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장인사말

학과소개

섬유산업의 블루오션을 지향합니다.

영남대학교 공과대학
파이버시스템공학과

홈페이지 방문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영남대학교 공과대학 파이버시스템공학과를 방문해 주시어 감사합니다.

우리 영남대학교 파이버시스템공학과는 지역 주력산업중의 하나인 섬유산업의 굳건한 버팀목으로 50여년의 역사와 전통을 가진 명문학과입니다.

섬유는 기존 의류산업을 뛰어넘어 자동차, 조선, 스포츠 산업을 포함한 다양한 산업분야에 적용되고 있으며, 그 응용분야의 미개척지도 광대하게 열려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적용분야를 기반으로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중심의 4차산업혁명에 중요한 축으로 자림 매김 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산업의 중심축으로서 섬유는 그 산업적 중요성이 재조명되고 있으며, 자동차, 항공산업 등 경량화가 필수적인 산업을 포함한 다른 산업에서의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섬유전공의 지속적인 수요증가에도 불구하고 현재 국내 섬유전공개설학과의 수적 제한으로 인하여, 섬유공학을 심도 있게 이수한 전공자는 수요대비 공급이 현저히 부족한 상태입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영남대학교 파이버시스템공학과의 중요성과 산업적 책임은 그 어느 시점 보다 크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영남대학교 파이버시스템공학과는 우수한 섬유교육 및 연구인프라를 기반으로 체계화된 교육 및 연구를 통해 질적으로 우수한 섬유인재를 키우고 배출함을 물론 다양한 연구성과를 도출함으로써 산업적 책임을 다할 뿐만 아니라 산업적 수요에 능히 부합하고자 합니다. 영남대학교 파이버시스템공학과는 시대를 앞서 바라보고 산업의 축으로서 그 역할을 다하고자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19년 9월

영남대학교 파이버시스템공학과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