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학생도우미는 단순한 자원봉사자와 달리 도우미활동의 대가로 활동비을 받기 때문에 장애학생에 대해 책임감을 가지고 상호 합의된 서비스를 성실히 수행해야 합니다. 도우미를 시작하기 전에 장애학생이 지원유형 중 어떤 서비스를 원하는지 확인하여 본인이 해야 할 역할을 사전에 인지하도록 해야 합니다.
도우미를 하다보면 장애학생의 많은 사생활을 알게 되는데 장애학생의 사소한 비밀까지도 지켜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야 서로에게 상처를 주고받는 일이 생기지 않을 것입니다.
도우미가 약속시간을 어기면 장애학생이 일상생활에 큰 타격을 입기 때문에, 만약 늦는다면 장애학생에게 미리 상황을 알려서 다른 학생들의 도움을 받아 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도우미는 장애학생에게 중요한 존재입니다. 장애학생과 소통 없이 도우미 시간 중 개인적인 행동을 자제하고, 장애학생 곁을 떠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장애학생의 학습과 대학생활에 관련된 일에 있어서 장애학생의 의견을 존중해주도록 해야 합니다.
보장구는 장애학생의 신체의 일부와 같기 때문에 함부로 다루어서는 안 됩니다.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 장애학생의 곁에 두어야합니다. 또한 장애학생이 놓아둔 물건을 임의로 다른 곳에 배치해 두어서도 안 됩니다.
도우미는 장애학생들의 정보제공자 역할을 수행하고 장애학생이 모든 학교생활에 참여할 수 있도록 촉진해 주는 역할을 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