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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정

생활제품디자인학과 교과목안내

PROFESSIONAL ENGLISH (PROFESSIONAL ENGLISH) (2(2))

본 강좌는 학습자들이 실생활에서 필요한 기본적인 영어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한국인교수와 원어민교수의 팀티칭으로 진행되는 본 강좌에서 한국인교수는 기본적인 영어구조와 어휘, 실용적 표현들을 제공함과 동시에 문형 위주의 회화 연습을 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원어민교수는 이를 바탕으로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한 회화 연습을 한다.

대학생활설계 (SEMINAR FOR ACADEMIC LIFE) (1(1))
  1. 강의 소개 대학생활을 시작하는 신입생이 대학생활에 잘 적응 할 수 있도록 지도교수의 지도, 적성검사, 진로탐색 및 상담을 통해 진로를 설계하고 효과적인 실천 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CRM(Career Road Map) 작성에 도움을 제공한다. (자기 분석, 성격유형검사, 진로탐색, 대학생활의 성공비결 지도, 진로설계 및 방향설정, CRM 작성(설계) 기법, CRM 작성 등으로 이루어지며, 수업은 지도교수가 지도학생들과의 반별 수업을 원칙으로 함)
  2. 수업목표 중간시험 이전에는 대학생활을 위한 동기를 부여하고, 학생 스스로가 자기분석과 성격유형(MBTI 또는 TCI)검사와 더불어 진로탐색(YAT검사)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경력관리와 시간관리를 통해 대학생활의 효율성 제고에 도움이 되도록 지도한다. 아울러, 학습법, 레포트 작성 전략, 학사제도 및 각종 교내프로그램 안내 등 대학생활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한다. 중간시험 이후에는 지도교수의 지속적인 상담을 통해 대학생활을 통한 진로 설계 및 방향을 설정할 수 있도록 지도하며, CRM 작성 및 실천 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실용중국어(I) (PRACTICAL CHINESE(I)) (2(2))

본 과목은 중국어를 처음 배우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과목이다. 중국어를 배우기 위해 가장 먼저 넘어야 할 산은 바로 중국어 특유의 발음이다. 중국어 발음에는 우리의 자음과 모음에 해당하는 성모와 운모 외에 성조라는 독특한 발음요소가 있다. 중국어 학습 초기 가장 어려운 점이 이 세 가지 생소한 발음 요소를 동시에 발음하는 방법을 터득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우선 시작단계에서 중국어 발음방법을 확실히 숙지할 수 있게 할 것이다. 다음 단계로 넘어가서는 일상생활에서 가장 빈번히 사용되는 친근한 대화주제를 하나씩 주제별로 다룰 것이다. 아울러 중국어의 중요한 기본 문법 사항들을 하나씩 마스터 해나간다.

기초디자인(1) (FUNDAMENTAL DESIGN I) (2(3))

평면디자인과 입체디자인에 있어, 선, 면, 양감의 3요소를 이해하고, 구조와 형태, 표면재질과의 관계를 학습한다.

기초디지털드로잉 ( BASIC DIGITAL DRAWING) (2(3))

디자인에 필요한 컴퓨터의 기초과정으로 2D프로그램을 중심으로 다양한 표현기법을 익혀, 디자인 과정에서 컴퓨터를 활용하여 자신의 아이디어를 효율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디자인발상 (CREATIVE THINKING AND DESIGN) (2(3))

창의적 아이디어의 발상과 디자인 접근방법을 학습하며, 더불어 디자인의 적용과 제작과정을 이해한다.

ACADEMIC ENGLISH (ACADEMIC ENGLISH) (2(2))

본 강좌는 학습자들이 실생활에서 좀 더 유창하고 정확한 영어의사전달 능력을 배양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한국인교수와 원어민교수의 팀티칭으로 진행되는 본 강좌에서 한국인교수는 학습자가 영어구조와 어휘, 실용적 표현들을 익히고 이를 활용하여 자유롭게 표현하는 연습의 기회를 제공한다. 원어민교수는 이를 바탕으로 학습자들이 실제 상황에서 좀 더 유창하고 명확하게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회화 연습을 한다.

실용중국어(II) (PRACTICAL CHINESE(II)) (2(2))

본 과목은 중국어회화(I)을 이수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개설되는 과목이다. 학생들은 중국어의 기초적인 사항들을 숙지 한 상태이므로 약간의 심화된 표현과 어휘. 문법 등을 익혀 다양한 상황에서 중국어를 스스로 구사할 수 있는 응용력을 길러주는데 역점을 둔다

융복합글쓰기 (CONVERGENCE- AND INTEGRATION-BASED THINKING AND WRITING) (3(3))

21세기 생존을 위한 하나의 조건이자 창의 역량의 핵심 요소로 문제 분석 및 문제 해결 능력이 강조되고 있다. 본 강좌는 이러한 능력을 강화함으로써 지식과 정보를 수집·분석·가공하는 단계를 넘어서서 종합적으로 재창조하고, 나아가 말과 글을 통해 이를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통합적 문제해결 역량 즉 융복합적 창의 역량을 함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이 강좌를 통해 영남대학교가 추구하는 공성(共性), 즉 인간에 대한 공감 능력, 공동체에 대한 이해와 긍정성에 기반을 둔 공감각적 사고와 소통 능력을 함양하고자 한다. 궁극적으로 본 강좌는 ‘문제해결로서 융복합적 사고와 글쓰기’를 통해 창의적 지식 발달과 글쓰기 역량 강화를 지속적으로 도모하고자 한다.

기초디자인(2) (FUNDAMENTAL DESIGN Ⅱ) (2(3))

디자인에 있어 기본이 되는 미적 감수성과 창의력을 증진시키며 디자인의 다양한 지식과 기술을 함양한다.

목재료와공구기법 ( WOOD MATERIAL AND TOOL TECHNIQUE) (2(3))

가구디자인 분야의 입문과정으로 다양한 목재의 수종과 특성을 학습하며, 목공구의 종류와 사용방법 및 연마방법을 배운다. 더불어 목재를 이용한 입체물을 제작함으로써 창의적인 조형훈련을 한다.

세라믹디자인재료실습 (CERAMICDESIGN MATERIAL PRACTICE) (2(3))

세라믹디자인 분야의 입문과정으로 도자기제품의 제조기법에 따른 재료의 이해와 도구의 사용법등을 익히다.

텍스타일소재와트렌드 ( TEXTILE MATERIALS & TRENDS) (2(3))

섬유디자인 분야의 입문과정으로 섬유 소재의 물성과 기법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며, 국내외 다양한 문화적 현상 및 흐름 등의 트렌드 분석을 통해 텍스타일 디자인 프로세스를 학습한다.

디자인의역사 (HISTORY OF DESIGN) (2(2))

시대의 변천에 따른 디자인사의 흐름(디자이너, 디자인 변화, 사회 환경)을 파악하여, 그 영향력과 중요성을 학습한다.

디자인프로세스 (DESIGN PROCESS) (2(3))

다양한 재료를 사용한 드로잉, 모델링, 오브제 제작 경험을 통해 디자인 콘셉트의 전개와 제작기술을 습득하며, 더불어 발표력을 증진시키고 표현기술을 습득한다.

디지털2D컨텐츠연구 (DIGITAL 2 DIMENSION CONTENT) (2(3))

설계의 기초도형을 통해 아이디어 창출을 의한 계획도, 구조와 기능 제시를 위한 제시도, 재료와 조립특성을 표현한 제작도 등을 숙지한다. CAD능력도 배양한다.

디지털3D컨텐츠연구 (DIGITAL 3 DIMENSION CONTENT) (2(3))

이 수업은 앞으로 다가올 4차 산업혁명 기초교육인 디자인 컨텐츠를 코딩과 3D 프린팅 기술 등을 활용하여 연구·개발함으로써 전공역량을 학습을 목표로 한다.

가구조형과구조 (FURNITURE PLASTIC & STRUCTURE) (2(3))

가구의 주요 소재인 목재의 특성을 이해하고 가구제작을 위한 수공구와 목공기계의 사용 및 관리에 대한 기본 지식을 학습한다. 더불어 가구제작을 통하여 합리적인 가구의 조형과 구조를 탐색한다.

디자인특강 (SPECIAL TOPICS IN DESIGN) (2(2))

디자인 전 분야에 걸쳐 산,학,연의 관련전문가의 초청강의를 통하여 급변하는 디자인현장의 경향추세와 실무관련 정보를 습득하게 함으로서 다양한 간접경험과 제너럴리스트로서의 소양을 연마시킨다.

섬유디자인 (TEXTILE DESIGN) (2(3))

텍스타일디자인의 기초과정으로 모티브의 구성, 배열 및 다양한 표현방법을 배우는 과정이다. 직물의 패턴과 문양 등의 분석 및 연구를 통한 날염디자인의 응용을 바탕으로 어패럴 및 홈퍼니싱 분야에서 요구되는 섬유소재개발을 위하여 필요한 감성과 경험을 익힌다.

세라믹디자인 (CERAMIC DESIGN) (2(3))

세라믹재료의 종류 및 특성파악에 따른 응용기법 및 각종소지와 유약에 대한 실험실습으로 세라믹재료기법의 능력을 기른다.

조형실습 (PRACTICE OF FORMATION) (2(3))

조형의 원리와 요소를 바탕으로 한 표현능력의 향상과 창의적인 조형체험을 통한 감각능력을 육성시킨다.

팬시디자인 (FANCY STATIONERY DESIGN) (2(3))

다양한 팬시문구 제품의 아이템 및 디자인 개발을 연구하여 창의적이고 대중화 될 수 있는 팬시상품기획을 한다.

진로설계 (CAREER DESIGN) (1(1))
  1. 강의 소개 학생들이 입학 이후 설계한 CRM(Career Road Map)의 성과와 진로변경에 대해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상담 및 지도를 통해 피드백 함으로써 조기에 진로를 확정하도록 한다. 이 강좌는 수업이 진행되는 동안 학생들이 자기 분석과 취업역량을 분석함으로써 경력관리 방법을 습득하고 체계적으로 CRM을 다시 수정·보완·확정하도록 한다. 또한 학생들이 취업경쟁력을 갖도록 취업준비와 관련된 동영상 강의를 부교재로 활용한다.
  2. 수업목표 취업을 위한 지원서(이력서, 자기소개서, 입사지원서) 작성법을 비롯하여, 커뮤니케이션 및 프리젠테이션 스킬을 교육함으로써 재학생들이 실질적인 취업을 준비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경력관리를 통해 스스로 취업설계를 할 수 있게 도움을 제시하고, 더 나아가 지도교수의 상담 및 진로상담을 통해 졸업시까지 학년별 CRM을 체계적으로 작성(관리) 하게 한다.
디지털드로잉 (DIGITAL DRAWING) (2(3))

컴퓨터 2D표현의 연계과목으로서 컴퓨터 S/W의 평면적 표현방법 이해를 기초로 입체에 대한 구성원리 및 표현방법을 체계적으로 이해한다.

가구디자인기법 (FURNITURE DESIGN TECHNIQUE) (2(3))

가구디자인의 기본적 이론을 숙지하고 기능과 형태에 대한 탐구를 통해 가구디자인의 기초적 제작능력을 배양한다.

디자인과색채 (DESIGN & COLOR) (2(3))

색채는 다양한 의미를 표현하는 필수적인 디자인 요소이다. 색채에 대한 이론적 지식과 감성적 접근을 바탕으로 색채 구성 및 배색 등을 실습함으로써 리빙디자인을 위한 색채기획의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한다.

디자인과테크놀로지 (DESIGN AND TECHNOLOGY) (2(2))

오늘날 사회에 있어 어떻게 디자인과 현대기술이 기능을 하는지, 그리고 왜 디자인화 된 세계가 더 큰 사회적 변화를 반영하는지를 이해하고 탐구한다.

리빙디자인 (LIVING DESIGN) (2(3))

생활공간 속의 제품의 구성요소와 원리를 적용시켜 형태, 색채, 재질감 등의 기준설정을 통하여 디자인방향을 정하여 시작품 제작을 평가한다.

섬유소재기획 (FIBER MATERIAL PLANNING) (2(3))

섬유재료의 정확한 이해와 공통적 성질을 이해하고, 그 공정과정을 통하여 재료의 산지, 제법, 특성, 보존 및 용도를 알고 우수한 디자인을 고급화시키는 원동력을 가진다.

세라믹디자인기법 (TECHNIQUE CERAMIC DESIGN) (2(3))

세라믹디자인에 대한 응용기법의 이해와 성형방법에 따른 문제해결능력의 훈련 및 기초세라믹 제품디자인의 개발능력을 기른다.

현대리빙디자인의이해 (UNDERSTANDING OF CONTEMPORARY LIVING DESIGN ) (3(3))

리빙프로덕트디자인의 특성을 이해하고 현대 디자인교육의 방향과 미래에 대한 연구로서 창의적인 능력을 기른다.

가구디자인워크숍(종합설계) (FURNITURE DESIGN WORKSHOP (CAPSTONE DESIGN)) (2(3))

가구의 일반적인 개념, 기능, 구조 등에 관한 이해도를 높이고 가구제작을 위한 수공구와 목공기계의 사용 및 관리에 대한 기본 지식을 습득한다.

산업세라믹디자인(종합설계) (INDUSTRIAL CERAMIC DESIGN (CAPSTONE DESIGN)) (2(3))

산업사회에서 요구되는 기계적 생산 작업과 경제적이며 대량생산이 가능한 디자인과 도면에 의해 세라믹제품의 석고틀에 의한 성형으로 형태와 기능에 대한 창의적 조형능력을 습득하게 하여 디자이너로서의 충분한 능력을 갖게 한다.

홈인테리어직물디자인(종합설계) (HOME INTERIOR FABRIC DESIGN (CAPSTONE DESIGN)) (2(3))

섬유가 고부가가치 소재로써 그 중요성이 점차 두드러지고 있는 시점에서, 다양한 텍스처(texture)와 풍부한 색감을 지닌 섬유 소재를 이용하여 예술적 표현 능력을 함양하고, 이를 바탕으로 홈인테리어 텍스타일 제품에 적용가능한 디자인 결과물을 제작한다.

디자인논리및논술 (LOGIC AND STATEMENT OF DESIGN) (2(2))

디자인작품의 분석과 서술, 작품분석에 필요한 체계적인 문장력 구사를 통해 디자인의 논리적 측면을 연구한다.

문화상품디자인워크샵 (WORKSHOP OF CULTURE GOODS DESIGN) (2(3))

문화적인 배경을 바탕으로 한 조형적이고 창조적인 상품개발을 위한 디자인연구와 실용적이고 미적인 특성을 지닌 작품에 대한 실제적인 작업능력을 기른다.

서피스디자인 (SURFACE DESIGN) (2(3))

문양의 각 시대별 양식과 변천과정을 학습하고, 사물의 관찰과 양식화 과정과 패턴 전개과정을 익혀 생활제품에 응용시켜 표면 장식기법을 익힌다

장신구디자인 (ORNAMENT DESIGN) (2(3))

창의적인 표현을 바탕으로 디자인 원리에 의한 다양한 소재와 기법으로 신변장신구를 디자인 한다.

현장실습(생활제품디자인1) (FIELD WORK(LIVING PRODUCT DESIGN 1) ) (3(3))

생활공간을 구성하는 제품디자인의 실무역량을 증진하는 수업으로 방학 혹은 학기 중 일정기간동안 전공 관련기관 및 기업 등에서 현장중심 실무교육 기회를 가짐으로써 취업역량강화를 목표로 한다.

공방세라믹디자인(종합설계) (CERAMIC PRODUCT DESIGN (CAPSTONE DESIGN)) (2(3))

공방(工房 workshop)은 작가 또는 장인이 작품 혹은 제품을 제작하기 위한 작업실 등의 공간을 뜻한다. 공방에서 제작될 수 있는 작품과 제품의 유형을 나누어 살펴보고 세라믹디자인을 위한 방법을 탐구한다. 제시 된 공방세라믹디자인의 방법을 이해하고 개인이 설정 한 디자인의 방향성을 근거로 시제품을 제작한다.

아트퍼니처(종합설계) (ART FURNITURE (CAPSTONE DESIGN)) (2(3))

Art Furniture는 다원화된 대중사회를 중심으로 개인주의적, 혁신적, 상업적 성격을 띠며 가구에 대한 전통적 관념으로부터 독립된 가치로 발전을 거듭하였다. 또한, 작가의 철학적 접근 방식과 실험적 정신이 개입된 ‘예술로서의 가구’로 그 영역을 구축하였다. 이 교과목을 통해 학생들은 아트퍼니처를 직접 디자인하고 제작해 봄으로써 실내공간에서 가구가 미술의 가치를 구현해내는 방법을 학습하고 창의적인 디자인 능력을 배양한다.

텍스타일프로덕트디자인(종합설계) (TEXTILE PRODUCT DESIGN (CAPSTONE DESIGN)) (2(3))

현대사회는 다양화, 개성화, 세계화 되어가는 경향을 보이며, 섬유 관련산업에서도 예술성과 기술적인 조화를 토대로 창의적인 섬유소재의 개발 및 제품기획 연구의 필요성을 강조한다. 본 강의는 현대 섬유산업 분야에서 필수적인 텍스타일 디자인의 중요도와 기획적 측면 그리고 섬유소재가 갖는 다양한 감성적 표현능력을 경험하며 미래의 전문디자이너로서의 자질을 함양한다.

공간연출디자인 (SPACE DIRECTING DESIGN) (2(3))

공간연출을 이해하기 위한 초보단계로, 평면과 입체 그리고 공간의 개념을 이해하며 다양한 표현재료로써의 공간장식 소품디자인을 통해 공간연출디자인방법을 연구한다

디자인교육론 (TEACHING METHODOLOGY OF DESIGN) (3(3))

디자인 교육의 의의, 디자인교육의 목표, 디자인 개발방법, 중등학교 디자인 교육과정의 분석, 디자인지도 내용 및 지도와 평가 방법 등을 그 역사적 배경과 함께 디자인교육 전반에 관하여 연구한다.

리빙프로덕트캡스톤디자인(1) (LIVING PRODUCT CAPSTONE DESIGN Ⅰ) (2(4))

섬유, 가구, 세라믹 등의 다양한 소재와 기법의 융합적인 활용을 통해 리빙 프로덕트 시제품을 기획 및 제작함으로써 종합적인 디자인 프로세스를 익힌다.

현장실습(생활제품디자인2) (FIELD WORK(LIVING PRODUCT DESIGN 2) ) (3(3))

생활공간을 구성하는 제품디자인의 실무역량을 증진하는 수업으로 방학 혹은 학기 중 일정기간동안 전공 관련기관 및 기업 등에서 현장중심 실무교육 기회를 가짐으로써 취업역량강화를 목표로 한다.

디스플레이 (DISPLAY) (2(3))

다양한 상품을 일정한 테마나 목적으로 진열하여 보여주는 것

디자인교재연구및지도법 (METHOD & RESEARCH OF DESIGN TEACHING MATERIALS) (3(3))

디자인과목의 유형파악, 디자인교과서의 내용분석, 수업지도안 작성, 시청각 자료의 개발을 연구한다.

리빙세라믹디자인 (LIVING CERAMIC DESIGN) (2(3))

생활 주변과 인간생활을 보다 풍요롭고 쾌적하게 하는 것을 지향하기 위한 자연친화적인 세라믹소재를 이용하여 디자인 용품을 연구개발 한다.

리빙프로덕트캡스톤디자인(2) (LIVING PRODUCT CAPSTONE DESIGN Ⅱ) (2(4))

섬유, 가구, 세라믹 등의 다양한 소재와 기법의 융합적인 활용을 통해 리빙 프로덕트 시제품을 기획 및 제작함으로써 종합적인 디자인 프로세스를 익힌다.

섬유디자인프로젝트(1) (TEXTILE DESIGN PROJECT I) (2(3))

이 과목은 학생들이 어패럴과 인테리어를 위한 직물디자인을 기획하고 제작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학생들은 텍스타일 분야의 다양한 날염, 선염 그리고 개인적으로 개발한 기법 등을 활용하여 그들만의 고유한 프로젝트를 진행하여 프로토타입과 직물 샘플들을 적용한 결과물을 완성한다.

세라믹디자인프로젝트(1) (CERAMIC DESIGN PROJECT I) (2(3))

세라믹조형의 특성별 기법을 바탕으로 기능성과 조형이념을 학습하여 작품제작을 통한 세라믹전문가의 자질을 향상시킨다.

아트텍스타일연구(1) (PRACTICE ART TEXTILE I) (2(3))

이 수업은 각자 의도하는 방향으로 작업에 대한 지속적인 실험을 통하여 작품을 발전시켜 가는 것에 역점을 둔다. 학생들의 작업은 다양한 재료나 기법 혹은 개인적으로 개발한 기법들을 활용하여 평면작업에서 설치작업까지 자유롭게 선택한다. 또한 이 과정의 목표는 학생들의 창의적인 표현뿐만 아니라 예술성이 돋보이는 작품 제작이 가능하게 한다.

아트퍼니처프로젝트(1) (ART FURNITURE PROJECT I) (2(3))

현대 미술 분야에서는 예술과 디자인의 경계가 허물어지고 있으며 퍼니처디자인에 대한 종전의 개념과 가치도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현대 미술의 흐름 속에서 아트퍼니처가 차지하는 미술사적 위치를 살펴보고 한국인의 성정이 발현된 아트퍼니처를 기획 제작한다.

퍼니처프로덕트디자인(1) (FURNITURE PRODUCT DESIGN(1)) (2(3))

이 교과목을 통해 가구디자인 프로세스와 디자인 접근방법 및 문제해결 방법을 학습하고 현대 주거환경에 맞는 창의적인 가구제품디자인을 기획 제작한다.

리빙세라믹디자인특수연구 (LIVING CERAMIC DESIGN LITERACY) (2(3))

세라믹디자인 제품을 통한 전문적인 취업과 창업의 연계를 위해 현실적인 마케팅 및 실무적 이론은 물론 정교화 된 서비스 디자인의 적용을 통한 상품개발을 함께 실습한다. 또한 실용적이고 실제적인 취업 및 창업을 돕기 위해 포트폴리오로 제작하여 과정을 체계화한다.

섬유디자인프로젝트(2) (TEXTILE DESIGN PROJECT II) (2(3))

이 과목은 혁신적인 면을 강조하거나 전통적인 감성을 추구하는 패션디자인이나 인테리어디자인 분야에 학생들이 자신의 작업들을 적용하도록 유도한다. 다양한 분석과 학생들이 직접 제작한 작업들을 사용한 제품의 완성을 통하여 자신들만의 고유한 컬렉션을 완성한다.

세라믹디자인프로젝트(2) (CERAMIC DESIGN PROJECT II) (2(3))

세라믹재료 특성에 따른 다양한 응용기법과 디자인방법에 대한 기능적인 훈련과 각종제품의 특성별 연구개발능력을 향상시킨다.

아트텍스타일연구(2) (PRACTICE ART TEXTILE II) (2(3))

이 과정의 목표는 학생들이 기획한 구조적인 면이 강조된 각자의 디자인에 섬유미술이나 섬유디자인의 다양한 기법을 응용하여 탐구하는 측면을 강조한다. 또한 학생들이 그들의 작업에 있어서 실험적이거나 혁신적인 결과를 창출해내는데 역점을 둔다.

아트퍼니처프로젝트(2) (ART FURNITURE PROJECT II) (2(3))

아트퍼니처는 작가(artist)나 장인(craftsman)의 철학적 사고와 숙련된 기술에 의해 창조되는 가구로서 단품(one-off)이나 극히 제한된 생산(limited edition)이라는 희소성을 통해 대중의 수요를 충족시키고 있다. 이 교과목은 현대 아트퍼니처 연구에 대한 심화학습으로 현시대에 걸맞는 창의적인 아트퍼니처를 창출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전시디자인 (EXHIBITION DESIGN) (2(3))

다양화되는 생활제품디자인 기획을 위한 작품제작 프로세스를 경험하고 단계별 이해를 통한 현장 및 전시공간에 대한 감각을 경험한다.

퍼니처프로덕트디자인(2) (FURNITURE PRODUCT DESIGN(2)) (2(3))

가구디자인을 위한 합리적인 접근법을 습득하고 현대 주거공간에 맞는 실험적이고 미래지향적인 가구디자인을 창출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포트폴리오기획 (PORTFOLIO TECHNIQUES) (2(3))

졸업 후 취업 및 진학을 준비하기 위해 학생 각자의 진로에 맞추어 4년간의 작품을 정리하고, 자신의 능력을 효과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포트폴리오를 기획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