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목표
본 학과는 교육현상을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인식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이론을 교수하여 학생들이 풍부한 교육학 지식을 습득하고 또한 인간을 과학적이고 객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질 수 있도록 하여 다음과 같은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데 교육목표가 있다.
- 첫째, 교육의 이론과 실천적 역량을 연마하여 우리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유능한 교사와 교육 행정가를 양성한다.
- 둘째, 학문적인 이론에 정통하고 전문 연구 역량을 갖춘 교육 전문가를 양성한다.
- 셋째, 현대인이 겪게 되는 심리적, 정서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 전문 상담가를 양성한다.
- 넷째, 평생학습사회를 맞아 전생애에 걸친 개인과 공동체 성장에 기여하는 평생교육사를 양성한다.
- 다섯째, 교육 전문성을 바탕으로 기업의 인적자원개발과 조직 역량 개발을 주도하는 HRD 전문가를 양성한다.
- 여섯째, 이외 우리 사회의 다양한 교육관련 영역에서 능력 있게 일할 수 있는 교육 전문인 양성하도록 한다.
진로
교육학과 재학생들은 교육학 전공과 함께 연계전공, 복수전공, 자격증 과정, 대학원 과정 등을 통해 다양한 진로를 선택하고 있습니다. 사회에 진출한 졸업생들은 탄탄한 교육학적 소양을 바탕으로 각 영역에서 탁월한 전문성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교육학과 진로 현황
직업군 | 교육과정 | 진로 |
---|---|---|
교사 | 교육학 + 연계전공 (도덕윤리) | 중등교사 |
교육학 + 복수전공 (심리, 역사, 유아, 국어, 영어, 사회, 수학, 과학 등) | 중등교사, 전문상담교사, 유아교사 | |
공무원 | 교육학 | 교육행정직, 일반행정직, 교정직, 보호직 |
교육전문직, 연구직 | 교육학, 대학원 진학, 평생교육사 자격증 | 연구원, 교수, 전문상담가, 평생교육사, 교수학습전문가, 입학사정관 등 |
교육+기업 전문가 | 교육학, 복수전공(경영학 등), 연계전공 등 | 공기업, 민간기업, 공익재단 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