, 서비스 전달과정, 서비스 시설의 입지와 설비배치, 서비스의 대기행렬관리, 서비스의 실패와 회복과정 등의 내용을 주로 다룬다.
경영실무인턴십(현장실습) BUSINESS INTERNSHIP(FIELD WORK) (3(3))
이 과목은 학생들로 하여금 이론적 지식을 실제에 적용하고, 미래의 목표를 명확히 하는데 필요한 실제경험을 쌓게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또한 학생들로 하여금 고용주들과의 네트웍을 구축하고, 자신감을 배양하게 한다. 구체적으로는 (1) 기본적 비즈니스 개념, 문제점, 이슈들에 대한 현장 지식을 습득케 한다. (2) 실제 기업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업무를 처리하는 능력을 학습한다. 이 능력은 고용주의 평가를 통하여 측정한다.
창업설계(캡스톤디자인)(2) VENTURE PLANNING(CAPSTONE DESIGN)(2) (3(6))
본 강의는 창업설계(캡스톤디자인)(1)와 연계하여 기존의 CDP 출품작들의 연속성을 확보하고자 별도로 개설한다. 다만, 이론적 내용은 창업설계(1)과 동일하며 기존 수강생의 연속 수강 및 단독 수강이 모두 가능하도록 선수강 지정을 하지 않고 설계한다.  이론과정에서는, 창업의 원동력인 기업가정신의 역할과 요소, 벤처기업의 기업환경과 전략들을 이해한 후, 창업아이디어 정립, 비즈니스모델 구축, 사업계획, 성장전략, 투자유치, IPO전략 등 창업단계부터 기업상장에 이르기까지의 전 과정을 다룬다. 또한, 팀 프로젝트를 통해 학생들 스스로 창업아이디어를 개발하여 사업화하는 연습을 하며, 기말발표는 자체 경진대회의 형식으로 진행되어 그룹별 건전한 경쟁을 유도하는 한편, 우선적으로 실질적 창업지원의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설계된다. 특히, 창업설계(캡스톤디자인)(1)의 수강생은 기존 과제의 연속적인 수행이 가능하다. 물론, 신규로 과목을 듣는 학생들도 아무런 제약과 어려움없이 과제 수행이 가능하다.
서비스마케팅 SERVICES MARKETING (3(3))
이 과목은 어떻게 서비스를 창조하고 관리하는가, 그리고 어떻게 고객들에게 고품질의 서비스를 전달하는가에 주안점이 있다. 즉 학생들에게 오늘날 현장 실무자들이 경쟁적인 시장 상황에서 사용하고 있는 고객요구의 분석, 서비스품질의 측정, 탁월한 품질의 서비스의 설계·촉진·전달 방법 등을 학습시킨다. 이 교과목은 경쟁적 우위를 위하여 서비스 품질의 우월성에 의존하는 금융기관, 레스토랑, 운송업체, 병원, 기술, 교육기관 등 서비스가 핵심제품인 조직에 응용될 수 있는 지식을 전달한다. 
재무분석 FINANCIAL ANALYSIS (3(3))
재무분석은 기업의 경영성과를 분석하여 투자자, 금융기관, 경영자 등 기업 이해관계자들의 합리적인 의사결정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계량적 또는 비계량적 정보를 이용하여 기업의 재무상태 및 경영성과를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판단하는 이론과 기법을 학습한다. 기업의 재무제표에 나타난 수치를 기초자료로 하여 기업경영분석 지표의 내용(수익성ㆍ유동성ㆍ안전성ㆍ활동성ㆍ생산성), 기업경영분석 지표의 응용(종합지수ㆍ현금흐름ㆍ레버리지ㆍ경제적 부가가치ㆍ주식가치 평가를 위한 경영지표), 기업경영분석 통계를 활용한 분석자료 등 기업의 수익성·안정성·성장성을 나타내는 각종 재무비율을 산출하여 이를 표준비율이나 과거 경영실적, 다른 회사의 경영실적 및 경기변동과의 관계 등을 분석, 평가 및 현대투자이론에 입각한 투자기법을 연구한다.
고급금융실무 ADVANCED FINANCIAL PRACTICE (3(3))
본 과목에서는 금융, 제조업, 유통 등 지역 대표 산업의 기업과 협력을 통해 실무교육을 수행한다. 학습자는 경영학의 이론을 바탕으로 실무를 이해하고 현장에 가까운 과제를 수행함으로서 산업과 기업에 대한 이해를 심화하며 취업 역량을 강화한다.
상업정보논리및논술 BUSINESS INFORMATION AND LANGUAGE PROCESSING, AND LOGIC PROGRAMMING (2(2))
인터넷은 변화를 계속하고 있고, 곧 다음 세대의 인터넷 전반적인 사회, 특히 상업, 교육, 문화가 펼쳐질 것이다. 따라서 교직 과목은 이를 대비한 교과 내용으로 구성되어야 한다. 

차세대 웹에서의 상업 정보는 언어와 지식 처리가 핵심 과제로 대두되고 있다. 이를 위해 객체 지향 언어와 논리 프로그래밍 언어, 그리고 웹 프로그래밍 언어를 학습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과목에서는 상업 정보 처리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필수적인 요소인 컴퓨터 프로그래밍 고급 기술에 대하여 학습하고, 지식 공학의 개념, 동향, 지식 처리 언어, 지식 표현, 지식을 이용한 추론, 그리고 지식 공학의 응용에 관하여 학습한다. 
제품혁신전략 PRODUCT INNOVATION STRATEGY (3(3))
본 과목은 기업의 성공적인 제품 혁신을 위한 전략적 분석과 이를 바탕으로한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제품 혁신 전략의 수립과 실행 방법을 학습하기 위해 다음과 6개 주제를 중점적으로 다룬다.
(1) 제품 혁신과 핵심역량
(2) 제품 혁신을 위한 시장 경쟁 환경 분석 
(3) 제품 혁신을 위한 내부 역량 및 자원 분석 
(4) 제품 혁신에 기반한 경쟁전략 수립 방법론
(5) 제품 혁신의 성공요인
(6) 제품 혁신 사례 분석
금융상품론 FINANCIAL MARKET (3(3))
파생금융상품론에서는 주가, 환율, 금리 등의 선물거래와 옵션거래의 기본적인 개념을 이해하고 선물과 옵션의 투자전략 및 합성투자 전략 등을 다룬다. 특히 주가, 환율, 금리 등의 급격한 변동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며 다양한 투자전략을 제공하는 선물 및 옵션 관련 상품의 거래구조와 상품의 가치결정모형을 포함한다.
금융데이터분석 FINANCIAL DATA ANALYSIS AND VALUATION (3(3))
금융데이터분석은 금융 시장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 분석하여 투자, 자산가격 결정 및 리스크 관리 등에 활용하는 기술을 다루는 과목이다. 특히, python-pandas / SAS / Excel / ChatGPT등을 이용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주식 시장, 채권 시장, 외환 시장 등의 데이터를 활용하여 경제 지표, 기업 실적 등을 분석하고 예측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금융 시장의 동향을 파악하고 효율적인 투자 및 리스크 관리 전략을 수립하는데 필요한 기술과 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
디지털마케팅 DIGITAL MARKETING (3(3))
현대 비즈니스 환경에서 디지털 마케팅은 기업의 성공을 위한 중요한 전략이 되었다. 본 강의는 기업 마케팅 활동에서 인터넷과 소셜미디어의 활용에 대한 핵심개념과 전략에 대한 이해를 제공한다. 본 강좌는 디지털마케팅의 중요성과 디지털 마케팅 전략, 그리고 디지털 마케팅의 도구에 대한 이해와 함께 실제 성공사례를 다룬다. 이를 통해 변화하는 디지털 환경에서 성공적인 마케팅 전략을 개발하고 실행하는 능력을 함양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