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개

학과소개

영남대학교 정치외교학과
홈페이지 방문을 환영합니다!

정치외교학과는 영남대학교 역사의 시작과 함께 70년이 넘는 세월을 함께 해온 전통이 깊은 학과입니다.

정치외교학은 학문적으로도 매우 오랜 전통을 지니고 있습니다. 정치외교학은 사회과학 분야에서 가장 오래된 학문 중 하나이고 세부적으로 정치사상, 비교정치 그리고 국제정치로 나뉩니다. 학부 수준에서는 이 모든 분야를 공부하게 되고 대학원에 진학하게 되면 세 분야 중 한 분야를 선택하게 됩니다.

정치외교학은 국내·외 정치현상이나 국제문제를 다룹니다. 따라서 다른 학문에 비해 다루는 주제의 범위가 상당히 넓습니다. 이렇게 광범위한 주제를 탐구하는 과정에서 학생들은 비판적으로 사고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게 됩니다.

정치외교학은 다가오는 4차 혁명시대에 매우 유용한 학문입니다. 미래에는 인공지능의 무궁무진한 발전으로 단순하고 반복적인 업무는 서서히 사라져갈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인공지능과 비교해 인간만의 비교우위를 가져야만 합니다. 이 비교우위 중 가장 중요한 역량 중 하나가 바로 비판적으로 생각하고 창의적인 해결책을 제시하는 능력입니다. 정치외교학은 이러한 능력을 키우는 데 큰 도움을 주는 학문입니다.

정치외교학과를 졸업한 학생들의 진로는 매우 다양합니다. 현실정치에 참여할 수도 있고 공무원, 언론, 공기업, 사기업 및 시민사회 분야로 진출할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