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개

교과목개요

교과목개요

PROFESSIONAL ENGLISH (PROFESSIONAL ENGLISH) (2(2))
본 강좌는 학습자들이 실생활에서 필요한 기본적인 영어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한국인교수와 원어민교수의 팀티칭으로 진행되는 본 강좌에서 한국인교수는 기본적인 영어구조와 어휘, 실용적 표현들을 제공함과 동시에 문형 위주의 회화 연습을 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원어민교수는 이를 바탕으로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한 회화 연습을 한다.
대학생활설계 (SEMINAR FOR ACADEMIC LIFE) (1(1))
  1. 강의 소개
    대학생활을 시작하는 신입생이 대학생활에 잘 적응 할 수 있도록 지도교수의 지도, 적성검사, 진로탐색 및 상담을 통해 진로를 설계하고 효과적인 실천 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CRM(Career Road Map) 작성에 도움을 제공한다. (자기 분석, 성격유형검사, 진로탐색, 대학생활의 성공비결 지도, 진로설계 및 방향설정, CRM 작성(설계) 기법, CRM 작성 등으로 이루어지며, 수업은 지도교수가 지도학생들과의 반별 수업을 원칙으로 함)
  2. 수업목표
    중간시험 이전에는 대학생활을 위한 동기를 부여하고, 학생 스스로가 자기분석과 성격유형(MBTI 또는 TCI)검사와 더불어 진로탐색(YAT검사)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경력관리와 시간관리를 통해 대학생활의 효율성 제고에 도움이 되도록 지도한다. 아울러, 학습법, 레포트 작성 전략, 학사제도 및 각종 교내프로그램 안내 등 대학생활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한다. 중간시험 이후에는 지도교수의 지속적인 상담을 통해 대학생활을 통한 진로 설계 및 방향을 설정할 수 있도록 지도하며, CRM 작성 및 실천 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소프트웨어와컴퓨팅사고 (SOFTWARE AND COMPUTATIONAL THINKING) (3(3))
정보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컴퓨터 기술을 활용되게 되고, 그 결과 소프트웨어의 중요성이 날로 커지고 있다. 본 강의에서는 먼저 소프트웨어, 알고리즘, 코딩과 같은 개념들을 설명한다. 그리고 컴퓨팅 사고를 이용하여 문제를 해결하고, 시스템을 설계하며, 인간의 행동을 이해하는 과정을 설명하고, 이를 다양한 분야에 응용한 사례들을 살펴본다. 마지막으로 C나 Python 등의 프로그래밍 언어를 이용하여 기초적인 코딩 교육을 실시한다.
실용중국어(I) (PRACTICAL CHINESE(I)) (2(2))
본 과목은 중국어를 처음 배우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과목이다. 중국어를 배우기 위해 가장 먼저 넘어야 할 산은 바로 중국어 특유의 발음이다. 중국어 발음에는 우리의 자음과 모음에 해당하는 성모와 운모 외에 성조라는 독특한 발음요소가 있다. 중국어 학습 초기 가장 어려운 점이 이 세 가지 생소한 발음 요소를 동시에 발음하는 방법을 터득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우선 시작단계에서 중국어 발음방법을 확실히 숙지할 수 있게 할 것이다. 다음 단계로 넘어가서는 일상생활에서 가장 빈번히 사용되는 친근한 대화주제를 하나씩 주제별로 다룰 것이다. 아울러 중국어의 중요한 기본 문법 사항들을 하나씩 마스터 해나간다.
기초생명공학이론및실험 (BASIC BIOTECHNOLOGY EXPERIMENTS) (3(4))
본 수업에서는 이론으로 배운 생명공학의 기본 내용을 실험실습을 통해 학습한다. 생명공학의 기본 내용인 유전자 분석, 증폭, 클로닝 등에 대하여 실험을 통해 생명공학의 기초 내용을 학습한다.
기초세포공학이론및실험 (THEORY AND EXPERIMENT IN CELL ENGINEERING ) (3(4))
본 강좌는 생명공학과 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동식물의 세포 배양 및 미생물의 배양 그리고 이를 기반으로 하는 분자생물학 및 세포공학 연구에 대한 기초적인 실험 방법을 교육함으로서, 생명체에 대한 공학적인 접근을 위한 기본적인 지식과 기술을 습득시키고자 하는 과목임.
생명공학입문(1) (INTRODUCTION TO BIOTECHNOLOGY(1)) (3(3))
이 강좌는 생명공학을 전공하기 위하여 필수적인 생명 원리의 이해에 관한 강좌이다. 생명체의 기본 구조, 대사, 유전, 진화 등에 관한 일반적인 내용을 학습한다. 생명공학을 이해하기위한 미생물, 식물 그리고 동물의 기초 생명과학을 학습한다.
생명일반화학 (LIFE AND GENERAL CHEMISTRY) (3(3))
생물체의 현상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물질의 조성과 변화에 대한 학문인 화학이 필요하다. 본 과목에서는 생명공학을 전공하는 학생들에게 생명체와 관련된 전반적인 화학적 지식을 전달한다. 또한 생명현상을 분석하기 위한 실험에 이용되는 화학식 및 화학량 계산 등에 대한 개념들을 학습한다.
ACADEMIC ENGLISH (ACADEMIC ENGLISH) (2(2))
본 강좌는 학습자들이 실생활에서 좀 더 유창하고 정확한 영어의사전달 능력을 배양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한국인교수와 원어민교수의 팀티칭으로 진행되는 본 강좌에서 한국인교수는 학습자가 영어구조와 어휘, 실용적 표현들을 익히고 이를 활용하여 자유롭게 표현하는 연습의 기회를 제공한다. 원어민교수는 이를 바탕으로 학습자들이 실제 상황에서 좀 더 유창하고 명확하게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회화 연습을 한다.
미생물의세계 (MICROBIAL WORLD) (3(3))
미생물의 기본지식과 응용기술에 대해 개론적으로 수업함으로써 응용미생물학, 식품학, 생물관련공학 및 응용생물학 전공자는 물론이고 기타 관련 전공자들에 대해 미생물학의 학문적, 실용적 기본개념을 이해시킴과 동시에 미생물의 인류복지에 활용할 응용지식을 습득하게 한다. 세균, 효모, 사상균, 조류, 바이러스 등 각종 미생물의 구조, 증식, 분류, 특성 등에 대한 기초 지식과 미생물의 생육환경, 대사, 유전, 영양, 생태 등의 이론적 지식과 아울러 질병, 면역, 산업에 있어서의 미생물의 역할 및 관계를 이용한 응용지식에 대해 수업한다.
실용중국어(II) (PRACTICAL CHINESE(II)) (2(2))
본 과목은 중국어회화(I)을 이수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개설되는 과목이다. 학생들은 중국어의 기초적인 사항들을 숙지 한 상태이므로 약간의 심화된 표현과 어휘. 문법 등을 익혀 다양한 상황에서 중국어를 스스로 구사할 수 있는 응용력을 길러주는데 역점을 둔다
융복합글쓰기 (CONVERGENCE- AND INTEGRATION-BASED THINKING AND WRITING) (3(3))
21세기 생존을 위한 하나의 조건이자 창의 역량의 핵심 요소로 문제 분석 및 문제 해결 능력이 강조되고 있다. 본 강좌는 이러한 능력을 강화함으로써 지식과 정보를 수집・분석・가공하는 단계를 넘어서서 종합적으로 재창조하고, 나아가 말과 글을 통해 이를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통합적 문제해결 역량 즉 융복합적 창의 역량을 함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이 강좌를 통해 영남대학교가 추구하는 공성(共性), 즉 인간에 대한 공감 능력, 공동체에 대한 이해와 긍정성에 기반을 둔 공감각적 사고와 소통 능력을 함양하고자 한다. 궁극적으로 본 강좌는 ‘문제해결로서 융복합적 사고와 글쓰기’를 통해 창의적 지식 발달과 글쓰기 역량 강화를 지속적으로 도모하고자 한다.
식물학 (PLANT SCIENCE) (3(3))
식물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하기 위한 기초과목으로서 주로 고등식물을 대상으로 공부한다. 주요 내용으로는 식물세포와 조직, 식물의 성장과 발육, 뿌리체계와 양분의 흡수, 줄기와 물질이동, 잎과 광합성, 호흡과 증산작용, 꽃과 열매, 수정과 종실발달, 식물에서의 유전현상, 식물의 분류, 진화, 생태 등이 있으며 마지막으로 식물과 인간과의 관계 및 식물의 이용과 활용에 대해 살펴본다.
미생물분류학 (MICROBIAL TAXONOMY) (3(3))
세균 및 균류의 분류, 명명, 동정에 대한 입문 과정으로 기존 미생물 분류 체계와 분류시 도입되는 실험기법을 다룬다.
미생물이론및실험 (THEORY AND EXPERIMENT IN MICROBIOLOGY ) (3(4))
자연계로부터 분리된 미생물의 형태적, 생화학적 특징을 파악하여 분리된 미생물의 종과 속을 밝히는 동정실험과 이들 미생물의 각종 생리학적 성질을 실험적 방법으로 교육한다.
생명공학과PC활용 (USE OF PERSONAL COMPUTER IN BIOTECHNOLOGY) (3(3))
생명공학 분야에 이용될 수 있는 PC 도구들을 습득하고자 하며 주요 내용은 PC 윈도우즈 기초 지식, 생명공학 주요사이트 인터넷활용, 워드 소프트웨어 (한글 및 MS 워드), 자료 정리 및 분석 (MS 엑셀 및 어세스), 보고서와 발표 (MS 파워포인트) 및 기초 전산 프로그램 (R)에 관한 소개 및 활용을 다루고자 함.
생명공학및생화학이론과실험 (THEORY AND EXPERIMENT IN BIOTECHNOLOGY AND BIOCHEMISTRY ) (3(4))
이론으로 배운 생화학 강의를 직접 실험실습을 통해 경험한다. 생체 거대분자와 구성분자들의 분리 및 정성, 정량 분석실험을 통해 이들을 확인하고 그 기능을 공부한다.
생명공학입문(2) (INTRODUCTION TO BIOTECHNOLOGY(2)) (3(3))
생명 공학의 기초 입문과목으로서, 생명 공학의 전반적인 기술 경향과 미래 발전 방향, 응용되는 기술 및 생물 윤리 및 향후 발전 방향들까지 모색한다.
유기화학 (ORGANIC CHEMISTRY) (3(3))
식품을 전공하는 대상으로 유기화학의 기초, 명명법, 구조, 합성, 기본반응 및 물리·화학적 성질 및 응용법에 관하여 강의한다.
미생물생태학 (MICROBIAL ECOLOGY) (3(3))
미생물생태에 대한 일반적 개념과 미생물에 의한 탄소순화, 질소순환, 무기물순환 등에 관한 전문지식을 강의하고 토양, 수계, 공기 등 생태계에서의 미생물의 역할과 집단 등에 관한 생태학적 지식을 교수하며 생물 및 환경과의 관계에 대해서도 강의한다.
미생물학 (MICROBIOLOGY) (3(3))
이 과정은 일반미생물에 대한 강의이며 진핵과 원핵미생물을 다루나 주로 세균과 균류를 중심으로 한다. 주제에는 미생물의 다양성, 미생물 세포 구조 와 기능, 대사, 영양 획득, 환경과 미생물, 미생물 제어 등이 포함된다.
생화학 (BIOCHEMISTRY) (3(3))
생체 구성성분의 구조, 생화학적 성질, 생체내의 기능에 관해 강의한다.
인체생명과학 (HUMAN BIOLOGY) (3(3))
생명공학과 학생을 위한 인체생명현상을 학습한다. 인체의 구조와 우리 몸을 이루는 각 기관의 구조와 기능을 이해한다. 우리 몸을 구성하는 세포, 조직, 기관들에서 일어나는 유전과 생리의 생명현상을 학습한다.
미생물분자유전학 (MOLECULAR MICROBIAL GENETICS) (3(3))
미생물유전에 관한 일반적 개념과 유전물질의 화학, 기능, 복제, 발현 등에 대한 전문지식이나돌연변이 현상, 형질전환, 형질도입 등의 유전자 조합 현상을 이론적으로 강의하며 각종 유전현상을 응용하는 유전공학시술에 대한 기초지식도 교수한다.
발생학 (EMBRYOLOGY) (3(3))
본 강좌는 생명공학과 2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사람의 생식세포 형성, 배아 발달과 각각의 기관형성에 대하여 가르칠 예정이며, 그것을 통하여 한 개체가 인체 내에서 어떻게 발달하고 성장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발생학에서 배운 이론들을 바탕으로, 최근에 재생의학과 세포치료에 많이 사용하고 있는 줄기세포와 동물복제까지 강의할 예정입니다.
식물분자생물학 (PLANT MOLECULAR BIOLOGY) (3(3))
본 과목은 분자유전생리에 관한 다양한 분야의 기초지식과 응용기술을 습득하고 이러한 내용을 바탕으로 식물의 생산성 및 이용/개량에 관해 연구하는 분야이다. 식물의 각종 세포 내 현상을 분자적 수준에서 이해하기 위하여, 참여하는 분자들의 구조와 기능, 상호작용들을 강의한다. 또한 식물분야에 이용되는 미생물에 관해서도 간략히 강의한다.
인간유전체학 (HUMAN GENOMES) (3(3))
본 강좌는 생명공학과 2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인간의 모든 유전정보를 담고 있는 유전체분야의 전문용어 및 관련 유전체 분석방법들에 대한 최신 연구 분야들을 소개할 예정입니다.
진로설계 (CAREER DESIGN) (1(1))
  1. 강의 소개
    학생들이 입학 이후 설계한 CRM(Career Road Map)의 성과와 진로변경에 대해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상담 및 지도를 통해 피드백 함으로써 조기에 진로를 확정하도록 한다. 이 강좌는 수업이 진행되는 동안 학생들이 자기 분석과 취업역량을 분석함으로써 경력관리 방법을 습득하고 체계적으로 CRM을 다시 수정·보완·확정하도록 한다. 또한 학생들이 취업경쟁력을 갖도록 취업준비와 관련된 동영상 강의를 부교재로 활용한다.
  2. 수업목표
    취업을 위한 지원서(이력서, 자기소개서, 입사지원서) 작성법을 비롯하여, 커뮤니케이션 및 프리젠테이션 스킬을 교육함으로써 재학생들이 실질적인 취업을 준비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경력관리를 통해 스스로 취업설계를 할 수 있게 도움을 제시하고, 더 나아가 지도교수의 상담 및 진로상담을 통해 졸업시까지 학년별 CRM을 체계적으로 작성(관리) 하게 한다.
유전학 (GENETICS) (3(3))
고등동식물과 미생물을 포함한 생명체 전반에서 생명현상의 가장 기초가 되는 유전현상을 학습한다. 생명활성을 가진 분자, 세포, 개체, 집단들의 생명현상을 조절하고 있는 유전자들의 역동적인 기능을 토론한다. 멘델이론의 유전현상, 유전자의 기능과 표현형 분석, 유전자 복제, 유전자재조합, 유전체의 구조, 유전체의 기능, 그리고 현대 생명과학을 발전시킨 분자유전학의 주제들을 심도 있게 학습한다. 생명공학을 위한 유전학적인 개념정립에 필수적인 기초과목이다.
동물세포공학 (ANIMAL CELL ENGINEERING) (3(3))
동물에서 생명공학 및 세포생물학 기술을 동물자원과학분야에 접목하여 유용단백질 및 생리활성 물질 탐색, 미생물 균주 및 세포주 개발과 관련된 생물학적 기전을 연구하여 고부가가치의 기술집약적 동물산업 발전에 관련된 지식 및 기술을 습득하고자 함
미생물기능유전체학 (FUNCTIONAL GENOMICS IN MICROORGANISMS) (3(3))
최근에 엄청난 숫자로 늘어나고 있는 미생물의 유전체 염기서열 정보를 활용하여 유전자를 찾아내고 그 유전자와 유전자 산물(단백질 및 저분자 화합물)의 기능을 밝히기 위해서 사용되고 있는 genomics, transcriptomics, proteomics, bioinformatics 등 최신의 ‘omics’ 연구 원리 및 기법에 대한 강의
바이러스학 (VIROLOGY) (3(3))
바이러스의 구조, 유전자 복제, 숙주세포에의 침입, 바이러스와 숙주간의 상호 작용에 대한 입문과정.
바이오오믹스 (BIO-OMICS) (3(3))
표현형으로 유전적 변화가 나타나지 않는 돌연변이를 찾아내는 학문으로 대사물질의 농도 변화 등을 측정해서 숨어 있는 돌연변이를 찾아낸다. 기존의 유전학적 방법은 유전자의 염기서열 결정후 돌연변이를 판단하기 대문에, 표현형으로 나타날지의 가능성에 대해서는 알수 없었지만, 메타볼로믹스를 통해 이미 유전자를 알고는 있으나, 새로운 유전자의 기능을 규명하는 것이 가능하다.
생물정보학이론및실험 (THEORY AND EXPERIMENT IN BIOINFORMATICS) (3(4))
본 강좌는 생물체를 이루는 유전 정보 및 그 산물에 대한 기본서열, 구조 및 기능에 대한 각종 정보를 생명공학 연구에 있어서 유의미한 형태로 구성하고 분석하는 전반적인 과정을 컴퓨터를 이용하여 탐색하고 시뮬레이션 과정을 거치는 실험 과목이다.
세포생물학 (CELL BIOLOGY) (3(3))
본 과목은 원핵, 진핵 세포에서 일어나는 각종 유전자 조절 및 대사 과정을 분자과정에서 해석하는 수업이다. 세포생물학에 대한 이해 및 이러한 지식을 심화, 통합시키는 과정을 통하여 세포에 대한 종합적 이해 수준을 높인다.
유전공학 (GENETIC ENGINEERING) (3(3))
재조합 유전자의 제조 기술, 각종 미생물을 이용한 유전자 클로닝, 그리고 재조합 DNA의 이용 분야에 대해 다룬다.
의학유전학 (MEDICAL GENETICS) (3(3))
의학유전학은 세포내 유전양상들을 연구하고 연구결과를 이용하여 유전성 질환의 치료 방법을 연구하는 의학 분야임. 의학유전학에서 다루는 부분은 크게 세 분야 임. 질환유전, 유전질환 진단 및 치료분야로 분류할 수 있는데 유전성 질환과 관련되는 유전분야는 임사유전학, 대사/생화학 유전학, 세포/분자유전학, 미토콘드리아 유전학 분야 등이 있으며. 진단분야는 염색체, 대사체 및 분자진단 분야로 분류할 수 있고 처방분야로는 대시성 질환 관리 등으로 나눌 수 있음. 이와 관련된 기본 용어, 지식 및 진단 및 처방 기술 분야를 다루고자 함
인간미생물체공학 (HUMAN MICROBIOME THERAPEUTICS) (3(3))
대사산물의 선별과 미생물을 산업적으로 이용하는데 꼭 필요한 균육종에 큰 비중을 두어 고찰하며 산업미생물의 장래의 발전 방향에 대해서도 고찰한다.
바이오나노공학 (BIONANO ENGINEERING ) (3(3))
바이오 나노기술을 이용하여 생명현상의 원리를 규명하거나 바이오 및 의료 분야에 활용함으로써, 질병 진단/치료 등에 기여할 수 있는 융합 기술입니다. 이런 다학제적인 교과과정을 통하여, 이 과목에서 나노물질의 정의, 종류, 응용에 관련된 기술들을 배울 수 있습니다.
식물대사공학 (PLANT METABOLIC ENGINEERING) (3(3))
식물의 대사 과정인 광합성 및 이차 대사 과정을 공부한 후, 이들 대사 과정의 변화가 창출하는 식물 개량 및 유용 물질 생산에 대하여 공부하도록 한다. 이 강좌는 영어로 강의하도록 한다.
줄기세포공학 (STEM CELL ENGINEERING) (3(3))
줄기세포 특성 및 이용에 대한 학문적 탐구를 통해 인간생명현상에 대한 이해를 증진을 위하여 체세포 및 줄기세포의 운명전환 현상을 이해하고, 생체내 구성 조직세포로의 변환을 제어할 수 있는 기전과 분자적 특성을 규명함으로써 세포 운명제어 및 전환 원천 기술과 관련된 지식 및 기술을 습득하고자 함
합성생물학의이해 (INTRODUCTION TO SYNTHETIC BIOLOGY) (3(3))
본 강좌는 생명공학과 2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유전과 유전체학의 기본 개념들을 소개하고 이러한 이해를 기반으로, 합성생물학이라는 분야의 기본적인 개념과 가능성에 대해 소개하는 수업이다. 동시에 전공강의를 통해서 배우는 지식들이 합성생물학이라는 분야에서 실제 생명공학 관련 분야에 어떻게 연결이 되는지를 살펴봄으로서 전공역량과 취업역량의 교육과정 연계성을 강화하고자 한다.
분자생물학 (MOLECULAR BIOLOGY) (3(3))
본 과목에서는 생명체에서 일어나는 생명현상 중 유전자 및 염색체의 구성, 유전자발현(전사 및 번역), 유전자의 복제 및 재조합 등 유전자와 관련된 현상의 기작과 조절에 참여하는 분자와 그 상호작용에 관해 강의한다.
생물정보학 (BIOINFORMATICS) (3(4))
생물체를 이루는 유전 정보 및 그 산물에 대한 기본서열, 구조 및 기능에 대한 각종 정보를 데이터베이스 탐색 등을 통해서 찾아내고 이들로부터 연구자가 원하는 정보를 생명공학 연구에 있어서 유의미한 형태로 구성하고 분석하는 전반적인 과정에 대한 다학제적인 과목으로 생명현상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뿐만 아니라 각종 질병의 치료 및 예방에 있어서 컴퓨터 및 프로그램들을 어떻게 접목할 수 있는지에 대한 강의
발생공학 (EMBRYOLOGY BIOTECHNOLOGY) (3(3))
본 강좌는 생명공학과 3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생식세포(정자와 난자)의 기초적인 개념을 바탕으로, 실재적으로, 발생공학 기술중에 하나인 난임을 극복하기 위해 사용되고 있는 생식 보조술과 발생공학기술을 이용한 최신 연구 분야들을 소개할 예정입니다.
생물통계학 (BIOSTATISTICS) (3(3))
생물자료 속성을 알기위해 표본추출, 확률분포, 정규분포, t분포, 통계적 추론, 한집단 또는 두집단간의 평균비교등 자료분석에 필요한 기초 통계이론 및 분석방법에 관한 교육
식품미생물체공학 (FOOD MICROBIOME TECHNOLOGY AND ENGINEERING) (3(3))
식품의 부패와 이에 관련한 미생물을 고찰하고 이들을 바탕으로 식품의 저장법을 검토하며 발효식품과 이에 관련한 미생물들을 고찰한다. 특히 이제까지 해설이 불가능했던 한국 전통장류의 성립기작과 장류 생산 미생물등을 고찰하여 해설하고 새로운 제법까지를 검토한다. 또한 기타 한국 발효식품의 성립 기작에 대해서도 고찰한다.
캡스톤디자인연구(생명공학과)(1) (CAPSTONE DESIGN RESEARCH ( BIOTECHNOLOGY )Ⅰ) (2(4))
생명공학과에서 전공수업을 이수한 학생(3학년 혹은 4학년) 실험연구능력과 독립적인 과제수행능력을 함양시키기 위한 과정이며, 전공지식에 관한 중요한 이론과 실험방법들을 응용하여 계획한 연구과제를 수행한다. 연구과제는 연구팀별로 수행되며, 연구진행상황과 방향에 관하여 책임교수와 긴밀하게 토론한다. 연구수행으로 얻어진 결과는 구두로 발표하며, 동시에 연구결과보고서를 작성하여 제출한다.
현장실습(생명공학과) (FIELD WORK ( BIOTECHNOLOGY )) (3(3))
생명공학과에서 전공수업을 이수한 학생을 대상으로 방학기간 (다른 교과목의 수업 및 학점이수에 문제점이 없는 경우 학기중에도 가능)을 이용하여 관련 산업체 현장 및 연구소 등에서 일정기간 실습하며, 실습업체의 주관하에 평가한다. 산학협동교육의 일환으로 강의를 통해 배운 지식과 기술을 기초로 하여 실제로 바이오산업 현장에서의 실무능력을 배양하고 새로운 기술을 체득하여 장차 바이오산업 분야의 유능한 기술인의 자질을 구비하게 한다.
화장품생명공학 (COSMETICS AND BIOTECHNOLOGY) (3(3))
생명공학기술과 화장품바이오기술의 융합 강좌로서 바이오화장품산업에 필요한 화장품학과 바이오신소재의 개발에 필요한 생명공학기술의 이론과 기술을 학습한다. 바이오화장품 산업에 필요한 미백, 보습, 안티에이징 등 원리와 바이오기술을 학습한다.
면역학 (IMMUNOLOGY) (3(3))
생체의 방어기전인 면역반응을 이해하기 위하여, 면역계에 대한 개념을 파악하고 면역에 관계하는 세포의 특성과 활성화 과정 및 암세포와 다른 질병들이 면역 기능에 의해 치유되는 과정을 고찰한다.
대사생화학 (METABOLISM) (3(3))
대사생화학은 일반생화학에서 습득한 지식을 바탕으로 주요 대사에 관련된 내용을 좀더 심도있게 학습하는 과목이다.
바이오벤처창업실무 (INTRODUCTION TO BIO VENTURE BUSINESS) (3(3))
바이오 산업은 과학 기반 산업으로 전 세계의 많은 나라가 미래의 성장동력으로 인식하고 있음. 바이오 산업은 대학 및 다양한 연구기관의 기초연구 결과가 사업화로 연결되는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바이오 벤처기업은 기초 바이오 기술의 발굴, 발전, 사업화 및 기술이전에 관련된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음. 바이오 벤처기업은 바이오 산업의 모든 영역에 관련되어 있으며, 바이오 산업 생태계의 중요한 일원이며 활력을 불어넣는 매우 중요한 존재임. 바이오 벤처기업의 육성을 위하여 바이오 산업 지원 정책, 바이오 벤처기업의 현황, 동향 및 문제점을 공부하며 창업에 필수적인 지식재산권, 인력확보 및 자금조성, 기업운영을 위한 인허가 및 마케팅에 관하여 공부함.
분자생리학 (MOLECULAR PHYSIOLOGY) (3(3))
분자생리학은 생물체의 구성과 발달과 변화에 대한 해석을 가능한 최소한의 단위에서 시작하여 생물체 전체에 적용하고자 한다. 생물체는 무기물질로부터 유기물질을 합성하여 이로부터 몸을 구성하며, 이렇게 형성된 개체는 환경과의 교류와 자체의 유전적 프로그램에 의해 발달하며 변화한다. 이러한 다양한 현상을 가능한 분자수준에서 해석하고자 추구하며, 각각의 변화가 집합적으로 어떻게 발달과 분화를 이끄는지에 대하여 해석한다.
생물정보분석및시각화를위한R프로그래밍 (R PROGRAMMING FOR BIOLOGISTS) (3(4))
생명 과학 및 공학은 최근 10년간 염기서열 결정 기술 및 전사체와 단백질체 등을 유전체 수준으로 분석할 수 있는 기술들의 비약적 발전으로 세포의 주기 및 발달 단계 등에 따라서 대량의 정보를 얻어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생물 정보 뿐만 아니라 대량의 데이터를 수집, 가공하고 분석하여 의미있는 정보를 추출하는 능력은 생명 과학이나 공학 분야 뿐만 아니라 사회 전 분야에서 필수적인 직무능력이라고 하겠습니다. R은 대량의 데이터를 가공하고 및 분석하는 일에 적합하게 개발된 프로그래밍 언어로서 프로그래밍 언어를 접하지 않은 초심자도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언어입니다. 본 전공 교과목은 학생들이 이러한 R 프로그래밍 언어를 실습 위주의 교육을 통해서 이해하고, 이러한 이해를 바탕으로 다양한 종류의 데이터를 가공하고 원하는 분석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주요한 목표로 하고자 함.
의약품생명공학 (PHARMACO-BIOTECHNOLOGY) (3(3))
본 강좌는 생명공학 기술을 활용한 바이오 화장품의 제조기술, 효능평가 및 임상평가 기술을 강의한다. 구체적으로 기초 생명과학과 생명공학 심화과정에서 학습한 생명공학기술과 줄기세포기술, 세포배양기술, 단백질공학기술, 유전자재조합기술, 유전체기술, 인간 DNA활용기술, 기능성 천연물질, 기능성식물추출물, 화학합성 등을 종합적으로 활용하여 첨단 생명공학 화장품의 디자인과 제조공정을 학습한다.
캡스톤디자인연구(생명공학과)(2) (CAPSTONE DESIGN RESEARCH ( BIOTECHNOLOGY )Ⅱ) (2(4))
생명공학과에서 전공수업을 이수한 학생(3학년 혹은 4학년) 실험연구능력과 독립적인 과제수행능력을 함양시키기 위한 과정이며, 전공지식에 관한 중요한 이론과 실험방법들을 응용하여 계획한 연구과제를 수행한다. 연구과제는 연구팀별로 수행되며, 연구진행상황과 방향에 관하여 책임교수와 긴밀하게 토론한다. 연구수행으로 얻어진 결과는 구두로 발표하며, 동시에 연구결과보고서를 작성하여 제출한다.
현장실습(생명공학과) (FIELD WORK ( BIOTECHNOLOGY )) (3(3))
생명공학과에서 전공수업을 이수한 학생을 대상으로 방학기간 (다른 교과목의 수업 및 학점이수에 문제점이 없는 경우 학기중에도 가능)을 이용하여 관련 산업체 현장 및 연구소 등에서 일정기간 실습하며, 실습업체의 주관하에 평가한다. 산학협동교육의 일환으로 강의를 통해 배운 지식과 기술을 기초로 하여 실제로 바이오산업 현장에서의 실무능력을 배양하고 새로운 기술을 체득하여 장차 바이오산업 분야의 유능한 기술인의 자질을 구비하게 한다.
바이오기술투자 (BIOTECHNOLOGY AND INVESTMENT) (1(1))
본 과목은 바이오산업 및 금융투자 등에 대한 교육을 이해하기 쉽고 전문성이 견지되는 실무적인 관점에서 토론형식으로 학습하고 글로벌 이머징 바이오기술 및 미래 유망 바이오기술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 실제 사례를 바탕으로 수업을 진행한다.
바이오의약품및화장품제형공학 (PHARMACEUTICAL AND COSMETIC FORMULATION TECHNOLOGY) (3(4))
생명공학기술을 활용한 바이오의약품, 화학의약품 및 화장품의 완제품을 생산하기 위한 원료의 조성 및 제형 기술을 학습한다. 인간재조합 단백질을 함유한 바이오의약품과 일반의약품의 약물 및 부형제의 조성과 제조과정을 학습한다. 또한 기능성화장품, 향수, 인체세정용 화장품의 제형 및 제조공정과 제품디자인 등에 관한 이론과 실무기술을 학습한다.
생물분리공학 (BIOSEPARATION PROCESS) (3(3))
미생물, 식물세포 또는 동물세포의 숙주에서 과발현되는 재조합단백질을 산업용으로 대량 생산하기 위해서는, 재조합단백질의 분리 및 정제를 위한 특별한 지식과 기술들을 적용하여 높은 순도와 높은 수율을 얻을 수 있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 생물분리공학 과정에서는 세포파쇄, 원심분리, 여과, 추출, 침전, 투석, 농축, 크로마토그래피, 동결건조와 같은 생물분리의 단위 공정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기초이론과 실제 사례들을 소개합니다.
인공지능과뇌과학 (ARTIFICIAL INTELLIGENCE AND NEUROSCIENCE) (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