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열기

 

교육목표및과정

전공분야별 교과목

전공분야별 교과목전공분야, 과목명으로 구성된 영남대 무역학부 전공분야별 교과목을 보여주는 표
전공분야 과목명
국제무역 미시경제학, 국제무역론, 통상정책론, 국제운송, 국제경제관계론, 국제물류, 국제통상환경, 항공운송물류, FTA실무와활용
국제금융·보험 거시경제학, 국제금융론, 미국금융시장, 금융투자론, 무역과해상보험, 보험론, 국제통화금융, 글로벌금융시장분석, 보험경영론
글로벌경영 글로벌경영학, 재무론, 세계지역경제, 글로벌재무관리, 글로벌창업, 글로벌마케팅, 글로벌경영전략, 중국투자환경
무역상무 무역실무, 대외무역법, 무역영어, 디지털무역, 관세법, 국제대금결제론, 무역진로세미나, 무역현장실습(1)(2)(3)(4)(5)

국제무역분야

미시경제학(전공핵심, 2학년 1학기)

가계, 기업 등 개별적 의사결정 주체의 경제적 행태에 관한 제반 부분균형이론과, 일반균형이론 및 후생경제학, 정보경제학 등에 관한 기초이론을 강의합니다.

국제무역론(전공핵심, 2학년 2학기)

미시경제학적 지식을 기초로 하여 국제무역의 순수이론을 배운다. 고전파, 신고전파 및 Heckscher-Ohlin 무역이론과 최신무역이론을 연구하며, 국제무역의 발생요인, 무역패턴의 결정, 교역조건의 결정, 무역의 경제적 효과 등을 분석합니다.

통상정책론(전공핵심, 3학년 1학기)

통상정책의 목표가 무엇이며, 이 정책목표의 달성을 위하여 사용될 정책수단의 종류와 경제적 효과, 이러한 정책이 국민경제와 국제경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강의하며, 그리고 경제통합의 일반이론, 세계통상기구와 통상협상 등에 대한 원론적인 내용을 강의합니다.

국제운송(전공선택, 3학년 1학기)

21세기 글로벌경쟁시대에 대비하여 국제운송에 대한 절차를 이해하고 국제운송상의 주요내용으로서 해상운송, 항공운송, 육상운송, 국제물류와 복합운송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강의합니다.

국제경제관계론(전공선택, 3학년 2학기)

국제경제의 실물적, 화폐적 분석의 이론적 기초를 바탕으로 하여 논의될 수 있는 제반 문제점과 국가와 국가 간에 발생될 수 있는 제반 경제관계를 중점 분석 논의합니다.

국제물류(전공선택, 3학년 2학기)

글로벌 물류의 제 기능인 운송, 보관, 하역, 포장, 정보의 관리를 중심으로 이론과 실무를 이해함으로써 물류에 관한 기초지식을 제공하는 강의입니다.

국제통상환경(전공선택, 4학년 1학기)

최근의 국제통상환경 변화에 대하여 심도있게 분석하고, WTO 협정의 주요 내용과 과제, 새로운 통상의제, 주요국가의 통상정책과 통상법을 개괄적으로 연구합니다.


항공운송물류(전공선택, 4학년 1학기)

국제항공물류에 대한 개념적 정의 및 실제 현장에서 발생하는 실무에 대하여 학습하는 교과목이고, 기본적으로 물류에 대한 정의와 물류의 대표적 운송수단인 항공운송에 대한 이해를 목표로 합니다. 


FTA실무와활용(전공선택, 4학년 2학기)

FTA 이론 및 실무 전반에 대해 공부하고 FTA의 실제 활용을 연구함으로써 현실에서 FTA를 비즈니스에 잘 활용하도록 교육하는 강의입니다.

국제금융·보험분야

거시경제학(전공핵심, 2학년 2학기)

일국 국민경제의 움직임을 살펴보고, 바람직한 경제상태를 이룩하기 위한 정책의 효과를 분석합니다. 각 개별 경제단위의 행동방식을 공부하는 미시경제학과는 달리, 거시경제의 총계 또는 집계변동 Aggregate Variable-국민소득 GNP, 물가, 경제성장, 경기순환, 실업과 인플레이션, 국제수지의 움직임을 거시경제모형으로 분석하고, 거시경제변수에 영향을 미치는 재정, 금융정책의 효과를 연구합니다.

국제금융론(전공핵심, 3학년 1학기)

경제의 개방화가 진전됨에 따라 가장 큰 변화를 일으키는 분야가 국제금융분야입니다. 이 과목에서는 구간간의 자본의 흐름을 연구하고 금융환경의 변화가 국민경제에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되는지를 분석할 뿐 아니라 다양한 금융파생상품을 이해할 수 있는 원리들을 다룹니다. 국제금융의 현실을 이해하기 위해 국제금융시장도 논의됩니다.

미국금융시장(전공핵심, 3학년 1학기)

글로벌 금융시장에서 중심적인 역할을 하는 미국 금융시장에 대해 다루며, 미국의 금융제도, 채권시장, 외환시장, 재정/통화정책 등을 개관하고 관련한 주요 이슈를 설명합니다. 아울러 미국 금융시장과 우리나라 금융시장을 대비하여 살펴보고 미국 금융시장 변동이 우리나라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다각도로 분석합니다.

금융투자론(전공선택, 3학년 1학기)

투자자들이 금융자산에 대한 투자를 결정하려고 할 때 직면하게 되는 여러 가지 문제들을 이해하고 해결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금융투자이론에 대해 강의합니다. 이를 위해 전통적인 금융투자이론 외에 시사적이고 새로운 주제에 대해서도 학생의 수준에 맞게 적절한 수준으로 강의합니다. 구체적으로 주식, 회사채 등의 금융자산(financial assets)에 대한 투자 결정시 가장 기초적인 개념인 투자대상의 위험과 기대 수익률과의 보상관계 등을 기초로 하여 현대투자이론의 주요 과제인 증권투자를 위한 기초지식, 주식의 가치평가와 분석, 회사채의 가치평가와 분석, 현대 포트폴리오 이론 등에 대한 이론과 실증 분석결과들에 대해 체계적으로 강의합니다.

보험론(전공핵심, 3학년 2학기)

기업활동 뿐 아니라 개인의 일상생활에서 부딪칠수 있는 위험을 체계적이며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방안으로서 보험이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를 파악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보험에 관한 기본적인 지식뿐 아니라 개별위험을 관리할 수 있는 분야별 보험상품의 특성 및 세부 내용을 다각적으로 학습함으로써 일상생활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위험을 효과적으로 관리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합니다.

국제통화금융(전공선택, 3학년 2학기)

국제금융의 중요한 개념과 기본원리를 이해하는 과정이 선행되고 나서 국제통화금융의 전반적인 내용을 개방 거시경제적인 시각을 가지고 외환시장, 국제수지의 결정, 국제수지의 조정과정, 국제통화제도, 국제금융환경의 변화 등 국제경제사회에 존재하고 있는 화폐경제의 거시경제학적 적응과 그것을 뒷받침하는 제도와 장치를 이론적으로 다루고자 합니다.

글로벌금융시장분석(전공선택, 3학년 2학기)

국제거래에서 필수적인 글로벌 금융자산거래에 대한 전반적이고 체계적인 이해를 위한 과목입니다. 글로벌 금융시장의 구조, 현안이슈 등을 소개하고 주요 금융상품의 가격결정원리, 통화관련 파생금융상품의 기본 메카니즘과 이들 상품의 활용 방법을 배웁니다.

보험경영론(전공선택, 4학년 1학기)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보험사업의 합리적 운영과 경제적 운영이라는 보험경영의 제반 문제를 파악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보험경영의 문제를 학문적으로 이해하고 해결할 수 있는 이론뿐 아니라 실무적 지식 및 기술을 다각적으로 학습함으로써 학생들이 보험 사업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합니다.

글로벌경영분야

글로벌경영학(전공핵심, 2학년 1학기)

기업의 국제화에 따라 상이한 정치. 경제. 문화권에서 수행 되어져야하는 글로벌경영의 성공적 관리를 위해 요구 되어지는 기초적인 이론과 실무 및 사례의 연구를 목적으로 합니다.

재무론(전공핵심, 2학년 2학기)

경제에서 고급수준의 재무거래의 정확한 이해를 높이도록 만든 기본 재무과목입니다. 재무상태, 현금흐름분석, 현재가치와 미래가치의 개념, 재무위험의 평가, 채권과 주식의 가격결정, 자본비용과 배당정책의 이해를 다룹니다.

세계지역경제(전공핵심, 3학년 1학기)

세계지역연구분야의 원론과목으로 정치·문화·관습이 유사한 지리적으로 인접한 국가중심의 지역경제권으로 대별하여 각 지역경제권의 경제현상, 경제협력기구, 통상정책, 무역환경 등의 경제 제 현상 등을 원론적인 내용으로 강의합니다.

글로벌재무관리(전공선택, 3학년 1학기)

급속한 국제금융환경의 변화에 대처하기 위한 다국적기업들의 재무전략 즉 환위험 관리, 자금조달정책, 해외투자결정 등 국제재무의 중요분야에 대한 개념의 이해와 이를 바탕으로 한 실제 응용능력을 기르는데 주력합니다.

글로벌창업(전공선택, 3학년 2학기)

창업을 위한 팀 빌딩, 기회의 발견, 시장조사, 마케팅, 재무 등에 대한 기본 지식을 습득하고 이를 활용하여 사업계획서를 작성할 수 있도록 하는 강의입니다.

글로벌마케팅(전공선택, 4학년 1학기)

글로벌경쟁시대에 국제환경분석과 국제기업의 마케팅관리방안에 대한 기초적 지식 습득과 사례연구를 목적으로한다. 구체적으로 기업의 글로벌화에 따른 제품정책, 가격정책, 촉진정책, 유통정책과 마케팅전략을 다룹니다.

글로벌경영전략(전공선택, 4학년 2학기)

상이한 문화권에서 수행되어져야 하는 글로벌 경영의 계획 수립과 전략개발, 그리고 글로벌 경영의 성공적 관리를 위한 기초적 지식 습득과 사례연구를 목적으로 합니다.

중국투자환경(전공선택, 4학년 2학기)

중국의 대외무역 및 외자 유치 환경에 대하여 공부하는 과목입니다. 구체적으로 중국의 대외무역 관련 제도, 외국인 직접투자 유치 정책 및 관련 제도, 한중 무역 및 투자 실태, 한국기업의 대중국 무역 관련 분쟁, 직접투자의 성공 및 실패 사례 등이 다루어진다.

무역상무분야

무역실무(전공핵심, 2학년 1학기)

본 과정에서는 국제무역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국제물품매매계약, 국제물품운송, 국제대금결제, 적하보험 및 국제상사분쟁해결에 관한 기초적 이론, 법규 및 관습을 고찰합니다.

대외무역법(전공선택, 2학년 1학기)

한국의 대외무역을 총괄하는 기본법인 대외무역법의 전반에 관하여 강의합니다. 이 과목은 무역관리와 법제, 한국의 무역관리기구, 무역거래의 주체, 수출입의 이행에 관한 관리, 수출입 품목에 관한 관리, 원료 및 기재의 수입에 관한 관리, 원산지 표시 및 원산지 증명제도, 그리고 수입에 의한 산업피해구제제도에 관한 내용을 전반적으로 강의합니다.  

무역영어(전공핵심, 2학년 2학기)

무역거래를 원활하게 수행하기 위한 도구로서 무역영어의 중요성은 날로 더해가고 있습니다. 특히 국제무역거래와 WTO의 뉴라운드 등 각종 국제협상에서 기본적인 도구가 무역영어임은 너무도 당연한 사실입니다. 더욱이 각종무역제도 관련시험에서도 무역영어가 채택, 시행되고 있어 이에 대비하는 것도 무역전공자로서 갖추어야 할 부문입니다. 따라서 본 과목은 거래과정별 전반에 대한 무역영어 전문용어의 관용 용법 및 동사형태의 꾸준한 숙지를 통한 기본기 배양을 목적으로 하며 주요 무역관련 국제규칙의 꾸준한 학습도 그 목적으로 합니다.

디지털무역(전공핵심, 2학년 2학기)

무역물류기업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 : DX) 체계와 업무 이해를 강의하고, 무역 전반 업무인 거래선 발굴, 상담, 계약, 재고관리, 물류, 대금결제에 이르기까지 디지털기술이 사용되는 거래 방식을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관세법(전공핵심, 2학년 1학기)

한국의 무역법규를 구성하는 주요 법규로는 대외무역법, 외환관리법 그리고 관세법이 있습니다. 이 강의를 통하여, 법들을 현행 규제규범들과 비교하여 개괄적으로 설명합니다.

국제물류운송론(전공선택, 3학년 1학기)

국내운영에서 중요시되고 있는 효율적 운송, 물류체계는 글로벌 생산제도 및 마케팅으로 확대되면서 더욱 중요시되고 있습니다. 국제물류 관리운영은 모든 국내요구사항의 수용은 물론 거리, 수요, 다양성 그리고 문서화 등과 관련하여 증가하는 불확실성도 함께 다루어야 합니다. 본 과목은 국제운송, 물류에 관해 그 분야의 실제와 이론 및 관리운용에 관한 기초지식을 비롯하여 운송, 물류의 합리화 방향, 글로벌 운영이 발전단계모형, 국제운송물류산업의 사례를 고찰하는데 있습니다.

국제대금결제론(전공선택, 3학년 2학기)

국제무역의 대금결제방법인 신용장, 추심 및 송금방법의 원리, 국제통일규칙, 관습과 실무에 대하여 고찰합니다.

무역현장실습(1)(전공선택, 2학년 2학기) / 무역현장실습(2)(전공선택, 3학년 1학기) / 무역현장실습(3)(전공선택, 3학년 2학기) / 무역현장실습(4)(전공선택, 4학년 1학기) / 무역현장실습(5)(전공선택, 4학년 1학기)

본 과목은 기업이 필요로 하는 무역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하여 무역업계 현장에서 실무적인 지식을 배우고 다양한 현장경험을 갖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