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개요

교양필수

[A03816]  일반물리(1) GENERAL PHYSICS I (3(3))
본 강좌는 뉴턴의 운동법칙에 기초한 역학(mechanics)을 중심으로 1-2차원에서의 힘과 운동, 등속 원 운동과 중력, 일과 에너지, 선 운동량, 각 운동량, 에너지 보존법칙, 퍼텐셜 에너지, 운동 에너지, 마찰, 강체와 회전 운동 등의 개념에 대해 다룬다.
[A03820]  일반물리실험(1) GENERAL PHYSICS LABORATORY I (1(2))
일반물리(1)의 교과과정에서 습득하는 역학과 열역학의 여러 현상을 실제 실험을 통해 이해한다.
[A06693]  미분적분학(1) CALCULUS I (3(3))
미분적분학(1)은 미분과 적분의 개념을 명확하게 이해시키고 계산능력을 키워서 이를 자연과학, 공학, 사회과학 등을 포함한 여러 분야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주요 학습내용은 함수의 극한, 연속성, 미분 및 적분과 그 응용, 무한급수 등으로 이루어진다.수업목표는 기초과학과 공학을 포함하는 현대과학에서의 제반 이론을 이해하는 데 기초적인 도구로 활용되는 미분과 적분에 대한 기초이론을 학습하고 계산능력을 기른다. 
[A07919]  C프로그래밍 C-PROGRAMMING (3(3))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인공지능, 빅데이터, 블록체인 등의 최신기술들이 융복합 형태로 발전함에 따라 그에 기반이 되는 소프트웨어의 중요성이 급부상하고 있다. 본 강의에서는 이러한 소프트웨어 개발의 기본이 되는 C언어에 대한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며 학습한다. C언어의 문법과 활용방법을 학습하여 프로그래밍 기초를 다지고 관련 실습을 통해 문제해결력과 논리적 사고력을 배양하면서 프로그래밍 마인드를 형성할 수 있도록 한다.
[A12027]  대학생활설계 SEMINAR FOR ACADEMIC LIFE (1(1))
1. 강의 소개 대학생활을 시작하는 신입생이 대학생활에 잘 적응 할 수 있도록 지도교수의 지도, 적성검사, 진로탐색 및 상담을 통해 진로를 설계하고 효과적인 실천 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CRM(Career Road Map) 작성에 도움을 제공한다.(자기 분석, 성격유형검사, 진로탐색, 대학생활의 성공비결 지도, 진로설계 및 방향설정, CRM 작성(설계) 기법, CRM 작성 등으로 이루어지며, 수업은 지도교수가 지도학생들과의 반별 수업을 원칙으로 함)2. 수업목표  중간시험 이전에는 대학생활을 위한 동기를 부여하고, 학생 스스로가 자기분석과 성격유형(MBTI 또는 TCI)검사와 더불어 진로탐색(YAT검사)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경력관리와 시간관리를 통해 대학생활의 효율성 제고에 도움이 되도록 지도한다. 아울러, 학습법, 레포트 작성 전략, 학사제도 및 각종 교내프로그램 안내 등 대학생활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한다.중간시험 이후에는 지도교수의 지속적인 상담을 통해 대학생활을 통한 진로 설계 및 방향을 설정할 수 있도록 지도하며, CRM 작성 및 실천 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A13684]  사회공헌과봉사 SOCIAL CONTRIBUTION AND SERVICE (1(1))
이 강좌는 개인이 사회구성원의 일원으로 더 나아가 지구촌 공동체의 일원으로서의 공동체의식, 즉 대학생이 세계시민으로서의 기본 소양을 함양한다. 특히 이 강좌는 지구촌이 공동으로 당면한 과제 해결을 위해 협력, 나눔, 봉사, 창조의 정신을 함양하고 사회공헌과 리더십을 학습한다. 
또, 사회공헌의 가치와 논리 특히 환경보전과 사회공헌 및 좋은 거버넌스(ESG)의 가치논리와 사례를 학습하고, 실천역량을 함양하여 학생들이 사회발전과 지구촌 공동문제의 해결에 기여하는, 역량을 갖춘 글로벌 리더가 되도록 공부하는 교양강좌이다.
종합하면, 이 강좌는 모든 사람들이 보다 안전하고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는 사회를 만들기 위한 활동을 하는 사람들이 타인을 위해 헌신하는 노력에 대한 이해를 제고하고 실천하는 이론과 실제를 학습하고, 관련 지식과 기술 및 자세를 바르게 정립하고자 한다. 
[A06695]  행렬및행렬식 MATRICES AND DETERMINANTS (3(3))
사회과학이나 자연과학 그리고 공학의 많은 현상들을 수학적 모형으로 변형하면 여러 가지 형태의 방정식을 얻게 된다. 이들 방정식들 중에서 가장 흔히 등장하고 간단하게 풀 수 있는 방정식이 일차방정식이다. 일차방정식의 해를 연구하는 교과목이 선형대수학(linear algebra)이라 불리는 수학의 중요한 한 분야이다. 선형대수학은 최근 사회과학이나 자연과학 그리고 공학 등 여러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이 과목은 선형대수학의 기초를 공부하는 것이 목표이며 자연계열 또는 인문사회계열 학생들에게 선형대수학의 기초적인 개념들과 공간기하의 초보적인 내용을 이해시키고 응용력을 길러 장차 선형대수학을 배우지 않는 학생이라도 혼자서도 선형대수학을 공부할 수 있는 기초를 마련하며 향후 학생들의 전공학습에 도움이 되도록 하는데 목표가 있다.주요 내용은 선형연립방정식의 행렬을 이용한 풀이, 역행렬의 계산, 행렬식의 정의와 응용, 벡터공간의 정의와 응용, 선형변환의 행렬표현, 행렬의 고유치와 대각화  등이다.
[A06822]  실용영어 PRACTICAL ENGLISH (3(3))
본 강좌는 학습자들이 실생활에서 필요한 기본적인 영어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한국인교수와 원어민교수의 팀티칭으로 진행되는 본 강좌에서 한국인교수는 기본적인 영어구조와 어휘, 실용적 표현들을 제공함과 동시에 문형 위주의 회화 연습을 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원어민교수는 이를 바탕으로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한 회화 연습을 한다.
[A13683]  소프트웨어와인공지능 SOFTWARE AND AI (3(3))
소프트웨어와 인공지능 교과목의 교육 목표는 소프트웨어의 기본 개념과 이를 다양한 응용 분야에 활용하기 위한 컴퓨팅사고(computational thinking)를 교육하는 것이다. 다양한 전공의 수강생들에게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인 빅데이터와 기계학습, 인공지능 등을 학생들에게 체험하게 하고, 이러한 기술들을 자신의 전공 분야에 쉽게 접목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흥미롭고 구체적인 사례들을 발굴하여 강의한다. 학문 분야의 특성을 고려하여 강의 유형을 세 가지로 분류하고, 수강생의 학업 능력에 따라 강의 난이도를 조절하여 학업 성취도를 높이도록 한다.

전공핵심

[A04157]  전산기계제도 COMPUTER AIDED DRAFTING (1(2))
기계제도에서 배운 도면화 과정을 기초로 컴퓨터를 이용한 도면 작성 능력 및 이해능력을 배양하기 위하여 실제 기계부품 및 기계요소들을 도면화하는 과정을 컴퓨터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실습한다. 
[A00392]  고체역학 MECHANICS OF MATERIALS (3(3))
 변형체에 대한 평형, 응력-변형률 관계식 등 재료역학의 기본적인 개념을 다룬다.  
단순 인장, 압축, 전단 하중에 의한 부재들의 응력, 변형 및 토오크가 작용하는 축,  
굽힘모멘트가 작용하는 보에 대한 해석 능력을 배양한다. 
[A00483]  공학설계 ENGINEERING DESIGN (1(1))
본 강의는 창의적 문제 해결 방법을 적용하여 제품개발 및 설계공정에 필요한 요구사항 목록의 작성, 
품질기능전개(QFD) 등 문제정의, 개념설계, 제품구조, 배치설계, 및 파라메트릭설계 등 구체화설계, 상세설계, 생산계획, 유통계획, 사용계획 및 제품의 폐기계획에 이르는 설계절차를 학습한다. 이러한 설계절차를 적용하여 open ended 팀설계프로젝트를 수행하므로 서 설계능력, 문제해결능력, 의사소통능력, 및 팀워크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다. 
[A12032]  3D모델링 3D MODELING (2(3))
기계 부품 및 조립체의 3차원 기하학적 표현에 대한 이론 및 실습을 다룬다. 
기초적인 2차원 제도법 및 3차원 CAD 기본 이론의 습득, 3차원 설계의 기본적인 기능 및 활용방법을 익히면서, 상용 CAD 소프트웨어 실습을 통한 실전 모델링 능력을 배양한다. 
[A13567]  일반자동차기능실험 GENERAL VEHICLE LAB (1(2))
자동차를 설계하고 제작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물질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재료의 기계적 성질과 물리적 성질 등을 알아야 한다. 본 수업에서는 열 및 유체역학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기본 성질과 재료의 기계적 성질과 물리적 성질을 측정하는 법과 이들 각 성질들을 유효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 한다. 인장, 경도, 광탄성, 보의처짐, 휨모멘트, 전단력, 건도, 열전도도, 양력, 항력, 관로마찰 및 엔진의 성능 등의 자동차공학에서 다루는 기본적인 성질들을 실험을 통하여 확인한다.
[A13568]  자동차전기전자회로 AUTOMOTIVE ELECTRICAL AND ELETRONIC CIRCUIT (3(3))
 전기회로 해석의 기초 방법에 대해 강의한다. 저항회로, 독립전원, 종속전원, 회로해석법, 에너지 저장요소 등이 포함된 회로 해석에 관하여 강의한다.
[A01448]  동역학 DYNAMICS (3(3))
 물체에 작용하는 힘과 운동사이의 인과 관계를 이해하기 위해 뉴턴의 운동법칙과 만유인력의 법칙 등 동역학의 기본 개념, 질점의 운동학과 동역학, 운동량 및 에너지 보존의 원리, 질점계 동역학, 강제의 운동학 등을 강의한다.  
[A03602]  유체역학 FLUID MECHANICS (3(3))
유체의 연속체역학적 물리적 성질들의 개념 정의와 유체 정역학, 운동학, 차원 해석과 상사 이론, Navier-Stokes 방정식, 운동량 이론, 관류 등의 해석법, 비점성 점성유동, 경계층이론과 박리현상, 익형의 양력과 항력 이론을 강의한다. 
[A12758]  전기자동차공학 ELECTRIC VEHICLE ENGINEERING (3(3))
석유자원의 고갈, 환경 오염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전기자동차 개발은 필연적이다. 전기 자동차는 전기 에너지를 통해 구동되는 모터가 장착된 자동차이다. 전기로 에너지원을 얻기 때문에 배기가스나 환경오염이 없으며 소음이 작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본 과목에서는 전기자동차의 개요, 역사, 종류, 전기자동차의 구조 및 모터, 축전지,  전기자동차의 국내외 개발 현황을 파악한다.
[A13574]  전기자동차기능실험 ELECTRICAL VEHICLE LAB (1(2))
본 실험과목은 자동차 제작에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공정인 절삭가공, 소성가공, 용접, 반도체 공정 분야의 실습을 수행하고 동역학 및 제어에 관련된 핵심내용을 실험적으로 실습할 수 있도록 한다. 각종 제작기계를 직접 사용하여 부품을 가공하고 제작하여 봄으로써 각종 가공법에 대하여 이해를 높이고, 동역학 및 제어에 관련된 핵심개념에 대한 이해를 높힌다.
[A00947]  기계요소설계 MACHINE ELEMENT DESIGN (3(3))
축설계, 축이음, 저널과 베어링, 브레이크, 스프링, 플라이 휠, 벨트, 로우프 전동장치, 체인, 캠, 기어, 마찰차 전동장치 등이 다루어진다.
[A13529]  미래자동차융합실험 FUTURE VEHICLE LAB (1(2))
자동차의 기본적인 성능관련 실험/실습을 통해 실제 현장에서 바로 적응 가능한 엔지니어를 양성하기 위한 과목으로서 엔진 및 샤시분해조립, 엔진실습, 성능실습, 전기자동차 실습, 자율주행자동차 및 개인용이송수단 실습 등을 수행한다.
[A14080]  자동차재료및가공 AUTOMOTIVE MATERIALS AND MANUFACTURING PROCESS (3(3))
자동차 제조 공정에 대해 소개한다. 관련된 일반기계 공작에 대한 원리와 방법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기계가공, 공작기계 전반에 관한 구조 운동, 원리에 관한 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초기술을 다룬다.
[A13305]  자동차공학과제1(캡스톤디자인) AUTOMOTIVE ENGINEERING PROJECT Ⅰ(CAPSTONE DESIGN) (2(4))
자동차기계공학에서 배운 지식을 바탕으로 실제적인 문제해결과 창의력 및 응용능력을 배양시키기 위하여 세미나 참가, 현장조사, 논문수집 및 정리, 과제발표 등과 지도교수별 과제에 따른 공학해석, 실물 제작 등을 수행한다.  
[A13485]  3D모델링응용 3D MODELING APPLICATION (2(3))
자동차부품산업 현장에 적용 가능한 3D 모델링의 다양한 실제 응용을 다룬다. 3차원 솔리드모델링과 서피스모델링의 다양한 실제 응용 사례와 3차원 측정기를 이용한 역설계를 배운다.  
[A13306]  자동차공학과제2(캡스톤디자인) AUTOMOTIVE ENGINEERING PROJECT Ⅱ(CAPSTONE DESIGN) (2(4))
자동차공학과제(1)(캡스톤디자인)의 연속으로 자동차기계공학의 기초 및 응용과목 지식을 실제적인 자동차기계공학과제에 적응하여 담당교수의 개별적인 지도에 따라 완성하고 최종결과 공개발표, 전시회 등과 졸업논문으로 제출한다. 

전공선택

[A09349]  공학입문설계 INTRODUCTION TO ENGINEERING DESIGN (2(2))
이 과목에서는, 공학문제의 개념 및 창의적 문제 해결 과정을 잘 이해함으로써, 보다 체계적인 방법 및 절차에 따라 공학적 문제를 쉽고 효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법론을 배운다. 또한 팀웍을 통한 공동 작업 요령, 의사소통 방법, 종합적인 설계 기법, 시스템 구현 절차 등을 습득한다. 
[A13766]  미래자동차공학기초 INTRODUCTION TO AUTOMOTIVE ENGINEERING (3(3))
현대의 인간생활 및 산업사회와 자동차와의 관계, 자동차 각 장치의 구조, 기능,  특성을 기술적인 기초로서 이해하여 자동차 부품 설계에 대한 기초지식, 올바른 사용법, 환경 오염에 대한 문제점 등에 대하여 강의한다.
[A08479]  임베디드시스템 EMBEDDED SYSTEM (3(3))
본 교과목은 날로 발전하는 화학산업현장의 자동화에 의해 도입되어지고 있는 컴퓨터를 이용한 화학공장의
각종 data수집 및 설비조작에 관한 이론을 교육하고 컴퓨터실습을 통해 현장적응력을 키우고 창의적 현장 자동화적용의 능력을 배양해 주는 과목이다. 중간고사 전반기에는 기초적 전자공학 지식을 가르치고 저항, 콘덴서, 다이오드, 전자소자 등의 특성을 실험하고 후반부는 각종 센서류를 통해 data수집 및 간단한 장치의 조작에 관한 이론과 실습을 배워 현장에서 조업관련 현대화 기기의 조작에 쉽게 적응하는 능력을 기른다. 
[A00442]  공업수학 ENGINEERING MATHEMATICS (3(3))
기계공학 기본 교과목 수강에 필요한 상 미분 방정식 기초 및 이론을 배운다.  Fourier 급수, Fourier 변환, Laplace 변환, 1차 상 미분 방정식, 고차 상 미분 방정식, 상 미분 방정식의 급수 해, 미분 방정식의 고유 함수법
[A02804]  수치해석 NUMERICAL ANALYSIS (3(3))
공학적 계산 문제의 수치적 해석 방법에 대한 기초이론과 알고리즘, PC를 이용한 수치해석 프로그래밍 실습,
연립 1차방정식, 비선형 대수 방정식, 수치미분 및 적분법, 상미분 방정식의 해법 등과 편미분 방정식 해법에 대한 초보적인 이론을 강의한다. 모든 강의는 인터넷을 이용하여 이루어지며, 모든 수강생은 자신의 수업용 홈페이지를 만들어 보고서를 HTML 문서로 작성하여 링크시켜야 한다. 
[A12748]  자동차전산구조해석 COMPETER AIDED AUTOMOTIVE STRUCTURAL ANALYSIS (3(3))
 자동차전산구조해석은 차량 구조물의 해석기법, 즉 응력법과 변위법의 기본개념과 원리를 이해토록 하며 중첩의 원리를 이용한 강성도 및 유연도 방정식의 유도와 그의 적용방법을 학습토록 하고, 전산프로그램을 활용한 해석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A13492]  ROS기반임베디드시스템응용 ROS-BASED EMBEDDED SYSTEM APPLICATION (3(3))
ROS(Robot Operating System)에 기반을 둔 임베디드시스템의 다양한 실제 응용을 다룬다. 라즈베리파이보드를 이용하여 ROS 사용법을 배운다. 자율주행 자동차나 자율비행 드론, 자율보행 로봇의 기초에 해당한다.
[A03290]  열전달 HEAT TRANSFER (3(3))
 열전달의 기본 개념, 정상 및 비정상 열전도의 해석적 해법, 강제대류 및 자연대류  열전달의 해석과 복사 열전달의 개념 등 열전달 현상의 기초 이론과 상변화를 수반하는  
열 및 물질전달의 개요를 이해시켜 열교환기의 설계 및 전달현상의 공학적 응용력을 배양시킨다. 
[A03960]  자동차공학 INTRODUCTION TO AUTOMOBILE ENGINEERING (3(3))
자동차의 기본 구성 모듈과 작동 원리에 대하여 다룬다. 조향장치, 엔진, 동력전달장치, 브레이크, 샤시 등의 구성품과 작동원리를 배운다. 
[A12749]  자동차전산열유체해석 COMPUTATIONAL THERMAL FLUID ANALYSIS OF VEHICLES (3(3))
Fluent 등 CFD 관련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자동차 열유체시스템을 분석 및 설계 한다. 열교환기, 엔진 냉각시스템, 차 실내 공조시스템, 펌프 및 압축기 등의 열유체시스템에 대한 모델링, 해석 및 응용에 대해 학습하고 최적설계 방법을 다룬다. 
[A12754]  자율주행자동차 AUTONOMOUS DRIVING VEHICLE (3(3))
주율주행자동차는 기본적인 차량시스템 모델링, 필터설계기술, 제어기술, 그리고 가상 주행을 위한 시뮬레이션 방법을 제공한다.
[A12740]  자동차생산공학 AUTOMOTIVE PRODUCTION ENGINEERING (3(3))
자동차생산공학은 자동차 생산 및 제조에 필요한 가공기술과 경영과학을 융합한 것이다. 즉, 종합화된 시스템(사람, 재료, 설비)을 설계․개선․정착시키기 위해 공학적인 개념에서 접근하는 학문이다. 생산 엔지니어는 실제적이고 넓은 공학지식과 생산에 관련된 경영적인 도전을 인식해야 한다.  생산공학의 목적은 생산 프로세스를 원활하게, 가장 현명하게 경제적으로 수행하는 것이다. 
[A12747]  자동차전산Dynamics해석 COMPUTER AIDED AUTOMOTIVE DYNAMICS ANALYSIS (3(3))
전산기를 사용하여 다양한 자동차를 구성하는 기구나 기계장치에 대한 운동방정식의 유도 및 해법을 다룬다. 
다물체 기구학, 다물체 동역학, 대수미분방정식 해법, 유연체 동역학에 대한 기본이론을 배우고, 해석 S/W를 활용하여 차량동역학 시스템을 모델링하고 해석한다.
[A12751]  자동차진동공학 AUTOMOTIVE VIBRATION ENGINEERING (3(3))
 자유 진동 및 강제 진동의 원리, 감쇠, 공진, 진동전달 등의 개념을 이해하고 일자유도계 및 다자유도계진동의 해석방법과 진동 모드에 대해 학습한다.  
[A13571]  자율주행센서 AUTONOMOUS SENSORS (3(3))
자율주행자동차의 센서를 다룬다. 라이다 및 레이더, 컴퓨터 비젼 등의 원리를 배운다.  
[A13572]  자율주행인공지능 AUTONOMOUS ARTIFICIAL INTELLIGENCE (3(3))
자율주행자동차에 적용되는 다양한 인공지능을 다룬다. 컴퓨터 비젼에 의한 인식, 판단, 제어에 사용되는 인공지능 방법을 배운다. 
[A13573]  전기모터 ELECTRICAL MOTOR (3(3))
전기자동차에 사용되는 전기모터의 종류와, 구성, 원리를 다룬다. 전기자동차에 필요한 전기모터의 다양한 특성에 대하여 배운다. 
[A03954]  자동제어 AUTOMATIC CONTROL (3(3))
본 과목에서는 피이드백 제어 시스템의 기초를 다룬다. 여기에는 동적 시스템의 모델링, 신호흐름선도, 상태 방정식, 피이드백 제어 시스템의 특성 및 성능, Routh-Hurwitz 방법을 이용한 선형 시스템의 간단한 안정도 분석법, 근궤적 기법, 주파수 응답 기법, 주파수 영역에서의 안정도, 피이드백 제어 시스템의 설계를 다룬다.  
그리고 상태 공간 설계이론을 바탕으로 한 선형 최적제어, 극배치 제어, 견실제어 등의 현대제어이론을 소개한다. 
[A09917]  취업/현장기술세미나 SPECIAL LECTURES BY INDUSTRY LECTURERS (1(1))
전자기계관련 분야의 산업체 인사들의 세미나 형식으로 강의를 진행한다. 특히 장래 졸업 후 전자기계분야업체로의 진출을 모색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구체적인 업무내용을 소개함은 물론 전자기계업체에서 업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제반능력이나 전문지식의 내용을 소개함을 목표로 한다.
[A12729]  자동차NVH AUTOMOTIVE NVH (2(2))
자동차 NVH 관련 이슈들에 대한 비판적 사고 능력을 향상시키고, 제조, 소재, 성능 그리고 자동차 제작의 경제성 등을 고려하는 방법에 대해서 습득한다. 기계적 진동, 음향, 디지털 신호 처리, 기계 역학을 통합 사례 연구를 기반으로 수업이 진행된다.
[A13505]  기구학기초 BASIC KINEMATICS (2(2))
다양한 링크의 기구학의 기초에 대하여 다룬다. 4절링크를 비롯한 다양한 기계기구의 구조에 대하여 배운다. 
[A13551]  열역학기초 BASIC THERMODYNAMICS (2(2))
 열역학의 기본 개념과 열, 일 및 에너지의 정의, 순수 물질의 성질, 밀폐계 및 개방계에 대한 열역학 제1법칙과
제2법칙의 공식화, Entropy개념 및 제2법칙의 응용, 에너지 변환 사이클에 대한 개괄 등을 강의한다.  
[A13557]  이차전지및연료전지 SECOND BATTERY AND FUEL CELL (3(3))
전기자동차와 관련된 이차전지와 연료전지를 다룬다. 이차전지와 연료전지에 대하여 원리 및 적용을 배운다. 
[A13569]  자동차전산성형해석 AUTOMOTIVE COMPUTATIONAL FORMING ANALYSIS (2(3))
자동차를 구성하는 차체, 샤시, 파워트레인 관련 부품의 성형공정을 설계하고 이에 따른 특성 변화를 예측할 수 있도록 소성역학의 기본 개념과 유한요소 성형해석 기술을 다룬다.
[A13570]  자동차전산전자기장해석 AUTOMOTIVE COMPUTATIONAL ELECTROMAGNETICS (2(3))
전기자동차에 사용되는 전자기 부품의 작동 원리의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다룬다. 정적 전자기장 시뮬레이션 및 모터와 같은 동적 시뮬레이션을 배운다. 
[A13929]  e-파워트레인설계 E-POWERTRAIN DESIGN (2(2))
자동차의 동력발생 및 전달 장치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는 엔진과 트랜스미션의 구동메커니즘, 제어계측, 마찰제어, 소음저감, 내구성을 위한 전산역학설계 등 고효율 및 지능화된 자동차 파워트레인 설계기술의 창의적 적용능력을 배양한다.
[A12692]  미래스마트자동차 FUTURE SMART VEHICLE (3(3))
기존의 자동차에 IT 기술을 접목하여 사용자 편의성을 개선하고, 사고위험을 회피하며, 주변 상황을 인식하여 스스로 주행할 수 있는 미래의 자동차를 미래스마트자동차라고 정의한다. 본 강의는 미래스마트자동차를 구현하기 위한 센서, 신호처리, 차량간 및 차량-인프라간 통신, 지능형 소프트웨어 등을 종합적으로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A13063]  현장실습(자동차기계) FIELD EDUCATION PRACTICE (3(3))
 자동차기계공학의 기초역학 및 응용과목을 이수한 자를 대상으로 방학기간을 이용하여 

산업체 현장 혹은 연구소 등에서 일정기간 실습하며, 실습업체 주관으로 평가한다.

산학협동교육의 일환으로 현장적응능력과 기계공학이론의 현장응용 능력을 배양함을 

목표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