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발전을 위해 후원해주신 분들의 기부소식 및 공지사항입니다.
영남대 로스쿨 3기 동문들, 모교·후배 위해 발전기금 기탁 N
No.10222065지난 5일, 법학전문대학원 대강당에서 모교 방문 행사 가져
로스쿨 3기 동문 졸업 10주년 기념 모교 방문
3기 동문 법조인들 모교·후배 위해 뜻 모아 발전기금 5천 1백여만 원 기탁
[2024-4-8]
지난 금요일(4월 5일) 영남대학교(총장 최외출)를 졸업한 법조인 30여 명이 전국 각지에서 벚꽃이 만개한 영남대학교 캠퍼스를 찾았다. 이 학교 법학전문대학원(원장 이동형, 이하 로스쿨)을 2014년에 졸업한 3기 졸업생들이 졸업 10주년을 기념하여 모교 방문 행사를 가진 것이다. 이날 행사에는 3기 졸업생들이 재학 당시에 근무한 교수들도 초청하여 전·현직 교수 20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이날 행사를 축하하기 위하여 최외출 총장, 배병일 한국장학재단 이사장(법학 76, 로스쿨 초대 원장), 금태환 전 로스쿨 원장(2대)을 비롯한 로스쿨 퇴직교원, 로스쿨 교직원, 3기 졸업생, 4기 졸업생, 재학생 등이 참석했다.
이동형 로스쿨 원장은 환영사에서 “졸업 10주년을 맞이하는 졸업생들이 모교를 찾아 오는 뜻깊은 행사가 이번으로 세 번째다. 모교를 잊지 않고 이렇게 찾아 와 줘서 정말 감사하다. 돌이켜 생각하면 우리 법학전문대학원의 기틀을 잘 잡아준 배병일 초대 원장, 명문으로 발돋움하는 발판을 마련한 금태환 원장, 그리고 이에 호응하여 헌신적으로 학생들을 지도해 주신 전·현직 교수들, 또한 지도에 잘 따라준 우수한 졸업생들이 있었기 때문에 오늘의 영남대학교 로스쿨이 있다고 생각한다“면서 ”앞으로도 훌륭한 법조인을 양성해 영남대 로스쿨이 더욱 발전하고 빛나는 전통을 이어갈 수 있도록 학생 지도와 교육에 더욱 노력하겠다“ 말했다.
로스쿨 3기 졸업생 대표 이동일 변호사는 “영남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이 우리가 변호사 시험에 합격할 수 있도록 교수님들이 잘 지도해 주셔서 이렇게 법조인으로 활동할 수 있게 되었다. 학교에 대해서 항상 감사하는 마음을 갖고 있다. 거기에 우리 로스쿨이 해마다 높은 변호사 시험 합격률을 유지하고, 특히 검사 임용시험 등 공직에도 많이 진출하는 등 대단한 성과를 내고 있다는 것을 언론 등을 통해서 접하면서 이 학교 졸업생으로서 큰 자부심과 자긍심을 느낀다”면서 “평소에도 동기들 사이에서 모교와 후배들을 위해 보탬이 되고 싶다는 의견을 많이 나누었는데 오늘 그 뜻을 전할 수 있어서 기쁘다. 앞으로도 영남대 로스쿨과 후배들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사랑으로 응원하겠다”고 말했다.
최외출 영남대 총장은 “영남대 로스쿨은 우수한 교육환경, 교수들의 헌신, 항상 모교를 응원해 주는 동문들의 지원으로 높은 변호사시험 합격률을 보여 왔고, 특히 지난해에는 2024년 신규 검사 임용시험 합격률 전국 1위를 달성하는 등 매년 눈부신 성과를 거두고 있다”면서 “올해는 영남대학교가 개교 77주년을 맞는 뜻깊은 해다. 영남대학교는 사회 정의 실현의 사명감을 가지고 우리 사회를 밝고 건강하게 만드는 법조인 양성을 위해 로스쿨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 앞으로도 많은 응원과 관심을 부탁드린다”라고 했다.
< 왼쪽부터 이동일 변호사, 최외출 총장, 이동형 원장>
로스쿨 3기 재학생들은 십시일반으로 모은 5천 1백만 원을 학교 발전기금으로 기탁하였으며, 행사에 참석한 전·현직 교수들과 행정실 직원들에게 감사의 선물을 증정하기도 하였다. 행사는 교수와 졸업생들 간에 과거를 회상하면서 덕담을 주고받는 등 밤 늦게까지 이어졌다.
한편, 영남대학교 로스쿨은 2024년 신규 검사 임용시험 합격률 1위(입학정원 대비 재학생 합격자 기준) 달성뿐만 아니라 설립 이후 지금까지 변호사시험 합격률에서도 지속해서 우수한 성과를 보여왔다. 제9회 변호사시험 전국 1위, 제8회 및 제10회 변호사시험 합격률 전국 2위(각각의 기별 입학 인원 기준)를 기록하였고, 2022년 기준 변호사시험 누적 합격률 전국 5위, 누적 석사학위 취득률 전국 3위 등 명문 로스쿨로서의 위상을 유지해 오고 있다. 2023년 제3주기 법학전문대학원 평가에서도 로스쿨 운영과 교육의 질에 대해 우수성을 인정받아 ‘인증’ 평가를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