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원

교과목개요

전공

도덕교육론 THEORIES OF MORAL EDUCATION (3(3))
 이 교과목은 교육에 포함된 도덕적인 측면과 현상을 탐구하기 위해서 도덕적 판단과 도덕적 인간의 교육적 의미를 다양한 윤리학의 관점과 이론에 근거하여 분석하고 논의하고자 한다.
인간관계와가족상담론 HUMAN RELATIONS AND FAMILY COUNSELING (3(3))
본 강좌는 인간의 탄생부터 죽음까지의 역동적인 면과 복잡하고 다양한 인간관계의 양상 및 본질을 이해하며, 가족내 구성원 사이의 발달심리적 작용을 연구한다. 또한 본 강좌는 인간관계 및 가족상담에 관련된 제 이론과 기법 및 실제를 탐구한다.
인간주의교육 HUMANISTIC EDUCATION (3(3))
  교육에 있어서의 인본주의적 교육사상을 분석하고 그것이 현대의 인간주의 교육과 어떻게 관련되고 있는지를 밝히며, 전인교육 또는 정의적 교육의 의미도 심층적으로 검토한다.
조직행위론과상담 ORGANIZATIONAL BEHAVIOR AND COUNSELING (3(3))
교육학과 2005-1
조직의 가장 중요한 주체인 인간행동에 대하여 다양한 접근 방법을 연구하며, 최근 새롭게 연구되고 있는 환경과 관련한 문제를 포함하여 인간행동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조직 내에서 인간과 관련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각종 상담의 접근 방법을 연구한다.
진로지도와상담론 CAREER GUIDANCE AND COUNSELING (3(3))
  직업의 세계와 진로에 대한 의식이 점차 다양해짐에 따른 사왕변화에 적절히 대처하는데 요구되는 진로지도와 상담에 필요한 제 이론, 발달단계별에 따른 진로의식 성숙의 이해 및 기술을 학습하는 강좌로서 진로 상담자가 갖추어야 할 자질을 터득하는데 목적을 둔다. 
집단상담의이론과실제 THEORIES AND PRACTICES OF GROUP COUNSELING (3(3))
본 강좌는 집단상담의 이론적 접근으로서 집단상담의 목적, 집단의 역학적 과정, 집단의 지도성, 지도자의 역할 및 지능, 집단 상담의 계획 및 평가, 집단원의 역할행동, 집단행동의 평가 그리고 집단상담의 윤리적 문제 등을 학습한다. 또한 본 강좌는 집단상담의 실제를 체험하도록 하여 집단상담 진행의 효능감을 높이고자 한다.
한국교육문제세미나 SEMINAR IN KOREAN EDUCATIONAL PROBLEMS (3(3))
  한국사회의 교육문제를 주제로 발표하게 하고 발표한 내용에 대하여 논의한다. 
교원교육과교육인사행정 TEACHER EDUCATION AND EDUCATIONAL PERSONNEL ADMINISTRATION (3(3))
  넓게 보면 교원교육은 교육인사행정에 포함된다. 그러나 이 강좌는 교육인사행정에서 교원교육에 큰 비중을 둔다. 이 강좌는 크게 두 부분으로 구성된다. 먼저 교원의 직전교육과 현직교육에 관련된 이론의 개관과 함께 교원교육제도 및 그 운영의 실제를 다룬다. 보다 구체적으로는 교원교육에 대한 접근법, 교원 교육과정(敎育課程), 교육의 과정(過程), 교원교육기관, 교직사회학, 전문성 개발 교원교육평가 등에 관한 주요 문제와 이론들을 개관한다. 이를 통해 보다 훌륭한 교원교육체제의 분석, 구안, 운영에 필요한 지식과 도구를 갖추도록 한다. 
  다음으로 교육인사행정의 개념, 원리, 영역을 개관한다. 교육인사행정의 영역을 인력계획, 양성, 선발과 배치, 적응 및 사회화, 능력개발, 근무성적평정, 보상, 승진·전직·전보, 근무조건, 직업안정, 단체교섭과 교직단체, 그리고 인사정보체제로 구분하여 각 영역에 관련된 주요 주제와 이론들을 살핀다. 교육인사행정 개선의 방향과 방안을 탐색한다.
교육정책세미나 SEMINAR ON EDUCATIONAL POLICY (3(3))
  본 강좌는 2개 부분으로 구성된다. 먼저 교육정책의 본질과 탐구논리, 형성과정, 분석과 평가의 논리를 개관하고 한국교육정책의 구조분석에 관한 논의를 한다. 다음에 교육정책에 관하여 선정된 주체를 중심으로 집중적인 논의를 하고, 선정된 주제에 대하여 학생들이 개인적 정책연구를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교육행정학특강 SPECIAL TOPICS ON EDUCATIONAL ADMINISTRATION (3(3))
  이 강좌는 교육행정학에 대한 특별한 소양과 식견 및 연구법을 학습하기 위한 것이다. 교육행정학에 관련된 다양한 주제들, 즉 장학과 교육지도성, 교육법, 교육제도, 지방교육자치와 지방교육행정, 학교경영 및 학급경영, 교육행정의 윤리적 쟁점, 교육기관평가 등의 문제를 심층적으로 분석하게 될 것이다. 강의중에 학생들 스스로 연구주제를 잡아 연구해 나갈 수 있도록 할 것이다.

교육재정및교육경제학 FINANCE AND ECONOMICS OF EDUCATION (3(3))
교육행정에서 교육재정의 비중은 대단히 크다. 아무리 원활한 교육행정이 이루어지고, 합리적이고 체계적인 교육정책이 수립된다 하더라도 교육재정이 뒷받침되지 않는다면 제대로 실행되기가 거의 불가능하다. 
아울러 교육에 대한 논의는 철학적 논의 뿐만 아니라 계량적이며, 분석적인 논의도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교육에 대한 경제학적 분석은 교육문제의 본질을 보다 분명하게 파악하기 위하여 필요한 것이다.
이 강좌는 그러한 교육재정과 교육경제학을 다각적인 시각에서 살펴보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먼저 교육재정의 개념과 성격을 살펴본다. 다음에 교육재정의 확보와 배분, 집행으로 나누어 각각의 영역을 구체적으로 다루게 될 것이다. 먼저 확보의 영역에서는 다양한 관점에서 논의되었던 다양한 확보방안(국고, 등록금, 사회기여금, 기타)에 대한 분석과 찬반 양론을 다루게 될 것이다. 재정의 배분 영역에서는 주요 외국의 교육재정 배분사례의 현황과 문제점을 분석하고, 우리 나라 교육재정 배분 현황과 비교함으로써 교육재정 배분을 위한 시사점을 논의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재정의 집행 부분에서는 실제 일선학교에서 교육재정을 집행하는 데 있어서 나타나는 현실적인 문제점을 중심으로 논의하게 될 것이다.
아울러 교육경제학과 관련해서는 교육의 경제적인 측면에 대한 논의에서 시작하여, 교육의 내적 효율성, 인적 자본 등을 분석하는 미시 교육경제학 뿐만 아니라, 교육과 경제발전, 교육과 산업의 관계, 교육계획 등을 분석하는 거시 교육경제학을 함께 분석할 것이다. 아울러 최근 논의되고 있는 교육정치경제학적 논의도 추가할 것이다.
교수-학습이론 THEORIES OF TEACHING AND LEARNING (3(3))
이 강좌는 근래에 유행하는 구성주의 교수-학습 이론을 다룬다. 특히 피아제와 비코츠키에 대한 이론들을 중점적으로 다루면서, 최근에 등장한 상황이론도 함께 다룬다. 교수이론과 학습이론을 별개로 다루기보다는 교수-학습 이론으로 다룸으로써 새로운 교육적 인식론의 가능성에 대한 탐색도 함께 이루어질 수 있는 강좌이다.      

개별연구(1) INDEPENDENT STUDY (1) (3(3))
이 강좌는 석사학위과정 학생에 한하여 수강할 수 있으며, 학위논문 작성이나 자신이 관심을 가지는 구체적인 연구와 관련된 주제를 대상으로 이를 심화학습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설하였다. 본 강좌를 수강하는 학생은 담당교수와 주기적으로 만나 자신의 연구진행상황을 보고하여야 하며, 학기말에 그 결과물을 보고서 형태로 제출하여야 한다.

개별연구(2) INDEPENDENT STUDY (2) (3(3))
이 강좌는 박사학위과정 학생에 한하여 수강할 수 있으며, 학위논문 작성이나 자신이 관심을 가지는 구체적인 연구와 관련된 주제를 대상으로 이를 심화학습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설하였다. 본 강좌를 수강하는 학생은 담당교수와 주기적으로 만나 자신의 연구진행상황을 보고하여야 하며, 학기말에 그 결과물을 보고서 형태로 제출하여야 한다.

교육개혁론 THEORY OF EDUCATION REFORM (3(3))
교육학과 2005-1
교육개혁의 이념과 주요 원리, 세계주요국의 교육개혁 추진과정, 우리 나라 교육개혁의 전개과정과 현황 및 문제 등을 분석하고 논의한다.
학습이론과교육공학 LEARNING THEORIES IN EDUCATIONAL TECHNOLOGY (3(3))
교육학과 2005-1
교육공학에서 학습이론은 효과적인 교수-학습환경설계에 대한 매우 유용한 아이디어를 제공한다. 이 강좌의 목적은 학생들로 하여금 다양한 학습이론이 제공하는 학습의 의미, 제반 원리, 학습 메카니즘 등을 이해하도록 하는 것이다. 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 등으로 대표되는 다양한 학습이론이 포함된다.  
교수설계모형과개발 INSTRUCTIONAL DESIGN MODELS AND DEVELOPMENT (3(3))
교육학과 2005-1
이 강좌는 효과적인 교수프로그램 개발의 기초를 제공하는 다양한 교수설계모형을 다루며, 그 모형의 실제 적용 사례와 개발지침을 탐색함으로써 학생들로 하여금 교수프로그램설계에 필요한 역량을 갖도록 한다. 또한 학생들은 하나의 교수설계모형에 기초하여 직접 교수프로그램을 설계하고 개발한다.
교수설계전략 INSTRUCTION DESIGN STRATEGIES (3(3))
교육학과 2005-1
이 강좌는 교수설계전략의 역할을 탐색하고, 효과적인 교수프로그램의 기본적 테크닉을 탐구하며, 실제 개발에 적용한다. 본 강좌를 수강하는 학생들은 인지전략과 전술, 메시지 설계, 사용자 인터페이스, 교수매체 등과 같은 다양한 교수설계전략을 사용함으로써 교수와 학습에 효과적인 적용 계획을 마련한다.
구성주의와학습환경설계 CONSTRUCTIVISM AND LEARNING ENVIRONMENT DESIGN (3(3))
교육학과 2005-1
우리는 학생들이 유의미한 학습에 참여하는지 그래서 학습목표들을 성취하는지를 어떻게 알 수 있는가? 이 질문에 대한 답으로서 학생들에게 제공되어야 하는 학습환경은 학생들이 동료와 적극적으로 학습하며, 테크놀로지가 그 학생들이 활동적, 구성적, 협력적, 의도적, 맥락적, 사회적, 반성적이 되도록 유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학습활동과 과제를 강조하는 것이다. 이 강좌는 구성주의 학습환경을 위한 지침과 목표를 제공하며 학생들로 하여금 유의미한 학습환경을 설계하게 한다. 
교수체제분석 INSTRUCTIONAL SYSTEMS ANALYSIS (3(3))
교육학과 2005-1
이 강좌는 수행분석, 요구분석, 과제분석, 절차분석 등 현재 교수설계과정에서 사용되고 있는 다양한 분석방법을 다룬다. 이러한 분석들의 도움으로 교수설계자나 교사는 교수의 결과를 명백히 알 수 있고, 어떤 결과가 더 분석되고 개발되어야 하는지 결정하며, 그 결과의 요소와 필요를 분석하여 교수순서에 그 요소를 배치 또는 재배치하고, 인지적/정의적/기술 학습의 요구사항을 결정할 수 있다. 즉, 이러한 분석들의 결과는 교수프로그램이나 학습환경을 개발하는데 필요한 청사진이다.
혁신의확산과채택 DIFFUSION AND ADOPTION OF INNOVATIONS (3(3))
교육학과 2005-1
아무리 좋은 새로운 기술이나 혁신방안이 개발되더라도 일반 사람들에게 받아들여지고 확산되어 널리 사용되기까지는 많은 시간이 걸리거나 또는 아예 받아들여지지조차 않고 사라진다. 즉, 혁신에 의한 변화는 쉽게 발생하지 않는다. 이 강좌는 이러한 우수한 기술이 확산되지 않는 현상을 이론적으로 탐구하여 그 개선방안을 모색해본다.
교육법 EDUCATIONAL LAW (3(3))
교육학과 2005-1
교육법의 개념과 성격, 우리 나라 교육법의 구조, 현황과 문제 등을 논의한다.
교육제도비교연구 COMPARATIVE STUDY ON EDUCATIONAL SYSTEM (3(3))
교육학과 2005-1
세계 주요국의 교육제도를 다양한 측면에서 비교하고 분석한다.
교육행정연구법 RESEARCH METHODS OF EDUCATION ADMINISTRATION (3(3))
교육학과 2005-1
교육행정을 연구하기 위한 다양한 연구방법론을 탐색한다.
상담및심리검사론 COUNSELING AND PSYCHOLOGICAL TESTING (3(3))
교육학과 2005-1
 상담 및 심리치료 연구에 있어서 심리검사는 인간의 여러 심리적 특성과 개인차를 측정하는 중요한 수단으로, 측정도구로서의 신뢰성과 타당성에 깊은 관심과 지식을 가져야 하며 MMPI, Rorschach, MBTI, TAT, 애니어그램 등 특수 영역과 관련되는 측정상의 문제를 다루는 능력을 기른다.
교양교육의성격 THE NATURE OF LIBERAL EDUCATION (3(3))
교육학과 2005-1
본 연구는 교양의 개념과 교양교육의 성격에 대한 탐구를 목적으로 한다. 서양에서 고대 그리스, 중세, 르네상스, 근대에 있어서 교양교육의 변화와 발전과정, 그리고 20세기의 대표적 교육철학자인 듀이, 피터즈, 허스트의 교양교육사상을 공부한다. 이 과정에서 학문과 경험의 아이디어를 기본으로 하여 교양교육을 보는 대조적인 관점을 탐구하고 바람직한 교양교육의 성격을 모색하게 된다. 이 과정에서 교양교육의 목적, 교양교육의 내용, 교양교육과 직업교육 및 전문교육의 관계 등을 검토한다. 
전통교육사상과현대교육철학의만남 A DIALOGUE BETWEEN TRADITIONAL THOUGHTS AND CONTEMPORARY PHILOSOPHIES IN EDUCATION (3(3))
교육학과 2005-1
본 강좌의 목적은 우리나라의 전통교육사상과 현대 교육철학의 만남을 추구하는 데에 있다. 본 강좌에서는 주자학, 양명학, 실학사상 등 우리나라 전통교육사상이 현대 교육철학과의 연결 가능성, 전통교육사상이 현대 교육에 반영되어 있는 부분, 현대 교육에 주는 시사 등을 탐구할 것이다. 본 강좌에서는 플라톤, 주자, 학문중심교육관의 연속성, 아리스토텔레스, 왕양명, 듀이, 실학사상의 이론적 관련, 나아가 한국의 선비사상과 오늘날 교양교육, 전통 사상과 포스트모던 교육철학의 관련 등이 탐구될 수 있다. 

장애인교육론 THEORIES OF DISABILITY EDUCATION (3(3))
장애인교육과 관련된 다양한 이론적 관점들을 살펴보고 이에 근거하여 실제 교육현장의 문제점들을 파악하여 향후 장애인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성에 대해 심도있게 고민한다. 본 강좌에서는 특히 이러한 학문적 작업을 위하여 장애인당사자주의를 그 중심에 둔다.
교육심리연구 STUDY ON EDUCATIONAL PSYCHOLOGY (3(3))
본 강좌에서는 기존의 교육심리이론들 및 그 실천적 적용들을 비판적으로 숙고함으로써 향후 보다 생산적인 교육심리방법론 개발을 위한 기초를 다진다. 나아가 다양한 학습자들의 특성과 수준에 맞는 보다 의미있고 보편타당한 교육심리이론들을 연구, 개발한다.
신경심리학의이해 UNDERSTANDING NEUROPSYCHOLOGY (3(3))
신경심리학은 최근 매우 활발하게 연구되고 있는 학문분야 중 하나이다. 본 강좌는 이러한 신경심리학적 논의들을 인간발달에 대한 하나의 인간학적 접근으로 이해하고 이를 통하여 인간의 다양한 발달양식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도모한다. 그리고 본 강좌는 이를 위하여 20세기 최고의 신경심리학자 A. Lurija의 연구를 그 기초로 삼는다.
애착과발달정신병리 ATTACHMENT AND DEVELOPMENTAL PSYCHOPATHOLOGY (3(3))
인간의 역동적 심리발달경로에 있어서 애착이 갖는 의미를 파악하고 이를 발달정신병리학적 관점과 연결하여 살펴본다. 그리고 이를 통하여 인간의 적응적 발달경로 및 부적응적 발달경로에 대한 통합적 이해를 가능하게 하는 원칙들을 이끌어낸다.
교육목적론탐구 PHILOSOPHICAL STUDIES ON EDUCATIONAL AIMS (3(3))
 이 과목의 목표는 교육활동의 목적에 대한 논의를 철학적으로 분석하고 이해하는 것이다. 교육목적에 대한 철학적 논의는 크게 교육활동 이전이나 외적으로 부여된 목적에 대한 논의와 교육활동의 내재적인 목적에 대한 논의로 나눠 분석되고 연구될 것이다.
미적교육론 THEORIES OF AESTHETICAL EDUCATION (3(3))
 이 교과목은 교육에 포함된 미적인 측면과 현상을 탐구하기 위해서 미적 경험의 교육적 의미를 다양한 미학적 관점과 이론에 근거하여 분석하고 논의하고자 한다.
현대철학과교육 MODERN PHILOSOPHY AND EDUCATION (3(3))
 이 교과목은 현대철학의 흐름과 논점을 교육학적 논의에 비판적으로 수용하여 교육현장의 건설적인 재구조화의 기초와 바탕으로 삼고자 한다.
상담교육및슈퍼비젼 COUNSELING EDUCATION AND SUPERVISION (3(3))
각 개인이 지니고 있는 여러 가지 심리·사회·병리적 문제를 개인 또는 소집단 경험을 통하여 해결하는 상담의 형태를 교육하고 실제적으로 적용하기 위한 구체적 기법을 학습한다. 뿐만 아니라 상담의 여러 기법을 익히고 동료상담자와 함께 Video 매체를 통한 실습 후, 상담 장면에서 실제 내담자를 상담하여 Supervision을 통한 상담전문가로서의 자질을 향상시킨다.

교육철학방법론 METHODOLOGY IN PHILOSOPHY OF EDUCATION (3(3))
본 강좌는 교육철학의 다양한 방법론을 탐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다양한 교육철학탐구에서 활용되고 있는 주요 방법론(비판철학, 해석학, 현상학, 분석철학 등)을 탐구대상으로 삼는다. 이를 통해 교육철학은 어떤 방법론에 입각하여 설득력 있는 지식을 제공할 수 있는지를 검토하고자 한다. 
칸트교육사상연구 STUDY ON KANT'S EDUCATIONAL THOUGHTS (3(3))
이 강좌는 칸트의 철학에 반영된 교육사상을 해석하여 현대적으로 이해하고 재구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칸트의 주요저서를 분석하고 해석하고자 한다. 아울러 칸트의 철학에 대한 해석사와 영향사도 함께 분석의 대상으로 삼는다. 

상담의최근동향과방법 CURRENT MOVEMENT AND METHODS OF COUNSELING (3(3))
본 강좌는 상담학 내의 최근 동향과 쟁점뿐만 아니라 상담학 인접 학문의 최근 동향과 쟁점을 다루고 상담학에 대한 거시적 안목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상담학의 국내외 연구 및 실무의 최근 동향과 주요 쟁점들을 이해하고, 학문 영역이나 실무 영역에서의 자신이 새롭게 발견한 사항들을 다른 상담전문가들과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국내외 학회 활동, 학회지 수록 논문의 주제 동향, 워크숍 및 세미나 현황, 상담 영역별 주요 쟁점, 출판물 동향을 강의하고, 이러한 전문가 활동에 참여하는 방법을 소개하고 참여를 권장할 것이다. 
아동청소년상담 COUNSELING FOR CHILDREN AND YOUTH (3(3))
학교 카운슬러로서 필요한 전문적인 오리엔테이션과 초·중등학교에서 카운슬러가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의 계획수립 과정을 연구하며, 학교상담에 활용할 수 있는 상담이론들을 학습, 분석, 연구한다. 뿐만 아니라 학교상담에서 제기되고 있는 최근의 문제들과 실제, 연구의 동향들을 학교상담 전문가로서의 소양을 기른다. 

정신건강과상담 COUNSELING FOR MENTAL HEALTH (3(3))
본 강좌는 전문상담사 자격검정 과목으로서 본 강좌에서는 현대사회로 와서 더욱 심각하게 위협받는 정신건강의 문제를 심리적으로 다루게 된다. 현대인의 정신건강의 문제와 대안을 심리교육 및 상담의 측면에서 접근하여 이론과 실제를 익히게 된다. 
상담의이론과철학 COUNSELING THEORY AND PHILOSOPHY (3(3))
본 교과목은 상담이론들과 관련된 철학과 사상에 기반하여 여러 상담 이론을 학습하고  이를 상담의 실제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따라서 각 상담 이론의 철학적 기반과 인간관, 주요개념, 적용, 평가, 그 외 다루어져야 할 주제들에 대해 개관하고, 그것을 상담의 실제에 적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학습하게 된다.
성과커뮤니케이션그리고인간발달 SEXUALITY, COMMUNICATION AND HUMAN DEVELOPMENT (3(3))
인간은 서로 소통하며 살아가는 사회적 존재이다. 여기서 인간의 몸은 타인과의 모든 소통활동에서 기초가 될 뿐만 아니라 그 소통의 질을 결정짓는 본질적인 것이다. 이 강좌는 이러한 관점에서 l인간의 성을 중심으로 인간 간의 소통, 그리고 이에 기반 한 인간발달 과정을 다양한 관점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학습심리및학업상담 LEARNING PSYCHOLOGY AND ACADEMIC (3(3))
학습심리 및 학업상담은 학습자(피상담자)의 학습과정에 대한 학습심리학적 이론과 원리를 습득하고 학습자의 개인차에 개입하고 특히 학습에서 어려움을 겪는 학습자를 돕는 심리적, 실제적 방법과 기법을 학습하고 개발하는 연습을 하는 과목이다. 이 강좌는 강의, 발표, 실습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게 된다. 


평생교육실습세미나 SEMINAR ON LIFELONG EDUCATION PRACTICE (3(3))
이 강좌는 평생교육사로서의 실무 역량을 향상을 목적으로 하는 실습 과목이다. 본 강좌를 수강하는 학생은 평생교육 기관 및 단체에서 4주 동안의 실습을 수행해야 한다. 또한 실습 전의 기본 소양 교육과 실습 후의 실습 평가 과정에 반드시 참여해야 한다.

고등교육정책 POLICIES AND ISSUES OF HIGHER EDUCATION (3(3))
21세기 지식기반사회에는 고등교육의 역할이 중요하다. 이 과목은 고등교육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기 위한 다양한 정책들을 논의하는 데 목적이 있다. 한국 고등교육의 과거와 현재, 미래에 대한 전문적인 분석과 논의, 그동안 제시된 국내외의 다양한 고등교육 정책들을 정리하는 데 초점을 둔다.
창의적인적자원개발론 CREATIVE HUMAN RESOURCE DEVELOPMENT (3(3))
이 강좌는 상이한 종류의 관점과 이론을 바탕으로 인간 창의성의 다양한 측면을 다룬다. 이러한 측면을 기반으로 하여, 이 강좌를 수강하는 학생들은 가치있는 인적 자원을 개발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통합교육론 INCLUSIVE EDUCATION (3(3))
인간은 다양한 가치를 다양한 방식으로 추구하며 살아가는 존재이며, 교육은 이러한 다양한 개개인(학습자)을 대상으로 하는 활동이다. 이 강좌는 이러한 관점에서 기존의 장애-비장애학생 통합교육의 범위를 넘어, 개개인의 다양한 욕구를 수용할 수 있는 통합적인 교육에 대해 고민하고자 한다.
평생교육이슈 ISSUES ON LIFELONG EDUCATION (3(3))
평생교육 분야의 주요 이론적, 실천적 이슈를 탐색한다. 이론적으로는 교육사회학적 관점에서 평생학습사회론을 검토하며, 실천적 이슈로서는 국가, 시민사회, 시장 영역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평생교육의 최근 동향을 다루도록 한다. 이를 통해 학습자는 평생교육과 관련된 보다 전문적인 안목을 갖추도록 한다.
평생교육경영의이론과적용 THEORIES AND PRACTICES OF LIFELONG EDUCATION MANAGEMENT (3(3))
본 강좌는 평생교육기관 경영과 관련된 주요 이론을 다루도록 한다. 특히, 사회경제 영역의 확장에 따라 새롭게 등장하고 있는 협동조합과 사회적기업과 관련된 담론과 실천들을 살펴보고 교육적 원리가 적용된 평생교육기관 운영 원리를 탐색하도록 한다.
성인교육방법론 THEORIES ON ADULT EDUCATION METHODS (3(3))
성인학습자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성인교육방법에 대한 주요 이론을 탐색한다. 특히 이 강좌에서는 성인교육방법 중에서 학습생애사의 방법을 성인교육 실천과 성인교육 연구의 관점에서 집중적으로 학습하도록 한다.
교육과인권 EDUCATION AND HUMAN RIGHTS (3(3))
교육은 인간을 위한 일이고 인간들의 조화로운 사회적 삶을 지향한다. 이런 점에서 인권은 교육과 불가분에 있는 중요한 주제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이 강좌에서는 교육이 다양한 상황, 문화, 가치를 가진 사람들을 대상으로 할 때 무엇보다 이들의 인권을 그 기본에 두어야 한다는 사실을 강조한다.
비고츠키(Vygotsky)와발달심리학 VYGOTSKY AND DEVELOPMENTAL PSYCHOLOGY (3(3))
문화역사학파의 거장으로 현대 심리학의 새로운 지평을 연 L. S. Vygotsky의 심리이론은 현대 교육이 처한 갖가지 어려움에 많은 기여를 하고 있다. 이 강좌는 이러한 맥락에서 Vygotsky 심리학을 Vygotsky의 방식으로 이해하여, 인간발달과정에 있어서 사회적 환경의 의미를 되짚어보고자 한다.
미적교육과신경인문학 AESTHETIC EDUCATION AND NEUROHUMANITIES (3(3))
Ästhetik(독)은 오래도록 미학이라는 용어로 번역되어 사용되어 왔으나 그 어원과 실재에 따른 보다 분명한 한국어 표현은 ‘감성학’이라고 할 수 있다. 이 강좌는 이러한 관점에서 미적 교육의 의미를 현대 신경학과 접목시켜 새롭게 파악하여, 교육학에 있어서 신경인문학의 위상을 정립해 보고자 한다.
교육과정에대한사회학적이해 SOCIOLOGY OF SCHOOL CURRICULUM (3(3))
 이 강좌는 학교 교육과정을 사회학적 관점에서 문제를 찾아 분석하고 해결책을 탐색하기 위한 강좌이다. 이를 위해 유럽의 신교육사회학, 미국의 비판이론 등 다양한 학문적 방법을 다루는 강좌이다.  
교육과정세미나(1) SEMINAR ON SCHOOL CURRICULUM Ⅰ (3(3))
이 강좌는  교육과정에 대한 연구 동향, 주요 문제, 정책 쟁점 등 교육과정과 관련된 주요 사항을 전반적으로 다룬다. 특히 강좌가 개설된 학기에  국내외적으로 주요 쟁점이 되고 있는 교육과정 관련 내용을 집중적으로 다룬다. 따라서 학술 연구지의 내용 뿐만 아니라 대중 매체를 포함한  주요 언론의 교육과정 관련 보도 내용들을 세밀하게 분석하는 기회가 제공될 것이다.    
교육과정세미나(2) SEMINAR ON SCHOOL CURRICULUM Ⅱ (3(3))
이 강좌는  교육과정에 대한 연구 동향, 주요 문제, 정책 쟁점 등 교육과정과 관련된 주요 사항을 전반적으로 다룬다. 특히 강좌가 개설된 학기에  국내외적으로 주요 쟁점이 되고 있는 교육과정 관련 내용을 집중적으로 다룬다. 따라서 학술 연구지의 내용 뿐만 아니라 대중 매체를 포함한  주요 언론의 교육과정 관련 보도 내용들을 세밀하게 분석하는 기회가 제공될 것이다.    
집단상담프로그램개발 DEVELOPMENT OF GROUP COUNSELING PROGRAM (3(3))
본 강좌에서는 집단상담프로그램 개발의 원리와 과정을 학습한다. 그런 다음 효율적이고 독창적인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과정을 체험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집단상담프로그램 개발의 전문성과 효능감을 향상하게 될 것이다. 
고급상담이론및실제 THEORY AND PRACTICE OF ADVANCED COUNSELING (3(3))
본 강좌는 박사과정 과목으로서, 수강하는 학생들은 기본적인 상담 이론과 실무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학생들은 자신에게 맞는 상담 접근에 기반하여 종합적 사례이해를 하고 일관성 있는 상담 목표와 계획을 수립하는 연습을 할 것이다. 
상담연구방법론 COUNSELING RESEARCH METHODOLOGY (3(3))
본 강좌에서 학생들은 상담현상에 대한 호기심을 연구로 발전시키기 위한 학습과 토론을 할 것이다.  학생들은 상담 연구를 이해하고 설계하고 수행하는 능력을 향상하는 공부를 할 것이다. 
코칭상담의원리와실제 PRINCIPLES AND PRACTICE OF COACHING COUNSELING (3(3))
본 강좌는 코칭과 상담에 대한 이해와 실무 역량을 다룬다. 학생들은 코칭 상담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기초 이론을 학습할 것이다. 학생들은 코칭과 상담의 특성과 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코칭상담의 실제를 실습한다.
평생학습자와학습생애  LIFELONG LEARNERS AND LEARNING LIFE (3(3))
인간의 기본적 행위로서 학습행위에 주목하여, 학습자로서 인간의 특성에 대한 통섭적인 탐색을 실시한다. 이 강좌에서는 학습자를 이해할 수 있는 철학적, 생물학적, 역사적, 심리학적 관점 등을 학습하며, 이를 기반으로 인간의 학습생애에 대한 통찰력을 얻는다.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이론과실제 THEORIES AND PRACTICES ON LIFELONG EDUCATION PROGRAM DEVELOPMENT (3(3))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평생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모형에 대한 다양한 이론을 학습하도록  한다. 또한 프로그램 개발자로서 기본적인 직무인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기획, 설계, 마케팅, 실행, 평가 등에 대한 이론을 학습하고 실무역량  향상을 도모하도록 한다.
현대교육의이슈와연구과제 THE ISSUES AND RESEARCH TASKS OF MODERN EDUCATION (3(3))
 현대 사회의 주요 교육문제와 이슈를 탐구 및 연구하고, 이를 정리하여 하나의 소논문으로 완성해 나간다.
교육과데이터과학 EDUCATION AND DATA SCIENCE (3(3))
최근 인터넷과 SNS의 발전으로 인해 교육의 모습이 달라지고 있고, 관련 연구도 다양한 형태의 데이터를 통해 이루어지고 있다. 이 강좌는 이 다양한 형태의 데이터를 분석하고 활용하는 데 특화된 데이터 과학을 교육 분야에서 응용하는 방법을 다룬다. 구체적으로 데이터 분석에 대한 통찰력을 통하여 교육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는지, 관련 연구는 어떻게 수행하는지를 다룬다. 
검사도구개발이론과실제 THE ASSESSMENT DEVELOPMENT : THEORY AND PRACTICE (3(3))
인지적, 정의적 영역의 특성을 측정하는 검사 도구를 개발의 원리를 살펴보고, 검사도구 개발-예비검사-문항분석-검사도구 수정 보완 작업을 수행함으로써 양적 연구 수행을 위한 자료 수집에 사용되는 각종 검사 도구 개발 역량을 증진시킬 수 있는 과목임
지역혁신교육상담프로그램의기획과운영 PLANNING AND OPERATION OF EDUCATIONAL COUNSELING PROGRAMS FOR REGIONAL INNOVATION (3(3))
본 강좌에서는 지역사회 특성과 요구에 부합하는, 나아가 지역의 교육 혁신을 선도하는 교육 및 상담 프로그램의 개발의 원리와 과정을 학습한다. 그런 다음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교육상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제로 운영해 보는 과정을 체험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미래지향적이고 혁신적인 교육상담 프로그램의 개발과 진행에 관한 전문성과 효능감을 제고하게 될 것이다.

교육기초통계 BASIC EDUCATIONAL STATISTICS (3(3))
 본 강좌는 사회과학분야의 연구에서 활용되는 통계 분석 방법론을 살펴보고자 한다. 본 강의는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한 데이터 분석 역량을 함양하는 데 목적이 있으며, 따라서 본 강의에서는 상관분석, t-검정, 회귀분석, 분산분석, 카이스퀘어 검정 등에 대한 이론 강의와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한 실습을 병행한다. 
교육과빅데이터 EDUCATION AND BIG DATA (3(3))
 본 강좌에서는 교육 평가와 관련된 다양한 현안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특별히 본 강좌에서는 평가와 관련하여 성취평가제, 고교학점제, 대입시험 등의 다양한 이슈들을 다룰 예정이며, 학생들은 발표와 토론을 통해서 이들 이슈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
교육에서의컴퓨터와마음도구  COMPUTERS AND MIND TOOLS IN EDUCATION (3(3))
컴퓨터가 학습자의 인지적 활동을 지원하고 반영하는 도구로서 사용될 때 컴퓨터는 인지도구 또는 마음도구가 되며, 유의미한 학습과정과 학습결과를 가져온다. 이 강좌는 유의미 학습을 위해 기존 컴퓨터와 소프트웨어의 활용방안에 대한 문제점을 확인하고 새롭고 대안적인 활용방안으로서 컴퓨터를 마음도구로 사용할 것을 제시한다. 또한 마음도구로서의 컴퓨터의 활용에 대해 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컴퓨터의 기본지식, 기능, 태도 등을 다룬다.
교육평가세미나 EDUCATION EVALUATION SEMINAR (3(3))
 본 강좌에서는 교육 평가와 관련된 다양한 현안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특별히 본 강좌에서는 평가와 관련하여 성취평가제, 고교학점제, 대입시험 등의 다양한 이슈들을 다룰 예정이며, 학생들은 발표와 토론을 통해서 이들 이슈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
교육평가혁신세미나 EDUCATION EVALUATION INNOVATION SEMINAR (3(3))
 본 강좌에서는 프로보노형 지역 교육 인재 양성을 위한 평가 혁신 방안을 살펴보고자 한다. 본 강좌에서는 발표와 토론을 통해 지역 교육 혁신 인재 양성을 위한 평가 방안의 개선 방향을 살펴보고 프로보노형 인재의 역량 진단 방안을 측정학적 관점에서 살펴본다.
다층모형분석 MULTILEVEL MODEL ANALYSIS (3(3))
본 강좌는 교육 데이터의 위계적 구조를 반영하는 위계적 선형 모형인 다층모형의 이해와 적용을 목적으로 한다. 교육분야의 데이터는 학생이 학급 또는 학교에 소속되고 학교는 시도교육청에 소속되는 형식으로 위계성을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위계성을 가지는 데이터를 일반 선형 모형인 회귀모형을 분석할 경우 다양한 문제점들이 발생할 수 있다. 본 강의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할 수 있는 방안으로 다층모형을 살펴보고 프로젝트를 통해 다층모형을 이용한 데이터 분석 실습이 이루어진다.
문항반응이론:라쉬모형분석 ITEM RESPONSE THEORY: RASCH MODEL ANALYSIS (3(3))
 본 강좌는 검사이론 중의 하나인 문항반응이론을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는 능력 함양을 목적으로 한다. 강의는 문항반응이론의 모형 중 라쉬 모형에 초점을 맞추어 진행하되 이분 문항을 위한 라쉬 모형을 비롯해 다분 문항을 위한 부분점수모형 (partial credit model), 평정척도모형(Rating scale model), 다차원 모형(multidimensional within or between item models)등 다양한 라쉬 계열의 모형들을 다룰 예정이다.
에듀테크와미래교육 EDUTECH AND FUTURE EDUCATION (3(3))
이 강좌는 테크놀로지가 미래의 교육을 어떻게 바꿀 것인가를 교육공학적 관점에서 예측하며, 이에 대한 교육적 이슈와 더불어 바람직한 대처방안을 탐색한다. 이를 위해  학생들은 최근 비대면 상황에서 대두되는 원격수업(remote learning)과 e-러닝, 스마트러닝, 증강 및 가상현실, 게임학습 등 첨단 테크놀로지의 교육적인 활용 방안을 탐구한다. 
인공지능을활용한교육평가 EDUCATION EVALUATION USING ARTIFICIAL INTELLIGENCE (3(3))
 본 강좌는 챗봇과 같은 인공지능로봇을 교육 평가 분야에 적용한 사례를 살펴보고, 맞춤형 개별화 평가 방법으로서 인공지능의 활용 방안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본 강의에서는 인공지능을 구현하는 머신러닝 알고리즘을 간략하게 알아보고, 이러한 머신러닝 및 인공지능을 교육 평가 분야에서 활용한 사례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지역사회문제와평생교육실천 COMMUNITY ISSUES AND LIFELONG EDUCATION PRACTICE (3(3))
이 강좌는 학교, 기업, 대학, 시민사회 등의 지역사회 영역에서 발생하는 사회 문제 해결을 위한 평생교육실천 이론과 방법 탐색을 목표로 한다. 수강생들은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교육 등 지역사회 각 영역의 주요 사회 문제를 조사 및 분석하고, 이와 관련된 교육 실천 방안을 평생교육과 비판적 교육학의 이론적, 실천적 맥락에서 모색할 것이다. 
지역혁신과교육행정의과제 REGIONAL INNOVATION AND CHALLENGES OF EDUCATION ADMINISTRATION (3(3))
교육행정학의 핵심 연구대상중의 하나가 ‘조직(국가/정부/시・도교육청 및 교육지원청/학교)’이라고 한다면, 최근의 사회(지역/국가/세계) 변화는 기존 교육행정학에서 접근했던 조직에 대한 인식에 큰 전환을 요구하고 있다. 조직 내외에서의 ‘교육행정’의 범위와 역할은 복잡하며 애매모호하고, 다양화되고 있다. 따라서 교육행정의 조직은 물론 각 학교 현장(유/초/중/고등)에서 벌어지는 다양한 변화를 발굴하여 확인하는 논의가 필요하다. 특히 급변하는 사회 및 교육환경 변화에 따라 각종 평가와 교수학습의 영역에까지 교육행정의 관심이 확대되고 있다. 이러한 점에 대응하여 각 학교교육에서 교육행정의 역할과 과제에 대한 재조명이 필요하다. 
더불어 지금 전 세계는 이른바 제4차 산업혁명이라고 일컬어지는 눈부신 기술혁명에 직면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한국 사회와 한국 교육의 미래를 결정하는 여러 가지 요인 중 중요한 것이 인구 변동과 지역 소멸이다. 그 동안 출생률이 지속적으로 낮아져오다가 2018년에는 급기야 1.0 이하로 급전직하하였다. 인구 변동은 지역의 교육 여건을 크게 변화시킨다. 한국 교육은 지역 차원의 교육 재구조화라는 중차대한 과제에 직면해 있다. 
이처럼 4차 산업혁명이라는 거대한 흐름, 인구변동과 지역 소멸이라는 대응과제 등 급변하는 사회변화 속에서 교육행정의 개념과 성격의 변화, 그리고 그에 따라 국가/지역사회/학교간 경계를 넘나들면서 다양하게 요구되는 교육행정의 역할과 과제에 대한 다양한 논의를 요구한다. 이 과목은 이러한 교육행정의 과제와 역할을 다양하게 접근할 것이다.
학교교육탐구  INQUIRY INTO SCHOOLING (3(3))
이 강좌는 학교교육이라는 조직이 어떻게 발생했으며, 어떤 특징을 지니고 있고, 어떻게 변화해 왔는지 등에 대해 포괄적으로 다룬다. 특히 학교 교육의 구조와 기능, 조직 발달과 변화, 교육체제의 운동 유형 등이 집중적으로 다루어지게 될 것이다. 더 나아가 교육과정 의사결정과 사회체제, 교육체제, 기타 다양한 변인들 간의 관계 또한 다루게 될 것이다.
세계의학교와교육 SCHOOL EDUCATION OF ADVANCED COUNTRIES (3(3))
 이 강좌는 세계 주요국의 학교와 교육을 포괄적으로 다룬다. 특히 이 강좌를 수강하는 학생들은 우리보다 정치, 경제, 사회, 문화적으로 앞서가거나 서로 경쟁하는 국가들, 예컨대, 미국, 영국, 독일, 프랑스, 핀란드, 일본 등의 학교와 교육, 그리고 교육과정의 편제, 교과목, 학기제, 평가 방법 등을 학습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지역교육과정의연구개발혁신  RESEARCH, DEVELOPMENT AND INNOVATION OF SCHOOL CURRICULUM IN LOCAL AND REGIONAL LEVELS (3(3))
이 강좌는 교육청, 학교,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지역 사회에서 교육과정을 어떻게 연구, 개발, 혁신할 것인지에 대해 탐색하기 위한 과목이다. 지역 수준의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의 편성과 운영 실태를 분석하고, 더 나은 교육 발전을 위해서 해당 교육과정이 어떻게 연구/개발/혁신되어야 하는가에 대한 방향 설정과 구체적인 대안 마련을 함께 다룬다. 특히 외국의 경우에는 지역 교육과정이 어떻게 개발되고 있으며, 우리나라와 어떻게 다른지를 구체적인 사례 중심으로 다룬다. 지역 교육과정 개발의 여러 모형에 대한 이론적인 내용도 함께 다루어진다.
교육과정과평가의이해 UNDERSTANDING OF CURRICULUM AND EVALUATION (3(3))
이 강좌는 교육과정의 평가와 관련된 이론적 및 실천적 문제들을 종합적으로 다룬다. 교육과정 평가의 이론과 관련해서는 교육과정 평가의 역사, 주요 교육과정 평가 이론(가), 교육과정 평가 이론(가) 분류 등을 중점적으로 다룬다. 교육과정 평가의 실제와 관련해서는 국가 수준, 교육청 수준, 학교 수준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교육과정 평가에 대한 실태 파악과 문제점 분석, 발전 방향 탐색 등의 작업이 포함된다. 
진화심리학과다양성교육 EVOLUTIONARY PSYCHOLOGY AND DIVERSITY EDUCATION (3(3))
이 강좌에서는 다윈의 자연선택이론에 대해 올바르게 이해하고, 이에 기반 한 진화심리학 연구들을 교육학에 접목하는 것이 어떤 의미가 있는지 살펴볼 것이다. 특히 지금의 생명 세계를 가능하게 한 생명다양성의 실재와 그 가치를 중심으로 다양성 교육의 실제적 기초를 살펴보고 이를 현대 교육에 실천적으로 구현해 낼 방안에 대해 탐구해 볼 것이다.
장애인교육권리 RIGHT TO EDUCATION FOR PERSONS WITH DISABILITIES (3(3))
모든 개념은 다양한 시대와 사회적 상황에 따라 변화해 왔다. ‘장애’라는 개념 역시 마찬가지이며 이런 흐름 속에서 학문적으로 ‘장애’ 개념은 이미 개별 신체의 차이에 의한 직접적 결과가 아닌 사회적으로 구성되는 유동적 개념으로 통용되고 있다. 이 강좌는 이러한 관점에서 다양한 장애인의 교육 권리에 대해 탐구해 볼 것이다.
인성발달심리 PSYCHOLOGY OF PERSONALITY DEVELOPMENT (3(3))
자아라는 것은 타인의 등장으로 인해 비로소 형성되는 것이며, 인성발달 역시 이러한 자아에 대한 연결적 인식과 성장에 기초한다. 이러한 맥락에서 현대 뇌 과학이 보고하고 있는 자아, 또 인간 뇌의 실재는 기존의 통상적 뇌 과학적 이해를 뿌리째 흔들고 있다. 이 강좌는 이러한 입장에서 최근 신경과학적 연구물들을 중심으로 인성발달심리에 접근해 보고자 한다.
생태민주주의와통합의교육 EDUCATION OF ECOLOGICAL DEMOCRACY AND INTEGRATION (3(3))
근대이후 등장한 산업주의는 인간 삶의 기본이 되는 노동의 소외뿐만 아니라 다양한 모두의 인간다움을 위해 인류가 구축해 온 민주주의의 본질마저 훼손하기에 이르렀다. 이 강좌는 이러한 입장에서 생태민주주의와 통합의 교육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다양한 모두의 자유로운 삶을 실현시키기 위해 지금 시대 우리가 맞닥뜨린 교육적 과제들에 대해 고민해 보고자 한다.  
현대사회위기와평생학습 CRISES OF MODERN SOCIETY AND LIFELONG LEARNING (3(3))
기후 온난화, 바이러스, 생명다양성 감소, 기아, 전쟁 등 현대사회는 다양한 위기에 직면해 있다. 사회적 양극화, 혐오, 소수자 차별 등 한국사회가 맞닥뜨린 사회적 문제도 많다. 본 강좌에서는 인류의 삶을 위협하는 사회 문제를 살펴보고 이에 대한 평생교육적 해법을 모색한다. 파울로 프레이리의 이론과 같은 비판적 학습 이론들은 본 강좌에서 이론적 길잡이가 될 것이다.
지역평생교육의제도와정책 INSTITUTIONS AND POLICIES OF LOCAL LIFELONG EDUCATION (3(3))
공공영역에서 평생교육은 제도와 정책을 통해 실현된다. 본 강좌는 평생교육과 학습사회 담론, 평생교육의 역사와 철학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지역사회에서 제도와 정책의 형태로 구현되고 있는 평생교육 실천들을 탐색하고 분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평생학습과문해실천 LIFELONG LEARNING AND LITERACY PRACTICES (3(3))
현대사회에서 문해능력은 인간다운 삶의 충분조건이다. 이 강좌에서 수강생들은 최신 문해 이론 학습을 바탕으로 평생교육의 맥락에서 문해학습과 문해실천의 의미를 탐색한다. 또한 문해교수활동을 위한 문해능력 진단과 교수법을 검토하고 문해학습 지원을 위한 테크놀로지 적용 방안도 탐색한다.
지역상담현장학습및개발 FIELD STUDY AND DEVELOPMENT IN COUNSELING (3(3))
본 강좌를 통해 상담전공자들이 산학연계로 지역사회 내 취약계층 청소년들을 위한 상담서비스 현장을 탐방하고 해당기관의 업무담당자들의 특강으로 상담현장에 대한 이해를 심화한다. 현장 체험과 특강을 통한 심화된 이해를 바탕으로 취약계층 청소년들을 위한 상담프로그램이나 사업을 개발해 본다.
지역평생교육현장학습및프로그램개발 FIELD STUDY AND PROGRAM DEVELOPMENT IN LIFEONG EDUCATION (3(3))
본 강좌는 산학연계 과정으로, 평생교육 전공자들이 지역사회 내 다양한 학습자를 위한 평생교육서비스 현장을 탐방하고, 해당 기관 담당자의 특강을 통해 현장에 대한 다각적인 이해를 심화한다. 이를 바탕으로 사회환경변화에 대응하여 세대별·계층별·영역별 맞춤형 평생교육 프로그램이나 사업을 개발해 본다.
학문과교육 ACADEMIC DISCIPLINES AND EDUCATION (3(3))
이 강좌는 학문과 교육의 관계를 다룬다. 교육을 학문과 동일시하는 잘못을 이해하고, 교육과 학문이 어떻게 다른 지를 이해한다. 이를 통해 교육은 학문을 넘어 보다 다양한 삶의 영역에 적용 가능함을 이해한다. 더 나아가 학문이 아닌 영역에서도 교육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학문에서의 교육보다 더 수준 높은 교육도 가능할 수 있음을 이해한다. 
교육본위론과교육소재론 THEORY OF EDUCATIVE FRAME AND EDUCATIONAL MATERIALS (3(3))
 교육은 일반적으로 개인이나 사회가 설정한 목적을 달성하는 수단으로 간주된다. 이처럼 교육을 수단으로 간주하는 대신에 교육 자체를 추구하는 내재적 가치를 지니는 활동으로 보는 관점도 성립가능할 것이다. 이 강좌는 이런 관점에서 교육의 내재적 목적/가치를 살릴 수 있는 방향으로 교육을 바라보는 이론을 다루고자 한다. 이를 통해 우리는 교육을 특정 외재적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으로 보는 대신에 그 자체로 추구할 만한 가치가 있는 활동으로 이해할 수 있다. 이런 관점에서 교육을 탐구하는 과목이다. 
교육과정철학:교육적인식론 PHILOSOPHICAL UNDERSTANDING OF CURRICULUM (3(3))
이 강좌에서는 교육과정의 철학적 쟁점을 다룬다. 특히 교육과정이 요구하는 인식론적 과제가 무엇인지를 철학적 인식론과 대비하여 다룬다. 이 강좌는 인간이 학습하는 과정에서 작동하는 인식의 문제, 특히 교육적 인식론의 문제도 중요한 부분으로 포함한다.
교육혁신을위한AI와빅데이터 ARTIFICIAL INTELLIGENCE AND BIG DATA FOR EDUCATION INNOVATION (3(3))
인공지능은 빅데이터를 학습하고 분석하여 유용한 정보를 추출하고, 빅데이터는 인공지능에 필요한 데이터를 제공하기 때문에 서로 밀접한 관련을 갖고 있다. 인공지능이 빅데이터 기반 위에서 구현되는 것이다. 따라서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활용 역량은 필수적인 요소가 될 것이며, 교육혁신의 목표와 방안도 이 역량을 중심으로 전개될 것이다. 본 강좌는 미래 사회를 대비하고 적응하는 데 핵심이 되는 인공지능 활용과 빅데이터 분석에 초점을 둔다.   

기초공통

교육의심리학적이해 PSYCHOLOGICAL FOUNDATION OF EDUCATION (3(3))
 이 강좌는 교육 전반에 대한 심리학적 이해를 돕기 위한 것이다. 실제적인 교육활동들과 관계하여 심리학의 다양한 관점들을 고민하고 이에 바탕하여 교육에 관한 보다 폭넓은 이해를 추구한다.  


교육문제의행정학적이해 ADMINISTRATIVE UNDERSTANDING OF EDUCATIONAL PROBLEMS AND ISSUES (3(3))
  이 강좌는 일차적으로 교육문제를 행정학적으로 이해하고 논의하는데 초점을 맞춘다. 이를 위하여 일차적으로 학사과정에서 습득을 교육행정의 이론과 실제를 보다 심층적으로 분석·논의한다. 교육행정학의 조직적 이론에서부터 최신의 이론까지 각 이론의 장·단점을 분석·평가하고 현실적용 가능성을 검토하며 이러한 이론적 기초 위에서 현대 교육문제를 분명하게 파악하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아울러 한국의 교육문제를 외국과 비교해 볼 수 있는 기회도 갖는다. 

학교교육에대한철학적이해 A PHILOSOPHICAL APPROACH TO SCHOOL EDUCATION (3(3))
교육학과 2005-1
본 강좌의 주요과제는 학교교육의 성격을 탐구하는 것이다. 학교교육의 목적, 학교교육과정의 성격, 교사의 역할, 학습자의 지위, 교육과 사회의 관계, 학교교육의 가능성과 한계, 교양교육과 직업교육의 관계, 학교교육과 사회교육의 관계와 같이 학교교육을 구성하고 있는 중요한 요소와 성격에 대하여 철학적으로 탐구하는 것을 주요과제로 한다. 
학교와교육과정의이해 UNDERSTANDING OF SCHOOL AND CURRICULUM (3(3))
이 강좌에서는 학교에서 무엇을, 왜, 어떻게 가르치고 평가해야 하는가에 대한 개괄적인 내용을 다룬다. 학교교육과 학교교육과정에 대해 철학적, 역사적, 사회학적, 심리학적, 행정학적 관점에서 검토하여 학교교육과정을 이해하고, 개선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르기 위한 과목이다.  
교육연구법I:양적연구 METHODOLOGY OF EDUCATIONAL RESEARCHⅠ:QUANTITATIVE RESEARCH (3(3))
이 강좌는 교육학연구에서 활용되는 다양한 방법론은 팀티칭 형식으로 탐구하고자한다. 이 강좌는 교육학의 모든 전공영역의 학생들에게 양적 방법론뿐만 아니라 해석학적 방법론과 현상학적 방법론을 포함하여 연구의 설계와 진행방법 등을 소개함으로써 스스로의 연구방법을 탐색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한다.
교육연구법(2):질적연구 METHODOLOGY OF EDUCATIONAL RESEARCHⅡ:QUALITATIVE RESEARCH (3(3))
이 강좌는 교육학 연구를 위한 질적 연구 방법론을 학습하기 위한 것이다. 교육연구방법론으로서 질적 연구 패러다임에 대한 기본적인 안목을 키우고, 질적 연구에 대한 기본 이론 및 기법을 학습한다. 질적 연구 보고서 작성법에 대한 연습도 이루어질 것이다.
학습디자인세미나 SEMINAR ON LEARNING DESIGN (3(3))
학습디자인은 학습을 어떻게 발생시키고 지속할 것인가 관심을 둔다. 인지과학, 체화된 인지, 뇌과학, 생태심리학 등 여러 분야에서 학습현상과 기제에 대한 최근의 연구동향은 기존의 관점을 보완하거나 새롭게 대체하면서 학습디자인의 중요성을 잘 드러내고 있다. 이 강좌는 이런 최신 이론에 기반을 두고 학습디자인에 대한 제반 이슈와 학습 발생에 대한 구체적 처방 방안을 탐구한다. 
상담과융복합 COUNSELING AND CONVERGENCE (3(3))
4차산업혁명사회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상담이 사회 각 분야와 융복합을 이루는 구체적 방법을 탐구하기 위한 강좌이다. 본 강좌에서는 상담이 필요한 분야와 상담 원리와 기법을 응용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구체적 생산물을 만들어보는 연습을 하게 된다. 아이디어는 제도, 프로그램, 구체적 물품 등 다양한 형태가 될 수 있을 것이다.  
교육혁신연구세미나 SEMINAR ON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3(3))
본 강좌는 교육 혁신 분야 연구를 수행하기 위한 기본 역량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수강생들은 본 과정에서 한국사회와 지역사회 교육 문제와 교육 혁신에 관한 기본적인 이해와 함께 연구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주제 발굴, 연구 계획 수립, 연구 수행 및 논문 투고 방법 등 실제적인 연구 역량을 높일 수 있는 학습을 수행하게 될 것이다. 
프로보노형교육혁신인재론 THEORIES OF PRO BONO-TYPE EDUCATIONAL INNOVATION TALENTS (3(3))
본 강좌는 프로보노형 교육혁신 인재의 기본 개념과 주요 역할, 그리고 전문 역량 등의 탐색을 목적으로 한다. 이 강좌에서 학생들은 학교, 지역사회, 기업, 대학 등 주요 교육 실천 영역 에 관한 사례 연구를 바탕으로 교육 공공성 기여에 필요한 전문가 역할을 분석하고 개념화하는 작업을 수행할 것이다.

논문대체

논문대체 NON-THESIS PROJECT (3(3))
석사학위청구논문의 제출에 갈음하여 논문에 상응하는 학습경험 및 결과 등을 포함하는 논문대체과제를 수행하는 과목으로, 논문대체 학위 제도를 시행하는 학과에서 부여하는 논문대체 과제를 수행하고 학위논문대체요건 심사에 통과하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