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활동

모의유엔

모의유엔을 통해 세계적 이슈와 쟁점을 다루어 봄으로써 우리의 시야를 보다 넓고 깊게 확대하고 민주적 세계를 상상하는 미래의 리더십을 준비합니다.

모의유엔

모의유엔

UN(United Nations)은 국제기구의 꽃이라고 합니다. 제2차 대전이라는 초유의 세계적 전화를 겪은 각국들이 인류 평화를 위해 건설한 기구로서 가장 큰 규모와 역량을 갖춘 국제기구이기 때문입니다. 실제 UN은 다인종적·다문화적·다자적 환경에서 민주주의 과정에 입각한 국제 질서의 확립과 세계 평화와 안보 유지를 위해 경제, 사회, 군사 등 다각도에서 국가 간 이해관계를 조율하고 대화의 장을 마련해 왔으며, 실제 분쟁이 일어나 세계 평화가 위협 받을 때는 그 해결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습니다.

모의유엔은 UN의 실제 의사 결정과 정책 실현을 축소된 형태로 재현함으로써 간접적으로 경험하는 장입니다. 학생들은 모의유엔으로 재현된 정책결정에 참여하면서 외교와 협상을 통해 국제평화와 안전, 환경, 난민, 군축, 여성, 갈등해결, 경제개발과 같은 세계적 관심사들을 다룰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합니다. 이러한 경험은 미래의 지도자로 성장하는 데 좋은 학습이 되고 있습니다.

모의유엔은 준비, 참여, 평가라는 세 단계를 거칩니다. 첫째, 준비 단계는 유엔에 관한 기본지식과 유엔회의의 기본예의를 숙지하고, 각국 대표들을 선정해 이들이 자신이 대표하는 국가의 기본 정책과 입장을 조사하는 과정입니다. 둘째, 참여 단계는 각국 대표들이 자국의 이익과 세계 평화를 위해 견해를 제시하고 제안 및 결의안을 논의하며, 의제와 관심사를 해결하기 위해 협상과 토론을 벌이고, 최종적으로 결의안을 도출하는 과정입니다. 마지막으로 평가 단계는 참가자들뿐 아니라 행사를 참관한 모든 사람들이 행사 직후 현장에서 함께 그 성과에 대해 평가를 수행하는 단계입니다. 본 행사를 마무리한 후 성대한 뒤풀이에서 더 화기애애하면서도 날카로운 이차 평가도 이루어집니다.

모의유엔은 모의국회와 함께 영남대학교 정치외교학과가 자랑하는 양대 행사입니다. 전국에서 두 행사를 모두 치르는 학과는 우리 학과가 유일합니다. 내용도 갈수록 더 발전하고 있습니다. 모의유엔은 외교관 혹은 국제기구 진출의 꿈을 가진 학생들에게 더없이 좋은 학습 기회를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