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증평가의 목적 |
- 수혜자 중심교육
- 산업체에 필요하며 국제 경쟁력 있는 공학 기술 인력을 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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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학교육인증의 핵심요소 |
- 체계적으로 교육목표를 수립하고 개선하는 합리적인 절차가 있는가?
- 교육목표에 합당한 교육과정을 수립하고 실시하는가?
- 졸업생의 자질이 검증되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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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학교육인증의 목적 |
- 공학교육의 품질인정 및 지속적인 발전추구
- 국제 상호인정 및 졸업생의 국제적 자질 함양
- 졸업생의 전문지식으로서의 자질 함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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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요소 |
- 학생, 교육목표, 학습성과와 평가, 교육요소, 교수진, 시설 및 재원
- Hardware보다도 Software 중심으로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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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기관 |
- 국내의 경우 한국공학교육인증원(ABEEK)
(Accreditation Board For Engineering Education in Korea)
- 교육계, 산업계 등에서 참여하는 민간단체 성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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워싱턴 협정 |
- 협정 목적 : 회원국이 인정한 공학계열의 졸업생을 대등하게 인정
- 1989년 창립회의(미국, 호주 등 6개국), 추후 호주, 남아공 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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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적인 추세 |
- 미국ABET(Accreditation Board for Engineering and Technology) 60여년 역사, 2000년도까지 500개 대학의 2500개
프로그램(학과)인증
- 일본,호주,캐나다,아이랜드,영국,뉴질랜드,남아프리카공화국,싱가폴이 가입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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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ABEEK) |
- 1999년 7월 창립
- 2001년도 2개 대학(영남대학교, 동국대학교)의 11개 프로그램 시범인증
- 2005년 6월 Washington Accord 준회원 가입
- 2007년 6월 Washington Accord 정회원 가입
- 2008년 12월 Seoul Accord 출범 및 창립회원 가입
- 2010년 6월 Sydney Accord 및 Dublin Accord 준회원 가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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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남대학교 기계설계전공 |
- 2001년 11월 ABEEK 시범 인증
- 2005년 1월 국내 최초로 기계공학부 ABEEK 인증
- 2005년-2008년 기계공학부 ABEEK 계속 인증
- 2009년 방문평가에서 ABEEK 4년 인증(VE) 획득
- 2013년 4월 정기평가(IV) 인증 획득
- 2016년 4월 중간방문 평가 실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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