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개

교육과정

교과목개요

PROFESSIONAL ENGLISH (PROFESSIONAL ENGLISH) (2(2))

본 강좌는 학습자들이 실생활에서 필요한 기본적인 영어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한국인교수와 원어민교수의 팀티칭으로 진행되는 본 강좌에서 한국인교수는 기본적인 영어구조와 어휘, 실용적 표현들을 제공함과 동시에 문형 위주의 회화 연습을 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원어민교수는 이를 바탕으로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한 회화 연습을 한다.

고전에서만나는리더 (THE REDISCOVERY OF LEADERS THROUGH CLASSICS) (3(3))

이 강좌는 고전(古典)에서 만날 수 있는 리더(leader)의 다양한 유형을 제시하고 토론함으로써, 도덕과 지성,지역과 세계?과거와 현재에 관한 폭넓은 사고를 진작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 강좌를 통해 학생 주체가 능동적으로 사유하고 삶을 변화시켜, 세상을 선도할 바람직한 리더 상을 정립하는 데에 기여하고자 한다. 구체적 방법은 영남과 한국, 동양과 서양, 전통과 현대라는 3가지 영역을 중심으로, 도덕,정치,역사,문학,사상,과학,경제,의학,종교,교육,예술,전쟁,여성,도전 등의 주제로 시대를 선도하고 세상을 바꾸는데 앞장섰던 고전 리더의 유형을 발굴하고 번역된 명문장을 제시하되, 한자와 한문을 노출시킴으로써 한자와 한문에 관한 소양도 병행해서 쌓아가게 하는 것이다. 한문이 노출된 고전을 읽고 활용함으로써 시대를 선도한 리더를 만나고 그로부터 자신의 리더십을 완성시키고, 그 과정에 자연스럽게 한문에 관한 소양도 쌓아질 것이다.

대학생활설계 (SEMINAR FOR ACADEMIC LIFE) (1(1))
  1. 강의 소개 대학생활을 시작하는 신입생이 대학생활에 잘 적응 할 수 있도록 지도교수의 지도, 적성검사, 진로탐색 및 상담을 통해 진로를 설계하고 효과적인 실천 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CRM(Career Road Map) 작성에 도움을 제공한다. (자기 분석, 성격유형검사, 진로탐색, 대학생활의 성공비결 지도, 진로설계 및 방향설정, CRM 작성(설계) 기법, CRM 작성 등으로 이루어지며, 수업은 지도교수가 지도학생들과의 반별 수업을 원칙으로 함)
  2. 수업목표 중간시험 이전에는 대학생활을 위한 동기를 부여하고, 학생 스스로가 자기분석과 성격유형(MBTI 또는 TCI)검사와 더불어 진로탐색(YAT검사)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경력관리와 시간관리를 통해 대학생활의 효율성 제고에 도움이 되도록 지도한다. 아울러, 학습법, 레포트 작성 전략, 학사제도 및 각종 교내프로그램 안내 등 대학생활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한다. 중간시험 이후에는 지도교수의 지속적인 상담을 통해 대학생활을 통한 진로 설계 및 방향을 설정할 수 있도록 지도하며, CRM 작성 및 실천 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생활한자 (PRACTICAL SINO-KOREAN) (3(3))

일반적인 교양한문과 구별되는 교과로서 실생활에 필요한 한자 및 한자어 학습에 초점을 맞춘다. 현재 대학생의 대부분이 초보적인 한자를 읽지도 못하고 쓰지도 못하는 점을 인정하여 실제 생활에서 활용 될 수 있는 한자를 습득하는데 강의에 목표를 둔다. 그야말로 초, 중급 수준의 한자를 익힘으로써 언어생활, 교양, 입사시험등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강의를 진행한다.

실용중국어(I) (PRACTICAL CHINESE(I)) (2(2))

본 과목은 중국어를 처음 배우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과목이다. 중국어를 배우기 위해 가장 먼저 넘어야 할 산은 바로 중국어 특유의 발음이다. 중국어 발음에는 우리의 자음과 모음에 해당하는 성모와 운모 외에 성조라는 독특한 발음요소가 있다. 중국어 학습 초기 가장 어려운 점이 이 세 가지 생소한 발음 요소를 동시에 발음하는 방법을 터득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우선 시작단계에서 중국어 발음방법을 확실히 숙지할 수 있게 할 것이다. 다음 단계로 넘어가서는 일상생활에서 가장 빈번히 사용되는 친근한 대화주제를 하나씩 주제별로 다룰 것이다. 아울러 중국어의 중요한 기본 문법 사항들을 하나씩 마스터 해나간다.

문자학개론 (INTRODUCTION TO CHINESE ORTHOGRAPHY) (3(3))

한자의 기원과 조자(造字)원리 및 구조적 특성을 이해하고, 바른 필사법(筆寫法)과 독법 및 의미를 학습한다.

선현들의글과삶 (THE WRITING AND LIFE OF THE ANCIENT SAGES) (3(3))

역사에 이름을 남긴 선현들의 삶과 글을 통하여 삶의 교훈을 배운다. 아울러 한문 문장을 번역하는 능력을 기른다. 학습목표는 다음과 같다.

  1. 선현들의 삶과 글을 통해 삶의 교훈과 지혜를 얻는다.
  2. 선현들이 남긴 글을 원문으로 읽으며 한문을 해독하는 능력을 기른다.
ACADEMIC ENGLISH (ACADEMIC ENGLISH) (2(2))

본 강좌는 학습자들이 실생활에서 좀 더 유창하고 정확한 영어의사전달 능력을 배양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한국인교수와 원어민교수의 팀티칭으로 진행되는 본 강좌에서 한국인교수는 학습자가 영어구조와 어휘, 실용적 표현들을 익히고 이를 활용하여 자유롭게 표현하는 연습의 기회를 제공한다. 원어민교수는 이를 바탕으로 학습자들이 실제 상황에서 좀 더 유창하고 명확하게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회화 연습을 한다.

실용중국어(II) (PRACTICAL CHINESE(II)) (2(2))

본 과목은 중국어회화(I)을 이수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개설되는 과목이다. 학생들은 중국어의 기초적인 사항들을 숙지 한 상태이므로 약간의 심화된 표현과 어휘. 문법 등을 익혀 다양한 상황에서 중국어를 스스로 구사할 수 있는 응용력을 길러주는데 역점을 둔다

융복합글쓰기 (CONVERGENCE- AND INTEGRATION-BASED THINKING AND WRITING) (3(3))

21세기 생존을 위한 하나의 조건이자 창의 역량의 핵심 요소로 문제 분석 및 문제 해결 능력이 강조되고 있다. 본 강좌는 이러한 능력을 강화함으로써 지식과 정보를 수집・분석・가공하는 단계를 넘어서서 종합적으로 재창조하고, 나아가 말과 글을 통해 이를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통합적 문제해결 역량 즉 융복합적 창의 역량을 함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이 강좌를 통해 영남대학교가 추구하는 공성(共性), 즉 인간에 대한 공감 능력, 공동체에 대한 이해와 긍정성에 기반을 둔 공감각적 사고와 소통 능력을 함양하고자 한다. 궁극적으로 본 강좌는 ‘문제해결로서 융복합적 사고와 글쓰기’를 통해 창의적 지식 발달과 글쓰기 역량 강화를 지속적으로 도모하고자 한다.

이야기고사성어 (TALK OF FABLES AND PHRASES) (3(3))

중국, 한국등 한문 문화권에서 문학, 역사, 예술등의 발전 과정을 거치면서 형성된 고사성어를 강독하면서 그 의미를 파악하고, 현대적 의미를 재해석 한다. 고사성어, 사자성어를 정확히 읽고 쓸 수 있도록 하며, 독해력을 증진시킨다.

인물로본중국사 (THE GREAT MEN AND THOUGHTS IN CHINESE HISTORY) (3(3))

인물 중심으로 중국사를 개관하겠지만, 역사상 저명한 인물을 주제로 삼기 보다는 인문 교양적 가치가 높은 인물들 ― 예를 들면 뚜렷한 생애의 목적을 갖고 살아간 인물이거나 귀감이 될 만한 가치관을 위해 헌신한 인물들 ―을 대상으로 삼아 人物史的인 검토를 통해 중국사를 이해하도록 한다.

한문학개론 (INTRODUCTION TO SINO-KOREAN LITERATURE) (3(3))

한국 한문학의 개념을 설명하고 한문학의 의의를 밝힌다. 시, 소설, 산문, 비평 등의 장르적 특성을 살펴본다.

한시선독 (READING IN CLASSICAL CHINESE POETRY) (3(3))

한국과 중국의 한시 작품 가운데 명작을 시대별로 정선(精選)하여 감독한다.

기초한문강독 (LECTURE OF BASIC CHINESE CHARACTERS) (3(3))

한문의 기초가 되는 기본 한자와 짧은 한문문장과 한시 구절, 경전의 일부 내용을 통해 한문의 기초실력을 닦는다. 학습목표는 다음과 같다.

  1. 한자의 조자(造字) 원리와 자원(字原), 의미변화에 대해 이해한다.
  2. 한문 문장의 기본적인 구조와 기초적인 문법을 이해하여 한문 번역에 활용한다.
  3. 한시(漢詩)와 유교 경전 구절에 담긴 뜻을 이해한다.
교육학개론 (INTRODUCTION TO EDUCATION) (2(2))

교육의 개념과 목적에 관한 다양한 견해를 검토하고, 제도교육의 실상에 관한 구체적이고도 체계적 인 안목을 제공한다. 아울러 학교교육, 가정교육, 사회교육 및 평생교육 등의 개념과 상호 관련성을 포괄적으로 검토하고 비교함으로써 교육 및 교육학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를 도모하며, 이를 토대로 교육의 현실적인 제반 문제점을 검토 분석한다.

한문소설선독 (READING IN THE KOREAN CHINESE NOVELS) (3(3))

한문 소설의 발생부터 변모 발전되는 과정까지 구체적인 작품의 강독과 분석을 통해서 한문소설에 대한 이해 능력을 높인다.

논어강독 (READING OF THE ANALECTS OF CONFUCIUS) (3(3))

유교의 고전인 논어를 읽음으로써 그 공자의 사상과 인성과 교육관 등을 이해하고, 아울러 한문독해력을 배양시킨다.

미래한문교육환경변화와교사 (CHANGES IN THE FUTURE CHINESE CHARACTERS EDUCATION ENVIRONMENT AND TEACHERS) (1(1))

는 학령인구 감소, 다문화 사회 진입, 급격한 정보기술사회의 변화 등 급변하고 있는 교육환경에 능동적이고도 적절하게 대응할 수 있는 한문교사의 역량을 기르기 위한 강좌이다. 학습목표는 다음과 같다.

  • 교육환경의 변화에 대해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고, 한문교육의 내용에 반영될 필요가 있는 환경의 변화에는 무엇이 있는지 탐구한다.
  • 한문교육 환경의 변화에 따른 한문과 교육과정의 변천사를 이해하고, 이후 교육과정이 어떻게 변화하는 환경에 대응할 수 있을 것인지 토론한다.
  • 한문교사의 전문성을 구성하는 요소에 대해 이해하고, 교육 환경 변화에 따라 새롭게 요구되는 한문교사의 직무 및 자질에 대해 토론한다.
  • 미래 사회에서 요구되는 인재상 및 역량에 대해 이해하고, 이를 함양하기 위한 한문교사의 역할 및 효과적인 교육 방법에 대해 탐구한다.
중국역사서선독 (SELECTED READINGS IN CHINESE HISTORY) (3(3))

중국 고대의 주요역사서를 해독하여, 어휘 문체적 특징과 역사관 등을 이해한다.

한문과21세기삶 (CHINESE CHARACTER AND LIFE IN 21ST CENTURY) (2(2))

한문과의 전통 생활과 21세기의 삶을 연결해보는 과정으로써 한문교육과의 실용적 전문역량을 갖춘 Y형 인재를 양성한다. 언어생활, 관혼상제의 예 속에 담겨 있는 한자문화 등을 내면화하여 자신의 인성 함양을 할 수 있도록 하며, 한자문화의 내재화를 통하여 21세기의 삶의 문화적 콘텐츠를 개발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교육사회 (EDUCATIONAL SOCIOLOGY) (2(2))

사회적 현상으로서의 교육을 사회 과학적으로 이해, 설명할 수 있게 하기 위하여 사회과학으로서의 교육사회학의 기본개념을 익히고, 그 주요 영역과 과제를 개관하며, 교육사회학적 연구방법의 개요 를 파악한다.

교육심리 (EDUCATIONAL PSYCHOLOGY) (2(2))

교육실제의 여러 장면에 내포되어 있는 심리학적 과정의 원리를 이해하도록 돕기 위한 학부과정으로서 학습자의 특성, 교육환경, 학습과 교수, 그리고 학습성과의 평가 등을 포함한다.

생활지도 (GUIDANCE) (2(2))

학교를 통한 교육은 교과목을 중심으로 한 학습지도와 일상생활 전반에 걸쳐 있는 생활지도로 크게 나눌 수 있는데, 최근 급격한 사회변화에 따른 문제들의 발생으로 절실히 요구되는 것은 후자라고 할 수 있다. 이 과목은 이러한 생활지도를 필요성과 원리, 기능 및 실제 교육을 통하여 이해하고, 교육지도, 직업지도, 인성지도의 영역에 걸친 생활지도 활동을 연구한다. 아울러 청소년들의 여러 생활장면 특히, 학교장면에서 실천되고 있는 다양한 정의교육과 인간 교육의 현실을 탐색하고 보다 나은 육성지도의 대안을 탐색한다.

진로설계와현장교육 (CAREER DESIGN AND FIELD TRAINING) (1(1))

이 강좌는 학생들이 입학 이후 설계한 CRM(Career Road Map)의 성과와 진로에 대해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상담 및 지도를 통해 피드백을 받고, 아울러 사범대 학생으로서 급변하는 주변 정세와 21세기의 지식정보화와 새로운 산업 혁명의 사회에서 지향하는 교육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현장 교육 역량을 높이는 데 있다. 이 강좌에서 학생들은 자신의 진로와 전공에 부합하는 현장교육과 관련된 다양한 특강 및 동영상 자료, 다문화 교육 등을 접하게 된다.

한문문법 (ARCHAIC CHINESE GRAMMAR) (3(3))

한자 허사의 기능과 한문에 대한 문법적인 이해를 통해 한문 독해의 언어적기초를 다진다.

나려산문선독 (SELECTED READINGS IN SILLA & KORYO DYNASTY PROSE) (3(3))

삼국시대 및 고려시대의 산문문학을 가려 뽑아 읽음으로써 산문의 미학적 특징과 그 역사적 변천과정을 파악한다.

맹자강독 (READING OF THE MENCIUS) (3(3))

동양 사상의 중요한 고전인 맹자를 학습하여 그 내용을 이해하고, 아울러 한문 번역 능력을 기른다.

한문소설론 (TOPICS IN SINO-KOREAN NOVEL) (3(3))

한국한문소설을 둘러싼 제반 이론을 알 수 있는 자료를 강독함으로써 한문 소설에 대한 심도 깊은 이해를 모색한다.

교육행정및교육경영 (EDUCATIONAL ADMINISTRATION & MANAGEMENT) (2(2))

교육행정학 분야에서의 기본적인 개념, 가설, 그리고 이론을 개관한다. 교육행정조직, 지방교육자 치제의 원리와 현황, 교육행정의 주요과업과 과정 요인들을 살펴본다. 그리고 학교 및 학급 경영에 관련된 이론과 그 실제를 개관한다. 이를 통해 교육행정 현상을 분석하고 해석하는 데 필요한 준거 와 틀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한다.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PREVENTION OF SCHOOL VIOLENCE AND UNDERSTANDING OF SCHOOL CULTURE) (2(2))

본 강좌는 학교폭력을 효율적으로 예방하고 학교폭력 발생 시 효과적인 대응책을 다룬다. 이를 위해 학교폭력의 요인과 실제를 이해하고 학교폭력의 예방과 대책에 관련된 법제, 학교와 교사 차원, 가정과 학부모 차원, 지역사회 연계 차원의 예방책과 대책을 학습하며 학교폭력 예방을 위해 실제적으로 활용될 필요가 있는 학생문화의 이해, 개별 및 집단 상담 기법, 그리고 교육이론을 익힌다.

한문교육론 (TOPICS IN SINO-KOREAN EDUCATION) (3(3))

이 과목은 한문과 교육의 원리와 방법에 대한 이론을 학습한다.

한문국역연습 (PRACTICE OF SINO-KOREAN TRANSLATION) (3(3))

한문을 공부하고 연구하는 사람들은 훌륭한 한문문헌을 우리말(한글)로 번역하여 독자들에게 제공할 의무를 가지고 있다. 이 강좌에서는 한문문장을 우리말로 정확하게 번역하는 방법을 실습하고 익히게 된다. 한문 독해력을 바탕으로 해서 이를 우리말로 번역하는 방법과 기술을 배운다.

한문학사 (HISTORY OF SINO_KOREAN LITERATURE) (3(3))

우리나라 고대부터 고려시대까지의 한문학의 발달과정을 체계적으로 이해한다.

역대산문선독 (READING IN HISTORICAL CLASSICAL-CHINESE PROSE) (3(3))

고전의 한문의 문자철 가운데 하나인 중국 산문에 대한 강독을 통하여 각종 산문 문체에 대한 독해력을 함양시키고 한문학에 대한 이해를 넓힌다.

교육과정 (EDUCATIONAL CURRICULUM) (2(2))

설정된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목표에 타당한 학습경험이 선정되고 조직되어야 한다. 교육 과정론은 교육목표의 설정, 학습경험의 선정 및 조직의 이론적 기초를 제시하고, 이를 교육실제에 반영할 수 있는 원리를 밝힌다. 특히, 이 강의는 교육과정의 개념적 구조를 제시하는 데 중점을 둔다. 아울러 전반적인 교육의 과정에서 교육과정의 의의를 확인하고 그 기초, 구성, 전개 및 평가에 관한 일반적인 원칙 혹은 절차를 이해하도록 한다. 나아가서 이러한 원칙혹은 절차가 현행 초ㆍ중등학교의 [교육과정]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가를 탐구한다. 위와 같은 확인, 이해, 탐구를 바탕으로 특별히, 중등학교에서 각 교과내용을 교수할 자질 과 능력을 함양할 방안을 찾는다.

교육평가 (EDUCATIONAL EVALUATION) (2(2))

교육측정 및 평가에 관한 기본 개념을 밝히고, 학교학습의 맥락 속에서 교육평가가 어떠한 의미, 역할을 갖는지를 밝힌다. 이 강의를 통해 교육평가의 기본 개념, 측정이론 및 학업성취의 측정. 평가방법과 해석, 정의적 특성 평가의 방향 등을 논의한다. 교육 측정의 방법과 도구 등에 관한 기본 입문으로서 각종 측정방법과 기술, 척도제작과 지적, 정의적 및 심동적 영역의 도구와 측정방법에 관한 소개를 한다. 아울러 평가방법의 신뢰도 및 타당도 등의 기술적 문제와 그 검증방법을 논의하며, 학교교육 상황에서 널리 사용되는 교과학습 및 정의적 학습의 평가도구의 제작원리와 양호 분석방법을 검토하고 습득한다.

교직실무 (ACTUAL AFFAIRS FOR TEACHING PROFESSION) (2(2))

이 과목은 교사라는 직업의 전문성을 발휘하기 위하여 교직 수행과 관련된 업무의 실제적인 내용을 이해하고 이를 활용하기 위한 것이다. 교사와 교직을 이해하고, 학급경영, 수업기술, 생활지도, 공문처리 등과 같이 교사가 되어 수행하게 되는 실무적인 사안을 이해하기 위한 것이다. 필요에 따라 교사의 신분에 관련된 사항이 포함된다.

이조산문선독 (SELECTED READINGS IN YI-DYNASTY PROSE) (3(3))

이조시대의 각종 산문 문체 중에서 대표적인 명문장을 선택하여 읽고 해석하여 문장 독해력을 양성한다.

한문고전읽기 (READING OF SINO-KOREAN CLASSICS) (3(3))

한문으로 쓰여진 고전 중 특히 문학사에서 중요한 고전 100권을 선정하여 작가, 내용, 출판배경, 문학사적 의의를 살펴본다.

한문교재연구및지도법 (METHOD & RESEARCH OF SINO-KOREAN TEACHING MATERIALS) (3(3))

중,고등학교 한문과 교재를 분석하고 지도법을 익혀 한문과 교사로서의 능력을 기른다.

시화선독 (SELECTED READINGS IN CLASSICAL CHINESE POETRY) (3(3))

고려시대와 조선시대의 시화를 선별하여 읽는다. 그리고 시화의 담긴 의미를 이해하고, 한시를 해독하는 능력을 기른다.

교육방법및교육공학 ( EDUCATIONAL METHODS & TECHNOLOGY) (2(2))

사범대학 학생이 아닌 학생을 위한 교직과목이다. 교직에 입문할 학생들로 하여금 구체적인 교수 방법을 알고 사용할 수 있도록 함과 동시에 교육매체에 대한 이해를 시키는 것이 이 과목의 목표이 다. 다양한 교수방법을 익히고 교수매체활동을 중심으로 한 교육공학의 내용들을 다룬다.

교육철학및교육사 (EDUCATIONAL PHILOSOPHY & HISTORY) (2(2))

교직과목의 하나로서 교육사 및 교육철학 개론에 해당된다. 주요 내용은 고대로부터 현대에 이르기 까지의 한국·동양 및 서양 교육사를 다룬다. 한편, 교육철학에 있어서는 주요 교육철학의 계보와 사상에 대하여 유형적으로 다룬다. 그 경우에 각 장마다 교육이념, 교육적 인간상, 교육과정이 논급 될 것이다. 이로써 교육사 및 교육철학의 입문과정이 되게 한다.

특수교육학개론 (INTRODUCTION TO SPECIAL EDUCATION) (2(2))

이 강좌는 예비교사들이 통합교육이라는 변화된 교육현장을 잘 이해하여 향후 효과적인 교육활동을 수행해 나갈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따라서 이 강좌는 장애 및 장애학생에 대한 올바른 교육적 이해에 기초한 능력 있는 통합교육 교사를 양성하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한문학비평론 (TOPICS IN SINO-KOREAN CRITICISM) (3(3))

역대 중국과 한국의 산문 가운데 문예 이론을 담은 문장을 강독하며, 비평문을 통해 한문 비평론의 실제를 익힌다.

한시론 (CLASSICAL SINO-KOREAN POETRY) (3(3))

시의 생성에 관한 한시론가 들의 견해를 종합. 분석하여 시의 일반 원리를 파악할 수 있게 한 다음 押韻·平仄·對句 등 한시 특유의 표현 기법을 이해하게 함으로써 한시를 연구 비평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한문과한문학 (CHINESE CLASSICS AND SINO_KOREAN LITERATURE) (3(3))

작가론 및 작품론을 통해, 한국·중국의 주요 고전 작품을 검토하면서 한문과 한문학에 대한 거시적인 시각을 지닐 수 있도록 한다.

교육봉사활동 (EDUCATIONAL VOLUNTEER ACTIVITIES) (2(2))

이 과목은 유치원 및 초, 중등학교에서 보조교사나 교사도우미 또는 봉사활동 등을 포함하는 것으로, 미래 교사로서의 교직소양을 함양하는 데 있다.

학교현장실습 (SCHOOL FIELD PRACTICE) (2(2))

학교현장실습은 중·고등학교 교육의 실제에서 교사가 수행해야 할 역할과 기능을 실제로 경험하는 현장교육 실습교과이다. 학교현장실습에서는 교육현장에서의 체험을 통하여 교수-학습지도/생활지도/학급경영 등 학교교육 전반에 대한 실무적인 경험을 쌓음으로써 교사로서의 예비소양을 기르도록 한다.

한문논리및논술 (THE LOGIC AND WRITING OF ARCHAIC SINO-KOREAN) (2(2))

한문 산문에 들어 있는 다양한 논리를 비판적으로 검토하여 논제들이나 주장들에 대한 이해력, 적용력, 분석력 등을 향상시킨다.

제자백가의이해 (UNDERSTANDED IN ANCIENT CHINESE PHILOSOPHERS) (3(3))

제자 백가 중에서 道家·墨家·法家 등의 문장을 선독 함으로써 동양사상의 근원과 유파를 이해하도록 한다.

한국역사산문의이해 (UNDERSTANDED OF KOREAN HISTORY PROSE) (3(3))

한문으로 기록된 역사서를 해독할 수 있는 능력을 양성하기 위하여 유명한 역사산문을 선정하여 강독하고 이해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