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열기

 

학과 Q&A

Q&A 만 잘 읽어봐도 '응용중국어통번역전공'을 잘 알 수 있습니다.

응용중국어통번역전공(학과)과 기존 중어중문학과와는 무슨 차이가 있나요?
외국어 전공자가 사회에 진출하기 위해 갖추어야 할 첫 번째 능력은 바로 '외국어 의사소통 능력'입니다. 그런데 정작 외국어 의사소통을 전문적으로 교육하는 학과는 전국에 거의 없습니다. 통번역이란 바로 외국인들 사이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중재하는 행위를 이르며,  이러한 사회적 필요성에 의해 이번에 다시 독립 모집 단위로 개설하는 학과가  응용중국어통번역전공(학과)입니다.  응용중국어통번역전공에서는 언어학, 커뮤니케이션, 중국의 역사와 문화,  경제, 사회 등, 언어 소통과 중국 이해에 바탕이 되는 광범한 영역의 기초를 닦은 후, 한중간의 실무 분야별 의사소통과 중재에 대해서 배웁니다. 통번역과 커뮤니케이션은 응용언어학과 사회과학적 성격이 강한 실용의 영역으로,  인문학적 성격이 강한 중어중문학과는 근본적으로 차이가 있습니다. 외국어 통번역 관련 이론들은 영어 등 다른 외국어를 구사할 때도 많은 도움이 되며, 또한 인간의 원활한 의사소통과 관련된 각종 이론들은 대인 관계 등 사회 생활을 하는데도 매우 큰 힘이 될 수 있습니다.
2007년 개설되었던 중국어통번역전공(학과)과 응용중국어통번역전공(학과)은 무슨 차이가 있으며, 응용중국어통번역전공은 왜 '취업'에 유리한가요?
‘응용’에는 단순 지식이나 이론이 아닌, 실무에 직접 적용할 수 있는 교육을 한다는 의미가 담겨져 있습니다. 응용중국어통번역을 전공하는 학생들은 항공사 승무원, 중국인 대상 한국어 교사, 중국어 및 중한 통번역 교육, 기업체, 금융권, IT 계열, 게임 번역, 중국 통상 및 문화 교류 공무원, 경찰(외국어·안보수사외국어), 관광 업종, 의료기관, 번역회사 등으로 취업을 하게 됩니다. 이에 응용중국어통번역전공에서는 취업에 최적화된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서 관련 전문가에 의한 실무 중심의 교육 과정을 운영합니다. 2007-2018년까지 개설되었던 중국어통번역전공(학과)은 서울 경기권과 제주도 등 전국에서 우수한 학생들이 찾아서 오는 최고의 인기 학과 가운데 하나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해마다 많은 중국 학생들도 중국어통번역전공(학과)을 졸업하였습니다. 그리고 현재 많은 졸업생들이 각 분야 전문가로서 열심히 활동하고 있습니다.  4년  후 졸업할 즈음에는 '응용중국어통번역전공'의 가치와 그 진가를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응용중국어통번역전공의 사회적 필요성과 그 희소성은 여러분들이 취업을하는데 매우 유리하게 작용할 것입니다.
구글 번역이나 파파고 등 AI 번역 시대에 , 인간의 통번역이 더욱 중요해 진 이유가 무엇인가요?
인간 언어의 속성과 신경망 번역(NMT)의 원리를 파악한다면 왜 ‘통번역’을 배워야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언어를 임베딩하여 벡터값으로 처리하는 신경망 번역(구글 번역, 파파고 등)은 근본적으로 1차 번역의 한계를 벗어날 수 없습니다. 마이크 슈스터(Mike Schuste) 구글 번역 총괄 연구원도 신경망 번역이 인간의 번역을 대체하기는 불가능하다는 선언을 하였습니다. 인간이 하는 통번역은 심층 이해를 바탕으로, 문화와 관습 및 언어 사고가 다른 외국인에게 언어적 중재를 하는 것으로, 이는 AI나 공학적 알고리즘으로는 근본적으로 접근할 수 없는 영역입니다. 4차산업혁명시대에 '인간의 통번역'은 더욱 중요해졌습니다.  AI 시대에 외국어 전공자가 IT 기술에 도태되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 지,  답은 명확합니다.
중국어를 하나도 못해도 응용중국어통번역전공에서 공부할 수 있나요?
중국어는 한국어와 서로 다른 유형의 언어이지만, 언어 사고가 거의 같으며 한국 한자어와 동형인 중국어 어휘도 매우 많습니다. 그래서 1년 정도만 열심히 하면, 중급까지는 비교적 쉽게 도달할 수 있습니다. 단, 전문가에 의해 제대로 배워야 합니다. 응용중국어통번역전공의 전임 교수진은 한국어에 기반한 중국어 교육 전문가들입니다. 도식적인 문법만을 따지거나 단순한 암기에 의지하지 않고, 한국어와 중국어의 언어적 속성을 잘 이해하면 매우 효과적으로 중국어를 배울 수 있습니다. 중국어를 하나도 못해도 좋습니다. 한국인 중국어 학습자에 최적화된 교과과정과 전문가들에 의해, 4년 뒤에는 기본적인 통번역이 가능한 고급 중국어 구사자가 될 수 있습니다.
최근 응용중국어통번역전공 교수들이 수주한 세종학당 사업은 무엇인가요?
세종학당은 한국어와 한국 문화를 전파하기 위해 설립된 대한민국 정부 기관입니다. 얼마 전, 전 세계(82개국 234개소) 세종학당 학생들과 교사들에게 설문 조사를 실시했습니다. 그 결과 세종학당에서 가장 필요로 하는 교육이 ‘통번역’이었습니다. 이에 전국의 대학을 대상으로 12개 언어권별로 세종학당 통번역 교육 사업을 공모했고, 중국을 포함한 중화권 전역의 한-중 통번역 교육 과정과 교재 등을 영남대 응용중국어통번역전공 교수들이 담당하게 되었습니다. 지방 대학에서는 유일하게 선정되었으며, 2021년과 2022년 두 번 연속 선정되어 세종학당의 중한, 한중 통번역 교육 사업의 대부분을 영남대 응용중국어통번역전공 교수팀이 주관하게 되었습니다. 이로써 중국어통번역 교육과 운영에 관한한 영남대 응용중국어통번역전공이 우리나라에서 최고임이 입증된 것입니다.