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소재공학부 로고

모바일메뉴 열기
 

취업후기

  • 2020년 10월 이전 게시판은 이곳을 확인하세요.

[취업후기][2023-상반기-현대자동차] 17학번 변준혁 N

No.7123101
  • 작성자 신소재공학부
  • 등록일 : 2023.08.07 09:51
  • 조회수 : 1185

안녕하세요 신소재공학부 17학번 변준혁입니다. 

2023년 상반기 현대자동차 연구개발본부 연료전지시스템 품질 개발 직무로 입사하였고 현재 현대자동차 의왕연구소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이 글이 취업을 준비하는 분들께 제 글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1. 스펙 

1) 학점 및 이수 과목 제 학점은 3.75 전공학점은 3.95입니다. 

    이수 과목의 경우 저는 3학년 때부터 이차전지와 연료전지라는 산업에 대해 관심을 가졌습니다. 해당 과목과 관련된 저희 과 전공과목인 금속전기화학, 수소연료전지 과목을 수강하였으 며 타과인 미래자동차공학과의 이차전지 및 연료전지라는 과목을 수강하며 전공적인 지식을 함양하고자 하였습니다. 제 직무의 경우, 직무와 관련된 전공과목을 작성하는 자기소개서 항목이 있었고, 면접 때도 제가 이수했던 이수 과목에 대해 관심을 가져주셨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단순히 졸업학점을 채우시는 것이 아닌, 원하시는 산업군의 전공과목이 저희 과에 없더라도 타과에 가서 수강하 시면서 관심도를 보여주신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2) 어학성적 저는 토익스피킹 140, 토익 835의 어학성적으로 이력서를 작성하였습니다. 어학성적은 고고익 선이기 때문에 준비하실 때 최대한 높은 성적을 받으신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3) 대내외활동: -★김혜경 교수님 학부 연구생 2년 -★국내전기전자재료학회상 장려상 -★한국세라믹기술원 수소에너지소재센터 현장실습 2개월 -캡스톤디자인 (1), (2) -국제전기·전자재료학회 상 best-poster 상 -교내 영어프레젠테이션 경진대회 동상 -현장실습 우수사례 경진대회 우수상 ★는 제가 이력서에 작성하였던 내용입니다. 제 경험들은 대부분 학부 연구생과 관련된 경험 이고, 현장실습의 경우 교내 현장실습 프로그램을 통해 다녀왔습니다. 저는 학부 연구생을 하 면서 연구개발 직무에 관심을 가졌으나 원하는 산업군의 경험이 없어서 아쉬워하던 찰나, 교 내 현장실습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다녀옴으로써 해당 경험도 쌓을 수 있었습니다. 학부생 때 할 수 있는 경험은 최대로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2. 취업 준비 

1) 서류 저는 4-2학기에 처음 자소서를 작성해봤습니다. 자소서를 작성하면서 많은 분의 자소서를 참 고도 해보았을 때, 본인의 경험 정리가 가장 중요한 것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자신의 경험 정 리를 완벽하게 해보신 후, 자소서를 작성해보시고 취업센터 선생님들께 첨삭을 받으신다면 매 끄러운 자소서를 작성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2) 면접 면접 준비는 제가 제출한 자소서 한줄 한줄마다 스스로 꼬리 질문을 만들어 보기도 하였고, 친구에게 자소서를 주어 꼬리 질문을 만들어 달라고 해서 면접 준비를 진행하였습니다. 또한 교내취업 스터디에 들어가서 매주 2번씩 면접 스터디를 진행하여 면접의 분위기를 미리 느껴 보았습니다. 면접은 AI 면접-직무면접-종합면접으로 총 3번 진행하였고, 저는 면접을 볼 때 제가 한 활동에 대해 이야기보따리를 면접관님께 풀어드리는 느낌으로 면접을 진행하여 편하 게 면접을 보았습니다. 이 글을 보시는 분들께서도 면접을 보실 때 너무 꾸며진 모습을 보여 드리는 것이 아닌, 본인을 보여준다는 느낌, 흔히 말하는 “썰 푼다”라는 느낌으로 면접을 보 신다면 부담을 덜 가지실 것 같습니다. 3. 하고 싶은 말 저는 3학년 때부터 제가 가고 싶은 산업군을 확실히 정하였습니다. 그렇기에 어떤 활동을 해 야 할지 저 스스로 많이 고민하였고, 이수 과목 역시 무작정 남들 다 듣는 과목을 듣는 것이 아닌, 어떤 과목을 들어야 연료전지 혹은 이차전지의 산업군에 도움이 될지 많이 고민하면서 수강하였습니다. 


이 글을 보시는 분들께서도 본인의 산업군을 정해서 산업군에 맞게 과목을 수강하거나 관련 활동을 하셔서 본인만의 강점, 스토리들을 만드셔서 면접 때도 흥미를 이끌 어 경쟁력을 가지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저는 취업 준비 기간이 짧았지만, 짧은 기간에도 많은 회사에 서류탈락을 해보며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고, 나름 잘 준비해왔다고 생각했는데 어디가 부족한지 남들과 많이 비교도 하였습 니다. 

그렇게 했을 때 너무 무기력해지기 일쑤였기에, 취업을 준비하시면서 스트레스 관리를 잘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취업을 준비하시는 모든 분께서 원하시는 기업에 꼭 합격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bce4359@yu.ac.kr로 연락해주시면 답변드리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학부 연구생을 2년 동안 하게 해주신 김혜경 교수님, 취업 및 연구를 도와주신 연구실 선배님들, 취업 준비를 옆에서 많이 도와준 친구들, 후배님들께 감사의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