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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C카드 '2020 금융 빅데이터 챌린지' 공모전 대상 수상 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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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C카드, '2020 금융 빅데이터 챌린지' 공모전 시상식
김아름 beauty@ekn.kr
최종 기사입력 2020-11-12 08:43:21
▲서울 개포동 이노베이션 아카데미에서 지난 11일 열린 ‘2020 금융 빅데이터 챌린지’ 공모전 시상식에서 이강혁 BC카
드 부사장(왼쪽 다섯번째)과 이민석 이노베이션아카데미 학장(왼쪽 첫번째)이 수상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에너지경제신문 김아름 기자] BC카드는 지난 11일 서울 개포동 이노베이션 센터에서 일반인 대상으로 실시한 ‘2020
금융 빅데이터 챌린지’ 공모전 시상식 열었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공모전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정보화진흥원 선정 BC카드가 플랫폼 사업자로 운영하는 ‘금융 빅데이터 플
랫폼’ 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됐다. 정부 주도 IT인재 육성 기관인 ‘이노베이션 아카데미’와 공동주최로 지난 10월말까지
실시했으며 참가자는 BC카드가 제공한 금융 관련 데이터를 바탕으로 ▲ 제조기업 투자 매력도(주가) ▲ 부동산 시세
▲ 젠트리피케이션(상권 내몰림 현상) 예측에 대한 결과물을 제출하면 됐다.
총 275개 팀 혹은 개인이 치열한 경쟁을 펼친 가운데 BC카드는 아이디어 우수성, 사업성, 사회적 효과 등을 기준으로
서류(1차), 프레젠테이션(2차) 심사를 거쳐 최종 5개팀(대상 1팀, 최우수상 1팀, 우수상 1팀, 특별상 2팀)을 선정했다.
수상팀에게는 총 1천만원 상당의 상금과 상장이 수여됐다.
대상을 수상한 CUCCI팀은 ‘떠오르는 상권, 젠트리피케이션 예측’ 주제로 BC카드 제공 데이터 외 서울시 거주 외국인
수, 소셜미디어 키워드, 포털사이트 검색 빈도 등 다양한 데이터를 결합해 새로운 젠트리피케이션 지수를 개발해서 가
장 높은 점수를 받았다. 이외 최우수상으로 ‘서울시 쇠퇴 지역 상권 추천 프로젝트(강진희)’가 우수상은 ‘밀레니얼 세대
분석을 통한 부동산 투자 전략(김동찬)’이 선정됐다.
이강혁 BC카드 마케팅부문장(부사장)은 "공모전 주제에 맞는 참신한 아이디어가 많이 제시돼 금융 빅데이터가 다방면
에서 활용 될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한 계기가 됐다"라며 "앞으로 BC카드는 이러한 공모전을 이용해 빅데이터에 관심
이 많은 청년들에게 새로운 도전과 기회를 부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PS:서울시 젠트리피케이션 예측이라는 주제로 공모전에 참가하였습니다. 기존의 공시지가와 유동인구만으로는 빠르
게 변화하는 상권을 예측할 수 없기 때문에 선행연구들을 통해 외국인 수, 신생업체 생존율과 스마트폰 시대에 따라 빠
르게 퍼지는 입소문 효과를 고려하여 인스타그램, 네이버의 검색 빈도를 활용하였습니다. 예측한 지수를 통해 국내의
부정적으로 인식되는 젠트리피케이션을 해결할 수 있을 것 입니다.
팀원:박대영(영남대 경영학과 15학번), 노유빈(영남대[졸]무역학부 15학번), 김덕현(경북대 통계학과 15학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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