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메뉴 열기
 

대학원소개

DIGITAL KOREA의 미래를 열어갑니다.

21세기 고도 정보화 사회의 핵심기반 전자공학

창조적이고 경쟁력 있는 공학도를 양성합니다.

1. 학과 소개

대학원 전자공학과는 석사과정(1973년도 개설) 및 박사과정(1979년도 개설)이 개설된 이래로 전자공학분야의 전문 인력을 배출해 오고 있다. 1998년까지는 전자재료, 정보통신, 그리고 시스템의 3개의 세부전공으로 나누어져 운영되어 왔으나, 학생들의 전공분야의 선택의 자율권을 부여하고 최신 교과목 수강을 자유롭게 하기 위하여 전자전공의 단일 전공 체제를 도입하였다.

대학원 전자공학과의 전체적인 교과 과정은 기초공통 과정, 전공심화 과정, 논문을 위한 연구학점으로 구성되는데 기초공통 과정은 대학원 전자공학과 학생들이 전자공학 분야에서 기본적으로 배워야 할 기초 과목들로 구성되며, 주로 학부 과정에서 배운 전공과목들의 심화된 내용을 강의한다. 전공심화 과정에서는 전공분야별 특화된 전공 트랙으로 구성된 과목들을 강의하며, 전공 트랙은 반도체·디바이스, 회로·시스템, 전파·광파, 신호·통신, 컴퓨터·비전으로 구성되어 있다. 각 전공 트랙에서의 교과목의 선택은 학생들의 자율에 의해 이루어지므로, 각 전공 트랙에서 개설되는 교과목은 학생들의 관심을 유도하기 위한 최신 학문의 흐름을 반영하고 있다. 동시에 제도적으로 내실 있는 강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였다.

대학원 전자공학과의 교육목표는 공학인의 기본소양을 갖추면서, 학부과정에서 습득한 전문지식을 토대로 보다 깊이 있는 학문연구를 하는 데 있다. 즉 최근 이론을 바탕으로 전자공학 분야의 연구 과제를 도출하고, 그 해결에 대한 과학적 또는 공학적 접근방법을 모색하며, 독창적으로 연구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갖는 창의적이고 전문적인 지식을 갖춘 공학인을 양성하고자 한다. 이러한 교육목표는 전자공학 분야의 연구에 종사할 전문연구인력을 양성하는 교육, 국가와 산업체가 요구하는 핵심 분야의 연구, 그리고 산학연의 협동과 학문적 교류를 통해 이루어진다.

위와 같은 상위 목표 달성을 위한 전자공학과의 구체적인 목표는 다음과 같다.

  • 1) 전자공학 분야의 최신 이론과 응용방안을 교육시키고, 독자적으로 연구할 수 있는 능력과 보다 폭 넓은 전문지식을 갖는 인재를 양성한다.
  • 2) 연구 및 설계 프로젝트 수행으로 새로운 연구 과제를 도출하고, 그 해결 방안에 대한 과학적 또는 공학적 접근방법을 이해시킨다.
  • 3) 산학연의 협동 연구와 학문적 교류를 통하여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전문지식을 파악하고, 산업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유능한 전문연구 인력을 양성한다.
  • 4) 다양한 전공 분야의 교과목을 수강하게 하여 지식기반 정보화 사회 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자질을 기른다.

2. 학과 교수명단

학과 교수명단
교수이름 전공분야 홈페이지
박정일 제어공학
한교용 Ⅲ-Ⅴ소자, 광소자
안창회 전자파공학
서영석 RF/Analog IC 더보기
성광수 집적회로설계
권재균 이동통신, LED통신 더보기
이찬수 컴퓨터비전 더보기
박시현 광전자반도체
정성윤 유비쿼터스통신 더보기
김성호 컴퓨터비전 더보기
최현철 지능시스템 더보기
권남규 비선형제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