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대학교 문화인류학과 로고

모바일메뉴 열기
 

우리들의성과

[연구논문-참여교수] 이창언, 2020, 해양문화에 대한 인류학적 연구의 동향과 전망 N

No.611181
  • 작성자 김은경
  • 등록일 : 2021.03.22 00:00
  • 조회수 : 229

▶ 저자 : 이창언(공저)


▶ 논문정보 : 2020, 해양문화에 대한 인류학적 연구의 동향과 전망, 도서문화56, 135~167.


▶ 초록 : 이 연구는 ‘전국해양문화학자대회’에서 발표된 해양문화에 대한 인류학 분야의 논문을 중심으로 그동안 국내에서 이루어진 해양문화에 대한 인류학적 연구의 성과를 진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그동안 한국의 해양문화를 대상으로 진행된 인류학적 연구의 시대별ㆍ주제별ㆍ연구자별 검토를 통해 전반적인 연구경향을 살펴보았다. 또한 시대적 상황변화에 따른 해양문화의 변화상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나아가 해양인문학의 정립을 위한 인류학적 과제를 논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도서지역의 연륙ㆍ연도를 포함한 어촌지역의 전반적인 인구감소와 같은 사회문화적 변동 및 기후위기 등 급변하는 뉴노멀 시대에 해양문화를 선도해온 어민과 어촌사회를 총체적으로 이해하고, 지속가능한 사회를 위한 인류학적 접근과 실천의 필요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아울러 해양인문학의 지향과 목표를 화해와 치유, 환대와 평화, 공존과 상생의 해양에 두고 이를 위해 모든 학문분과의 참여와 실천의 필요성을 제기하였다. 이로써 이 연구가 단순히 성찰과 진단에 머물지 않고, 향후 해양문화를 포함한 해양관련 학제적 연구를 위한 새로운 전망을 제시하는 기회가 되기를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