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원

교과목개요

정치외교학과 교과목개요

B00339 계량분석 (QUANTITATIVE ANALYSIS)
행정학과 행정에 있어서 주로 이용하는 계량분석 방법의 기초원리를 이해하고 그 문제를 파악하며 실제적용방법을 이해한다. 공공정책문제의 해결에 도움을 주는 정책관련정보를 산출하고 전환하는데 필요한 다양한 분석기법을 이해하고, 이들이 실제 정책분야에 적용된 사례를 살펴봄으로써 보다 체계적인 사고와 분석적인 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정치외교학과 개념의 조작화, 측정, 가설의 설립, 설문지 작성 등 조사방법의 기본 이론을 학습하고, 정치통계학의 기본 이론을 습득하여 이를 실제 문제의 분석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이와 동시에 계량분석을 위한 Computer 사용법도 익힌다.
B00867 국제관계사 (HISTORY OF INTERNATIONAL RELATIONS)
국제관계를 정부 대(對) 정부 또는 국가 대(對) 국가간의 관계사 뿐만 아니라 정부 대(對) 비정부 즉, 국제기구 등 국제적 실체간의 관계사까지 포함하여 분석한다.
B00923 국제정치론 (INTERNATIONAL POLITICS)
국제정치를 이해하고 연구하는데 필요한 기본적인 개념과 특징, 이론과 접근방법을 종합적이고도 다원적인 측면에서 체계적으로 소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지금까지 국제정치 연구에 이용된 대부분의 이론과 접근방법 가운데 전통적인 것과 현대적인 것, 규범적인 것과 행태주의적인 것 계량적인 것과 가치 지향적인 것 등을 개관하면서 이것의 장·단점을 비교, 숙지한다.
B01697 민주주의이론 (THEORIES OF DEMOCRACY)
민주주의의 역사적 발전과정, 제도와 실제를 탐구하고, 다양한 민주주의의 이념들과 대표적인 민주주의 이론가들의 이론내용을 검토한다. 또 민주주의의 기본이념들인 자유 평등 자연권 자연법 공정성 등의 정치철학적 의미와 현대민주주의와 사회경제구조간의 상관 관계를 탐구함으로써 민주주의 발전의 길을 모색한다.
B02013 비교정치론 (COMPARATIVE POLITICS)
비교정치학의 발생에서 오늘에 이르기까지의 발전과정을 살피고 비교정치학이 관심을 가지는 세부적인 관심 영역이 무엇인가를 밝히며 기존의 기념비적인 저작들을 개관함으로서 정치학의 한 분야로서 비교정치학을 안내, 입문케하는 것을 과제로 삼고 있다. 또한 비교정치학의 현재의 경향과 미래의 전망에 대해서도 논의한다.
B02313 서양정치사상 (WESTERN POLITICAL THOUGHT)
정치사상이란 무엇이며, 그것이 정치학에서 가지는 의미가 무엇인가를 먼저 학습한다. 또, 주요서양정치 사상가의 사상내용을 소개하고 정치사상의 역사와 정치적 실천의 상호작용을 탐구한다.
B03915 정치경제학 (POLITICAL ECONOMY)
정치경제학의 이론영역과 접근방법을 검토하고, 국가와 시장, 정치사회의 상호작용을 탐구한다. 특히 주류 경제학 마르크스주의 정치경제학 국가구조론 공공선택이론 신제도론의 정치경제학이 국가와 시장, 정치사회를 어떻게 인식하는가를 탐구한다. 또 주요한 정치경제학의 고전 분석을 병행한다.
B03936 정치학방법론 (POLITICAL SCIENCE METHODOLOGY)
정치학의 과학화가 과연 가능한가를 살피고, 정치학을 비롯한 사회과학과 자연과학의 차이를 검토하고, 과학적 설명의 제 방법 및 정치학의 제 연구방법들을 실제적 예를 들어 분석함으로써 각각의 방법의 장 단점을 검토한다. 2008-1: 정치학의 연구방법에 관한 입문과목으로 수학적 모형구성과 통계적 분석에 관한 기본적 방법을 탐구한다. 또한 정치현상에 관한 다양한 설명 양식도 검토한다
B04740 한국정치론 (KOREAN POLITICS)
해방 이후 한국 정치체제의 변화를 국가, 정치사회, 시민사회의 변화라는 관점에서 분석한다. 이 과목은 특히 학부 정치외교학과에서 개설하고 있는 『한국정치론』과 연계하여 강의한다. 학부의 한국정치론이 한국정치과정에 대한 주제별 접근이라고 한다면 대학원의 한국정치론은 정치변동론적 접근이라고 할 수 있 다. 2008-1: 한국정치가 해방 이후 어떻게 전개되어 왔는지를 살펴본다. 특히 한국정치의 민주적 측면에 관심을 기울인다. 학부의 한국정치론이 한국정치과정에 대한 주제별 접근이라면 대학원의 한국정치론은 정치변동론적 접근이라고 할 수 있다.
B06532 현대정치사상 (CONTEMPORARY POLITICAL THOUGHT)
근대적인 정치이념과 정치학적 개념들의 현대적인 변용을 분석하고, 21세기를 조망하는 정치 이론들을 탐구한다. 민주주의 이론 사회주의 이론 전체주의 이론 및 모더니즘과 포스트 모더니즘의 정치 이론을 총론적으로 탐구하고, 현 단계에서 바람직하고 정당한 정치이념과 정치학의 분석을 모색한다.
B00339 계량분석 (QUANTITATIVE ANALYSIS)
행정학과 행정에 있어서 주로 이용하는 계량분석 방법의 기초원리를 이해하고 그 문제를 파악하며 실제적용방법을 이해한다. 공공정책문제의 해결에 도움을 주는 정책관련정보를 산출하고 전환하는데 필요한 다양한 분석기법을 이해하고, 이들이 실제 정책분야에 적용된 사례를 살펴봄으로써 보다 체계적인 사고와 분석적인 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정치외교학과 개념의 조작화, 측정, 가설의 설립, 설문지 작성 등 조사방법의 기본 이론을 학습하고, 정치통계학의 기본 이론을 습득하여 이를 실제 문제의 분석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이와 동시에 계량분석을 위한 Computer 사용법도 익힌다.
B00867 국제관계사 (HISTORY OF INTERNATIONAL RELATIONS)
국제관계를 정부 대(對) 정부 또는 국가 대(對) 국가간의 관계사 뿐만 아니라 정부 대(對) 비정부 즉, 국제기구 등 국제적 실체간의 관계사까지 포함하여 분석한다.
B00923 국제정치론 (INTERNATIONAL POLITICS)
국제정치를 이해하고 연구하는데 필요한 기본적인 개념과 특징, 이론과 접근방법을 종합적이고도 다원적인 측면에서 체계적으로 소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지금까지 국제정치 연구에 이용된 대부분의 이론과 접근방법 가운데 전통적인 것과 현대적인

정치외교학전공 교과목개요

B05984 고·중세서양정치사상 (ANCIENT & MEDIEVAL WESTERN POLITICAL THOUGHTS)
고대 및 중세 서양정치사상의 형성과정과 그 사상 내용 및 변천과정을 탐구한다. 고대의 서양정치사상은 그리스와 로마의 정치 사상가의 사상 내용을 주로 탐구하되, 고대 이슬람과 유대의 정치사상도 탐구한다. 중세의 서양정치사상은 대표적인 중세 정치사상가의 사상 내용을 고전을 중심으로 살펴본다. 아울러 그리스도교와 중세의 사회경제 구조와 정치 구조에 작용, 반작용하는 과정에서 형성된 정치사상의 내용도 연구한다. 마지막으로 현대 정치학에서 고대 및 중세의 정치사상이 가지는 의미를 탐구함으로써 현대 정치사회가 지향해야 할 바를 모색한다.
B00795 국가론 (THEORIES OF STATE)
국가의 개념, 국가 자율성의 문제, 국가와 전쟁과의 관계 등을 이론적으로 검토하고, 국가의 기원에 대한 논쟁과 근대 민족국가의 형성 과정을 비교적 접근법에 의해서 탐구한다. 나아가 현대국가의 특징, 자본주의와의 상관관계 및 국가의 종말과 관련된 논쟁들을 살펴본다.
B00865 국제관계론 (INTERNATIONAL RELATIONS)
국제정치와 외교정책을 포함하는 전반적인 국제관계이론을 고찰한다. 특히 전통적인 국제관계이론으로부터 최근 다양하게 분화되어 가는 여러가지 이론과 방법을 기초적으로 강의하며 나아가서 국제관계의 실제를 체계적으로 분석한다.
B00870 국제관계이론특강 (TOPICS IN THEORIES OF INTERNATIONAL RELATIONS)
국제관계를 형성하는 제 요인 및 접근방법을 분석하고, 이에 입각한 최근의 국제관계 이론을 연구한다. 특히 이 과목은 국제관계의 여러 주제에 대한 그 분야의 전문가 및 교수들이 해당 주제에 대한 강의를 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며 그 외에도 시의 적절한 각종 주제를 담당교수가 포함시킬 수 있다. 이를 통해 바람직한 국제정치질서의 모색을 생각해 보는 것이 이 과목의 목표다.
B00878 국제기구론 (INTERNATIONAL ORGANIZATIONS)
UN을 비롯한 제 국제기구들의 창설과정과 이러한 국제기구들의 조직상의 문제, 국제평화와 안전에 기여하는 역할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이론화 한다. 나아가 이들 여러 국제기구와 한국간의 관계를 국제정치 경제적 측면에서 연구 분석한다.
B06051 국제정치경제 (INTERNATIONAL POLITICAL ECONOMY)
상호의존으로 특정지워지는 국제경제 현상 속에서 각국의 국내정치와 국제정치가 국가간의 경제활동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본다. 특히 국제정치경제적 시각에서 그 기본개념과 이론적 논의를 살펴보고 나아가서 국제통화금융, 국제무역, 해외투자, 국제제도의 형성과 영향, 남북문제, 환경, 자원 등의 분석을 통해 실질적 문제영역을 검토한다.
B00957 근대서양정치사상 (MODERN WESTERN POLITICAL THOUGHT)
서양의 전통적 정치사상이 붕괴되고 근대적인 정치사상이 형성된 과정을 경험적이고 역사적인 접근법에 의해서 탐구한다. 또 계약론자들의 사상내용과 그것에 반작용함으로써 형성된 보수주의의 논리를 살펴보고, 시민사회가 형성되고 유지되는 정치적 동력이 정치사상에 어떻게 투영되었는가를 연구한다.
B05370 남북한관계론 (NORTH-SOUTH KOREAN RELATIONS)
단독정부 수립 이후 지금까지 남북한 관계의 추이를 그 성격의 변화에 따라 시기구분 하고 유형화하는 것이 이 과목의 일차적 목표이다. 남북한 관계는 크게 국제체제의 성격, 남북한의 내부정세, 남북한의 상대적 힘의 균형이라는 변수들에 의해 그 성격이 변화해 왔다. 이와 같은 변수들을 중심으로 남북한 관계의 추이를 분석 한다.
B01304 동북아국제관계론 (INTERNATIONAL RELATIONS IN NORTHEAST ASIA)
동북아국제관계론은 한반도와 주변 4강의 다자관계를 연구 대상으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1)한반도에 대한 주변 4강의 기본적인 이해관계는 무엇이며, 그것에 바탕을 두고 전개되는 이들 4강의 외교정책 목표와 실제적인 외교행태는 무엇이고 ; 2)지역구성원들의 역사적 적대감과 이념 및 체계의 상이성이 대외정책 결정과정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이며 ; 3)한반도와 주변4강의 역학구도 속에 한반도 통일을 위한 새로운 대응 전략은 무엇인지 고찰 한다.
B05394 동양외교사 (ORIENTAL DIPLOMATIC HISTORY)
아편전쟁(1839년)이후 서구세력의 동진과 더불어 전개된 서구열강과 동양제국과의 관계 및 동양제국 상호간의 관계를 외교문제를 중심으로 분석한다.
B01340 동양정치사상 (ORIENTAL POLITICAL THOUGHT)
정치외교학과 2005-1 동양의 고대에서 현대에 이르는 주요 정치사상을 개괄하고 역사적 변천을 탐구한다. 특히 중국 고대 정치사상가들의 사상 내용을 고전 분석을 통하여 검토한다. 또 중국의 현대사회주의 사상에 전통적 정치사상이 어떻게 접목되었는가를 탐구하고, 일본화된 중국의 유가 정치사상이 현대 일본의 정치사상에 미치는 영향을 탐구한다.
B05401 러시아정치론 (GOVERNMENT AND POLITICS IN RUSSIA)
이 과목의 촛점은 우선 소련연방의 붕괴를 어떻게 설명할 것인가이다. 이는 사회주의체제의 붕괴라는 일반적인 논의와 함께 소련정치의 역사적 성격에 대한 이해를 요구한다. 이를 기초로 하여 러시아 정치의 앞날을 전망한다. 여기에서는 민족문제 군사안보 경제발전 자원개발 민주주의의 공고화 문제 등을 다룬다. 2008 : 소련 붕괴 이후 러시아의 정치체제, 경제체제 및 외교정책을 다룬다. 특히, 소련 체제와 러시아 체제의 연속성과 차별성을 고찰하고, 소련 붕괴 이후 러시아의 외교정책 노선 변화를 탐구한다. 이외에도, 소련에서 독립한 국가들의 현안문제도 살펴본다.
B01616 미국정치론 (AMERICAN POLITICS)
이 과목은 미국정치체제의 전반적 내용과 그 역사적 철학적 배경에 관한 기본적인 지식을 습득함과 아울러 미국정치의 권력구조, 정부제도, 그리고 정치과정과 행태에 관한 많은 경험적 연구들과 이론적 논쟁 가운데 비교정치론적 관점에서 중요한 부분들을 선택적으로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B01694 민족주의론 (THEORIES OF NATIONALISM)
근대 민족주의의 발생 영향 이론적 근거를 검토하고 현대 민족주의의 추이를 탐구한다. 특히 한국의 민족주의를 탐구함으로써 민족 통일 시대를 대비하는 논거를 모색한다. 한국의 민족주의를 탐구함에 있어서는 한국의 좌파 민족주의와 우파 민족주의의 성립 및 그 전개과정을 탐구하고 그것들의 통합 가능성을 모색한다.
B01915 북한정치론 (POLITICS OF NORTH KOREA)
이 과목은 북한정치의 변동을 비교사회주의 체제론의 관점에서 살펴본다. 즉 지난 50년 동안 북한사회주의체제가 어떻게 변화해 왔으며, 앞으로 어떻게 변화할 것인가를 다른 사회주의체제의 변화에 비추어 해명하고자 하는 것이다. 여기에서는 한국 공산주의 운동과 김일성 즉 김일성 북한정권의 성립과 사회주의 건설과정, 북한의 지배 이데올로기와 권력구조, 경제발전의 성과와 한계 대외관계와 통일정책 등의 주제를 다룬다.
B02017 비교정치제도론 (COMPARATIVE POLITICAL INSTITUTIONS)
다양한 정치제도들을 비교·분석하려는 것이 이 과목의 목적이다. 이 과목에서 다루게 될 정치제도들은 국가의 법률과 정부의 공식기구들은 물론 이익집단, 정당, 관료 등을 포함하고 있다. 정치제도에 대한 전통적인 접근방법인 법률제도적 접근법을 비롯하여 다양한 접근법들이 여기에 사용될 것이다.
B06178 비교정치특강 (TOPICS IN COMPARATIVE POLITICS)
정밀하고 체계적인 분석을 통해 정치학을 이해하는 방법으로서 비교의 개념, 비교의 방법, 비교정치의 대상 등을 알아본다. 그리고 비교정치 분야에서 이용되고 있는 다양한 접근들과 여러 정치체제들의 교차연구를 통해 비교 연구에 있어서의 필요한 기본지식을 습득한다.
B05516 서양외교사 (WESTERN DIPLOMATIC HISTORY)
Westphalia 조약(1648년)에서부터 제2차 세계대전까지 유럽 및 미주지역의 국제관계를 사적으로 파악하여 정부 대(對) 정부 또는 국가 대(對) 국가간의 공적관계를 중심으로 살펴본다.
B02340 선거론 (ELECTORAL POLITICS)
선거론은 설득을 통해 상대방의 자유의사에 영향을 미치려는 과학적인 선거전략에 초점을 맞추고 이를 위해 1)선거운동의 기획 조직 선거자금관리 연구조사 광고 및 홍보활동 평가에 있어서 매스컴과 여론조사 기관의 기능을 고찰하고; 2)선거운동 매너저, 상담역 및 전문가 역할을 설명하며; 3)선거운동에 있어서 3가지 요소인 후보자 유권자 선거환경의 상관관계를 분석하고; 4)선거관계자금을 종합 분석한 것을 하나의 응집된 이론으로 정립하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태도효과이론과 인식효과이론을 비교 검토한다. 2008-1: 다양한 선거제도를 소개하고 선거제도의 정치적 효과를 분석한다. 선거제도의 효과를 분석함에 있어서는 유권자의 투표행태를 이론적, 경험적 측면에서 고려한다. 나아가 실제 선거에 있어서의 승리를 위한 선거운동전략도 다룬다.
B10156 아시아정치론 (GOVERNMENT AND POLITICS IN ASIA) 정치외교학과 2005-1 중국, 일본, 러시아 등 아시아 개별국가의 정치 문화, 정치체제, 정치과정, 현안문제 및 외교관계를 탐구한다. 부수적으로 그 국가의 한반도 정책에 관해서도 아울러 검토한다.
B03163 외교정책론 (FOREIGN POLICY)
외교정책의 수립과정 및 집행, 결정에 관한 이론들을 살펴본다. 특히 외교정책의 형태를 특징짓는 다섯가지의 변수, 즉 개인, 역할, 정부, 사회 국제체제에 대한 심도 있는 분석을 통해 국가의 대외행위를 검토한다.
B03295 유럽정치론 (EUROPEAN POLITICS)
이 과목은 유럽정치를 지역통합이라는 문제의식에서 분석하려는 것이다.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유럽의 각국 정치가 어떤 동기와 과정을 거쳐서 유럽연합이라는 통합을 이루어냈는가를 분석하고, 통합 공동체의 정치 경제 및 대외정책의 성격과 과제를 연구한다.
B03450 의회정치론 (PARLIAMENTARY POLITICS)
국민의 대의기능을 담담하는 의회가 국민과 정당, 행정부와 이익집단 등과 어떠한 관계에 있는가를 살피고, 의회주의 전통이 오랜 선진 의회의 발전과정과 의회관계의 기념비적인 저작들을 개관함으로서 의회정치에 관한 제 이론을 익히도록 한다. 이를 위해 선거 행태를 비롯한 의원들의 로비활동 등 형태적 측면과 대의제의 제도적 구조적 측면이 고찰된다.
B03919 정치권력론 (POLITICAL POWER)
정치학에 있어서 권력은 가장 중요한 개념이나 한편으론 정치학의 발전을 가로막는 애매한 개념으로 간주되고 있다. 이에 본 과목은 먼저 정치권력에 관한 제 정의를 살펴보고, 나아가 이러한 정치권력이 발동되는 양식을 검토하고, 정치권력의 통제 방안에 관하여 연구한다.
B03923 정치발전이론 (POLITICAL DEVELOPMENT)
개발도상국의 정치가 그 사회의 제 조건 속에서 어떻게 형성되는가에 대한 제 이론들과 개발도상국의 정치가 국가의 이상과 발전과 관련하여 어떠한 역할을 수행해야 하느냐에 대한 제 이론들을 개관한다. 여기에는 근대화이론, 제3세계의 저발전이론과 60년대부터 나타나기 시작한 여러 학자들의 발전이론들이 소개된다. 개도국의 문화적 특성 경제적 조건 제도적 취약성과 리더쉽의 문제 등과 같은 정치의 서브시스템의 영역에도 관심을 둔다.
B03927 정치사회학 (POLITICAL SOCIOLOGY)
이 과목은 첫째, 권력의 본질과 그 분배에 대한 사회학적 이론을 다루고, 둘째, 근대 국가의 형성에 대한 역사적 분석과 현대자본주의 국가에 대한 이론적 해석, 제3세계 국가의 사회발전에 미치는 영향과 그 역할에 대해 공부하고, 셋째, 국가기구와 여타의 시민사회적 요소(시장 계급 문화 등)와의 관계에 대해 비교 사회학적 관점에서 검토한다.
B10155 정치평론 (POLITICAL CRITICISM )
현실정치의 주요 이슈들에 대한 평론들을 비교·분석함으로써 정치평론의 이론적·방법론적 기반을 모색한다. 이를 위해 국내외의 다양한 정치평론가들의 글을 읽고 토론하는 한편, 주요 언론매체에 나타난 정치평론 사례들을 분석한다.
B12727 중국의정치와외교 (CHINESE POLITICS AND DIPLOMACY )
모택동이 주도하여 1949년에 건설한 '중화 민주주의 인민 공화국'의 정치와 외교에 관한 중심 문제를 탐구한다. 특히, 이 나라에서 서로 유기적 관계를 가지는 정치사상과 외교 사상 및 그것들에 관한 이론, 정책이 어떤 모습을 한 것이었으며, 그것들의 실천과정에서 나타난 모순을 어떻게 해결하였으며, 현 단계에서는 그것들의 모습이 어떠하며, 이 나라의 지도부가 정치사상과 외교사상 및 그것들에 관한 이론, 정책을 실천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모순의 내용을 어떻게 파악하고 있으며, 그러한 모순 해결의 방책을 어떻게 제시하고 있는가를 탐구한다. 더불어, 이 나라에서 정치 실천과 외교 실천을 위한 뿌리와 줄기로 삼고 있는 '민주 집중제'가, '중국 특색 사회주의'의 길과 어떤 연유로 서로 조응하고 있으며, 자유주의 나라의 정치 및 외교의 실천이 근거하는 법률적 제도와 어떤 차이가 있는 것이며, 정치와 외교 제도의 역사에서 그것이 가지는 특징적 의미와 그것이 가지는 문제점은 무엇인가를 탐구한다.
B04129 지방정치론 (LOCAL POLITICS)
정치외교학과 2005-1 지방자치에 있어서 주민들을 위한 행정적 서비스를 제외하고 주민과 의회, 의회와 정부, 지방정부와 중앙정부간의 갈등의 문제를 중점적으로 다룬다. 즉, 지방선거와 지방의원 선출, 지방의회의 대(對)지방 정부에의 견제와 균형, 지방분권화의 실현 등과 같은 권력현상을 다룬다.
B04728 한국외교사 (KOREAN DIPLOMATIC HISTORY)
1866년 프랑스함대의 강화도 원정 이후 19세기 후반의 서양열강의 한국침투와 조선의 개국 및 개국이후의 서양제국 일본 청국 등과의 관계를 정치 경제 군사 문화 등의 측면에서 분석하고, 나아가 제2차 세계대전 후부터 6.25 전쟁까지의 한국의 대외관계를 외교사적 측면에서 분석한다.
B04738 한국정당론 (POLITICAL PARTIES IN KOREA)
해방 이후 한국정당정치의 전개과정을 비교정당론의 관점에서 분석하려는 것이다. 첫째는 거시적 수준에서 정당들 사이의 힘의 배분, 정당과 다른 정치제도와의 관계, 민주화과정에서 정당의 역할 등을 분석한다. 둘째는 미시적 수준에서 개별정당들의 이념 조직 리더쉽의 특징 등을 연구한다.
B04743 한국정치사상 (KOREAN POLITICAL THOUGHT)
한국사회에 고유한 정치사상의 존재 여부를 검토하고, 조선조의 정치사상의 내용을 주요 사상가를 중심으로 탐구한다. 개항 이후의 정치, 사상의 내용은 실학의 정치사상과 동학의 정치사상을 중심으로 탐구한다. 또 근·현대의 한국정치사상의 형성에 전통적 정치사상과 서양의 정치사상이 접맥되는 과정과 근·현대의 한국정치사상의 주요 내용도 검토한다.
B04972 현대정치이론 (CONTEMPORARY POLITICAL THEORIES)
정치현상을 보다 정확하게 설명하고 예측하기 위해 최근 정치학에서는 경제학적 분석방법을 도입하여 정치학의 연구수준을 한 단계 끌어올리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에 본 과목에서는 경제학적 방법을 통하여 정치현상을 규명하는 대표적인 이론들로서 게임이론, 합리적 선택론, 공공선택론, 의사결정론, 사회선택론 등을 고찰하여 정치학의 최신 이론들을 검토하고 나아가서 이러한 이론들이 얼마나 적실성이 있는지에 관해서도 아울러 살펴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B05984 고·중세서양정치사상 (ANCIENT & MEDIEVAL WESTERN POLITICAL THOUGHTS)
고대 및 중세 서양정치사상의 형성과정과 그 사상 내용 및 변천과정을 탐구한다. 고대의 서양정치사상은 그리스와 로마의 정치 사상가의 사상 내용을 주로 탐구하되, 고대 이슬람과 유대의 정치사상도 탐구한다. 중세의 서양정치사상은 대표적인 중세 정치사상가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