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원

유아교육학과 소개

1987년 10월에 신설 인가되어 1993년 3월에는 학부가 남녀공학으로 바뀌어 종전과는 달리 남학생에게도 입학이 허용되었으며, 같은 시기에 대학원 석사과정이 개설되었다. 1994년 3월부터는 학부에 새 교과과정을 편성하여 아동발달 유아교육, 아동장애, 아동복지 등 아동학과에 4개 주요분야를 개설함으로써 학생들의 다양한 진로를 수용하고 아동학의 사회적 필요에 좀 더 효율적으로 대처하게 되었다.
본 학과는 아동의 성장발달에 관한 이론적 교육과 이를 사회에 효과적으로 응용할 수 있는 실용적 교육을 그 교육 목표로 한다. 이론적 교육에서는 학생들의 기초적인 학문의 소양을 기르는데, 목적을 두어, 아동의 정상 및 이상발달에 대한 이론적 기초, 아동교육의 기본원리 및 과학적 연구방법 등을 교수하고, 실용적 교육의 측면에서는 아동이 관련된 현장에서 응용 가능한 내용을 교육하여 지역사회의 요구에 부응하는 아동 전문인을 양성하는데 그 목적을 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