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원소개

대학원

파이버시스템공학과

(Department of Fiber System Engineering)

학과소개

파이버시스템공학과에서는 기존의 섬유공학 학문과 더불어 6T와 접목된 분야를 융합한 학문을 배우며 연구하고 있으며 섬유공정 전반에 관한 것을 특화한 학과로써 기존의 섬유 공정인 단섬유를 원료로 하는 방적공정, 합성섬유의 부가가치를 높이기 위한 사가공, 제직의 효율성과 품질의 향상을 이루기 위한 제직준비, 섬유원료에 따른 부가가치를 높이기 위한 제직 및 편직, 섬유제품의 생산성 향상을 위한 부직포 등을 만드는 공정 및 산업용 섬유제품 제조공정과 이러한 공정을 통하여 생산되어진 섬유제품의 물리적 특성에 대한 원리 습득 및 물리적으로 섬유 제품의 고부가가치화를 위한 연구를 하고 있다. 또한 섬유기계에 대한 원리 습득 및 물리적으로 섬유 제품의 고부가가치화를 위한 연구와 섬유기계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자동화 연구 등도 병행되어지고 있다. 또한 양질의 합성섬유를 생산해내기 위한 원료 합성의 원리 습득과 연구를 하고 있으며 이러한 원료를 바탕으로 한 합성섬유의 효율적인 방사에 관한 이론 및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최종 섬유제품에 대한 품질의 향상을 위한 염색의 원리와 섬유소재와 염료와의 상관성에 대한 원리습득 및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섬유 최종제품에 대한 미적, 기능적인 부가가치 향상을 위한 가공에 대한 이론 및 연구 등을 수행 함으로써 보다 전문적인 섬유인을 양성하고 있다.

교육목표

본 학과는 파이버시스템공학과 관련된 분야의 전문화, 실용화, 국제화 능력을 갖춘 고급 기술 인력을 양성, 배출함을 교육목표로 하고 있다. 섬유공학 전 분야에 다양한 산학협력 교육프로그램을 활용함으로써 섬유 산업체가 요구하는 고급 기술과 연구 능력을 갖춘 인력 양성과 창의적 사고의 벤처 정신을 갖춘 미래 지향의 전문 인력을 배출하고 있다. 또한 국제적 능력을 갖춘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해 다양한 학과 내 국제 교류 사업과 연구 활성화를 위하여 적극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섬유공학과 교수명단

섬유공학과 교수명단직명, 교수명, 최종출신학교, 학위, 전공분야로 섬유공학과 교수명단을 보여주는 표
직명 교수명 최종출신학교 학위 전공분야
교수 김삼수 서울대학교 공학박사 염색화학
교수 이준석
서울대학교 공학박사 제직 및 복합재료
교수 이재웅 Auburn Univ. 공학박사 섬유가공 및 고분자재료
교수 김종원 영남대학교 공학박사 방사 및 섬유공정
명예교수 전두환 North Carolina State. Univ. 공학박사 섬유공정기계





실험실 소재

방사 및 섬유공정 실험실

하이테크 섬유공정실험실은 의류용 및 산자용에 사용되는 고감성 ㆍ고기능성 하이테크 실과 직물의 설계기술을 연구하는 실험실이다. 그리고 이들 실과 직물의 물성과 의류의 물성간의 상관성을 분석하여 고기능성 스포츠웨어용 스마트 섬유인 흡한속건 ㆍ 투습방수 직물 등의 고밀도 설계 기술과 자동차용 타이어 코드와 에어백에 사용되는 고기능성 산자용 실의 개발과 코팅 직물의 설계 기술을 연구하는 실험실이다.

제직 및 복합재료 실험실

제직 및 복합재료 연구실에서는 주로 항공, 우주, 자동차, 선박, 건설, 토목 등의 여러 분야에서 응용 가능성이 기대되고 있는 섬유강화복합재료에 관한 연구를 하고 있으며, 또한 직물, 편물, 부직포 및 3축 직물과 특수직물의 제직공정을 이해하고 역학적 거동 등을 분석하여 제품의 성능향상 추구 및 직물 디자인을 통한 고부가가치 섬유제품의 제조를 위한 연구를 하고 있다.

섬유가공 및 재료화학 실험실 (Material Finishing Laboratory)

현재의 섬유가공은 건식가공과 습식가공을 총 망라한 분야이며 섬유의 고부가가치 창출이 그 목적이다. 최근에는 표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어, 섬유 및 고분자 표면에 물리적·화학적인 개질을 하여 그 특성의 변화를 연구하고 이를 현장과 접목시키는 기술을 개발한다. 그리고 새로운 제품의 계획에서부터 최종 제품에 이르기까지의 human interface를 실제로 제품 설계에 응용하여 인체친화적이며 환경친화적인 섬유 및 고분자 물질을 개발하고자 한다. 이는 오늘날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현장 적응력을 갖춘 전문인력의 양성으로서도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 지도교수이재웅 053)810-27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