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메뉴 열기
 

전공소개

영남대학교 가족주거학과

Department of Family and Housing Studies

가족주거학과 소개

복지사회를 지향하는 우리 사회는 가족학의 전문가를 많이 요구하고 있으며,디자인 세기인 21세기에는 주거학의 전문가 또한 많이 필요로 합니다. 이러한 사회의 변화와 요구에 부응하고자 모든 이웃과 함께 살아가는 생활복지와 누구에게나 쾌적한 생활환경의 조성에 필요한 가족주거학의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을 본 학과의 교육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졸업 후 가족복지상담학, 주거환경학 또는 인접 분야에서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가족주거학도를 양성하기 위하여 이론과 실무 능력을 고루 배양하기 위해 강의와 실습을 통한 균형 있게 개발된 교육과정으로 전임교원과 객원교원, 겸임교원, 많은 강사님들이 최선을 다하여 교육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서로 신뢰하는 인간관계를 자랑으로 하는 학생회에서는 인생에서 가장 뜨거운 시간을 함께 보내면서 학업은 물론이고 여러 동호회 활동, 봉사활동, 공모전출품, 전시회 개최 등 많은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으로 중등교원, 가족상담사, 건강가정사, 사회복지사, 실내건축기사, 컬러리스트 등 다양한 자격증을 획득하고 있습니다.
이론에서 배운 것을 실습을 통해 터득할 수 있도록 아동청소년 상담실습실, 가족상담/치료실, 가족지원 실습실, 실내디자인CAD실, 공간조형모형실습실, 주택계획 실습실 등을 갖추고 있으며, 각 실습실에는 첨단 장비를 준비물을 고루 갖추고 있어 교육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가족주거학과에서는 2008년도부터 전공의 특성화를 위하여 실시하고 있었던 전공트랙제 운영을 2010년부터 더욱 강화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가족복지상담전공트랙은 현대 가족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들을 예방하고 개입할 수 있는 가족복지상담 전문가를 양성하여 건강한 가족과 사회를 이룩하는데 목표를 둔 전공입니다.

주거환경학트랙은 인간의 생활환경에 초점을 두고 주거환경이 인간에 미치는 영향을 탐구함으로써 주거환경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는 전공분야입니다. 주거환경 분야의 교육목표는 인간의 기본적인 생활환경인 주거 및 내·외부 환경의 제반현상을 주거의 계획, 설계, 생산, 관리의 측면에서 분석하고 인식할 수 있는 능력을 양성하여 주거환경과 관련된 산업분야에 기여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는데 있습니다.

이제 우리 가족주거학과는 가족학과 주거학의 두 날개를 크게 펼치면서 멀리, 높이 비행할 준비를 마쳤습니다. 무한 경쟁력을 가지고 있는 영남대학교 가족주거학과를 주목해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