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개

학과소개

"수학교육과 홈페이지 방문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본 학과는 백년대계를 책임지는 중등 수학교사 양성(100% 교사자격증부여)을 목표로 1981년 신설되어 오늘까지 인격적이고 학문적 소양을 갖춘 전문적인 중등학교 수학교사를 양성하여 왔다. 본 학과에서 수학 내용과 수학교수-학습법을 심도 있고 조 화롭게 배울 수 있고, 임용시험에 잘 대비할 수 있는 학과로서 임용 후에도 현장교육에 필요한 많은 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본 학과의 교수들은 교원연수, 고시출제, 시범수업 지도, 교수법자료집 제공, 초청 강연 등의 교육활동으로 지역 사회에 공헌 하고 있으며, 본 학과의 학생들은 인근 중등학교를 주기적으로 방문하여 수학지도 및 상담으로 지역 학교에 봉사하고 있다. 본 학과에서는 대구, 경북, 울산, 경남지역의 여러 교사들로 구성된 계산기연구교사모임(RAMET)을 주관하고 후원하고 있다. 이 모임에서 한 달 2회의 정기적 발표 토론 및 방학동안의 집중 세미나를 통해 현장 수학 교사로서의 지식을 넓히고, 수학교육에서의 교육공학 활용을 위한 다양한 자료를 만들어 중등 현장교사들의 교수법 개발과 학교수학의 변화를 위한 주도적 역할을 하고 있다. 또한 다양하게 구비한 수학교육용 교구 및 교재를 갖추고 본 학과와 교육대학원을 졸업한 현장 교사들에게 대여하며, 교구활용에 대한 교수법을 제공하고 있다.

수학교육과 연혁

수학교육과는 1982년 첫 입학생과 1986년에 첫 졸업생을 배출하였고, 현재 800여명이 본과를 졸업하였다. 많은 졸업생들이 공립 및 사립 중등학교의 수학교사로서 일익을 담당하고 있다.

교육 목표

본 학과는 미래 교육의 주역이 될 중등학교 수학교사의 양성을 목표로 수학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수학적 지식과 교육적 자질을 갖도록 아래의 교육목표에 중점을 두고 있다. 첫째, 중등학교에서 배운 기본 수학 등을 토대로 다양한 전공 수학 및 수학교육학, 일반교육학 등을 터득하고, 투철한 교육적 사명을 갖춘 수학 교사로서의 자질을 기른다. 둘째, 정확한 논리력과 깊은 사고력을 길러 명료하게 수학을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다양한 수학 교수법을 익혀 창의적 수학 교육을 시킬 수 있도록 한다. 셋째, 폭넓은 교과 운영으로 교사양성의 기본 목적을 염두에 두되, 대학원 진학, 교육 및 수학 관련 여러 분야에 연계될 수 있도록 한다.

수학교육과 시설

학과도서실 및 자료실

국내에서 만들어진 모든 수학교구 및 미국에서 제작된 교구 및 수학 그래픽 계산기를(120대)를 갖추고 있으며, 최근 발행된 수학교육용 교재 및 도서를 구비하고 있음.

전용전산실

수학교육과 전용 전산실에는 최신형 컴퓨터에 인터넷이 연결되어 있으며, 인터넷을 활용한 수학교육자료의 활용 및 다종의 수학소프트 프로그램을 익히고 활용할 수 있음.

전용강의실

수학실험 및 토론식 수업 등이 병행될 수 있는 책걸상을 갖추고, 앞면과 옆면에는 칠판이 부착되어 수학 연습문제 풀이실 및 학생 세미나실로 활용 가능한 멀티미디어 강의실임.

학생회실

학생들이 휴식 공간, 정담 및 다양한 토론장으로 사용되며, 개개인 학생의 사물함이 비치되어 있음.

사범대 부대시설

사범대 학생을 위한 전용도서실, 최첨단 어학실험실, 여학생회 휴게실 및 안락하고 깨끗한 최고의 강의실 등을 갖추고 최상의 교육환경을 제공함

수학교육과 발전계획

풍부한 전공지식과 교수학적 지식과 인격을 갖춘 유능한 수학교사의 양성이란 본과가 지향하는 기본 목표를 전제로 다음의 발전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이를 실천한다.

혁신적 실무역량을 갖춘 수학교사 양성
  • ① 기술공학 시대에 적합한 수학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에 대한 대처 능력을 함양
  • ② 공학, 특히 CAS 계산기를 활용한 중등 교수-학습을 주도하는 선도학과로서의 위상을 확보
  • ③ 학과 교수, 학부생과 대학원생, 현장 교사들이 참여하는 수학교수법 집중 세미나 개최의 정례화와 연구하는 교사상 정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